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2월 17일 - 마공사가 업데이트 되던 시점 궁수 밸런스 개선이 있었습니다.

당시 패치사항


• 궁수 클래스의 밸런스가 다음과 같이 조정됩니다. 
√ 스탯 및 기본 성능 조정
- 기본 치명타 수치가 상향 조정됩니다. 
√ 스킬 조정
- 다음 스킬 사용 시의 타격 판정 횟수가 2회 → 1회로 통합되었습니다. 
ㄴ거미줄 덫, 기절의 덫, 폭발의 덫, 마비 덫 화살, 거미 덫 화살, 폭발 덫 화살
- 궁수의 징표 스킬이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ㄴMP 소모량이 0으로 감소합니다.
ㄴ징표 사용 시의 효과가 10% → 20% 추가 피해로 증가합니다.
ㄴ징표의 지속 시간이 레벨 별로 5초씩 증가합니다.
- 죽은 척 하기 스킬이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ㄴMP 소모량이 0으로 감소합니다.
ㄴ재사용 시간이 60초로 감소합니다. 
- 속사 연쇄 스킬이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ㄴ스킬 위력이 소폭 하향됩니다.
ㄴ재사용 시간이 5초로 감소합니다..
- 뇌룡의 일격 스킬이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ㄴ시전 시간이 감소합니다.
ㄴ사용 시 속사 연쇄 스킬이 활성화됩니다.
ㄴ재사용 시간이 35초로 감소합니다.
ㄴ스킬의 위력이 몬스터 상대로 상향 조정됩니다. 
- 돌려차기 스킬이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ㄴ재사용 시간이 10초로 감소합니다.
ㄴ전 종족의 돌려차기 모션 거리가 동일하게 조정됩니다. 
- 물러서기 스킬의 MP 소모량이 0으로 감소합니다.
- 집중 사격 스킬의 위력이 상향 조정됩니다.
- 관통 사격 스킬의 위력이 소폭 하향 조정됩니다.
- 속사 스킬의 기본 치명타 확률이 3배 증가합니다
√ 문장 조정
- 다중 사격: 연계 신속의 문장 [관통 사격] 문장 사용 시 다중 사격을 사용하는 즉시 효과가 발동되도록 변경됩니다.
- 관통 사격: 숙련의 문장의 소모 포인트는 4로, 고급 문장 소모 포인트는 3으로 감소됩니다.
- 집중 사격: 숙련의 문장의 소모 포인트는 4로, 고급 문장 소모 포인트는 3으로 감소됩니다.
- 물러서기: 집중의 문장의 소모 포인트는 3으로. 고급 문장 소모 포인트는 2로 감소됩니다.
- 돌려차기: 투지의 문장의 효과가 스킬 위력 20% 상승으로 변경되고, 소모 포인트가 2로 감소됩니다.
- 속사: 투지의 문장의 소모 포인트가 4로 감소됩니다.
- 이탈 공격: 활력의 문장의 소모 포인트가 3으로 감소됩니다.
- 이탈 공격: 연계 투지의 문장 [관통 사격]의 소모 포인트가 4로 감소됩니다.
- 다중 사격: 연계 투지의 문장 [관통 사격]의 소모 포인트는 3으로, 고급 문장 소모 포인트는 3으로 감소됩니다.
- 기절의 덫: 연계 투지의 문장 [관통 사격]의 소모 포인트가 3으로 감소됩니다.
- 속사의 연쇄: 연계 신속의 문장 [관통 사격]의 소모 포인트가 3으로 감소됩니다. 
- 맹독의 화살: 연계 신속의 문장 [집중 사격]의 소모 포인트가 4로 감소됩니다. 
- 맹독의 화살: 시간의 문장의 소모 포인트가 4로 감소됩니다.
- 화살의 비: 신속의 문장의 소모 포인트가 4로 감소됩니다.




기본적으로 치명타 확률 3배의 경우 현 테라 상황에서는 100% 확정 크리가 뜨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치유 300 + 정밀타격 + 치확3배문장 = 100% 크리에 근접함)

하지만 궁수의 속사만큼은 그러지 않았고.

계속 의심을 가지고 있던바

이번 딜미터기의 등장으로 결국 현상황에 대해서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스킬이름 / 데미지 / 데미지기여도 / 크리티컬확률 / 총히트수 / 크리티컬히트수






위 스샷첨부에서 확인할수 있는 부분이있습니다.

hit1 = 치명타발생확률이 100% 인 점을 알수있습니다. 이는 첫타격을 말합니다.

나머지 hit2~hit7의 경우는 궁수의 보편적인 치명타 확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년이 넘는 기간동안 궁수유저들은 그저 속사가 치확3배인 것 인줄 알고 사용해왔습니다.


지금이라도 이 효과가 첫타격에만 적용되고 있다는 점을 발견했고 이에 따라 건의를 이어갈 생각입니다.
(적어도 막타에 이효과가 있었거나 고른 분포의 치명타 확률을 유지했어야 봅니다.)

추가적으로 현재 궁수로 플레이하고 계신분들께서 아셔야 할 내용이므로 글을 적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