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케로우는 애매하다.

그래서 죽었다..

 

 

 

2012 RWC 당시, 카케로우와 오보로의 등장여부에 상당한 관심이 몰리고 있을 무렵,

인터뷰 내용중에 '신규 직업들은 특별한 한방은 없지만 화려한 스킬들로 사냥을 하는 컨셉으로 만들어졌다'

라는 이야기가 나왔었다. 마공을 위주로 하는 오보로 같은 경우에는 그 컨셉이 소서러나 워록에 비해 굉~장히 소박하긴 하지만 그나마 이해 할 수 있는 부분이 공격력 부분에서는 있는듯. 3차계열인 워록이나 소서러보단 강하면 안될거니깐,

그정도면 이해가 되긴 하다. 먹고 살수 있긴 하니깐...,

하.지.만.......

 

 

 

1. 가장 큰 문제는 후딜.

 

비도를 컨셉으로 하는 카케로우는 스킬중 무엇하나도 제대로된 컨셉이라 볼수 있는게 없다.

화려한 비도 스킬들로 연계를 할 수 있을까? 그러기엔 후딜들이 굉장히 애매하다

 

궂이 그 후딜들을 최소화한 연계를 찾아 낸다면..

 

풍마수리검 난화-폭탄 쿠나이-팔방 쿠나이.. 이렇게 연계가 되긴 하다.

하지만 이렇게 연계하는데 시간은 몇초나 걸리고 그 공격력은? 효율은?

요즘 나오는 고가의 후딜셋을 착용해서 그 효율이나 뽑아낼수 있을까?

 

ㄱ. 풍마수리검 난화

 

특화작 경우 16000~20000 정도의 데미지를 얻을 수 있다.

특화작 : 고제련 풍마수리검 난화(소켓이 2개..지속성 증뎀 카드+ 용족 증뎀 카드) 이런 스타일..

물론 다른 증뎀 장비들도 있어야 2만 조금 더 넘을 수 있다.

시간은 열여섯밤 사용시 캐스팅 1초 정도, 스킬 발현시 1.5초, 후딜2초 정도.. -ㅅ-;


ㄴ. 폭탄 쿠나이 역시 이전에는 더 큰 데미지를 얻을 수 있지만

스킬 적용 범위가 5셀 범위에서 3셀 범위로 하향 된 이후,

데미지까지 한번도 아니고,, 알게 모르게 4번정도 하향 테크를 타면서 (ㅠㅠㅠㅠㅠ)

지금은 거의 풍마수리검 난화 수준의 데미지를 보인다.

특히나 폭탄 쿠나이의 데미지를 제대로 뽑으려면 이도류로 무기를 들어야 하고, 풍마수리검 계열과 연계를 하려면

스위칭을 해줘야 한다는 말인데 현실적으로 현기증 나는 컨이 필요하기 때문에 스위칭을 못한다고 보고,

연계를 가정할시,

풍마수리검 무기를 들었을때의 데미지가 실질적인 데미지라 볼 수 있겠다 .. 그래서 그 데미지는 약 15000..

시간은 풍마수리검 난화와 비슷한데 희안하게 난화랑 같이 쓰면 조금 들어 맞긴 하다. 하지만 둘을 같이 써도 너무 길다..

 

ㄷ. 그리고 팔방 쿠나이.. 이 스킬의 장점은 무조건 명중으로 바뀌었다는것. 다른 스킬들을 마구 죽이면서

이 스킬은 안 죽였던것은 유저들이 안쓴... 아니 못썼기 때문..!!!!!!!!

한번 누를때 마다 적이 있든 없든..쿠나이 8개가 뿅~ 하고 사라지는데..

한탐에 쿠나이 1600개를 가져가도 거의 10분이면 다 쓴다.

이 스킬도 알게 모르게 조정 들어갔는데 의외로 상향 되어서 양손 특화 이도류+속성에 맞는 쿠나이를 쓰면

만대 초반의 데미지를 볼 수 있다. 게다가 이전 닌자 시절 쿠나이 특성처럼 고정 데미지 삘이 난다.

하지만 역시 저 위의 비도 스킬들과 연계를 하려면 스킬 발현상의 시간때문에 너무너무 애매하다.....

일단 후딜이 약 0.8초 정도..

 

 

결론은 팔방 쿠나이만 쓰고 싶은데 그러기엔 2400개를 들고 와도 사냥 한탐을 못채운다.

그렇다고 팔방 쿠나이가 아주 좋으냐? 그런것도 아니다. 후딜이 존재 하기 때문에 막 쓰는게 아니라 스킬이 너무 없기 때문에 이건 울며 겨자먹기로 쓴다.

 

 

결국 이 세 스킬들이 비도닌자의 스킬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무슨 컨셉인가 싶다.

후딜들을 과감하게 다 끊어 버리든가, 아님 진짜 연계시스템이 필요하다. 

 

 

 

 

2. 양대 메리트 <명경지수>, <열여섯 밤>의 조정

 

ㄱ. 명경지수의 회복율? 애매하다 애매해 죽겠다. 회복할때 다른데에 짱박혀서 몹들 없을때 사용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확실히 명경지수 없음 사냥이 안된다.

왜냐고? 밑에 쓸거지만 독자적인 시스템때문에 엠 회복 방법이 명경지수 밖에 없거든 ㅠㅠ

하지만 역시 애매한게, 공격력은 거의 최하 클래스 수준이면 방어력이라도 좋게 만들어야 하는데

그런 컨셉으로 나온게 명경지수인가 싶었다 그래서 맞으면서 명경지수를 쓰면서 사냥.. 해봤는데 역시 그건 나만의 꿈;

명경지수의 설명을 보면 공격이 피해지기도 한다고 되어 있다. 즉 완회 효과가 있다는 건데

없진 않다; 있는거 같다.. 정도의 효과다.

명경지수의 컨셉이라면 적들 없을때 몰래 써서 회복하는게 아니라,

명경지수를 쓰면서 사냥 해야 하는게 맞는거 아닌가?

후딜이 있는것도 이해는 되지만 그럼 다른 스킬들을 명경지수 급으로 뭔가 방어 스킬들이 필요한데

다른 방어 스킬들도 후딜이 너무 짜증난다. 환영분신? 염쓰고 환영분신 써야 하는데 열여섯 밤 안걸려있음 또 열여섯 밤까지 써야 한다. 그리고 반전으로 환영분신은 캐스팅 시간까지 있다. 

이러는 사이 적들한테 퍼버벅 .... 나도 모르는 사이 누워있다.

매미 허물 벗기? 그거만 눌러야 한다 오직 매미 허물 벗기만 누르다가 엠 오링 나서 죽는다.

매미 허물 벗기 하면 튕겨 나가는게 좋을때도 있고 안 좋을때도 있는데, 비도 공격을 할때는 대부분 안좋을때가 많다.

(마공쪽은 매미허물 벗기가 약간 상황이 다르긴하다)

근데 또 명경지수를 쓰면 못움직인다. 매미 허물 벗기를 하면 적공격에 계산해서 튕겨 나갈 위치를 선점해야 한다.

근데 명경지수가 우릴 보호해주나? 그것도 아니다 그냥 애매한 회복...

결국, 우리의 선택지는 ..

(열여섯밤 걸려있다 치고)매미허물벗기-염-환영분신 이 기본적인 방어루트를 고르던가

(휀있다치고)매미허물벗기-명경지수 이걸 선택해서 하는데.. <1:4이상>은 상당히 힘들다

결론은, 방어 스킬들은 허울만 좋고 사실상 몬스터들과 거의 1:1 다이다이를 펼쳐야 한다. 

아.. 너무나 애매함에 짜증이 몰아친다.

 

p.s : 게다가 명경지수는 이것저것 회복이 된다는 장점이 있었는데

이것마저도 어느샌가 칼질을 해놔서 명경지수로 회복이 안되는 상태이상이 늘었다.

그중 특별히 불만인 것은 민첩성 감소가 명경지수로 더 이상 회복이 안된다; 명경지수로 회복 되는건 침묵 저주 정도..;

 

 

ㄴ. 열여섯 밤은 아직도 버그를 안 고쳤다. 어떤 버그냐고? 열여섯밤 5랩스킬 쓰고 스킬효과가 발현 되어 있는 동안, 후딜이 풀려서 또 열여섯 밤을 쓰면.. 오.. 써진다...

읭? 새로 써진게 아니네? 

분명히 후딜은 스킬을 쓴걸로 인정해서 다시 생겼는데 효과는 없다. 

그 이전에 썼던 열여섯밤 스킬효과가 발현 된 그 상태다;

시간이 다되어서 민증 풀리듯 스킬효과가 없어지면,, 나는 새로 생긴 후딜때문에 열여섯 밤을 못쓴다;

 

열여섯밤은 애초에 나왔을 당시에는 마공의 증뎀 효과가 있었다.

그런데 그건 초반에 칼질 받아서 마공증뎀 효과가 없다,

특정 스킬들의 후딜을 줄여주고 기본적으로 비도류에는 캐스팅 줄이는 효과만 있다는 것..

아니 이건 참 혁신적이긴 하다.

근데 정말 중요한것!!! 도대체 써먹을 스킬이 없다;;;;;;;;

없음 안되는 스킬이긴 한데 그래봤자 애매하다.

방어 스킬에 써먹기라도 좋을거 같지만 망할 고정후딜;

공격 스킬도 마찬가지다, 후딜이 없던가 공격력이 좋던가, 연계가 되던가 한가지는 되어야 하는데 아무것도 안되고

캐스팅만 줄여줘서는 너무 애매하기만 하다; 

마공은 홍염화 연사라도 하지; ..덧붙여 쓰기엔 사족 같지만 마공에도 신공격 스킬이 없다는게 굉장히 아쉽다; 

 

 

 

3. 이해가 안되는 독자적인 타격 시스템.

 

이것은 명경지수를 가짐으로 인한 카케와 오보로들의 운명인지도 모르겠으나

기본적인 라모와 대행자, 룬매, 저주책, 헌플c, 케레스, 서큐버스, 인큐버스 등등

비도 스킬들은 피흡, 엠흡이 이루어 지지 않는다.

물리 효과라고 보여지나 독자적인 타격 시스템을 갖고 있어서 흡수가 안된다는것이 그라사의 답변;

애초에 독특하긴 했다. 그것은 화염진 같은 걸로 물리 공격으로 인정받아 월광검이나 라크마로 엠흡이 가능 해왔던것.

근데 이건 하나의 배려였다고 생각했지.. 시스템 자체가 독자적일..거라고는 생각도 못했었고,

역시나 모든 실험에서..(풍마수리검 난화, 쿠나이던지기, 팔방 쿠나이, 폭탄 쿠나이) 피&엠흡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4.애매한 카케&오보로인데 그중에서도 애매함의 극을 달리는 체술계

 

더블 어택 부여하는 스킬이 있다. LV5로 부여한다.. LV10도 아니고 5다.

체술 이도류를 할 수 있다. 회피율은 쪼금 딸리지만 이젠 후딜셋이나 공속셋을 갖춰서 193을 만들수 있다.

그런데 너무나도 애매한게 여기서 끝이다. 도대체 뭔가 메리트가 없다.

그 비싼 공후딜 장비를 끌어맞춘다고 해도 , 최고로 좋을거 같은 라크마 시리즈로 무기를 맞춰도..

그냥 치독 없고 크리없는 약체판 평타 길크다.

치독처럼 공격력이 어마어마한것도 아니고,

쉐체의 마검처럼 뭔가 부가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명경지수를 쓰면서 체술을 쓰면 뭔가 허울은 좋지만 사실상,,방어적인 부분이 강한것도 아니다.

진짜 뭔가 더 있는게 아니라 여기서 끝.. 끝이라서 글도 쓸게 없다 황당하다. 체술을 왜 만들었을까 싶을정도;

그냥 아바타 게임이니 아바타 처럼 시도해보는 것 자체로 만족해라는 건가..ㅎㅎ

땀난다. 애매함에 땀나는 수준이 체술계;

 

 

 

5. 일섬닌자의 고찰...도 역시 실패.

 

일섬닌자를 해볼까 하게 만드는게 있었다.

그건 구전장과 신전장 무기.

특징은,, 공격시 무기각성하고 무기 각성시 풍마수리검 던지기와 일섬 데미지 두배.

공격시라는게 인술 계열 공격은 말하는게 아니었다.

즉, 화염진에는 발동 안됨.

그러나 풍마수리검 난화, 풍마수리검, 쿠나이 던지기, 팔방 쿠나이, 일섬, 그리고 평타에 발동이 되었다.

팔방 쿠나이로 발동이 된다는게 끌려서 팔방 쿠나이-일섬 이 연계로 나가는것도 재밌겠다 싶어서 해봤지만..

결론은 무기 각성이 발동이 되면, 풍마수리검 던지기의 데미지는 2배가 되지만,

일섬 데미지는 여전했다. 끝 ㅠ 버그인거 같다.

 

 

 

 

솔직히 카케는 아직도 미완성 캐릭인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