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액션 MMORPG 테라입니다.

929() 정기점검을 통해 진행되는 패치 내용을 안내해 드립니다.

* 일부 업데이트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사냥터

n  발데라 특별지구

l  [중요] 아르곤 2차 침공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l  일부 몬스터 배치와 밸런스가 조정됩니다.

2.       던전

n  시험의 던전: 코어 융합소

l  로가쉬의 미약한 전류” 디버프의 HP 감소 효과를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3.       던전 공명

n  공명의 제단이 던전 이용 유저 전원의 강화 잔여 횟수를 소진 시 디스폰 되도록 개선됩니다.

l  일부 유저가 던전 이탈을 한 상태라면 던전에 남아 있는 유저들의 강화 잔여 횟수만 체크합니다.

n  던전 공명 단계에 따라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의 확률 조정되었습니다

n  차원의 파편 장비 각인 속성 추가

l  물리 저항/마법 저항 속성이 추가됩니다

4.       클래스 밸런스

n  궁수

l  꿰뚫는 화살

Ø  물리 치명타 위력에 비례 증가하는 오버차징 스킬 위력 증가량 절반으로 감소

Ø  물리 치명타 위력에 비례 증가하는 물리 관통 능력치 절반으로 감소

[개발자 코멘트]

관통 공식 개선 이전에는 관통이 갖는 밸런스적 가치가 비교적 낮았기에 궁수의 성능을 어느정도 보장하고자 핵심 패시브 스킬인 꿰뚫는 화살 패시브를 큰 폭으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다만, 8월 밸런스 패치를 통해 관통 공식을 개선하게 되면서 관통 효과를 핵심 패시브로 갖는 궁수의 효과를 적정 수준으로 변경합니다. 또한, 오버 차징의 경우 이전 밸런스 패치를 통해 기본 오버차징 위력이 상향 되었고, 꿰뚫는 화살 패시브 효과로 증가하는 효과가 이중으로 강화되어 더욱 강력한 면모를 보이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현재 궁수가 오버 밸런스로 적용된 것이 확인되어 해당 효과를 정상 수준으로 변경합니다.

또한, 직업 패시브 효과로 인해 매우 높은 물리 관통 효과를 갖출 수 있게 되면서 장비 옵션을 파밍할 때, ‘물리 치명타 위력옵션만 강제됩니다.

따라서, 다른 클래스와 비교하여 아이템 옵션 세팅의 난이도가 극대화되는 어려움도 있기에, 스킬 위력 감소와 같은 너프 보다는 직업 패시브 효율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n  권술사

l  태풍연타 내상 효과가 변경됩니다.

Ø  대상의 맷집 8% 감소 à 받는 피해 32% 증가

[개발자 코멘트]

맷집 8% 추가 감소 효과는 기존 맷집 22% 감소가 적용된다는 가정하에 통상적으로 피해량 11.42% 증가 수준의 효과를 지닙니다. 저번 밸런스 패치를 통해 태풍연타 스킬의 재사용 시간 규격화를 진행하였고, 이에 따라 내상 효과의 강화를 2차 밸런스 패치로 예정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권술사 유저분들의 플레이 지표를 면밀히 확인하고, 적정 수준의 효과를 적용할 필요가 있어 2차 패치로 진행하고자 했습니다. 현재의 내상 효과는 창기사의 전투의 의지 & 신뢰의 오라 효과와 비교하였을 때 재사용 시간이 소폭 증가한 것에 비교하여 기대 효과가 다소 낮습니다. 또한, 맷집 감소 효과는 여러 개의 맷집 감소가 중첩 적용될수록 그 효과가 증가하는 방식이기에 받는 피해 증가 효과로 변경합니다.

 

n  무사

l  일도 양단

Ø  스킬 위력 20% 증가

l  급소치기

Ø  스킬 위력 36% 증가

l  일섬

Ø  스킬 위력 16% 증가

l  참격

Ø  스킬 위력 5% 증가

l  문장 효과 변경

Ø  회전베기

ü  고급 문장

-           치명타 유발 2배 증가 à 치명타 확률 1.5배 증가

ü  희귀 문장

-           치명타 유발 3배 증가 à 치명타 확률 2배 증가

Ø  급소치기

ü  고급 문장

-           치명타 유발 3배 증가 à 치명타 확률 2배 증가

l  급소치기 버프 효과 변경

Ø  급소치기 스킬 시전 시 4초 동안 물리 증폭의 5% 만큼 물리 저항 무시 증가 à 급소치기 스킬 시전 시 10초 동안 물리 증폭의 2% 만큼 물리 저항 무시 증가

[개발자 코멘트]

무사는 관통 공식 개선 이전까지 물리 저항 무시 효과를 기반으로 부족한 DPS 성능을 보완하던 클래스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관통 공식 개선과 함께 신규 액세서리의 도입으로 인하여 대부분의 클래스가 몬스터 저항 최저 하한선에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지게 되었습니다.
저항 최저 하한선을 넘을 수 없는 무사는 다른 클래스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성능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이에, 주력 스킬들의 스킬 위력 향상을 통해 클래스 전반적인 성능 향상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또한, 낙후된 치명타 유발 관련한 문장의 효과를 트렌드에 맞게 개선하였습니다.

 

급소 가격 버프 효과의 적용 방식을 변경하였습니다. 이는 아이템 옵션을 선택할 때, 최적의 저항 최저 하한선 세팅을 적용할 수 있도록 지속시간을 상향하여 상시 유지가 가능하도록 변경하고, 밸런스에 맞게 효과를 감소하였습니다.

 

저항 최저 하한선은 -33,333에서 추가로 감소할 계획은 없습니다. 저항 최저 하한선 관련하여 변경 요청 건의가 지속적으로 들어옵니다. 저항은 음수로 낮아질수록 피해량이 더욱 많이 증가하는 공식입니다. 피해량 1.5배가 밸런스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최대 하한선이라고 생각하며, 그 이상으로 감소시키면 모든 클래스의 전투 밸런스를 전면 재검토해야 하는 상황이기에, 변경할 계획은 없습니다.

 

n  마법사

l  얼음창

Ø  MP 11% 소모 à 4% 소모

[개발자 코멘트]

마법사의 주문 영창 패시브 효과에 다양한 스킬이 추가되고, 아이템에서

획득할 수 있는 MP 옵션이 극대화 됨에 따라MP Cost가 급격히 증가하였습니다.

따라서, 이번 조정을 통해 얼음창 스킬의 MP Cost를 다소 완화하여 적용하고자 합니다.

n  정령사

l  고통의 주박

Ø  적에게 사용시 전투가 발생하도록 변경됩니다.

[개발자 코멘트]

기존의 정령사는 비전투 상태에서 전투를 진행하던 클래스였습니다. 공격 스킬로 지정된 스킬 몇개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스킬이 적을 공격하더라도 전투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부분이 정령사의 컨셉적인 부분이었고, 필드에서 비전투 상태로 몬스터 몰이가 가능한 편리함이 있었습니다.

마흐트난 장비가 도입 되면서 전투 중에만 발동하는 옵션들이 추가됨에 따라 전투를 유지할 필요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 비전투 중에도 옵션 효과를 발동시키는 개선 방안도 검토하였으나, 전투 중 조건이 반드시 필요한 옵션도 있고 ex) 마흐트난의 힘
비전투 상황에서 항시 옵션의 발동 조건 검사를 진행해야 하는 것에 따르는 서버 부하 문제등이 발생하기에 ex) 마을이나 낚시터에 세워둔 모든 유저들의 장비 옵션을 지속적으로 검사하는 등. 전투중에만 옵션을 발동하는 방식으로 유지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추가될 신규 장비에도 전투 중 발동 옵션이 지속적으로 포함될 예정이기에 던전에서 자주 사용하는 고통의 주박 스킬에 전투 발생 효과를 추가합니다.

 

n  검투사

l  무쌍난무 : 가르기

Ø  스킬 위력 5% 증가

Ø  물리 계수 135% à 153%

l  이단 검무

Ø  스킬 위력 20% 증가

Ø  물리 계수 125% à 147%

l  몰아치기

Ø  스킬 위력 15% 증가

Ø  물리 계수 140% à 150%

l  투지의 일격

Ø  스킬 위력 15% 증가

l  칼날의 결의

Ø  몬스터 대상 스킬위력 20% à 33% 증가

l  종단 가르기, 도발난무, 몰아치기, 근성연타

Ø  스킬 시전 중, 받는 피해 50% à 25% 감소

[개발자 코멘트]

현재의 아이템은 높은 증폭, 높은 물리&마법 치명타 위력, 대상의 낮은 저항을 이끌어낼 수 있는 옵션 밸런스를 적용하여 기본 피해량보다는, 물리 및 마법 피해량의 비율이 월등하게 높게 적용될 수 있도록 의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력 스킬의 계수가 다소 낮았던 무쌍난무 : 가르기 스킬의 물리 계수를 어느정도 보완하여 준수한 피해를 줄 수 있도록 개선합니다.

또한, 3개의 가르기류 스킬에 DPS가 편향적으로 집중 되어있는 클래스이기에 질풍 가르기, 종단 가르기 스킬의 직접적인 상향보다는 스택을 쌓는 스킬의 위력과 계수를 상향하여, 실력 편차에 따라 DPS 성능이 압도적으로 차이나는 부분이 다소 완화될 수 있는 방향으로 상향 조정합니다.

강철의 결의 검투사의 경우, 어느정도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기에 칼날의 결의 효과를 강화하여 딜러 포지션의 DPS를 보완하고자 합니다.

검투사의 근본이 회피형 탱커로 제작되었기에 딜러 모드에서 스킬 시전 중, 피해량 50% 감소 효과를 기반으로 몬스터의 핵심 패턴을 무효화하는 전투 플레이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밸런스 조정을 통해 DPS부분의 상향이 크게 이루어진 만큼 피해량 감소 효과의 전반적인 하향도 함께 진행됩니다.
탱커 모드에서는 쌍검 막기와 전방 방어 효과를 통해서도 충분히 받는 피해를 경감시킬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n  인술사

l  부메랑 수리검

Ø  마법 계수 125% à 150%

l  기동 공격술

Ø  스킬 위력 15% 증가

l  이단 베기

Ø  스킬 위력 15% 증가

l  삼각 베기

Ø  스킬 위력 5% 증가

l  돌려 베기

Ø  스킬 위력 30% 증가

[개발자 코멘트]

인술사는 그동안 선인화 상태에 집중된 높은 DPS로 비선인화 상태에서의 DPS를 어느정도 유지할 수 있도록 근접 스킬의 마법 계수가 대폭 높게 책정 되어있었습니다.

고증폭 아이템 밸런스 및 침투안 효과의 증폭 비례 효과가 적용되었음에도 근접 스킬의 기본 스킬 위력이 낮아 마법 계수만으로는 조율이 어려운 것 같다고 판단됩니다.

 

그동안 스킬 계수를 통해 간접적으로 스킬 별 피해량 비중을 변화시켜왔으나, 이번 조정을 통해 근접 스킬의 위력을 대폭 상향 조정하여 선인화 상태에서 폭발적으로 끌어올린 DPS, 비선인화 상태에서 급격히 하락하지 않도록 어느정도 보완하는 방향으로 직접적인 스킬 위력 상향 조정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스킬 사이클에서 돌려베기 스킬까지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확인되어,
돌려베기 스킬이 사이클에 포함될 수 있도록 스킬 위력을 대폭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핵심 스킬인 화염술에는 높은 마법 계수가 적용 되어있으나, 부메랑 수리검이 다소 낮아 이번 밸런스 조정을 통해 부메랑 수리검의 마법 계수를 상향 조정하여 준수한 피해를 줄 수 있도록 상향 조정합니다.

 

n  마흐트난 장비 옵션 밸런스 조정

l  마력 응집 I ~ V 발동 조건 완화

Ø  자신의 MP 보유량 50% à 65% 미만일 경우, 옵션 발동

n  길드대전 지역에서 PVP 스킬 위력 및 힐 스킬의 HP 회복량이 감소 적용되도록 조정됩니다.

5.       강화 시스템

n  랜덤 옵션 이전 기능 추가됩니다.

l  ‘‘이전탭으로 새로 추가되며, 세부 항목으로 계승탭이 이동하며, 그 옆에옵션이전항목이 추가됩니다.

l  랜덤 옵션을 다른 장비로 이전이 가능하게 됩니다.

Ø  이전 후 재료아이템의 랜덤 옵션은 제거됩니다.

 

l  동일한 종류의 귀속된 장비에만 계승할 수 있으며장비 등급에 상관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l  이전을 위해서는 ‘초월하는 마력 이전석’ 3개가 필요합니다.

Ø  초월하는 마력 이전석은 T-cat 샵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ü  거래가능한 마흐트난의 마력 이전석의 네임과 등급이 변경됩니다.

-           초월하는 마력 이전석으로 변경되며 아이템 등급은 전설 à 신화로 변경됩니다.

-           [거래불가] 마흐트난의 마력 이전석은 네임이 유지됩니다

6.       전장

n  기간 한정으로 운영된 해변 전장이 운영 종료됩니다.

7.       UI

n  비행 탈 것 가속 및 유지가 Shift 키를 누르고 있는 방식에서 Shift 키를 한 번 누르면 가속이 유지되는 방식으로 개선됩니다. 다시 한번  Shift 키를 누르면 가속 해제됩니다.

l  가속이 유지되고 있을 때는 탑승해제 스킬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n  거래중개소 흥정 거절을 당했을 시 재사용대기시간 30분이 발생합니다.  

n  파티원 UI 메뉴가 개선됩니다.

l  살펴보기”, “도감보기”, “차단메뉴가 추가되며, “길드장 위임”, “길드강퇴메뉴가 제외됩니다.

n  채팅창 확장/축소 버튼이 자물쇠에서 +,- 돋보기 모양으로 개선됩니다.

l  + 돋보기: 채팅창 크게 보기, - 돋보기: 채팅창 작게 보기

 

8.       아이템

n  사무치는 냉기의 왼발톱, 작열하는 업화의 오른발톱 아이템이 창고 보관 가능 속성으로 변경됩니다.

n  스킬 연마 경험치 서적(소형/중형/대형/초대형)이 창고 보관 가능하게 되며, 사용 기간도 85일까지 확장됩니다.

n  체력의 진수II, 마력의 진수II 아이템이 발키온 정찰대 크리스탈 상점에 추가됩니다.

l  구매 가격: 발키온 평판 포인트 600

n  황금 신체 비율 캔디 아이템 효과를 받는 상태에서 다른 황금 신체 비율 캔디 아이템을 사용했을 시 효과 지속시간이 늘어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9.       기타

n  윌슨 지도 [청공의 계곡] 부근 지역 몬스터를 일부 삭제 및 몬스터의 시야 거리를 감소시켰습니다.

n  캐릭터 점프 후, 불규칙적으로 바로 이동이 안되는 현상 개선하였습니다.

n  캐릭터 선택 로비가 가을 컨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n  스킬 피격 범위 이펙트를 개선하였습니다.

n  대미지 미터기 종료시 마지막 위치 저장하여 재실행할 경우 같은 위치에 실행되도록 적용되었습니다.

n  다음과 같은 상태일 때, 무기 스왑이 불가능합니다.

l  마법사 암석화 스킬 사용 직후

l  궁수 죽은척 하기 스킬 사용 직후

l  해방된 카이아 +9 효과 적용 중

n  솔로 지령서의 일부 보상이 AWAKE 토큰으로 변경 또는 추가됩니다.

l  시험의 던전

l  일부 일일 퀘스트 지령서

10.   부가서비스

n  테라샵에서 아래의 아이템이 판매됩니다.

 

[버그 수정]

ü  버그 수정 내역은 추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궁수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