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뜬금없이 브레스 얘기가 나와서 해볼까합니다.

 

브레스를 언급하자면 일단 스펙부터 살펴봐야겠죠?

 

 

 

Dragon Breath

 

{(Caster’s HP / 50) + (Caster’s MSP / 4)} x (Dragon Breath Skill Level x Caster’s Base Level / 150)} x Dragon Training

bonus damage

Fixed Cast Time: 0.5 second

Variable Cast Time:

Level 1 ~ 3: None

Level 4 ~ 6: 1 second

Level 7 ~ 8: 1.5 seconds

Level 9 ~ 10: 2 seconds

Global Skill Delay: 2 seconds

Burning Chance: 15%

Duration: 10 seconds

 

 

 

 

위는 제로님이 라게에서 올렸던 자료를 퍼왔구요.

 

영문이라 좀 보기가 난잡한데

 

{(Caster’s HP / 50) + (Caster’s MSP / 4)} x (Dragon Breath Skill Level x Caster’s Base Level / 150)} x Dragon Training

 

이 부분에서 브레스는

 

시전자의 HP(현재상태) , 시전자의 SP(최대SP) , 브레곤브레스 스킬레벨, 시전자의 레벨, 드레곤트레이닝 레벨

 

위 5가지 요소에 영향을 받아 대미지가 느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아래 Fixed Cast Time: 0.5 second 부분을 보면 고정캐스팅이 0.5초 라는걸 아실수 있으며

 

Level 9 ~ 10: 2 seconds 부분을 보면 브레스 10렙의 변동캐스팅이 2초라는걸 아실수 있습니다.

 

Global Skill Delay: 2 seconds 부분을 보아 후딜이 2초 라는걸 아실수 있구요.

 

그 밑의 부분은 발화에 관련된 내용이니 패스합시다.

 

 

 

 

위처럼 브레스 밸런스를 논할때 굵게 표시한 부분의 스펙도 어느정도는 알고계셔야 서로간의 수월한 이해가 가능합니다.

 

굵게표시된 부분 순서대로 하나씩 언급해보겠습니다.

 

 

시전자의 HP(현재상태)

 

이는 브레스에 있어서 만피세팅이 중요하다는것을 뜻합니다.

 

사실상 브레스 대미지 스펙을 높이기 위해서는 만피량 확보가 최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합니다.

 

현재 피가 대미지이므로 피가 손실되있는 상태에선 브레스 대미지가 제대로 안나오며

 

난전시 풀피 기준의 대미지로 생각해서는 안된다는 점입니다. (특히나 이제 씨앗,열매 쿨로 인해 더더욱 그렇습니다.)

 

시전자의 SP(최대SP)

 

만피와 더불어 중요한 요소로 SP는 HP와 다르게 최대SP를 따라가기에 만엠유지하실필요는 없습니다.

 

브레스 대미지는 만피량확보만 필요한게 아니란점을 알수 있습니다.

 

브레곤브레스 스킬레벨, 시전자의 레벨, 드레곤트레이닝 레벨

 

이 부분은 브레스10, 트레이닝5를 하지않고 브레스 쏘시는 공성유저분은 없다고 해도 무관하니 패스하겠습니다.

 

시전자의 레벨에 따라서도 대미지가 증가한다는점정도 알고 계시면됩니다.

 

고정캐스팅이 0.5초

 

인덱스탯 극으로 줘도 최소 0.5초라는 얘기입니다.

 

세크기준(50%)이라면 0.25초, 마캔기준(70%)이라면 0.15초입니다.

 

물론 RWC우승모자를 이용하면 0.5-0.5=0으로 고캐가 깔끔하게 0이되지만

 

전서버에 6개밖에 없습니다. (고로 극히 특수한경우죠.)

 

변동캐스팅이 2초

 

대부분의 스킬과 매한가지로 당연한소리겠지만 브레스도 캐스팅이 있습니다. (...)

 

고캐보다 긴게 사실이므로 변캐를 줄이기 위해 브레스룬나로서는 상당량의 인트,덱스 투자가 필요합니다.

 

브라기 영향이 큰이유도 이것때문이죠. (후딜문제도 있지만)

 

후딜이 2초

 

캐스팅이 아무리 빨라도 실질적으로 브레스 연사가 힘들게 만드는 요소입니다.

 

위에 말했듯이 이로 인해 브라기빨이 크며

 

괜히 쌍키엘이 좋은 이유가 아니죠. 후딜이 2초기때문에 어마어마합니다.

 

브라기, 키엘등이 없을시에 브레스가 약간 잉여일수밖에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결국 혼자 화력으로는 기껏해야 초당 1타도 버겁다는 얘기죠.

 

 

그외 타당 대미지에 대해서 언급하자면 (공성맵 기준입니다. 바람의 자유님 계산기로 계산하였습니다.)

 

보통의 브레스 룬나1.5만 이하의 대미지를 보입니다.

 

브레스 특화 룬나가 아니지만 쌍블싱에 풀도핑 항시유지(20요리,10요리 풀코스,엠뻥,멘탈,비타타)를 하고 있는

 

저도 저정도 수준 나옵니다.

 

타오룬나의 경우 2.3만 내외의 대미지를 보입니다.

 

피만 보면 +100%증가지만 합산효과(하렙,시즈셋,피뻥 등등 퍼센트옵)에 브레스대미지는 SP영향도 있기때문에

 

1.6배정도의 효율을 보인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많은 분들이 잘못생각하시는게 일반브레스의 2배라고 생각하시는점입니다.)

 

그리고 서버에 몇개없는 RWC를 이용한 무캐브레스 의 경우는 단위시간당 대미지가 일반브레스의 2배이상으로 생각하시면됩

니다.

 

수치로 나타내자면 3만 정도 입니다. (굳이 시간당 대미지를 1타 대미지로 표현하자면.)

 

물론 RWC의 경우 무캐기에 브라기빨 후딜제거효과가 특히나 큽니다. (동일 브라기일때 저정도 차이죠.)

 

단, 무캐 및 후딜을 완벽한 수준으로 제거하더라도 고정딜레이가 0.5초 있기에 RWC무캐라해도 공속대로 나가질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브레스 대미지에 대해서 오해하시길래 대미지 선을 적어보았습니다.

 

 

 

 

다음으로 브레스의 특성에 대해서 말해보겠습니다.

 

1. 브레스는 특수공격이다.

 

특수공격이라고 표현하는게 이상하지만 달리 표현할 방법이 없으므로..

 

위에 써놓은 5가지 변수에 의해서만 대미지가 증가한다는 의미입니다.

 

인간형감댐, 화속성내성을 안먹죠. (사크 패치에는 지금 올라와있긴합니다만.. 현재기준)

 

2. 브레스는 원거리 판정을 받는다.

 

원거리 판정이기에 흐뉴마에 막히는건 다들 아실겁니다.

 

단, 원거리 판정이되 원거리 증가옵도 원거리 감소옵도 둘다 안먹습니다. (1번의 이유때문)

 

3. 브레스는 화속성 공격이다.

 

이는 화갑으로 대처가 가능하다는 의미를 지닙니다.

 

인트 100으로 동빙이 막아지던시절에 고링-화갑 스위칭을 하였던것도 이 이유지요.

 

몇달전에 있었던 밸런스 패치를 통해 동빙이 마방으로 성공률이 결정되면서

 

고링-언프 스위칭이 대세면서 화갑을 잘 안쓰는 추세긴합니다만

 

브레스가 문제되는 상황(ex.수성진 다수룬나브레스)같은경우는 상황에 맞춰 화갑껴줄필요가 있습니다.

 

당장 브레스에 죽을 상황인데 아수라 대비가 뭔소용일까요.

 

고링 챙겨바에 화갑입는게 더 효과적이니깐요. (물론 언프는 스위칭 해주셔야되기에 화갑-고링스위칭은 불가능)

 

뭐 희대의 신컨님이 등장하시면 3종류 갑바가 다 스위칭되겠지만 갠적으로 입라그라고봄.

 

여튼 고링 착용만큼이나마 화갑착용도 고려해볼만합니다. (물론 고정착용은 네버네버네버 불가능)

 

 

 

 

브레스의 대처법에 대해서도 말해보겠습니다.

 

1. 흐뉴마

당연하면서도 제일 효과적인 방어수단입니다.

 

2. 쉐체 마크

브레스 사용의 선행조건이 용탑승이기에 용을 털어주면 됩니다. (그루미)

(일례로 저희섭 상대 3타오룬나 수성하고있을때에도 저희길드 타오룬나 없었음에도 워록,쉐체 지원받아 수성진 와해성공했습니

다.)

 

3. 스펙업 요소 차단 + 메즈

기본적으로 브레스는 버프가 없으면 호구스킬입니다.

민스 짤라주고 메즈넣고 하면 룬나는 빙구됩니다.

스펠브레이커 난사도 꽤나 쏠쏠합니다. (단, 브레스 무캐근접시엔 제외)

 

 

뭔가 지극히 당연하면서도 대부분 분들이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인데

 

생각외로 저 대처법이 쉬우면서도 잘먹힌다는점을 강조하고 싶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브레스가 한계가 있는점이 나타나있는 간단한 영상입니다.

 

바포서버 RWC모자 활용해서 브레스 특화로 하고 계신 뜨겁잖니님의 영상입니다.

 

 

 


판도라)) 

 

 

 

유튜브))

 

 

 

  

RWC활용 특화브레스면 타오룬나보다도 누적뎀이 큽니다.

 

그럼에도 이처럼 생각외로 공성에서는 브레스 버티기가 가능하며 (피빕은 논외로 칩니다. 공성페널티가 없으면 강력하긴 합니다.)

 

얼마지나고 흐뉴가 깔린이후엔 룬나가 할게없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하물며 RWC, 타오가 꿈나라 속얘기인 보통의 룬나들은 브레스 하나 없어지면 당장 폐업해야되는게 현실태입니다.

 

분명 한계점이 있는 스킬인 만큼 크나큰 오해 안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감댐패치 이후 상황 특집편으로 써보겠습니다.

 

 

 

특집편: 어느날, 브레스 하향이 내린다면

 

 

브레스 1타당 대미지와 패치가 넘어올경우를 가정한 상황을 추가 설명하자면


1. 현재
일반브레스1.5/타오브레스2.3/RWC노캐3.0

 

2. 인간형감댐 40%기준 적용 (크레+깃베에 노시즈셋)
일반브레스 0.9/타오브레스1.38/RWC노캐1.8

 

3. 인간형감댐 70%기준 적용 (크레+깃베+시즈셋+컴뱃)
일반브레스0.45/타오브레스0.69/RWC노캐 0.9

 

4.인간형감댐40%+화속성내성40%(발쉴+화레지)
일반브레스0.54/타오브레스0.828/RWC노캐 1.08

 

5.인간형감댐70%+화속성내성40%(발쉴+화레지)
일반브레스0.27/타오브레스0.414/RWC노캐 0.54

 

6.화속성내성100%
ALL MISS

 

7. [특집] 끝판왕 vs 인간형감댐70%+화속성내성40%
끝판왕 세팅 (RWC+타오) 기준 0.8-0.9 정도 대미지

 

결론: 끝판왕세팅해도 감댐패치엔 답없다.

 

 

 

 

이게

 

패치후의 실태입니다.

 

 

가장 무난하면서도 쉬운, 시즈셋도 아닌 4번의 사례에서도

 

가장 강력한 RWC노캐의 경우도 대미지가 만밖에 안나옵니다.

 

일반브레스는 무려 5천정도밖에 안뜨는군요.

 

 

풀감에 화레지먹은상대의 경우 일반브레스가 3천도 안나옵니다. 굳

 

이건 룬나로 공성하지 말라는거와 같습니다.

 


인간형감댐+화속성감소를 너무 쉽게 보시는분 있는데

 

적용되면 브레스 만도 안나옵니다. 심하면 3천대미지 내지는 미스뜨는게 현실입니다.

 

이럴바엔 차라리 잉여니션 1대 치겠습니다.

 

생각이 있는놈들이면 감댐만 적용안하겠죠 네

 

 

 

읽느라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