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베타 시작 이후 만 사흘째로 접어드는 1월 14일 새벽 3시 40분 경,
전 서버 최초로 오픈 베타 레벨 제한인 38레벨에 도달한 최초의 유저가 등장했습니다.


그 주인공은 샤라 서버의 Ares 길드 소속인 공간 님으로,
곧 같은 길드 소속의 갱스터/검제/려/이원 님도 38레벨을 달성해
한 길드의 파티 하나가 만레벨을 달성하는 위업을 달성하게 됩니다.




▲ 최초 만렙의 주인공인 공간 님과 Ares 길드원들



인벤에서는 최초의 만레벨을 달성한 공간 님과 그 동료분들을 찾아가
빠르게 만레벨을 달성한 노하우와 이 과정에서 느낀 테라에 대한 소감들을 들어보았습니다.


이번 인터뷰에는 최초 만레벨인 공간 님과 같은 파티원인 갱스터 님, 이원 님,
그리고 Ares 길드의 마스터인 Ares 님이 참석해주셨습니다.



만레벨 달성을 축하드립니다. 각자에 대한 소개와 Ares 길드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 인터뷰의 주인공인 공간 님의 모습. 원로 사제와 초짜 사제의 차이가 확 느껴지는 기분


공간 : 38레벨 포포리 사제고 29살 남자입니다.

갱스터 : 귀여운 엘린 궁수 갱스터예요. 근데 아이디하고 캐릭하고 안어울려요. ㅠ_ㅠ

이원 : 정령사 만렙! 25세 남자입니다.

Ares : 안녕하세요. Ares 길드 마스터이고 22살 남자입니다.

저희 길드에 대해 소개하자면 전 서버 내에서 최강 길드로 발전 시킬 목표를 가지고 있고요,
저 혼자 만이 아니라 한분 한분의 참여로 만들어진 길드입니다. 길드명도 투표를 통해 정해졌고요.

현재 길드원은 100명 이상이 가입하신 상태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전 서버에서 OBT 최초 만렙을 달성하셨는데, 테라를 하기 전에 어떤 게임을 즐기다 오셨나요?


공간 : 저같은 경우에는 WOW를 제일 많이 했고요, 최근에는 FPS 게임인 본투파이어를 주로 했습니다.

갱스터 : 본투파이어도 공간이 형이 랭킹 1위...

일동 : (웃음)

갱스터 : 저 같은 경우에는 스트레스 테스트 이후 오베까지 한 달 정도 남아서 불멸 온라인을 했어요.
그 전엔 주로 아이온을 했었고요. 테라 오픈 후에 바로 접었지만요.

이원 : 전 테라만 기다리느라 서든어택만 간간히 하다가 넘어왔어요. ㅜㅜ




만레벨 달성까지 사흘도 안 걸리셨는데, 실제 플레이 시간은 어느정도였나요?


공간 : 3일 동안 점검 시간 포함해서 15시간 정도 쉬었습니다.
휴식 시간은 따로 따로 번갈아가면서 다른 캐릭 따라가기 해놓고 밥을 먹거나 했는데요,
한 사람이 빠졌을 때는 일반 몬스터를 그냥 사냥하면서 경험치 손실을 줄였습니다.




▲ 인터뷰에 참여하지 못한 2분까지 더해서 서로의 시간을 보충하는 레벨업이 진행되었다고...




레벨대 별로 성장은 어떻게 하셨나요?


공간 : 비밀 기지까지는 각자 솔로잉이 빠릅니다. 비밀 기지 이후부터는 5명이 뭉쳐다녔고요.
19레벨부터 모였는데, 드랍 확률이 있는 몬스터를 사냥하는 퀘스트에서는 파티를 해도 드랍 확률이 좋지 않아서
이런 퀘스트는 각자 하고 채집해야 하는 퀘스트만 같이 수행하는 식으로 했습니다.

포폴리온 지역부터는 정예몹이 많아요. 어차피 포폴리온 마지막 퀘스트들이
밤피르의 저택 던전에 들어가는 퀘스트이기 때문에 시작 단계부터 5인 파티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희쪽에서는 그게 도움이 되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네요. 솔플은 힘들어요.




▲ 20레벨 이후 지역인 포폴리온. 파티 플레이 비중이 높아지면서 난이도가 올라가는 편이다.



공간 : 사막 마을 부터는 50레벨까지의 성장을 대비해서 퀘스트를 안하고 사냥을 주로 했는데,
미션 퀘스트만 장비 업그레이드를 위해 진행했습니다.

36레벨 이후 미션 퀘스트에서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더군요.
그게 아니었으면 만렙을 더 빨리 달 수 있었는데 ㅠㅠ

저희가 36렙 이후 유일하게 전멸한게 미션퀘스트에서였네요.




파티 사냥을 하셨다고 했는데, 파티 구성은 어떻게 하셨나요?


공간 : 파티 구성은 처음에 고민을 했습니다. 1힐러 3딜러 1탱커 조합이냐, 2힐러 2딜러 1탱커 조합이냐...

그런데 결국 선택한 조합은 창기사, 검투사, 궁수, 사제, 정령사의
1메인 탱커, 1서브 탱커, 1딜러, 1메인 힐러, 1보조 힐러의 조합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선택해서 딜은 많이 떨어졌지만 안정적인 사냥은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이 조합을 추천하진 않겠습니다.
검투사가 너무 애매한 캐릭이라서 사냥이 느려요.


이원 : 딜이 안나와요 ㅜㅜ


공간 : 1창기사 2원거리 1사제 1정령사 추천합니다.




만레벨을 달성하면서 유난히 힘든 구간이 있었다면 어느 곳인가요? 또, 기억에 남는 구간이 있다면?


공간 : 제일 힘든 부분은 36레벨부터 38레벨이었습니다.

그리고 퀘스트는 정말 많은데 레벨에 비해 몹들이 셉니다.
30레벨 이후부터는 3명 이상 파티가 아니면 게임 진행이 안되실 겁니다.

동부 가드 퀘스트는 재미있는 편이었습니다. 유난히 기억에 남는 부분이라면 마녀의 성...


이원 : 마녀의 성... 아오...

갱스터 : 마녀의 성... 덜덜...


공간 : 마녀의 성이라고 지역이 있는데, 거기 몹은 약한데 길이 미로라서 길치분들 힘드실겁니다 ㅠㅠ

그리고 마지막 미션 퀘를 진행하는 사교도의 신전은 네임드 몹을 잡는데 10분 이상 걸립니다. 너무 힘들었어요.

이 두 곳이 유난히 힘들어서 기억에 남고 나머지 부분은 수월했습니다.




▲ 30레벨 이후는 비아 아우레움 가드에서 진행된다. 동부 가드와 함께 OBT 최종 지역




현재 공개된 던전이 비밀 기지와 밤피르의 저택인데 상위 지역에 추가 던전이 있나요?


공간 : 아직 파악은 못했으나 사교도의 신전 지하에 미션 퀘스트를 위해 가는 곳이 있습니다.

오늘 밤에 가볼 예정인데 거기가 인스턴스 던전인지 아닌지 확인을 아직 못했습니다.
거기를 제외하면 없는 것 같습니다.

30레벨 초반대에 나오는 망자의 토굴은 필드형 던전이 있긴 한데
인스턴스 던전의 개념이 아니라 그냥 퀘스트 진행하고 하는 곳입니다. 3명 이상 파티하면 쉽습니다.

그런 필드형 던전에 던전 이동사가 있어서 이용하시면 진행이 빠를겁니다.



아이템 파밍은 어떤 식으로 하셨나요?


갱스터 : 파티원 모두 퀘스트 아이템 위주로 진행을 했고,
중간 중간 "광택나는" 접두사가 붙는 아이템이 떨어지면 3~6강 정도로 강화를 해서 사용을 했습니다.




▲ 생각과 달리 만렙자 모두 장비는 희귀(파템)도 드물고 대부분 고급(녹템)과 일반(흰템)이 반반이었다.



만레벨을 찍으시면서 주력으로 꼽는 스킬이나 문장이 있으시다면?


갱스터 : 일단 궁수부터 말씀드리자면 최고의 스킬은 관통사격입니다.
10마리까지 적용되는 광역 공격인데 데미지가 분산되지 않고 들어가고
38레벨 기준으로 광역 데미지가 12000까지 나와봤습니다.

두번째로 꼽는 스킬이 돌려차기인데 광역으로 적에게 스턴을 먹이는 거라서 많이 쓸모가 있습니다.







이원 : 정령사 같은 경우에는 스킬이 다들 2% 부족한 느낌이라...
고통의 주박이라는 지속 피해 스킬 말고는 거의 평타로 때린 것 같아요.

정신의 결계, 신속의 결계는 필수적으로 켜주는데
파티 할 때 딜러들이 스킬을 사용해도 마나가 부족하지 않아서 필수적인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38레벨에 배우는 파괴의 정령이 있는데 10분에 한 번 사용하지만 데미지가 어마어마해서 +_+




▲ 그리고 갑자기 등장한 파괴 정령에 깜짝! 마치 비밀 기지의 블러드 머더러처럼 생겼다.
10분 쿨에 소환되면 10초 정도 지속되고 적에게 최대 5만까지의 일격을 날린다고 한다.



공간 : 사제는 제일 많이 쓰는 스킬이 자신을 치유하는 치유의 기도
문장으로 강화해 최대 3개의 대상을 타게팅 가능한 치유의 빛이라는 치유 스킬입니다.

이 두 가지를 주력으로 쓰고, 각종 축복 시리즈에 문장을 넣어 지속시간을 20분으로 늘린게 유용하게 쓰입니다.

사제는 힐로 적대치가 많이 생성되는데,
적이 봤을 때 이샤라의 자장가라는 재우기 스킬을 사용하면 죽을 상황에서 많이 살아납니다.




▲ 그러나 힐러는 죽음이 일... 50번 사망 업적은 기본이라고 한다.



만레벨까지 키우면서 즐겨본 테라는 어떤 느낌인가요?


공간 : 그래픽, 게임성 부분에서는 만족합니다. 그리고 서비스 부분에서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아직 오픈 베타라는 점에서 컨텐츠 부족이 보이는 것은 사실이지만 찾아보면 즐길 것이 많겠지요.
대체적으로 만족이라고 생각합니다.



차후 기대하는 컨텐츠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공간 : 레이드... 정치... 전쟁... 많은 게 있겠지만 제일 기다리는 것은 전장입니다.
저희 파티가 싸움을 좋아해서요. 10:10 전장이 재미있을 거라고 하던데...
정치 같은 건 길드 마스터가 하고 전 싸움을...


이원 : 사제인데 싸움을 제일 좋아해요.


Ares : (싸)사움의 제왕을 줄여서 사제인듯




영지 점령 같은 컨텐츠가 업데이트 된다면 노리는 지역이라도 있으신가요?


Ares : 아직 구체적인 정보가 없어서 확답을 드리진 못하겠는데, 벨리카 아닐까요? ^^;
가장 터 좋은 곳을 노릴 겁니다. 공간님을 앞세워서!



일단 38레벨에 도달하셔서 성장은 한계인 걸로 아는데, 이후의 계획은 어떤 것인가요?


공간 : 우선 38.99까지는 경험치를 올리는 게 가능합니다. 현재 경험치는 많이 확보했고요.

그리고 제작 등급 올리는 것과 아이템 맞추는게 부캐릭 육성보다 우선이 될 것 같습니다.
내실이 튼튼한 캐릭이 되어야지요. 캐릭터는 또 하나의 자신인데 멋지게 만들어야죠.




테라에 개선이 필요하거나 이런 점이 불만이다 싶은 것이 있으시다면?


공간 : 우선 스킬에 대한 버그가 많았습니다. 그러한 스킬 조정이 필요할 것 같고,
치유 스킬의 적대치 생성 수준도 조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힐을 쓰면 제가 탱커가 됩니다.




▲ 공간 님 캐릭터 표정에서 피로가 느껴지는 건 기분 탓이 아닐지도?



공간 : 또, 사제 스킬 중에는 파티원을 소환하는 게 있는데 파티원이 땅 밑으로 소환되서 두더지가 되더군요.


이원 : 던전 바닥 여러 번 구경했어요 ㅜㅜ


갱스터 : 스킬 단축키 창이 너무 적어요!!


이원 : 맞아! 스킬 단축 창 너무 부족해요!


Ares : 추가로 한가지 더. 휴업 중인 스킬 교관님들 좀 빨리 다시 일터로 왔으면 하네요.




▲ 휴가 중인 교관들... 스킬 좀 가르쳐 주면 안되겠니?



각 직업별로 조언이라거나, 이런 직업 좋다라고 얘기해주신다면?


공간 : 우선 돈 벌이가 제일 잘 되는 직업은 정령사입니다. 열심히 키우시면 상당히 메리트가 많은 직업입니다.

사제도 치유 스킬 적대치 문제만 없으면 할 만 하고요.

창기사는 개인 사냥면에서 답답한 면이 있겠지만 파티에는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캐릭입니다.
창기사분들 힘내세요.

궁수와 마법사는 말이 필요없는 강력한 데미지 딜러라서 딱히 할 말이 없네요.


갱스터 : 궁수는 혼자서도 사냥이 가능해서 솔플 좋아하시는 유저분들도 좋으실 거예요.


공간 : 문제는... 검투사 분들...(잠시 침묵)


갱스터 : 검투사 암울 ㅠㅠ


공간 : ...검투사 상향을 바라면서 힘내시길 바랍니다. 딜러도 탱커도 아닌 너무 어중간한 직업이라...
저희가 못하는 것일 수도 있겠지만 해보면서 느낀 바로는 그렇습니다.




▲ 아직 명확한 위치를 잡지 못하고 있는 회피형 탱커 검투사




마지막으로 유저분들께 한말씀씩 부탁드립니다.


공간 제가 많은 게임을 해보았지만 테라는 상당히 메리트가 있는 게임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요즘 잘나가는 게임 중에 하나지요.

파티가 어렵더라도 길드를 들거나 파티모집 채널을 이용해 만레벨까지 달리시면서
퀘스트나 던전 같은 컨텐츠를 즐겨보셨으면 합니다.

중간에 힘들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하다보면 재미있는 부분들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저희 샤라 서버 아레스 길드 많이 좋아해주세요~ 그리고 말코, 게임 열심히 좀...


갱스터 : 샤라섭 아레스 길드 파이팅!! 인벤 파이팅!! 아레스 길드의 꽃 코코아, 이브 언냐!


이원 : 아레스 길드 화이팅!! 정령사 화이팅!! 인터뷰엔 참여 못했지만 려형이랑 검제형도 수고 많으셨어요!


Ares : 부모님 사랑해요! 저 매스컴 탔어요!
그리고 Ares 길드에서 21살 이상인 매너 좋으신분 상용화 이후에도 같이 하실 분 모집 중입니다~ ^^




▲ 앞으로 Ares 길드의 활약을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