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거리 공격에도 방막 가능

2) 봉쇄 글쿨 x

3) 고통 감내 글쿨 x

4) 방막 쿨타임 18초->16초

5) 선봉대 - 체력(40%->45%증가), 방어도(50%->60%증가)



8.1 패치, 즉 돌아오는 목요일부터 전탱에게 해당되는 패치다.


그런데 현재 전탱 개사기 아제 특성인 고막파열이 너프된다는 소식을 본 거 같은데 8.1 패치노트에는 없는 듯 하다. 여기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린다.



전탱은 기본 방어도가 높은 탱커다.

하지만 기본 뎀감과 자힐이 전무한 캐릭..



여기서 잠깐 기본 뎀감과 기본 방어도의 차이가 뭔지 잠시 설명하겠다.


악탱은 전문화만 바꿔도 패시브로 모든 피해를 10% 뎀감하는 스킬이 딸려있다. 얘는 하드웨어가 개좋지만 소프트웨어가 붕신이라 쓰레기다.


양조는 뭐 설명이 필요한가? 거기다 받는 치유 증가까지.. 악탱과 반대로 최악의 하드웨어에 최첨단 소프트웨어다.


야탱 역시 전문화만 바꿔도 모든 뎀감 6% 패시브가 있다. 얘도 특화로 인해 받는 치유 증가까지 있다.


보기는 특화를 올리는 만큼 신성화 위에서 뎀감을 깔고 들어간다.


죽탱은 특별히 뎀감은 없지만 힐량으로 커버한다.


전탱은??




전탱은 기본 방어도가 높은 반면에 기본 뎀감이나 자힐이 전무한 탱커다.


거기다가 탱킹 매커니즘 자체가 구식 중에 구식인 방막...


방막이 안되는 스킬에 대해 피똥을 싸게 되는데 대표적인 예가 "출혈" 피해다.


줄에서 전탱에게 줄탱을 시켜봤는가??


존나 구리다.


출혈 피해를 막을 메커니즘이 전무하기 때문이다.


출혈은 방막이 되지 않고 양조나 야탱처럼 받는 치유 증가나 뎀감이 0인 전탱에게 악몽 그 자체다.


물리 도트 데미지인 출혈 뿐만 아니라 마법 도트 데미지 역시 전탱에게 치명적..


그나마 마법에는 주반을 통해 5초정도 20% 뎀감을 시킬 수 있지만 역시나 아프다.




8.1 이전까지 전탱의 고질적 문제는 분노를 다 사용하기 힘들정도로 글쿨에 압박을 받는 것이었다.


고감을 사용할 때마다 글쿨이 있다보니 남는 분노를 주체할 수가 없고 그러다보니 필러 스킬인 '압도'를 사용할 시간조차 없었다.


8.1 이후 고감 글쿨이 없어짐으로 인해 전탱의 사이클은 기존보다 부드럽게 돌아갈 것이고 압도 횟수가 늘어남에 따라 방밀도 더 많이 사용할 수 있으니 기본적인 분노 수급량 역시 늘어난다고 볼 수 있겠다.


이것은 곧 고감을 통한 자힐량의 상승이며 탱킹 안전성의 증가다.




8.1로 인해 전탱의 기본적인 탱킹 성능은 크게 향상되겠지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도트 피해류의 기술이 있다면 전탱은 여전히 약세다.


반면에 오로지 방막이 가능한 물리 데미지류의 기술들만 있다면 전탱 떡상, 충분히 가능하리라 보여진다.




아, 아니다


전탱 마뎀기인 주문반사에 대해 한마디만 더 해보도록 하자.


그동안 레이드에서 주반은 마뎀 감소 스킬이었지 원래의 아이덴티티인 반사라는 면에서 인정을 받지 못했다.


하지만 이번 울디르, 그훈에서 드디어 반사라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 것이다.


전통적으로 마뎀 기술을 씹어왔던 것은 죽탱의 대마보와 보기의 주축이었다.


하지만 그훈의 '부식성 폭발'은 대마보와 주축으로도 씹지 못하는 기술이었는데 전탱이 그걸 반사 시켜버리는 역사적인 일이 발생한 것이다.


반사라기보다는 그냥 주반을 키면 아무 피해도 입지 않고 도트에도 걸리지 않는다는 것


남들이 그냥 사소하게 넘겼을지 모르겠지만 이는 전탱 역사에 길이 남을 역사의 현장이다.


주반이 대마보랑 주축을 이겼다고?????????????????????????????


블리자드는 공식적으로 레이드에서도 주반의 반사 능력을 인정한 것이다.


만약 다음 레이드에도 핵심 디버프를 주반으로 아예 무로 만들어 버릴 수 있으면 어떨까??




물론 난 아직 다음 레이드 던전 도감을 보지 못했다.


목요일날 볼 수 있게 될 거다.


사실 내심 전탱에게 약한 도트 피해류 기술이 없기를 기대하고 있다.


전탱 1티어??


가능하다.


막넴인 제이나가 마법을 안쓰고 방막을 할 수 있게 지팡이로 팬다면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