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잘 서버 섀도브링어입니다.

7.2.5패치 이후 아직까진 핫한 악탱 버프로 인해 많은 분들이 탱특으로 다니시는 거 같길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글을 적습니다.

개인적으로 서양 커뮤니티가 정보공유가 더 활발하고 이것저것 실험도 많이 하기 때문에 해외 사이트에서 정보를 얻는 편인데, 최근 패치 후에 유튜브에서 본 동영상이 잘 정리가 되어있는 거 같아 나름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동영상 올린이는 Excidias라는 유저이며, 잘은 모르지만 악탱 디스코드 채널에서 활동하는 나름 권위있는 유저인 것 같은데 이 유저에 대한 설명은 다른 분들이 댓글로 알려주실 거 같고..

패치노트에 있는 내용 말고 없는 내용 위주로 정리해서 나열해 놓았습니다.

꼭 이대로 따라해야 한다기보단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될 거 같네요.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oqVTkMIYrvc&t=137s

1. 다크문 장신구- 이번에 ilvl 900까지 업그레이드 가능해짐. 방어력 972~2900 증가.
                    물뎀감 장신구 최고의 BIS이며 살무때에도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예상.

2. 신규전설반지- 착용 시 대게 화형을 찍을 것으로 예상. 쐐기 고단에서는 생존 차원에선 괜찮을 것으로 보임.
                   허나 전설 착용 갯수 제한으로 인해 대부분의 상황에서 다른 전설(가령 프라다나 아키몬드)을 희생할
                   만큼 가치가 있는지 의문임. 전설 착용 칸을 소비할 만큼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지 않음.

3. 신규전설바지- 스탯도 좋고(유연, 특화) 쐐기와 수호물을 하나씩 더 충전해 주기 때문에 BIS가 될 것으로 예상.
                   (19티어 4셋 효과도 필요 없어지고 악먹도 안 찍기 때문)
                   파이트당 쐐기 업타임 6%증가. 강화 수호물도 2번 충전되기에 생존력에 크게 기여.
                   더불어 강화 수호물 사용시(정확히는 마뎀을 방어하면) 활성되는 siphon power
                   (10초 동안 최대 민첩15%증가)는 데미지도 크게 증가시킴.
                   또한 신규 전설바지 착용 및 악마 주입을 찍을 시 악마 주입이 충전시켜주는 쐐기가 2개에서 3개로 증가
                   (*참고 PTR에서 악마주입을 찍을시 쐐기 업타임 20%증가, 다리까지 착용시 27%,
                   총 최대 70%까지 증가. 0가속, 티어없음. 악먹X기준)

4. 칼날 비틀기- 무막시 다음 5초 동안 고통 생성률 20%증가.
                  PTR에서 확인 해본 바론 피격 데미지로 인한 고통 수급량은 증가하지 않음. 현재 픽스됐는지 모름.
                 픽스가 안 됐다면 기존 칼날 비틀기보다 못한 성능을 보임.

5. 티어19 4세트- 특정 상황을 제외하고 더이상 영베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필요없어짐. 4셋 부위에 대신 템렙 높은
                   다른 아이템 차는 걸 추천.

6. 티어20 4세트- 이것도 특정 상황을 제외하고 영베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필요없음. 유연 2천도 큰 메리트는 없음.
                   (특정 상황은 아래 설명)

*개인적으로 어제 검떼 15단을 악마주입 특성 및 19티어 2셋만 유지한 채로 다녀왔었는데, 새롭게 바뀐 영폭 딜 사이클이 익숙치 않아 조금 버벅였음에도 불구하고 4셋이 꼭 필요하단 느낌은 못 받음. 대신 최수를 안 찍었기 때문에 혹시몰라 장신구는 아키몬드, 밤샘 착용하였었음. 딜 사이클을 손에 익힌 후 주말에 16단 이상을 가 봐야 확실히 알 거 같음.

7. 2차 스탯- 아직 Munkky(이쪽 바닥에선 나름 유명한 이론 창설자라고 알고 있음)가 연구 중에 있으나
              특>유>가>치 라고 생각. 하지만 모든 스탯은 밸런스를 맞추는 게 좋음. 가속은 16~20퍼 정도를 올리면
              딜 로테이션을 원활히 돌릴 수 있음. 뜨거운 최후 디벞 지속시간을 더 늘릴 수 있으므로 그 안에 더 많은
              영폭 데미지를 넣을 수 있음.

8. 특성- 1222맘대로32. 마지막은 마뎀이 많은 경우 3. 날쐐는 더이상 매력적이지 않음. 균열 코스트 증가로 인해
          날쐐에 집어 넣는 균열 수가 줄어들었기 때문.

*개인적으로도 19티어 4셋도 없고 악먹도 안 찍는 지금 날쐐를 안 찍는 게 쐐기 관리엔 더 수월하였으며 데미지도 더 잘 나오는 것 같았음.

9. 영방을 쓸 경우- 파편을 충분히 모은 다음 영폭 사용 후 바로 영방 사용.
                     이후 흡수하는 모든 파편은(가령 자동 흡수, 영베, 영폭) 모두 영방 보호량도 증가시킴.

10. 영베를 사용해야 할 경우- 아파 죽을 거 같을 때만 사용. 단 영폭 먼저 사용해서 약화 디벞을 걸고
                                0파편 쌩 영베를 날림. 그러면 더 폭힐을 할 수 있음.

곧 영폭이 너프를 먹을 거 같긴 하지만 개인적으론 폐급으로 너프가 되지 않는다면 딜 로테이션은 현재와 크게 달라지진 않은 채로 특정 상황에서 영베를 더욱 자주 사용할 수 있게끔 패치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앞으로도 딜 못지않게 탱에 관한 글도 많아지며 이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어 원활한 탱 플레이하실 수 있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