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룬의영광 서버 창기사 '빙' 입니다.

창기사 게시판에, 각성 이후, 스킬 운용법이나 세팅 등이 잘 나와있지 않아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보급형 양산형 창기사인 저에게 귓말 또는 채팅 등으로 창기사에 대해서 물어보시는 분들이 늘어나네요..

이 글을 적기 전에, 테라에 저보다 잘하는 창기사 유저는 넘칩니다. 저도 시작한지 얼마 안된, 창린이 입니다.

그래도 물어보시는 분들을 위해, 아는 선에서 성심성의껏 몇 글자 끄적여 보겠으니, 좋게 봐주세요.

창기사 : 테라 파티플레이의 필수인 탱커, 도발 및 분노유발, 적대치 스킬로 몬스터의 어그로(어글)을 잡아주면서, 각            종 버프기(신뢰,전의,천상,방벽,수맹) 등으로 파티원의 데미지 딜링 및 생존 능력을 향상시키는 수호형 탱커.
 ★ 창기사의 장점 ★

1. 파티 선호도 최고 / 탱커 특성 상 파티 플레이에서 빠질 수 없는 클래스.
2. 딜러 클래스에 비해 그래도 조금 나은 장비 면접.
3. 전투의 의지 스킬 사용 시 패는 맛(?) 및 딜러, 힐러 클래스를 죽을 패턴에서 한 번 살려주는 뿌듯함(?)
4. 타 탱커(권술사, 검투사)보다 높은 어그로 키핑 능력 및 안정성.

 ★ 창기사의 단점 ★

1. 테라 탱커 직업군 특성 상 잘하거나 준수하면 본전, 못하면 욕만 처먹음.
2. 탱커 직업군 특성 상 모든 몬스터의 패턴 숙지(딜러,힐러도 기본이지만, 탱커가 우선이라고 생각.)
3. 테라 유저 수에 비해 많은 탱커 유저(권술사 포함, 검탱 계속 잡고있는 다크닉님 포함ㅎㅎ)

1. 창기사 기본 장비 세팅 및 크리스탈 세팅
- 창기사 스킬 중 타 클래스 처럼 100% 치명타가 발생하는 스킬이 '반격 찌르기' 스킬 하나밖에 없어서, 
  일정 수준의 '치명타 유발' 수치를 맞춰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ㄱ. 무기 세팅

4옵션 무기 선택지 : 분노추뎀 / 추뎀 / 나적추뎀 / 재사용감소 중 택3
5옵션 무기 선택지 : 추뎀 / 나적추뎀 택2 + 분노추뎀 / 재사용감소 택3

보편적인 무기 옵션 세팅은, 5옵션 기준으로 분분나추재(분분) / 재분나추재(재재) 옵션 입니다.

 -분분나추재 : 자기 자신의 개인 딜을 높일 수 있음, 재재 옵션보다 스킬 운용이 부드럽지 않음.
 -재분나추재 : 분분 옵션에 비해 스킬 쿨이 부드럽게 돌아감, 버프기의 쿨타임이 빠르게 돌아옴(파티효율 높아짐)

간혹 공분후추재(공격속도) 옵션을 넣어서 하는분이 있지만, 파티효율이 떨어지는 개인 취향 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

 ㄴ. 방어구 세팅

 a. 갑옷
3옵션 갑옷 선택지 : 도약증뎀 + 전방뎀감 / 피격뎀감 / 분노뎀감 / 나적뎀감 중 택3
4옵션 갑옷 선택지 : 도약증뎀 + 전방뎀감 / 피격뎀감 / 분노뎀감 / 나적뎀감

방어구 옵션 세팅은, 탱커 특성 상 옵션 모두를 '피격 시 데미지 감소' 옵션을 설정합니다.
 반찌 버그 픽스가 됨에 따라, 갑옷 스킬옵션은 도약공격증뎀만 사용합니다.

 b. 장갑 & 신발
장갑 옵션 선택지 : 힘 증가 / 치명타 유발 증가 / 공격속도 증가 고정.
신발 옵션 선택지 : 맷집 증가 / 이동속도 증가 / 매5초 MP 2% 회복 / 이동속도 감속

PVE 인던 기준, 장갑 옵션은 위 3개로 고정이나, 신발 옵션은 맷,이속,엠회 / 맷,이속,감속 둘 중 하나 쓰시는 분들이 있음
 MP가 조루인 창기사는 전자 옵션인 엠피회복 옵션을 사용하는 것을 매우 추천. 별5개.

 c. 악세사리 ( 귀걸이, 반지, 목걸이, 서클릿, 허리띠, 장신구[토템], 가면 )

귀걸이 옵션 선택지 : 맷집4 / 맷집2 / 기절10% / 중독15% / 최대HP 4% -> 추천옵션조합 : 맷집4 / 최대HP 4%

목걸이 옵션 선택지 : 힘4 / 치명타유발4 / 치명타위력0.04 / 맷집4 -> 추천옵션조합 : 힘4

서클릿 옵션 선택지 : 힘4 / 치명타유발8 / 맷집4 -> 추천옵션조합 : 힘4 또는 치명타유발8 (개인 취향)

허리띠 옵션 선택지 : 힘3 / 힘2 / 치유발4 / 치유발6 -> 추천옵션조합 : 힘3/유발6 (최고 수치 옵션만 사용)

장신구 옵션 선택지(빛여브, 고룡브로치 기준) : 힘3 / 힘2 / 치유발4 / 치유발6 -> 추천옵션조합 : 힘3/유발6(최고옵션)

반  지 옵션 선택지 : 힘4 / 힘2 / 치유발4 / 치유발2 / 치위력0.04 -> 추천옵션조합 : 힘4/유발4 

가  면 옵션 선택지 : ★무조건 재사용 감소 옵션★, 없을 경우 있는 가면 끼세요(힘,유발,치위력)

속  옷 옵션 선택지 : 속옷은 무조건, 강인한속옷 또는 날카로운속옷을 착용합니다.(PVE 기준)
                           -> 개인적으로는, 날카로운속옷이 좋은거 같습니다. 둘중 선택하고, 힘유발수치는 다른것으로 보충.

 ㄷ. 크리스탈 세팅
 a. 무기 크리스탈
- 기본사항 : 파괴자의 위용 x 2 / 수호자의 분노 / 분노의 종결자 (고정, 다른 크리스탈 취급 x)
- 고려사항 : 전사의 사슬 / 정밀 타격 (취존, 끼는순간 면접 컷 당할 확률 높음)
- 특수사항 : 필사의 일격 / 필사의 반격 (필사작 팟 / 솔로플레잉에서만 사용)
              레이드[파괴된 신계의 관문] 2단계, 3단계 에서는 파괴자의 위용 x 3 / 수호자의 분노 사용(몹 분노x)
 b. 방어구 크리스탈
- 기본사항 : 파괴자의 의지 x 4 (고정, 다른 크리스탈 취급 x)
- 고려사항 : 냉철한 의지 x 1 (파의가 더 좋음)
- 특수사항 : 필사의 의지 x 1 (필사작 시)

 c. 악세사리 크리스탈
- 기본사항 : 분노의 역류 II x 4 또는 힘의 역류 II x 4 (다른 악세사리 크리스탈은 취급 하지 않습니다. 취존)
              자신의 치명타 유발 수치에 맞춰 바꿔 끼시거나, 사제 정령팟에 따라 바꿔 끼셔도 됩니다.
- 특수사항 : 전사의 포효 II (취향존중, 면접 컷 당할 시 이거 때문 임.)

2. 창기사의 문장 / 특성 세팅
- 각성 패치 이후, 각성을 하게 되면 기존의 65레벨 문장 포인트 55에서 60으로 변하였습니다.
- pve 문장의 경우, 모든 창기사 유저분들이 크게 다르지 않게 사용할 거라 생각됩니다.
- pve 특성의 경우도 기본적인 힘, 맷집, 전의3종, 반찌강타, 맹돌신속 정도를 기본으로, 크게 다르지 않을 거라 생각.



1번 사진의 경우 기본적인 상급인던 기준 저의 문장입니다. [반찌엠감,진찌재감 빼고 충맹증뎀 써도 무관]
2번 사진의 경우 솔플(여명,페트레 등) 할때 써용.[근데 귀찮아서 안바꾸고 걍 1번 하나로 떼움...]



 제가 찍은 특성입니다. 
필수 특성 : 강인한 공격 / 전투의의지 지속
중요 특성 : 전투의의지 괴력&괴력초월 / 반격찌르기 강타
선택 특성 : 맹렬한돌진 신속 / 굳건한 방어 / 방패치기 재장전 / 방패방어 복수의맹타&쾌속반격

필수와 중요 특성을 우선순위로 찍되, 다 찍고 남고 쌓이는 특성포인트는 선택적 특성에 자기 취향에 맞게 사용하면 될듯.

3. 창기사의 스킬 운용법

스킬을 적기 전, 탱커로써,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것이 적대치 입니다.
 테라에서 적대치란, 말 그대로 몬스터의 주의를 탱으로 돌려, 딜러들이 측방,후방에서 딜링을 하여 안정적으로 몬스터를
 패는 것이 제 1 공략입니다. 이 과정에서, 몬스터가 딜러 또는 힐러를 보지 않게 어그로 키핑을 하는 것이 탱커의 
 최우선 역할 이며, 어그로 키핑을 위한 것이 적대치 라는 개념입니다.

 이 적대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도발스킬과 분노유발 스킬을 적재적소에 사용을 잘 해야하며, 일정수준이상의 딜링을
 같이 해줘야 적대치를 몬스터가 죽을 때 까지, 최대치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창기사의 스킬 구성
 주력 딜링 스킬 : 방패 연타, 도약 공격, 반격 찌르기, 맹렬한 돌진, 방패치기, 충격의 맹타, 압도, 정의의 도약
 개인 생존 스킬 : 철갑의 의지, 회생의 의지, 진격 찌르기, 물러서기
 파티 수호 스킬 : 천상의 방패, 방벽 전개, 수호의 맹세, 전선유지
 파티 버프 스킬 : 신뢰의 힘, 전투의 의지 
 맷집 감소 스킬 : 방어구 부수기
 어그로 킵 스킬 : 도발, 분노유발, 반격 찌르기(그 외, 문장 및 짜잘한 스킬은 무시하겠습니다.) 

 - 창기사가 딜을 하기에 앞서, 알아야 할 것이 세 가지 있습니다.

1. 방패 방어 강화 [패시브]
 이 패시브는, 방어 성공시 중첩이 1씩 쌓여(1중첩당 적대치4,힘4,유발6) 최대 10중첩(적대치40,힘40,유발60)까지
 쌓을 수 있는 패시브입니다. 이 패시브를 몹 전투 시 얼마나 빠르게 쌓고 유지하고 딜을 하느냐가 DPS에 차이를 줍니다.

2. 방어구 부수기 3중첩
 이 스킬은, 몹에게 사용시 1중첩씩 쌓여 최대 3중첩까지 유지됩니다. 중첩당 몹의 맷집을 감소시키며,
 이 방부중첩을 최대한 빠르게 쌓고 유지하는 것이 파티DPS와 개인 DPS의 지대한 영향을 줍니다.

3. 칼방막 & 방캔[방막캔슬]
 칼 방막이란, 말 그대로 방막키를 빠르게 입력후 떼는 것을 말합니다. 칼방막으로 제 타이밍에 몬스터 공격 방어시,
 위 1번의 방패 방어 강화 패시브가 쌓이고, 가시 방패라는 패시브 효과로 완벽한 방어 성공이 되며, 반사뎀이 들어가,
 DPS의 영향을 줍니다.

 방캔이란, 창기사 스킬은 쿨이 짧은대신 많은 스킬에 후딜이 존재합니다. 이 후딜을 방캔으로 끊어주면서, 스킬연계를
 하는 것이 쓸때없는 모션을 줄이고, 더 많은 스킬 활용으로, 더 높은 딜링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
공통 : 파티 플레이 시, 현재 공통적으로 ' 초분 ' 을 99.9% 하고 시작합니다. 

 초분이란 ? 도발 이후 분노유발 스킬을 사용하여, 몬스터를 강제적으로 분노상태로 만들어, 파티의 딜링 향상. 
              및 어그로 최대치 유지하여, 안정적인 파티 플레이를 가능하게 함.

 연분이란 ? 테라 파티 플레이 몬스터는 HP 매 10%가 빠질때마다 분노 상태에 들어감.(Ex: hp 100%노분노시 90%분노)
             이 것을 몬스터 자연분노(자분)이라 하는데, 이 자분이 끝난 후 분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분노유발 스킬
             사용하여 몹 분노를 계속 이어가는게 연분이라고 합니다.

1. 신뢰의 힘 / 전투의 의지 사용법

탱커 직업군이든 딜러 직업군이든, 무기 옵션 선택에 무조건 분노한 몬스터 공격 시 추가 데미지 옵션을 붙이기 때문에,
이 옵션을 극대화 하기 위해, 몬스터의 분노일 경우 창기사의 꽃 스킬인 신뢰의 힘, 전투의 의지 스킬을 함께 사용.

파티 DPS에 따라 신뢰,전의가 분노타이밍에 맞춰 올 수도 안 올 수도 있고, 연분타임에 올 수도 있습니다.
 파티 딜을 봐서 2전의 팟인지 3전의 팟인지 4전의 팟인지 보고 신뢰, 전의를 사용해 주는 것도 창기사의 몫입니다.
 우선적으로 분노 때 신뢰전의를 사용하되, 상황에 따라 노분노 구간에 올려야 할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연분 타이밍에는 파티원의 필살기 스킬 및 토템 쿨을 생각하여, 맞춰 써주시는 것도 창기사의 몫입니다.(파티딜 상향)


2. 천상의 방패 / 방벽 전개 사용법
 천상의 방패와 방벽 전개스킬은 몬스터의 전멸 스킬 및 즉사기에서 파티원들을 지켜 줄 수 있는 중요한 스킬입니다.
 이 스킬의 사용유무로 파티의 전체적인 DPS가 올라갈 수도 있고, 파티원이 죽는 것을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안정적인 파티의 경우 : 몹 분노, 전의신뢰, 딜러의 필살기로 몬스터를 극딜하는 구간이라면 씁니다 써요..
 불안정적 파티의 경우 : 파티원들이 죽을 위기, 또는 파티 전멸 위기 시 사용.

3. 반격 찌르기 스킬 사용법
 일반적으로 도약공격 스킬과 연계해서 딜을 위해 사용하지만, 반격 찌르기 스킬에는 50% 데미지감소가 추가로 있어요.
 따라서 몬스터 공격 시 반찌뎀감으로 살 수 있는 패턴이 여러가지 있으니, 딜로스를 최소화 할때도 사용합니다.

4. 맹렬한 돌진
예전엔 지금의 반격찌르기 처럼 뎀감, 주력스킬 쿨이 없을때 사용했으나, 현재 맹돌은 전방방어 효과를 받게 되어,
칼맹돌로 방막성공시 방막패시브 중첩 1이 올라가니, 방중쌓을때도 쓰고,,  
주력 스킬[도약,압도 등] 쿨이 없을때 사용합니다. [ 저는 머리 긁거나 코간지럽거나 눈긁을때 써요..대부분 ] 


그 외 딜사이클 돌리는건 우선순위에 따라 사이클을 돌립니다.

최우선 스킬 : 도약공격 압도 정의의도약 반격찌르기
2순위 스킬 : 방패연타 맹렬한돌진 충격의맹타 등 그외 딜링 스킬

최우선 스킬을 최대한 쿨이 놀지 않게 돌려주는게 핵심.

정의의도약은 압도스킬과 진격찌르기 스킬로만 연계가 되는데, 압도없으면 진찌정도를 하냐고 많이 물어보시는데,
저도 합니다. 사제팟은 괜찮은데 정령팟은 많이 쓰게되요..






마치며, 할거없어서 생각나는데로 끄적인거라 빠진 내용 및 부족한 부분 있을건데, 댓글로 지적 해주시면 고치겠습니다.

 이 글은 정답도 아니고, 걍 제 주관적인 내용이 많이 들어가있으니, 말 그대로 참고만 하세요.

테라엔 저보다 잘하는 창기사가 50명은 넘으니, 저 말고 그분들께 물어봐주시면 감사요.......

스샷은 제가 시간나면 추가로 올리겠습니다.........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