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은 스킬/유물특성 하나하나부터 설명해드리지 않습니다적어도 비법 조금은 만져보고 세팅과 딜사이클에 고민하는분들을 위해서 작성하였습니다스킬과 유물 특성에 관해서는 법게 검색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6&l=94083)

 노도핑노버프, 노블러드(웅심), 시즈딜 단일 전투시간 3분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SimulationCraft 715-02(197aafa), 류시타님의 계산식(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6&l=94425), 개인 계산식, 법게 자료 중 가장 정확하다고 생각 되는 부분들을 사용했습니다.

모든 자료는 본인 캐릭터의 세팅, 딜 상황 등등에 따라 달라 집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시되맹신하시면 안됩니다.



1.특성



Lv.15 

 증폭은 비전충전물 하나당 신비한 화살의 데미지를 15%씩 올려주고 총 60%까지 올려주는 특성입니다. 증폭을 사용하게 될경우 신비한화살은 비전충전물 4스택일때만 사용해주도록 합시다.

Lv.30
 상황에 따라 입맛에 맞는 특성을 골라서 하시면 됩니다만, 후방기류 추천드립니다.

Lv.45

 비법의 경우 초반에 몰아넣는 딜에 의존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마력의 룬이 우세합니다. 쐐기에서도 환영복제보다는 쿨이 짧고, 광역딜에 도움이 되는 마력의룬이 더 우세합니다.

Lv60

 60레벨 특성 같은경우엔 바지전설유무에 따라 갈립니다. 바지전설이 있다면 충전완료가, 바지전설이 없다면 공명이 조금 더 우세하지만 큰차이는 없기때문에 취향따라 가시면 됩니다. 공명으로 인해 증가하는 딜량은 비전 튕김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밤요에서는 광역이 많기때문에 공명을 주로 사용하며, 단일딜만 하는 네임드에서도 별차이가 없기때문에, 스왑하기 귀찮아서 공명을 많이 사용합니다. 2타겟부터는 무조건 공명이 우세합니다.
 초신성의 경우 일반몹을 잠깐 공중의 띄우기 때문에 차단 할 수 없는 스킬의 차단, 광역차단, 혹은 괴저시 탱커 드리블 잠깐 시간끌어주기, 세푸즈 발동 용도로 쐐기에서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Lv.75
 75레벨 특성도 취향따라 가시면 되지만 시간 전환 추천드립니다.

Lv.90

 침식이 단일/광역 모두 우세합니다.

Lv.100

 과부하가 압도적으로 우세합니다. 과부하를 찍게되면 신비한 마법 강화 타이밍에 얼마나 딜을 넣을 수 있냐에 따라 비법의 딜량이 정해진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너프전 딜량입니다만 아직 과부하가 압도적입니다)

2.세팅
2.1. 전설

전설 한부위만 910으로 착용하고 다른부분은 880레벨의 아이템을 착용했을때 DPS 기대값입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전설 순위와는 다른데 아마 스탯영향을 받아서 그런것 같습니다.
눈에 보이는대로 880레벨 아이템을 선정했기때문에 비교하는 880아이템의 2차스텟 ep값에 따라 조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코어전설과 비코어전설의 격차가 많이 줄었습니다.
머리 같은경우는 상당히 평가가 낮았는데 머리라 기본적인 스탯이 좋다는점, 마나를 한번 더 태울 수 있다는점(바지가 없어도 마나관리에서 자유로워 짐.), 바지가 없어도 마나관리에 자유롭다는점, 쐐기에서 지속적인 마나 소모와 환기(4셋이 있을경우+@) 그리고 전투시간에 따라 상당한 이득을 취할 가능성도 보입니다.
(ex.신마강-환기-신마강타이밍에 보스가 녹는 경우, 신마강-환기-환기-신마강으로 이득을 볼수있음)
머리 전설에서 바지가 없을때 효과가 좋다고 이야기했듯, 한부위의 기대값이며 두 피스 조합시 순위가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마나관리에 도움이되는 손목과 바지는 같이 착용 할 경우 효율이 떨어집니다.
세푸즈의 경우 발동효과를 인식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마나관리에 도움이 되는 티어세트 착용시 전설효율이 기대값만큼 나오지 않습니다.
바지, 머리, 엑소다르, 손목을 제외한 부위들은 무조건 저 순위를 따라간다기 보단 자신의 상황이나 보유한 장비와 비교 후 착용하는게 좋습니다.
(ex. 895허리과 880가슴를 가지고 있을 경우, 가슴전설이 허리전설보다 좋을 수 있음.)
(ex. 지속적인 광딜이 들어오는 쐐기 (넬타라던가.. 넬타라던가.. 넬타..같은)에서는 가슴전설이나 목전설로 생존을 챙기시는게 좋을 수 있습니다.)
(ex2-1. 지속직인 광딜이 중요한 쐐기나 네임드의 경우 장신구전설의 순위가 올라 갈 수 있음.)
(ex2-2. 전투시간이 짧을수록 엑소다르의 가치는 올라가고, 전투가 길수록 엑소다르의 가치는 내려감)

2.2. 스탯

[아무것도 착용하지 않았을시]

[일반적인 세팅]

[전설 바지 착용세팅]

스탯의 캡(적정 스탯 이후 스탯의 효율이 떨어짐)은 없는것 같습니다.
지>치=가=유>=특 (전설 바지 착용 시)
지>유=특=치>=가 (일반적인 세팅)
2차스탯의 ep값의 경우 현재 세팅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파밍하면서도 계속 바뀝니다. 2셋착용후 지>치=유>특=가(전설바지)로 세팅이 바꼈습니다.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2차스탯이 별 차이가 안나므로 마부 보석은 자유롭게 하셔도 무방합니다.
보석홈의 경우 약 +6레벨의 가치를 가집니다.
반지나 목걸이 같은 지능스탯이 없는경우 보석홈은 +12레벨의 가치를 가집니다.
마부의 경우 숨은 사티로스의 징표가 훈련받은 병사의 징표(특화600)보다 바지 유무에 상관없이 조금 더 좋습니다.

결론 : 템렙 높은거 끼는게 가장 좋습니다!(동렙템의 경우 법사의 ep값은 현재 가속과 특화값에 많이 영향 받습니다. 꼭 따로돌려보세요)

2.3. 장신구

 (전설장신구(910)를 제외하곤 모두 880레벨 기준입니다. 바지전설 유무, 현재 아이템레벨, 장신구 아이템 레벨에따라 순위변동은 생길 수 있습니다. 소금물 점액은 각각의 id값이 없어서 지능/치명을 사용하였습니다. 카라잔 장신구는 가슴과 조합하지 않았습니다.) 
역시 굴단장신구와 메마른짐이 주는 비전수정이 가장 높게 나왔습니다. 시파 같은 발동스탯 장신구들은 몇번 발동되느냐, 언제 발동되느냐에따라 딜편차가 큰편입니다.
 바지전설/2셋 착용 기준 순위이며 바지 전설이 없어서 가속 ep값이 낮은경우엔 시간의 파편이나 고장난 메트로놈 같은 장신구는 순위가 내려갈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깡스탯/사용효과/사용스탯/발동스탯/스택스탯/발동효과 장신구들은 템레벨에따라 효율이 달라 질수 있습니다. 참고용으로만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광역딜의 경우 장신구순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파밍하실때 상위 장신구를 노리고 파밍하시는 것은 좋으나 이미 가지고 있는 장신구를 비교하실땐 허선생님이나 심크와 상담해보시길 부탁합니다.

2.4. 갉아먹힌 엄지의 반지
 패치 후 비법은 초반 신마강 타이밍에 몰아치기가 중요하기 때문에 갉아먹힌 엄지의 반지는 여전히 좋습니다. 템레벨 +20~25레벨의 효율을 보입니다. 물론 전투시간 3분 30초가량으로 딱 두번 사용하자마자 끝나는 전투의경우 효율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하나 장만해놓는게 좋습니다.

2.5. 성물

신비한 마법화살 발동 확률 > 신마강 지속시간 > 크리티컬 확률 증가 > 비작데미지> 신화데미지 그외
위 성물간 레벨차이는 5 미만이므로 위 성물이 있다면 템렙 높은걸 착용하시고, 그외의 성물은 템렙 11~14정도 차이 납니다.

2.6.티어
 같은 스탯일때 티어 2셋을 착용하면 약 3.4%정도 효율이 좋습니다.(세팅에 따라 오차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처음 심크래프트 자체 발표할땐 5%효과가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4셋의경우 정확한 성능을 측정하긴 어렵지만 마나관리에 큰 도움이 되므로 생각보다 큰 효과를 줍니다. 있으시면 착용하시되, 더 좋은 아이템이 있다면 2셋만 착용하셔도 무방합니다. 티어 2셋, 4셋 모두 마나관리에 도움을 주므로 셋트효과를 받을 때 마다 특화의 가치는 상대적으로 낮아집니다.

2.7.비별셋과 안정된 에너지 팬던트
 안정된 에너지 팬던트의 경우에는 치/유 스탯으로 좋은 옵션을 보유하고있고 마나5%증가때문에 BIS부위로 보입니다.
 비별2셋+티어2셋 VS 티어 4셋
 
                              [바지전설이 없는 경우]
 
                              [바지전설이 있을 경우]
 사실 심크는 티어4셋의 효과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에 신뢰성이 상당히 떨어지는 자료입니다. 개인적으로 비법은 마나만 감당할 수 있다면(안정적으로 마나수급이 가능한 전설이 있다면)가속이 높을수록 ep값 이상의 값어치를 갖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비별2셋+티어2셋을 선호합니다만 이게 정답이라기 보다는 개인의 판단에 따라 세팅하시기 바랍니다.


3.딜사이클(모든 딜사이클은 /기도로 시작합니다)

1. 단일딜
1)물약-비작-(전투시작)-충전완료-블러드-알루네스-마룬-신마강-광폭화-반지-비작반복-(신비한화살2스택시)신비한화살-비작반복-냉정-비작반복-마룬-비작&신화반복-환기
 -오프닝 딜사이클만 적었습니다. 환기이후에는 본인 스펙에 따라 마나관리하시면서 신마강을 기다리시면 되겠습니다. 마나관리시에는 스펙에따라 2~4비작-비탄-4비작-신화-비탄 사이클을 반복하시면 됩니다. 촉진이 삭제된후 비법 딜사이클이 상당히 쉬워졌습니다. 딜사이클을 돌리실때 전투시간을 감안해서 언제 어떻게 마나를 태울것인지 결정하는것이 비법의 실력(사실 비전여파, 신화, 장신구 운빨이 실력)의 척도가 될것입니다.
 -충전완료 대신 공명을 사용하신다면 물약-4비작-알루네스- 사이클을 사용 하시면 됩니다.
 -공명을 사용하신다면 물약-4비작-알루네스-이후동일 사이클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물약은 은총물약이 지속힘보다 조금 더 좋습니다.
 -알루네스-충전완료로 시작하셔도 무방합니다. 충전완료로 시작할경우 레이드에서는 충전물이 사라지기 때문에 비작 또는 알루네스로 시작합니다.
 -알루네스는 마룬 기다리지 마시고 쿨마다 돌리시면 됩니다.
 -마나관리 페이즈에도 신화는 4충전물에 사용합니다.

4.광역딜
보스 많이 남았을때) 알루네스-마룬-신마강-신폭반복하다 마나상황봐서 비탄 반복 후 모아둔 신화로 남은 한두마리 정리
보스 앞1 전설바지) 마룬-4신폭-비탄 반복 (4신폭으로 끝내던지 신화로 충전물을 채워두는 편이 좋습니다)
보스 앞2 비전설바지) 마룬-4신폭-비탄 반복후 몹피가 20%남았을때 4신폭-멀리서 상급 투명화-물빵(중요)
 공명사용시 10타겟이하는 신폭과 비탄을 적절히 섞어 사용하는것이 딜량이 조금 더 높습니다. 마나관리와 딜링 모두 이득이므로 섞어주시길 바랍니다.

☆추가내용
-4비작 시작과 충전완료 시작에 대해서.
 '충전완료로 시작하면 신마강때쓸 신화스택을 쌓기 힘들고, 침식중첩도 없는 상태기 때문에 딜로스가 아니냐' 라는 질문이 많습니다. 3의 법칙이 뜨지 않는 이상 신비한 화살과 비작의 데미지 차이는 시전시간까지 감안하더라도 50%이하 입니다. 비전작렬은 충전물 '한개당' 60(+특화)%만큼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어떻게 시작하든 1환기 이후 딜사이클 및 딜량은 같기 때문에 1환기 이전의 딜만을 고려해서 두 딜사이클일 비교해봤습니다. 비전작렬로 시작했을 때 운이좋아 4번의 비작동안 3번의 신화가 발동한다고 가정 해도 충전완료로 시작하는 경우 더 높은 기대 딜량이 나왔습니다. 비전작렬로 시작하는경우 약 6초가량 딜을 더 오래 해야하기 때문에 전투시간은 4비작시작의 경우 약 32초 충전완료의경우 27초로 전투시간 또한 충전완료가 더 짧아서 dps역시 충전완료 시작이 월등히 높게 나왔고, 쿨기 빨리 돌리는게 이득이란 점까지 감안하면 충전완료로 시작하는편이 좋습니다.)
-냉정의 경우 신마강에 맞춰 쓸건지 쿨마다 쓸건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심크를 돌릴떄마다 다르게 나옵니다. 신마강때 쓰는 냉정의 경우 비전여파에 맞춰 쓰는 것이 좋습니다만 비전여파가 뜨지않을경우 첫 마룬이 끝나기 전에 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오프닝딜 중 마룬-신마강을 하면 마룬이 먼저끝나는데 그때는 신마강끝날 때 까지 딜하다가 마룬쓰시는게 좋습니다.
-신마강,마룬 같은 강화효과가 1초남았을 때는 비작을 땡기게되면 아까운 1초를 날리게 되므로 아껴둔 신비한 화살을 사용해주는게 좋습니다. 1초남았을때 날린 3발은 강화효과를 받고 효과가 없어진후 날린 2발은 효과를 못받지만 비작땡기다가 깡으로 1초날리는것 보단 낫습니다.
-오프닝시 두번째 마룬때 신화 몇개 중첩시켜놓고 환기 타이밍을 재는것이 조금이나마 좋습니다. 
(4중첩 비작의 경우 약 20만의 마나가 소모됩니다. 마나가 15만정도 남았을때 신화를 사용하면 신화가 날아가는 동안 충전한 마나로 깔끔하게 마나 다태우고 환기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마나가 0일때 신화가 남았다고 꾸역꾸역 신화 쓰면서 마나 날리지 마시고 환기-비작-신화 사이클로 알뜰하게 마나관리합시다.)
-성기사분께 100골찔러드리고 지축받는것도 dps상승에 유의미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상급투명화는 지속시간이 끝나거나 데미지 혹은 행동으로 인해 투명화가 풀릴경우 3초간 받는데미지 60%감소 버프가 있습니다. 강한데미지가 예상되는 구간에서 개인 생존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블러드(웅심)은 마나를 44000이나 먹기떄문에 같이간 화/냉법이나 주술사가 쓸때까지 눈치보면서 안쓰는게 좋습니다.
-변위 스킬은 없는 스킬처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레이드 특임조(크로서스 찌끼처리, 구슬처리, 알루리엘 구슬처리, 트릴리악스 음식먹기, 청소기처리, 굴단 강화 결속처리등등) 임무 수행 후 복귀에 사용하시면 굉장히 유용합니다. 상급점멸에 익숙하신분들은 더 효과 보실 수 있습니다. 변위 지속시간이 상당히 길기 때문에 선점멸-무빙-변위를 사용하시면 꽤 먼거리도 복귀할수 있습니다.
-신화 채널링이 끝나자 마자 비작을 시전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매크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showtooltip
/cast [nochanneling] 비전 작렬
신화 채널링 도중 연타해도 신화가 끊기지 않고, 채널링이 끝날때까지 계속 연타하신다면 신화 채널링이 끝난 후 바로 비전작렬을 시전합니다. 전 대부분의 스킬에 추가해서 사용중입니다. 환기 채널링도 끊기지 않으므로 환기 채널링을 중간에 끊고 싶으시다면 esc 또는 다른 스킬사용 등의 방법을 사용하셔야합니다.

계속 읽어보면서 수정/추가 하고있습니다. 
처음 글 쓰지마자 읽으신내용에서 추가된 부분이 있을수 있습니다. 
최종수정(2월 9일 1시 30분)

의문점과 지적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