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쪼랩때는 그냥 매칭돌리고 바로 달리겠지만 
간혹 2분을 기다려서라도 강퇴하고 하는게 더 빠른 경우가 생기는 개념없는 애들이 몇몇 보인다.
그런애들이 커서 베르노까지 파괴하고 다니니 매칭시 빠르게 확인해볼것. 

1. 65이전 무기 9강 (필수) - 어차피 유믈 계속 나오고 템 좀만 신경써서 줍고다니면 강화석이 모자라는 말도 안되는 사태는 벌어지지 않는다. 파티원 5명중 1탱1힐 3딜러인데 딜러 중 두명이 무기가 파란빛이 안난다면 살펴보기를 해보자. 나는 저번에 황미에서 딜러중 나혼자 9강 나머지는 2강3강 이었는데 거기에 힐러는 힐 안주고 탱은 할줄 모르고 .. 완전 헬팟이었다. 황미불카노스를 못잡고 나왔다...9강 진짜 전혀 어렵지도 않고 돈도 쥐꼬리만큼도 안든다. 성장구간에서 굳이 던전한판에 30분씩 걸려 돌고싶다면 안해도 상관은 없다.(다만 던전은 솔플만 돌도록하자)

2. 65이후 무기 12강 - 템랩 맞출정도면 그래도 무기정도는 분명 캘리반이든 베르노든 12강은 맞추었을것. 12강이면 굳이 분분후추가 아니더라도 봐주자. 열심히 돌아서 완태고 돌리겠지...
물론 397던전 밑의 데모크론 실험실이나 무기고, 약켈, 동굴, 지하수로 등은 9강까지 봐주자 12강은 은근 돈이 많이 들어가는 작업이다. 따라서 기본파밍 던전에서 12강까지 바라는것은 사치일것.

2. 크리스탈
65랩 이전팟은 크게 중요하지는 않다. 물론 클리어타임 시간이 차이가 날 수는 있지만... 다만 65랩을 찍었으면 이제 7단계 크리스탈은 필수! 397 던전을 들어가기 전에는 7단계 크리스탈을 모으는 단계 이기 때문에 6단계를 끼고 있어도 뭐라고 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다만 397이상의 던전은 인벤에서 열심히 찾아보고 맞춘사람들은 대략 다 잘 맞추지만 분명 장비랩 397 맞춰놓고 크리가 개판이면 딜이 안나올 수밖에 없다. 방어구 크리스탈은 만랩찍고 미션하다보면 방어구 상자에서 파괴자의 의지 7 단계 4개 준다. 즉 방어구 크리도 안낀놈은 던전 공략도 모르는 멍청이가 될 확률이 아주 높은것. 다만 크리스탈을 제대로 안맞추었다는건 "난 디져도 깨질 크리도 없으니 맘놓고 죽을레요~" 라고 간접적으로 말하는 꼴이니 크리를 안맞춘건 용서해주지 말자. 이르카에 보면 발키온 정찰대 크리스탈 관리인이 있다. 돈한푼 안들이고 발키온 포인트로 7단계 크리스탈을 살수 있다는것. 즉 거지라는 핑계도 먹히지 않는다.
던전들어가서 살펴보기 하면 마우스 올려도 뭔지 잘 안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크리는 모양보면 다 보인다. 7단계 다 끼고 있으면 그 아까운 포인트나 돈으로 이상한거 안사고 잘 알아보고 샀을테니 괜찮다고 생각하고 냅두자.

3.전적정보
자신의 정보창에서 보면 횟수와 함께 5회 미만은 미숙 5회 이상은 숙련이라고 뜬다만 상대가 볼때에는 횟수는 안뜨고 미숙인가 숙련인가만 뜬다. 그러므로 본캐로 잘돌아서 이번캐도 자신있는 부캐들이나 인벤 공략 열심히봐서 잘 할자신 있는 사람들은 굳이 트팟으로 안가고 반숙팟으로 가도 상대는 알수 없다. (다만 가서 트롤하면 욕 오지게 먹겠지...) 숙련이라고 뜨는 사람들은 안심하고 같이 돌자.

※쓸때는 매칭하고 사람들 확인할때를 기준으로 썼는데 사실 매칭을 돌릴때나 파티가입신청할때 주의할 사항들이다. 65이상 던전들은 대부분 분명 인벤에서 공략도 보고가야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매칭해서 들어와서 '저 초보에요~' 한마디면 애들이 알아서 다 알려주겠지? 하는 심보로 들어오는애들 너무 많다. 딜러면 그나마 그냥 잡는속도가 좀 느려지는거 밖에 없는데 탱이 그러면 정말 답답해서 암에걸릴 노릇이다. 65까지 어떻게 찍었는지도 신기하다. 이렇게 말하면 또 탱들이 그럼 꼭 탱만 공략읽고 별 난리 치면서 해야하냐고 반론할지도 모르는데 탱이라면 당연히 공략을 알고있어야 하고 딜이라도 당연히 알고있어야 하지만 딜은 몰라도 잘 티가 안나기 때문에 둘다 모르는상태에서도 딜이 묻혀가기 쉽다. 나는 보통 탱을 키우기전에 딜로 그 던전을 돌아보고 (물론 공략은 읽고) 대략 던전돌아가는 방식을 깨닫고 탱을 키운다. 탱이라는 부담스러운자리 서려면 이정도는 해야 맞는게 아닌가 싶기도 한데 보통 잘 안그러는거보니 나만그런가 싶기도하다.

◎본인캐릭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