이전 글에서 레이드 전투에서 사용하는 괴력몬의 최고 효율의 풀강 레벨을 알아봤는데요.

이번 글에선 괴력몬 레이드 할 때, 투입되는 녀석들의 최고의 풀강 레벨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괴력몬 레이드전투에서 주로 투입되는 포켓몬들은

망나뇽, 후딘, 에브이, 나시 등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1. 망나뇽





기술머신 노말은 비교적 흔하기 때문에, [강철날개]를 사용하는 분은 거의 없으시겠지요.
[용의숨결]은 과거 스킬인데요, [드래곤테일]과 마찬가지로 망나뇽을 37.5레벨(공IV 15 기준) 까지 강화할 시, 평타데미지를 1만큼 더 세게 때릴 수 있습니다.
참고로 37.5레벨 SSS 망나뇽의 경우, 괴력몬 레이드 전투에서 [드래곤테일]을 대략 20회 전후로 사용하고 기절합니다.


 

괴력몬의 평타에 내 망나뇽이 맞을 때 들어오는 데미지 양인데요.
[카운터] 데미지는 만렙 망나뇽이라도 6으로 맞지만, 불릿펀치의 경우 망나뇽 레벨을 34.5(방IV 15 기준) 까지 강화해준다면 1만큼 적게 데미지를 받게 됩니다.

결론 : 망나뇽의 경우 표를 참조하시며 2 단계로 나누어 풀강기준을 세워주시면 좋겠습니다.

1) 방어IV에 따라, 괴력몬의 불릿펀치 데미지를 -1 해줄 수 있는 지점까지
2) 공격IV에 따라, 괴력몬에게 평타 데미지를 +1 하여 줄 수 있는 지점까지

헌데, 평타를 세게 때리기 위해 필요한 망나뇽의 레벨이 37.5로 꽤 높은데요.
트레이너 레벨36 이상이 요구되니, 만만치 않은 강화레벨입니다.ㅎ





2. 에브이





에브이같은 경우는 [사념의박치기]인 경우 32렙부터, [염동력]인 경우 33.5렙부터 괴력몬 레이드에서 평타 데미지가 증가하는데요.
[염동력]이 느린 기술이긴 하지만 33.5렙 SSS 에브이의 경우 대략 8~12회 정도사용하고 기절하니, [염동력] 데미지가 +1 되는 것이 결코 작은 차이가 아닙니다.

  

에브이가 32.5렙까지 강화되면, 보스 괴력몬의 카운터 데미지를 1만큼 적게 받을 수 있습니다.

결론 : 공방IV가 높은 에브이가 있으시다면, 별의모래를 크게 투자하지 않는 33렙 전후의 강화로도 괴력몬 레이드전투에서 훨씬 높은 활약을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3. 후딘





후딘의 경우, 34렙부터 평타를 1 더 세게 때릴 수 있습니다 (공IV 15 기준).

참고로 34렙 SSS 후딘은 괴력몬 레이드전투에서 [염동력]을 5~8회 정도 사용하고 기절합니다.
또한 34렙 SSS 후딘은 괴력몬 레이드전투에서 [사이코커터]를 16~20회 정도 사용하고 기절합니다.

  

또한 32.5렙부터 보스 괴력몬의 [카운터] 데미지를 1 덜 받습니다 (방IV 15 기준).

결론 : 대표적 유리대포인 후딘의 경우 35렙 전후까지 강화하면 괴력몬 레이드전투에서 훨씬 더 강한 딜링을 보여줄 수 있다.




4. 나시





32.5렙 SSS 나시는 괴력몬 레이드전투에서 [염동력]을 대략 10회 전후로 사용하고 기절합니다.
37.5렙 SSS 나시는 괴력몬 레이드전투에서 [사념의박치기]를 대략 16~20회 사용하고 기절합니다.

  





5. 루기아






시뮬레이션 결과 에브이보다 생존력이 높은 루기아가 훨씬 더 많은 딜을 넣고 기절하긴 하는데요.
루기아에 많은 모래를 투자하는 것은 개인적으론 망설여지네요..^^;





0. 마치며

괴력몬 레이드가 솔플이 되면, 고개체 괴력몬 수집이 용이해지기에 다른 레이드 전투에도 득이 되는데요.

개인적으론 이전에 강화해놓은 35렙 드폭망나 4마리를 활용하여 솔플을 하고 있습니다.

그 중 공IV가 15인 녀석이 둘 있어서, 녀석들을 37.5렙까지 강화해서 써보고싶긴 한데..

모래 소모량이 부담스럽긴 하네요..^^;

혹시 괴력몬 솔플을 아깝게 실패하는 분이 계시다면,

표를 참고하셔서 적절히 강화해보시기 바랍니다.

팬텀, 후딘, 샤미드 등의 주요 3성 보스들에 대해서도 비슷한 글을 작성해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