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들어가기에 앞서


앞으로 보여드릴 내용은 제 개인적인 셋팅과 딜싸이클이므로 여러분의 생각과 다를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각자 더 딜을 잘 뽑을 수 있는 특성과 싸이클은 다를 수 있으므로 너그럽게 보아주시길 바랍니다 :) 그리고 먼저 제 특성을 알려드릴 테니 이걸 기반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장비 셋팅에 관한 것은 이글(링크)을 참고하세요

 

 

1. 스킬에 대한 이해


이부분은 딜에 관한 스킬에 대한 설명하는 부분입니다. 잘 아시는분은 몇가지만 보시고 가면될것같네요



1-1 연계점수 생성기술 관련


기습

연계점수 1을 생성하는 기습은 그림자 일격과 함께 가장 기본적인 생성기술 두가지중 하나이지만 딜 기대값이 낮아 사용횟수를 줄일수록 총딜량이 상승하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어둠의 춤을 다 사용했다면 기력 낭비를 막기위해 사용해줘야하죠. 이 스킬은 대상의 뒤에서 사용하면 데미지가 30% 상승하기때문에 사용해야할 때가 온다면 가능하다면 뒤를 잡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공략상 앞잡고 딜을 해야한다면 어쩔 수 없이 일정부분의 딜량은 포기해야합니다. 어차피 딜차이는 미미해요.


그림자 일격

원래는 연계점수 1을 생성하는 기술이지만 사전계획을 찍었기 때문에 연계점수를 2점 생성합니다. 은신, 어둠의 춤, 소멸 시에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 사용기간동안 그림자 일격을 최대한 우겨넣고 기습량을 최소화해야 딜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데미지자체는 2버블 절개와 비슷하기 때문에 마무리일격을 사용하지않고 그림자 일격만을 사용하는건 버블 낭비입니다. 그리고 조심해야할게 있는데 근거리(5미터) 밖에서 사용하면 대상의 바로 아래로 이동이 됩니다. 레이드 상황에선 네임드의 바로아래를 피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뭔가를 확실히 피해야할때(ex니센드라벌레,우르속돌진)는 어둠의 춤, 소멸 사용을 좀 참았다가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이는 이점으로도 작용하는데 빨리 대상을 잡으러 갈 때 그림자일격을 통해 보다 무빙시간에 의한 딜로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피아귀의 이빨

연계점수 3을 생성하는 유물스킬입니다. 데미지는 그림자 일격과 비슷한데 은신상태가 아니더라도 사용할 수 있지요. 그래서 보통 어둠의 춤을 미리 사용해두고 쿨을 감소시키는데 이용합니다. 1분의 쿨을 가지고있으며 쿨마다 써주면 딜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표창 투척

연계점수 1을 생성하는 원거리 스킬입니다. 30미터 밖에서 사용할 수 있지요. 하지만 딜량은 기습보다도 현저히 낮기 때문에 대상에게 다가가지 못하는데 기력이 철철 넘치는 경우가 아니라면 사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표창 폭풍

맞은 대상당 연계점수 1을 생성하는 광역 스킬입니다. 저는 3타겟이상이되면 표창폭풍을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딜량은 다른 연계점수생성기술보다 낮지만 더 빠르게 마무리일격을 사용할 수 있게합니다.


원기왕성한 기습

유물특성입니다. 그림자 일격을 사용하면 일정확률로 기력을 15 회복시켜줍니다. 본인이 이것을 찍었는지 확인합시다



1-2 마무리 일격 관련


심오한 책략

연계점수를 6개까지 모을수있고 마무리일격에도 최대 6개까지 연계점수를 사용할 수 있게되는 45렙 특성입니다. 마무리일격 데미지도 10% 증가합니다. 잠행도적 특화와 연계되어 굉장히 숫자 보는즐거움을 만들어주는 특성입니다.


깊어지는 어둠

마무리일격으로 사용한 연계점수당 어둠의 춤의 쿨을 3초 줄여주는 패시브스킬입니다. 레이드나 상황에서 마지막 피 1퍼센트 남았는데 어춤쿨이 몇초 안나왔을때 급하게 저버블 절개를 날려서 어둠의 춤쿨을 줄이고 그격넣다가 넴드를 죽게 하면 아주약간의 딜상승을 기대해볼수 있습니다. 걱정되면 이건 그냥 하지마세요.


가혹한 일격

마무리일격으로 사용한 연계점수당 20%확률로 기력을 40회복시켜주는 스킬입니다. 5버블 마무리일격을 쓰면 100%확률로 기력을 40회복시켜줍니다. 그리고 6버블 상황이 아직 확실하지 않는데 6버블 마무리일격을 쓰면 120%확률로 기력 40을 회복시키는게 되어버리죠. 그런데 레이드딜 및 허수딜을 하는동안 6버블 절개를 쓰면 간간히 기력이 가득 차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아무리 스킬들을 찾아보아도 한번에 기력 가득되어버릴만한곳은 여기밖에 없더라구요. 아마 120%확률로 40회복시키는게 100%확률로 40회복 + 20%확률로 40회복이 되어 총 80회복이 된것 같습니다.


암흑칼날

대상에게 도트를 거는 마무리 일격입니다. 절개보다 연계점수당 딜 기대값이 높기 때문에 최우선적으로 사용합니다. 리필은 4초이하에서 할 때 손해없이 리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연하게도 대상이 도트 지속시간 이전에 죽을 것 같다면 암흑칼날을 사용하지않고 절개를 사용합니다.


절개

잠행도적의 꽃인 절개입니다. 유물특성으로 치명타확률도 올리고 100만이 넘는 데미지를 뽑아대다보면 숫자보는 즐거움이 있지요. 절개 데미지를 계산해 보면 아시겠지만 5버블과 6버블 절개는 연계점수당 데미지는 같습니다. 위의 가혹한 일격에서 말한것때문에 가능하다면 6버블 절개를 쓰는게 좋겠지만 특정상황(어둠의춤, 소멸)이라면 5버블절개도 사용합니다.


최후

유물무기 금테특성입니다. 마무리일격을 사용하면 사용한 마무리일격의 종류에 따라 다음 해당 마무리일격의 데미지가 증가하는 스킬입니다. 데미지가 증가하는 버프의 지속시간은 30초이고 절개와 암흑칼날이 각각 따로 버프가 생성됩니다. 암흑칼날의 지속시간보다 더 길어 뎀증효과를 못받을 걱정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1-3 재사용대기시간이 있는 기술 관련


죽음의 상징

은신상태(어둠의춤, 소멸)에만 사용 가능한 전체 공격력을 20퍼센트 증가 시켜주는 스킬입니다. 버프형식이고 35초 지속되는 버프입니다. 뎀증효과가 크므로 항상 두르고 있어줘야합니다. 리필은 10초 밑으로 내려갔을 때 하면 손해가 없습니다. 은신때만 사용가능하므로 항상 죽음의 상징의 지속시간을 유의깊게 지켜보고있다가 다음 어둠의 춤 때 죽음의 상징을 사용할지 안할지 여부를 결정해야합니다. 약소하게나마 추가효과로 다음 그림자 일격을 치명타로 만들어주기 때문에 어춤이나 소멸로 죽음의 상징을 리필할 때 먼저 리필부터 해주고 그림자 일격을 써야합니다.


기만

30렙 특성입니다. 어둠의 춤 지속시간을 2초 늘리고 은신이 풀린 후 은신기술 사용가능시간을 3초 늘립니다. 이로써 전투시작 후 3초간 은신기술을 사용할 수 있고 어둠의 춤 지속시간이 5초가 되고 소멸이 3초짜리 어둠의 춤이 됩니다.


잠행의 대가

15렙특성입니다. 은신상태(어둠의 춤, 소멸)시 공격력이 10퍼센트 증가하고 은신상태가 풀려도 6초간 버프가 남아있습니다. 버프를 길게 유지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잠행도적 특성상 어둠의 춤 때 딜을 다 몰기 때문에 딱히 신경을 써줘가면서 관리하는 버프는 아닙니다.


어둠의 대가

100렙특성입니다. 은신상태(어둠의 춤, 소멸)가 되면 기력을 30 회복합니다. 어둠의 춤 때 그격을 최대한 넣기위해서 기력을 거의 만땅채우고 들어가야하는데 이를 좀더 수월하게 해주는 특성입니다. 대략 기력 65쯤 어둠의 춤을 사용하면 딱 좋습니다.


어둠의 춤

잠행도적의 핵심인 어둠의 춤입니다. 은신이 아니더라도 은신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스킬입니다. 3회 충전되고 1분의 자체 재사용대기시간을 가지지만 위에서 말한 깊어지는 어둠 때문에 실제쿨은 훨씬 짧아집니다. 그리고 어둠의 춤일 때 표창폭풍을 사용하면 표창폭풍의 데미지가 200% 증가합니다. 광칠때도 어춤을 키고 딜하는게 좋습니다. 연계점수도 금방 모여서 리필도 빨리되요.  그리고 여기서 가장 중요한게 있는데 어둠의 춤은 글쿨(공격스킬을 누르면 모든 공격스킬이 함께 재사용시간이 생기는것)의 영향을 받지만 정작 어둠의 춤은 글쿨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 말이 무슨 소리냐 하면 어둠의 춤과 동시에 그림자일격을 넣을 수 있다는 말이지요. 이를 통하여 기력낭비를 최소화하고(특히웅심탐) 어둠의 춤 버프 지속시간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게 만듭니다. 그래서 저는 어둠의 춤을 스킬바에 5개정도 올려놓고 있습니다. 어둠의춤+죽음의상징, 어둠의춤+어둠의칼날+그림자일격, 어둠의춤+그림자일격, 어둠의춤+표창폭풍, 그냥 어둠의춤


소멸

보조 쿨기인 소멸입니다. 2분의 재사용대기시간을 가지고 3초간 은신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자일격 두방정도 넣을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죽음의 상징 리필용으로 애용합니다만 쿨기로서 효용이 크기 때문에 될수있다면 쿨오면 바로 써주는게 좋습니다. 죽상리필용으로 사용하고자 할 땐 전투 시간을 고려해서 쿨마다 소멸을 쓸 때 와 횟수차이가 없나 고민해보고 이용하세요.

추가) 지속시간이 소멸+기만으로되서 지속이 약간 긴건지 소멸후 곧바로 그격을 쓰면 그격그격절개그격이 되는것같네요


어둠의 칼날

진짜 쿨기인 어둠의칼날입니다. 연계점수 생성스킬이 연계점수를 하나 더 생성하게끔 해줍니다. 평타도 강화해주지만 그건 미미하고 신경쓸 필요 없고 연계점수 관리에 신경쓰시면 됩니다. 어둠의 춤과 같이 사용하면 그림자일격이 연계점수를 3씩 만들어주기 때문에 그격그격절개그격그격절개를 통해 6버블 절개를 계속 넣을 수 있어 엄청난 폭딜이 가능합니다. 심책 트리를 찍은 상황이라면 웅심때 어칼을 같이 쓰는게 도중에 어춤이 모잘라 기습으로 어춤을 빨리 채우기위한 어둠의 칼날보다 좋다고 생각합니다.


깜빡이는 그림자

전력질주시 3초간 피해입지않고 피해를 주지않으면 자동으로 소멸상태가 되는 유물특성입니다. 무빙이 필요한 구간에서 딜로스가 나는 구간을 오히려 꽁짜 쿨기를 얻는 상황으로 바꾸어버리는 좋은 패시브입니다. 렌퍼럴 식사시간에서 도망치거나 우르속 돌진받는팀이 아닐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이 자동 소멸은 소멸의 쿨타임에 영향을 주지않습니다


1-4 그외 스킬


그림자 기술

평타시 일정확률로 연계점수를 1 얻게하는 패씨브입니다. 유물특성을 찍으면 연계점수를 2 얻는경우도 생깁니다. 어둠의춤때는 신경쓸 필요가 없지만 끝나고 나서는 절개를 빨리 사용할 수 있게하여 기습횟수를 줄여주는 좋은 스킬입니다.

 

 

2.본격적인 딜사이클


위에서 이미 말한 내용이 다시 나올 수 있습니다.


2-1 오프닝


잠행도적은 최적의 오프닝에 시간이 좀 걸립니다. 죽상이 10초아래로 남았을 때 리필하면 지속시간이 45초까지 늘어나기 때문에 이 효과를 받고 시작해야합니다


카운트 15초 이전 [죽음의 상징] 사용

카운트 5초 [죽음의 상징]사용

카운트 3초 [속임수 거래]사용 - 이때 사용해야 기분이 좋습니다 :)

카운트 1초 [옛 전쟁의 물약]사용 - 딜물약입니다 세기초라 비싸요 ;_;

전투시작

[그림자일격]

[그림자일격]

[그림자일격]

6버블 [암흑칼날]

기력65기다리고

[어둠의춤],[어둠의칼날],[그림자일격] 동시사용

[그림자일격]

[절개]

[그림자일격]

[그림자일격]

[절개]

기력65기다리고

[어둠의춤],[그림자일격] 동시사용

[그림자일격]

[절개]

[그림자일격]

[그림자일격]

[절개]

기력65기다리고

[소멸],[그림자일격] 동시사용

[그림자일격]

[절개]

[그림자일격] 혹은 [기습]

[피아귀의 이빨]

[암흑칼날]

기력65기다리고

[어둠의춤],[그림자일격] 동시사용

[그림자일격]

[절개]

[그림자일격]

[그림자일격]

[절개]


반복으로 들어갑니다... 주의(웅심,가속장신구,원기왕성한기습,120%가혹한일격등등등 효과가 안터져주면 어춤동안 그격한회 못넣을 수있습니다.)


이거 기본 베이스를 통하여 어둠의 칼날 지속시간안에 6버블 마무리일격을 많이 넣기위해 상황에따라 수정들어갑니다. 특히 전설손목일경우 중요합니다.(노신발..ㅠ)


1.어둠의춤 도중에 기력이 모자를경우 그림자일격이아닌 피아귀의 이빨을 사용합니다.

2.어둠의춤 쿨이 30초 이하가 남은경우 (아이콘에서 쿨 반절도 안남은걸로 표시) 소멸을 아끼고 어둠의춤을 사용합니다.

3.연계점수가 5점이 안됬는데 어춤끝나고 기력이 없는 상황이라면 피아귀-기습으로 6버블만드는 상황 아니면 기습을 기력0될때까지 넣지 말고 평타치다가 그림자 기술을 통해 연계점수 를 얻어 마무리일격을 넣습니다.




2-2 딜사이클


2-2-1 마무리일격의 선택

암흑칼날의 지속시간이 4초 이하일 때 리필을 해야하므로 다음 마무리일격을 암흑칼날로 할것인지 절개를 할 것인지 선택해야합니다. 암흑칼날이 10초정도 남았을 때 어둠의 춤을 가지고있다면 절개를 한번 더 넣고 아니라면 암흑칼날을 쓸 준비를 합시다.


2-2-2 어둠의 춤 사용시

1개의 연계점수 혹은 그림자기술이 곧터질것같을때 기력 65즈음 되면 어둠의 춤을 사용하여 기력 95가 되게 만들고 가능하다면 그림자일격-그림자일격-마무리일격-그림자일격-그림자일격을 어둠의 춤 지속시간안에 넣어야합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했다시피 웅심,가속장신구,원기왕성한기습,120%가혹한일격등등등 효과가 안터져주면 어춤동안 그격한회 못넣을 수있습니다. 이땐 기습이라도 한방 넣어서 5~6버블 마무리일격을 잠행의대가 버프 끝나기전에 우겨넣습니다. 죽음의 상징을 리필해야할 땐 먼저 죽음의 상징을 쓰고 그격을 써 치명타 효과를 받읍시다. 하지만 죽상리필할 땐 그격 4번을 넣기가 힘듭니다. 아 그리고 그격 두번 썼는데도 4버블이고 기력에 여유가 있으면 그격 한번 더 넣어서 6버블 만들고 마무리일격을 사용합니다.


2-2-3 어둠의 춤 미사용시

기력 40~60정도 유지합니다. 기력이 차오르면 기습을 넣어주고 그림자기술을 이용하여 연계점수를 채워 5~6버블 마무리일격을 사용합니다.


2-2-4 쿨기사용 - 피아귀의 이빨

재사용대기시간을 가지는 피아귀의 이빨과 소멸은 일찍 쿨을 빼줘야 합니다. 제가 보통 피아귀의 이빨을 처음 빼주는 때는 오프닝 버스팅딜 도중 소멸그격 이후 버블이 3개 남아있을 때 사용합니다. 이후에는 쿨 올때마다 어둠의 춤이 아닐 때 사용합니다.


2-2-5 쿨기사용 - 소멸

첫소멸은 오프닝 버스팅딜 도중에 합니다. 이후 쿨이 오면바로바로 써줘야 딜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소멸을 사용할 때도 어춤과 마찬가지로 기력회복이 있기 때문에 기력 65가 되었을 때 사용합니다.


2-2-6 쿨기사용 - 어둠의 칼날

어둠의 칼날은 심책트리라서 어춤때 사용해도 연계점수의 손실이 없기 때문에 어둠의 춤과 묶어서 씁니다. 어둠의 칼날의 재사용대기시간이 끝나간다면(10초가량) 어둠의 춤을 아끼고 같이 사용해줍니다. 이때 딜물약을 같이 사용합니다.


2-2-7 죽음의 상징 리필

죽음의 상징 리필은 지속시간이 10초 이하로 남았을 때 해야 손해가 없습니다. 또한 딜링 도중이 이 버프가 꺼지면 공격력 20퍼증가가 날라가므로 엄청난 딜손실이 생깁니다. 딜링 도중 어둠의 춤이 한개밖에 안남거나 없을 경우 다음 어춤은 죽음의 상징 리필 시간에 맞춰서 사용해줍니다.


2-2-8 전질소멸

유물특성 깜빡이는 그림자를 찍으면 전력질주이후 3초간 피해를 입지않고 주지도 않으면 자동으로 소멸이 되는데 무빙이 필요한 구간에서 사용하여 무빙딜로스를 보상받습니다.


2-2-9 광역딜

광역딜은 3타겟 이상부터 시작합니다. 표창폭풍은 어둠의 춤 때 피해량이 200%증가하므로 광역딜 할 때도 어둠의 춤을 켜줍니다. 광역딜 대상이 피통이 많다면 타겟 바꿔가면서 암흑칼날을 걸고 적다면 절개를 사용합니다. 3타겟인경우 표창폭풍 두번 후 마무리일격을 쓰고 어춤땐 표창폭풍대신 그림자일격을 쓸 때도 있습니다. 4타겟이상인경우 표창폭풍 한번 이후 마무리 일격을 합니다. 유물특성인 두번째 표창은 확률이긴하지만 표창폭풍의 반절데미지이므로 찍어주면 좋습니다.

 

 

3. 매크로


다음은 제가 사용하는 딜관련 매크로 목록입니다


기습-그림자일격 원버튼 매크로

#showtooltip
/cast [stance:0] 기습; 그림자 일격
/공격시작


어둠의 춤과 죽음의 상징 묶은 것은 은신바에서 죽음의 상징과 같은 위치에 놓으면 실수가 줄어듭니다.

#showtooltip
/시전 어둠의 춤
/시전 죽음의 상징


어둠의 칼날을 사용할 때 쓰는 매크로입니다

#showtooltip 어둠의 칼날
/시전 어둠의 춤
/시전 어둠의 칼날
/시전 그림자 일격


일반적인 어둠의 춤 시작 매크로입니다

#showtooltip
/시전 어둠의 춤
/시전 그림자 일격


광역딜시 어둠의 춤을 키고싶을 때 쓰는 매크로입니다.

#showtooltip
/시전 어둠의 춤
/시전 표창 폭풍


 


빠뜨린게 있을지는 모르겠네요 너무 길어서..

 

10/29 오프닝딜 수정

11/1 파트1,2 소멸,피아귀이빨 전체적인 수정

11/6 파트1 소멸 내용추가

11/24 오프닝딜 수정 및 상황에따른대처 추가, 어춤시딜 시작연계점수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