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중국 이나 중국->한국 제재하고 이번 일본->한국 제재하고 사람들 반응이 이렇게 다를수가 없음.

 미중갈등이야 남의나라 사정이라고 하지만 사드 제재때 여기 반응이 10이면 9가 우리가 숙여야지, 혹은 박근혜 욕하고, 혹은 문재인 욕하고.. 그나마 중국 디스를 하긴 하지만 우리 스스로 사드같은 부분에 어떻게 해야할지 의견이 나뉠뿐 뭔가 저항하겠다는 의지는 전혀 없었는데.

 근데 일본이 똑같이 하니까 새삼 이렇게 애국적이고 민족주의적인 사람들이었는지 불매운동을 당연시하고 경제적으로 반격해야 한다는 소리나 나오고....

 그렇다고 일본은 우리가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충분히 상대할 수 있는 상대냐 그러면 또 그것도 아니거든? 맞보복으로 가면 우리도 엄청 피를 흘릴텐데 그런건 아는지 모르는지 걍 맞서 싸우자더라. 숙일 필요까지 없으니까 최대한 협상으로 유연하게 풀자고 말해도 욕하기 바쁨. 

 내가 진짜 항상 여기서 말하는 포인트가 이거야. 어찌됬든 당하는 입장에서의 명분은 우리한테 있고 그럴싸하게 대응만 잘하면 훨씬 잘 풀 수 있는 문제인데 저쪽 전략에 빠져들어 강대강으로 가기 시작하면 피해는 결국 기업이나 시민들이 받는건 모르는걸까? 일본의 그 부품 기업들? 유니클로? 아사히? 거기서 아베한테 데미지라고 할만한게 있을까? 

 아 그리고 여전히 행복회로나 돌리는 사람들한테도 한마디 하면.. 첨엔 무슨 선거용이니 끝나고 접는다하고 그럴 기세가 아니니가 이젠 뭐 2주? 4주? 지지율 떨어지고 효과 없는거 보니까 1달안에 철회한다고? 그 지지율이 뭣땜에 떨어졌는지는 알고 이번 제재에 일본국민들 여론이 어떤지는 아냐? 아니 또 뭐더라? 미국이 도와준다고? 그래서 대체 언제 도와주는데? 시간 제법 지났는데 미국이 한 게 뭐지? 중국도 한마디 하고는 보고만 있던데? 

 내가 예언자도 아니고 내 말이 당연히 다 정답이 아니고 특히 앞으로 벌어질 일은 나도 추측만 할 뿐이지만 너넨 참 안쓰럽다. 2주나 4주 지나면 그땐 또 뭐라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