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5일 리벨리온 대규모 밸런스 패치가 있었습니다.

이 육성 정보는 과거에는 어떠하였는지 참고만 해주세요.

 

 

 

 

새로운 정보는 이쪽으로 가시면 됩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957&query=view&p=1&l=1467&category=&iskin=&mskin=&sort=&orderby=

 

 

 

 

 

 

 

 

 

 

 

 

 

 

 

 

(개인적으로 라그나로크 캐릭중에 악마코스튬이 가장 어울리는 직업군은 리벨리온 입니다.)

 

 

 

   제가 리벨리온을 육성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정보 부족'이였습니다.

  지금도 마찬가지이지만 리벨리온에 관해서는 장비는 어떻게 맞추는게 좋으며, 스킬은 어떻게 무엇을 올려야 좋을지

  정말 많은 고민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앞으로 알려드리는 정보들이 정답은 아니겠지만 리벨리온을 키우고자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리벨리온이란?

- 확장직업군 건슬링거의 전직 직업군.

 

장점은?

 - 3차직업군 못지않은 화력

 - 착용 가능한 무기류가 많다.(즐거운 고민)  ->   (리볼버, 라이플, 개틀링건, 그레네이드 런처, 샷건)

 - 리벨간지...

 

단점은?

 - 장비제한이 많아서 가성비 좋은 장비들을 사용할 수 없다(대행자, 상급시간의부츠 등)

 - 피통이 심하게 작다.

 

 

 

2. 무기에 따른 스타일 분류

 - 리벨리온이 사용가능한 무기종류는 5가지가 있으며, 스킬 또한 5가지 루트가 있습니다.

 - (개틀링+리볼버)는 세트로 간주하며 필수 루트입니다.

 - 라이플을 이용한 스킬트리는 극악의 효율을 자랑하기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스타일1

- (개틀링+리볼버) + 샷건

 

◎스타일2

- (개틀링+리볼버) + 그레네이드런처

 

◎스타일3

- (개틀링+리볼버) + 라이플

 

◎스타일4

- 개틀링 특화

 

 

 

 

설명하기에 앞서 리벨리온은 저자본 유저가 키우기에 좋은 직업군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주력스킬인 라운드 트립이 엠소모가 큰 반면, 엠통은 매우 적기 때문에 흡수장비들이 필수입니다.

밑에는 제가 사용한 장비들입니다.

 

 

피흡 - 2피스 (라모, 매리셋)

엠흡 - 4피스 (라모, 인큐R, 엠흡 상단의상, 엠흡 날개의상)

손재주 2/2독설

7명타

장비에 관해서는 뒤에서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 기본 필수스킬

 

위에 있는 스킬들이 필수로 꼭 찍고 지나가셔야하는 스킬들입니다.

건슬링거 스킬포인트는 15가 남은상태이고 리벨리온 스킬포인트는 23개가 남은 상태입니다.

육성을 하실때 스킬을 찍는 순서는 자유지만 추천을 드리자면

 

<건슬링거>

 체인액션M  > 싱글액션9 > 데스페라도M > 스네이크아이10 

 

<리벨리온>

리치코인1 > 라운드트립M > 플래티넘알터M > 바인드트랩M > 플리커1

 

이런 순서로 찍는게 좋으실겁니다.

 

 

 

 

 

◎ 공용 주력스킬

 

1. 라운드 트립 (사냥할때는 이것만 쓰게되실겁니다.)

 

동영상은 테스트 서버에서 찍은것이기 때문에 데미지가 적게 나오고 있습니다.

위에서 제가 말씀드렸던 세팅으로는 방당 6만~6만5천까지 나오고 속성까지 맞을경우에는 10만가까이 나옵니다.

스킬의 연사속도가 준수하고 데미지또한 강한편이고 무엇보다 넓은 범위에 넉백효과까지 있어서 일반 사냥시에는

이 스킬만 사용하게 됩니다.

 

2. 플래티넘 알터

성속성 탄환을 장착했을때만 사용 가능한 증뎀버프 입니다. 데미지 증가폭이 매우 크기때문에 필수로 키고 다니셔야

합니다. 덕분에 속성탄이 있음에도 성속성 탄환만 들고다니면서 속성부여를 받고 사냥을 해야합니다.

 

 

3. 히트배럴

 

마찬가지로 테스트서버 영상이라 데미지가 낮게 나오고있습니다.

스킬 효과는 공속+5, 고정데미지 추가입니다. 안타깝게도 플래티넘 알터와는 중복으로 사용할수 없습니다.

사냥할때는 효율이 낮은 편이고, 보스 평타딜 할 때 유용한 스킬입니다. 리벨리온의 경우 더블어택 체감확률이

7~80프로 이상 되기때문에 본서버 장비세팅으로 더블어택기준 방당 1만에 가까운 데미지를 보여줍니다.

 

 

4. 바인드 트랩

 

.

 

리벨리온 밥줄 스킬인 바인드 트랩입니다.

스킬 사용시 합금트랩1개를 소모하여 땅에 마크를 남긴 후 '플리커'스킬을 이용하여 수동으로 폭파시켜줘야 합니다.

재미있는 점은 스킬 데미지가 상대방 현재 체력의 15프로씩 데미지를 준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자면 체력이 100만인 적에게 바인드 트랩을 1방 먹이면 15만 데미지가 나오게 됩니다.

2번째 폭파에서는 남은 체력 85만의 15프로인 약 12만의 데미지 피해를 입힙니다.

체력이 많으면 많은수록 높은 데미지를 주지만 후반부로 갈수록 입히는 피해량도 적어지게 됩니다.

 

그외에도 바인드트랩 마크 위에 올라온 몬스터는 이동속도가 현저히 느려지게 됩니다.

바인드트랩 이속감소 + 라운드트립의 넉백 => 한대도 맞지 않으면서 무출혈 사냥이 가능하게 됩니다.

 

 

 

◎스타일1

- (개틀링+리볼버) + 샷건

 

스타일1은 위에있던 기본스킬에서 샷건루트를 선택 한 것 입니다.

 

 

스킬을 올려주시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어디까지나 추천입니다.)

 

<건슬링거>

 체인액션M  > 싱글액션9 > 데스페라도M > 스네이크아이10  > 남은 포인트로 슬러그샷 선행

 

<리벨리온>

리치코인1 > 라운드트립M > 플래티넘알터M > 바인드트랩M > 플리커1  > 슬러그샷 or 히트배럴

  

어차피 사냥할때는 개틀링건의 라운드트립만 사용하게 되실겁니다.

슬러그샷 or 히트배럴을 올릴쯤의 렙이 지터벅 입장이 가능한 120렙 구간이실 텐데, 그렇다면  스킬을 올려주실때

 '나는 보스 딜을 평타로 하고싶다' 라는 분은 히트배럴을 먼저, '샷건으로 보스 딜을 하고싶다'라는 분은 슬러그샷 을 먼저 올려주시면 됩니다.


 

 

 본서버 세팅으로는 평균 30만 데미지를 뽑을수 있고, 속성부여까지하면 50만은 거뜬히 넘길 수 있습니다.

여기에 비숍의 렉스에테나(데미지 2배) 스킬이 함께한다면 999999의 데미지 맥시멈 출력을 쉽게 보실수 있습니다.

단점이 있다면 휀악세나 스펠플로우 쉐도가 필요하고, 슬러그샷의 경우 '슬러그탄' 이라는 특수 탄환이 필요한데

제일 강력한 슬러그탄은 리벨리온 전직퀘스트 진행시에만 들어갈 수있는 리벨리온 쉼터에서 판매중이기 때문에 슬러그탄 수급을 위하여 전직소 안에서 탄환 셔틀을 해야하는 건슬링거를 하나더 육성하셔야 합니다.

또한 이 슬러그탄은 1발당 무게가 120이나 나가서 항상 들고 다니는데에는 문제가 많습니다.(로덱스 활용 필수)

  

◎스타일2

- (개틀링+리볼버) + 그레네이드런처

 

 

마찬가지로 기본 스킬에 런처트리를 선택한 루트입니다.

스킬을 올려주시는 순서 또한 동일합니다.


 


 드래곤 테일의 경우 슬러그샷 데미지의 2/3정도 수준이지만 연사속도가 보다 빠르기때문에 누적딜로는

슬러그샷보다 앞서나갑니다.

또한 설명에 나와있듯 크림즌 마커를 한번 걸면, 크림즌마커가 유지되는 30초동안 무빙샷을 하던, 레인저 처럼

쏘튀를 하던, 화면에 살짝 보이기만 하면 스킬이 적중됩니다.(실제로는 1~2셀 차이로 화면에서 보이지 않는 적에게도 적중 됩니다.) 또한 적에게 크림즌 마커를 남겨놓으면 미니맵에 적 위치가 빨간점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위치파악도 쉽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섬광막대를 여러개 먹으면서 여러가지 스타일을 전부 경험해 봤고, 현재 최종 스킬트리는 이것을 사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스타일3

- (개틀링+리볼버) + 라이플

 


 

이건 사용하라고 만든 스킬이 맞나요?

캐스팅은 압도적으로 긴데, 데미지는 위의 두 스킬보다 낮고, 단일공격입니다.

더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스타일4

- 개틀링 특화

 

 

리볼버도 필요없는 개틀링 특화 스킬루트입니다.

스킬 순서는 동일하게 올려주시고

건슬때는 개틀링피버를 먼저 주시거나 애드저스트먼트를 먼저 올리신다음에

리벨리온 스킬을 전부 찍고나면 남은 리벨리온 스킬포인트로 부족한 건슬링거 스킬을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리벨리온 스킬에서 이터널체인은 히트배럴 뒤에 배우시는걸 추천합니다.

 

 

본서버 세팅기준으로 더블어택데미지 1만4천정도 나오고 속성까지 맞추면 2만 가까이 나옵니다.

 

 

 

 

 

장비

 

리벨리온의 경우 모든 무기를 상점에서 구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위치에서 무기 및 탄환과 같은 소모품을 구매하실 수 있으며, 상인캐릭터의 '디스카운트' 적용되기 때문에

물품 구매는 상인캐릭터로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리벨리온 주력무기인 개틀링건은 106레벨 무기와 140레벨의 무기가 있으며, 보통 개틀링건 교체 시기에 따라서

캐릭터 데미지가 한단계씩 올라가게 됩니다.

 

 

미니메이의 경우 무기레벨이 2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무리해서 강화를 하실 필요는 없고 적당히 안전 제련인 6강화나

7강화 수준으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140레벨까지는 길던1층 > 스카라바 > 길던2층 루트를 거쳐야하기 때문에 곤충 특화작 미니메이와

더블매리셔스 미니메이 2개정도만 구비해 놓으시면 템페스트 교체전까지 문제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템페스트의 경우 기본 데미지가 높은편이고 무기레벨도 4이기 때문에 1강화씩 올라갈수록 데미지 차이나 눈에 띄게

나타납니다. 리벨리온 최종 무기이니 고제련을 사용하시기 추천합니다.

 

 

 

 

개틀링건도 그렇고  나머지 무기류의 최종무기들은 소켓이 막힌 상태로 구매를 하게 되는데

아래 사진과 같은곳에서 소켓을 뚫어주시면 되겠습니다.

 

 프론테라 제련소 안으로 들어갑니다.

 

 

 

제련소에 들어가자마자 7시방향 방으로 이동합니다.

 

 

 

이곳에 있는 세야블렘에게 무기들의 소켓을 뚫을 수 있으며, 템페스트같은 4렙무기는

5개중에 2개정도의 성공률을 보여줍니다.

 

소켓뚫다가 무기터지고, 제련하다가 무기터지고.. 눈물 납니다.

 

 

 

 

 

권총의 경우는 이렇게 2가지를 자판기에서 구매하실 수 있으며, 99레벨 리볼버의 경우 데스페라도를 쓰실게

아니라면 구매하실 필요없이 기존에 쓰시던 낙원단 리볼버나 진홍의 리볼버를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나서 140레벨이 되면 마찬가지로 리볼버 최종장비인 알테어 아레스를 장착해 주시면 됩니다.(히트배럴 평타딜)

 

 

 

 

 

 

샷건의 경우 상점에서 판매중인 무기 종류는 3가지 이지만, 고레벨의 샷건들은 스플래쉬 평타 컨셉으로 나온

효율 낮은 샷건들이라 사용 할 일이 없습니다. 기본깡뎀 제일 높은 데스파이어가 샷건계열 최종무기입니다.

 

 

 

 

그레네이드런처 계열 최종 무기입니다.

렙제가 141로 조금 높은편입니다. 마찬가지로 제련소에서 소캣을 뚫어주셔야 합니다.

 

 

 

 

 

◎레벨별 추천장비 및 추천스탯

 

<1~99 건슬링거>

 

특별할거 없습니다.

쌍버코에 구하기 쉬운 권총하나 들고서 흔히 알려진 레벨업 코스 밟으시면 되겠습니다.

피흡 엠흡장비를 충분히 구비하셨다면 노그2층에서 데스페라도 몰이사냥이 가능합니다.

 

추천스탯은

덱99

어질 60 or 바탈 60

입니다.

 

어질을 먼저 올려주실 경우에는 건슬링거 육성구간이 쉬워지고 리벨리온 초반부분은 어려워 집니다.

(약간의 회피력추가 및 공속보정으로 라운드 트립을 배우기 전까지 조금이나마 편하게 레벨업이 가능해집니다.)

 

바탈을 먼저 올려주실 경우에는 건슬링거 육성구간이 살짝 어렵고, 리벨리온 육성구간이 조금 쉬워집니다.

( 빠르면 85레벨, 늦으면 리벨리온 전직 후 부터 노그2층을 시작으로

노그 > 길던1층(유페로스) > 스카 > 길던2층 순서의 몰이사냥을 하게 되실텐데

사실상 위에 언급된 던전들은 몰리는 몹이 많다보니 어질 60의 회피력은 의미가 없습니다.

바탈 60으로인한 체력증가가 몰이사냥에서 생존력을 올려줍니다.)

 

 

 

<99~106 리벨리온>

 

조금이라도 빨리 리벨리온 주력스킬인 라운드 트립을 사용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106렙은 너무 멀게만 느껴지네요..

이런분들은 붓처를 하나 구하셔서 미리 라운드트립 손맛을 보시면 되게습니다..

 

기본 깡뎀이 낮은편이지만 라운드트립 데미지가 좋기 때문에 노그같은곳은 1킬 or 2킬로 충분합니다.

(* 붓쳐가 구하기 힘드시면 건슬링거 듀토리얼 장비로 지급되는 초보자용 개틀링건도 괜찮습니다.)

 

또한 무기 이외의 추천 장비는

 

상단 :  라이드워드 모자, 저주받은책, 룬 매듭 머리띠 (로우레벨, 와이즈, 하이레벨, 피어리스 추천)

중단 :  인큐C or 피어리스작 중단부위

갑옷 : 독설의로브(손재주)

걸칠것 : 명궁타천, 덱작 거신뱀(슈터작)

신발 : 향상된 배리언트슈즈(로우레벨, 하이레벨)

악세 : 쌍버코

 

쉐도우 상단,걸칠것 : 엠흡, 피흡작 (라운드트립 연사를 하다보면 엠흡작이 절실해 집니다..)

쉐도우 중단,하단 : 덱변환

 

독설의 로브같은 경우 손재주 작이면 7제련만 해도 덱스가 상당히 많이 오르게 됩니다.

10제련, 11제련 독설의 로브를 구하신다면 더욱더 좋지만, 최소한 7제련 이상의 손재주 독설을 입어주시면

데미지가 눈에 띄게 증가합니다.

라운드 트립, 파이어레인의 경우 덱스1이  atk10의 효과를 가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7명궁타천 기준으로 14덱작 슈터거신뱀이랑 데미지 차이도 3천?정도로 크지않습니다.

가성비는 덱작 슈터거신뱀입니다.

 

추천 스탯은

덱 99 > 덱120~125 (1순위)

바탈 > 100 (2순위 - 필요에 따라서 인트와 어질을 같이 올리셔도 무방합니다.)

어질 > 100 or 110 (3순위)

 

나머지 인트와 럭은 자유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주력스킬 라운드 트립은 덱스 1당 atk 10의 효과를 보여주기때문에 덱스를 우선적으로 올려줘야

합니다.

또한 바인드 트랩의 이동속도 감소와, 라운드트립의 넉백효과의 시너지로 어질1인 상태로도 비교적 안전하게

몰이 사냥을 하실 수 있기 때문에 바탈100을 먼저 주시는걸 추천합니다,

 

 

<106~149 리벨리온>

 

무기 : 미니메이(106레벨) -> 템페스트(140레벨)

악세 : 버코 -> 제롬C작 상처받은 마음(110레벨)

나머지는 동일

 

악세서리의 경우 110레벨이 되면 상처받은 마음을 장착하시면 됩니다. 무리해서 고덱스 인챈된거 구하실 필요없이,

무난하게 3~4덱스에 제롬C 붙은걸 사용하시면 버코타투와 데미지 차이가 없을겁니다.

다만 당부드리고 싶은점은 쌍상처, 쌍상냥을 사용하시는건 상관없지만 상처+상냥 혹은, 악실은 사용하신다면

피격시 발동하는 비명지르기의 후딜레이때문에 눈뜨고 반항도 못하고 죽는모습을 심심치않게 보게 되실겁니다.

 

 

<150~160 리벨리온>

 

(장비)

상단 : 라이드워드 모자 -> 폭주하는칩(붕이C, 하이레벨, 광부작)

악세 : 쌍상처 -> 부러진칩세트 (제롬C작, 집중3 정수)

 

(쉐도우 )

갑옷 : 매리셔스아머 -> 베이시스아머 or 브리즈아머(추천)

방패 : 매리셔스쉴드 -> 어틀레틱 쉴드

신발 : 매리셔스신발 -> 비홀더슈즈 or 어틀레틱 슈즈(추천)

 

이 구간은 정말 많은 고민을 하고, 많은 시행착오를 겪은 후에 선택하게된 최종세팅입니다.

물론 이 세팅이 정답은 아니며, 단지 저는 이렇게 사용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140레벨이 되면 판타퀘스트를 시작하게 됩니다. 실은 이때 부터 피흡장비를 3피스나 가지고 있음에도

(라모,매리셋,매리셔스 템페) 생명수를 먹지않으면 혼자서 퀘스트를 돌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판타와 시계탑은 비교적으로 몹 개체수가 적고 한마리 한마리가 강해서 피흡이 될 확률도

적음은 물론이고, 한대 맞으면 2~3천씩 피가 깍여 나갑니다. 

현재 제 캐릭터가 160레벨 바탈 100기준으로 순수 체력이 2만이 넘지 못합니다. 사실상 장비에서도 체력 뻥튀기 옵션을 받을 만한것이 없기때문에 도핑을해도 체력이 2만 5천을 살짝 넘는 수준입니다.

이런 피통으로 판타몹이 2~3마리 붙어서 한대씩만 때려도 거의 체력 1/3이 날라가버립니다.

도저히 피흡으로 버틸만한 구간이 아니였지만 150까지는 길던 2층에서 몰이사냥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직은 피흡장비를 사용할 필요가 있었고, 판타퀘는 삼명수를 먹으면서 꾸역꾸역 진행 했습니다.

 

150레벨이 된 후, 길던 2층도 졸업해서 시계탑을 가게되면 더이상 피흡장비는 미련이 남지 않습니다.

폭칩셋을 명중을 보고 사용하는 사람들도 계시겠지만 저는 회피와 체력증가(붕이C까지하면 14~15프로 증가), 무한 이동속도 증가를보고 사용하였습니다.

 

폭칩셋의 회피 50 + 브리즈아머 회피 15 + 99어틀셋 회피 14 + 애드저스트먼트(버프 회피 30) 

총 109의 회피가 증가되며, 어질 110기준으로 위의 장비를 세팅하면 판타 터보로봇들 3~4마리는 거뜬하게 회피를

띄우면서 사냥 가능합니다. 물론 시계탑도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폭칩셋의 atk 50과 제롬C작을 한 부러진 칩 쌍이면 기존의 라모+쌍상처 세팅과 비교하여 데미지도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이 세팅의 핵심포인트는 명수 소모를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존에는 3피흡장비에 최소 2명수를 먹고 다녔지만 회피셋을 맞추고 나서는 자연회복 개념으로 명수를 1개씩만 먹었습니다. 소형 중형 신묘생명수, 종류의

상관없이 아무거나 1개만 먹으면 충분합니다.

 

또한 몹이 없는 판타와 시계라지만 가끔씩 6~7마리도 몰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위에서 언급하였던

애드저스트(회피30버프)와  바인드 트랩(적 이동속도 감소) + 라운드트립 (넉백효과)면 문제없이 대응 가능합니다.

 

 

 

 

리벨리온 장판을 달고나서 한참 연료 노가다도 한적이 있었는데 비교적 쉽게 터보수리 3킬, 터보탐사 5킬을 할 수 있었습니다. 역시나 화력으로는 3차직업군이 부럽지 않은데... 이놈의 피통이 문제지요 ㅠㅅㅠ

 

간지나는 리벨리온들이 많이 보였으면 하는 바람에 이 글을 남깁니다.

 

 

물론 간지 뿐만이 아니라 한귀여움도 합니다.(?)

리벨리온 탈것이 뭔지 정보도 없는 상황에서 기대감 속에서 2만원주고 산 고삐를 눌렀더니..

저레벨 검사들이 타고다니는 페코페코가 나타났을 때의 심정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