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6-12-28 14:18
조회: 2,736
추천: 0
무기와 방어구와 레벨 그 복잡한 관계에 대한 연구 report 우선 이글은 각 방어력 별로 (30,35,40,45,50) 100회 정도씩 타격한 테스트와
수많은 필드를 통해서 느낀점들을 간단히 소개 하고자 쓴 글이란 것을 염두해 두세요 1. 데미지에 관계된 가장 중요한 3가지 인자 1. 무기 및 인첸트 수치 : 1. 인첸트 수치 2. 무기 종류 2. 방어력 : 1. 방어력 2. 방어구 인첸트 수치 3. 레벨(힘,레벨 명중률): 1. 레벨 명중률 2. 힘 R2라는 게임을 하면서 느낀점은 R2의 데미지는 절대로 절대적이지가 않고 상대적이란 것입니다. 5쌍으로 쳤다고 절대 같은 데미지나 명중률이 나오질 않고 위의 3가지 요소 (무기, 방어력, 레벨)에따라서 천차 만별입니다. 이론 1 -->각 무기 인첸트 정도및 종류에따라 명백한 한계점이 존재한다. ex) 5쌍의 한계점(51렙 나이트 48렙 나이트 타격시) --> 40방 입니다. 더도 덜도 아니고 거의 정확히 40방 정도에서부터 5쌍칼은 급격한 열화(명중률 저하)를 보입니다. --> 30방 명중률(85%이상) 35방(80%이상) 40방(60%이하) 45방(50~60%) 50방(40~50%) --> 명중률 이외에도 데미지도 떨어지는데 30방에서 5쌍 평뎀이 20정도라고 치면 40방:18~9 45방:17~8 50방:15이하 로써 50방이 넘으면 미스도 미스 지만 데미지 자체가 급격하게 떨어졌습니다. 이론 2 --> 무기 인첸트 수치가 한계점보다 좋을경우 상대 방어력은 거의 무시한다. ex) 6세이버의 한계점(51렙 나이트 48렙 나이트 타격시) --> 50방입니다. 40방(85%이상) 45방(75~80%) 50방(70%이하) --> 6검의 한계점은 45방 정도로 보이며 50방이상에게 급격한 열화가 있습니다. --> 그런데 재밌는 점은 6세이버 가격시 30방이나 35방이나 40방이나 데미지가 거의 비슷합니다. 한마디로 고인첸 무기로 가격하면 한계치 이하의 방어력은 별 의미가 없습니다.(약간의 미스율 상승(5%내외) 약간의 데미지 하향(1이하)뿐임.. 이론 3 --> 힘셋(힘장,힘벨,쌍용반 또는 쌍힘반 또는 용반힘반)으로 약 5방어력까지 커버 가능합니다. ex) 힘셋 착용시 5쌍에 힘셋이면 40방에도(70~80%의 괜찮은 명중률이 나옵니다) 물론 힘셋 착용시 데미지 자체도 20--> 23~5수준으로 훌륭하게 올라갑니다. 이론 4 --> 레벨로 위의 방어력 및 검빨을 어느정도 커버 가능합니다. ex) 이것은 제 경험상 데이터 인데.. 위의 실험들은 51렙이 48을 타격시 입니다. 반대로 48이 51을 치면 명중률이 5%이상 차이가 납니다.. 제 렙빨에 대한 나름의 결론은 대충 9레벨 정도 차이가 나면 방어력3~5정도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명중률 관점에서만) 그런데 이 렙빨이란 관점은 40렙 이하에서는 상대적으로 미미하고 40렙 이상에서 레벨이 많이 차이나면 그 차이가 점점 더 커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론 5 --> 방어구가 검 임계치를 많이 뛰어넘으면 데미지 자체가 줄어든다. ex) 5검으로 40방 타격시 명중했을때 평뎀이 19~20정도 나오지만 50방을 치면 15정도밖에 안나옵니다. 저는 이것이 45나 50방 넘었을때만 그런것인지 검 인첸 수치에 대해서 상대적인지는 확실치 않으나 45방 이상부터 명중률 이외에도 데미지 자체가 급격히 떨어지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간단히 요약해보면 1. 검은 인첸 수치에 따라서 한계가 있다(5검:40방, 6검:45~50방) 2. 검의 인첸이 높을경우 한계점 미만(5검:40방, 6검:45~50방)의 방어구는 거의 쓸모가 없다. 3. 힘셋 착용시 한계점 위의 방어력5정도까지 커버가 가능하다 4. 레벨에 따른 명중률 차이가 명확히 있다.(특히 40렙 이상 고렙 시점에서 렙이 차이날때) 5. 검 임계치보다 훨씬 높은 방어력에는 데미지 자체가 줄어든다. 마지막으로 한가지 재밌는 예를 들어보죠 6검 50방의 지존급 캐릭이 필드를 한다고 합시다. 여기에 상대가 5명이 붙었습니다.(6검 1명, 5검 2명, 4검 2명) 5명이 1번 칠때마다 데미지가 대충.. (6검: 데미지 20 명중률 70%, 5검: 데미지 15 명중률 45% X2, 4검: 데미지 11 명중률 35% X2) --> 14 + 6.75 X 2 + 3.85 X 2 = 35.2 결론은 50방 캐릭에게 6검 1명 5검 2명 4검 2명으로는 대자 물약 떨어질때까지 베르 못시킵니다. 그리고 어이없게도 6검1명이 5검 2명보다 데미지를 더주죠... 물론 위의 수치들은 제가 비슷하게 때려 맞춘것이기 때문에 정확한건 아닙니다만.. 뭐 저새퀸 뭔데 5명이 치는데 버티나.. 이런 생각하셨다면 위와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물론 하드히트나 크리티컬같은 예외 상황이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5명이라면 솔찍히 피 유지하기 힘들수도 있죠^^; 여기까지 제가 지금까지 게임하면서 느낀점입니다. R2의 데미지 체계는 절대적인 것이 없고 무기 방어구, 레벨에 따라서 완전히 상대적인 것이란 것을 마지막으로 말씀 드리고 싶네요. 혹시 다른 좋은 테스트나 알고 계신 점이 있으시다면 정보 공유좀 부탁드려요^_^;
EXP
602
(2%)
/ 701
|
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