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글을 시작하며

 

이번 3월 31일 밸런스 패치로 창기사의 "방패 방어 강화"가 변경되었습니다. 자세한 패치 내용은

Ø  방패 방어 강화

-       피격 시 이상상태가 해제되지 않으며, 15초간 지속됩니다.

 

왜 이번 "방패 방어 강화" 패치가 문제가 되었는지, 그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팁 게시판에 각 던전 별로 패턴의 상세한

분석을 하였습니다.

 

 

 

 

 

2. 방패 방어 강화란?

 
방패 방어 강화 I
즉시 방어 성공 시 스태미너가 50 회복되며, 추가로 적대치 4%, 힘 4, 치명타 유발 6이 증가하는 효과가 중첩됩니다. 이 효과는 최대 10회까지 중첩 가능하며, 피격 시 사라집니다.
 

기존의 이 방패 방어 강화는 50초 지속이었는데, 이번 패치로 인하여 지속시간이 15초로 변경되었습니다. 15초마다 상대방의 공격을 막아야 "방패 방어 강화" 의 패시브가 중첩이 되는 것이죠. 그런데 여기서 문제점은 15초마다 보스몬스터가

저를 안쳐주는 패턴이 너무나도 많다는 점입니다. 

 

포인트를 요약하자면, 자의적으로 내가 못해서 방막 중첩이 실패하는 것이 아니라 블루홀의 지속시간 15초 패치로 인하여 몬스터 패턴에 의하여 강제적으로 중첩이 사라진다는 것입니다.

 

자세한 던전 별 분석 들어가겠습니다.

 

 

 

 

 

3. 마법사의 요새

 

퀴클롭스 : "우히힛 굴려라 굴려" "한번 더" "굴려라 굴려"

               공 굴리기 패턴입니다. 저 멘트와 동시에 공을 3회 굴립니다. 총 13초 정도 걸리며

               시작시 자리 이동하느라 2초 가량 선딜레이, 공을 다 굴린 후 다음공격까지 2초가량 후딜레이가 있습니다.

           => 총 17초

 

킹라자드 : "어디한번 빠져나가봐라! 크하하하!!! "

                흔히들 잘 알려져있는 곰발바닥 패턴입니다. 멘트를 날리며 곰발바닥이 빛이 나기까지 디버프 시간 12초가

                걸립니다. 4개의 곰발바닥을 다 피하는데 총 8초가 걸리며 보스에게 이동 및 다음공격까지 약 2초 정도가

               소모 됩니다.

          => 총 22초 

  
           "잠시후 디버프 장치가 소환됩니다."

           빨강,노랑,초록,파랑의 디버프 장치에 디버프를 해제하는 패턴입니다. 멘트 후 장치 소환까지 6초가량 소모되며,
           장치 소환후 파티원들이 디버프 해제 및 보스 몹 떨어지기까지 기다리는데 60초 이후 보스에게 붙어서 다음공격

          이 이어지기까지 2초 가량이 걸립니다.

         => 총 68초

 

 

 

 

 

4. 포악한 퀴르갈의 동굴

 

그렉톤 : "그렉톤이 데모크론을 소환합니다"

            쫄 소환 패턴입니다. 그렉톤이 중앙으로 소환하러 이동후 멘트시전합니다. 벽탱을 하고 있을 시 이동 및 멘트

            시전까지 6초 가량이 소모 됩니다. 4마리의 오징어가 오고 다잡고 패턴이 끝날때까지 20초
            보통 끝나고 나서 탱커를 치는 것이 아닌 레이저를 쏩니다. 랜덤 타겟 레이저 후 탱커타겟까지 5~6초
          => 총 32초

 

퀴르갈 : "포악한 퀴르갈이 데모크론 에너지를 모으기 시작합니다"

            총 79% 50% 20% 3회에 걸쳐 시전하는 보호막 패턴입니다. 자리 이동 및 에너지 모으기 12초 소모 
         보호막 생성 및 보호막 해체 후 벌러덩 주저 앉기까지 15초 일어나서 출혈 공격 랜덤 타겟 지정 이후 다음공격까지

         5초 but 창기를 향할지 알수 없습니다.
         => 총 최소 32초 and 창기를 향하여 언제공격할지 모르기에 방막중첩하고 싶으면 때려달라고 앞으로가야합니다.

 

 

 

 

 

 

5. 포악한 베르노의 실험실

 

프리마 / 베라 : 유일한 상향 패치로 보입니다. 이전의 경우 매번 독장판 때문에 매번 방막이 그냥 끊겼으나 유일하게 패치

             후 피격에 꺼지지 않아 유일한 상향으로 보여집니다. 끝날때까지 정말 열심히 탱커를 때려줌

 

오돈 : "끓어 올라라!! 바닥이여" 바닥 찍기 3회 3회를 바닥을 찍는 동안 총 18초 가량 소모됩니다.  
       여기서 아무도 맞지 않았을 시 빙빙돌기 5초, 선딜 + 후딜 대략 3~4초

         =>총 27초 and 한 두명이 피격하여 빙빙돌기가 않나올시 22초

 

       "이번에는 어디일까!!??" 바닥찍기 4회 4회를 바닥 찍는동안 총 27초 가량 소모됩니다. 
       아무도 맞지 않았을 시 빙빙돌기 5초, 선딜 + 후딜 대략 3~4초

        => 총 36초 한,두명이 맞을 시 32초

 

       "차례대로 터져라!!!!" 바닥찍기 5회 5번을 순차적으로 빠른속도 찍습니다. 속도가 빨라 총 22초정도 걸립니다. 
       선딜 + 후딜 대략 3초 => 총 25초


포악한 베르노 : 이건 뭐..더 설명해야될 것이 있나 싶네요...
               창기사가 막을 수 없는 패턴 : 근폭, 원폭, 진액 뿜기, 레이저, 터져라, 바닥 장판
               다양한 패턴으로 인하여 애초에 방패 방어 강화 중첩 쌓기가 불가능. 직접 때리는 횟수를 손으로 세는것이

               더 빠를 것 같습니다.

 

 

 

 

 

 

6. 폭군 듀리온의 안식처

폭군 암흑 수호 골렘 : "암흑 수호 골렘이 유저들에게 마기를 응집시키고 있습니다." + "소멸 광선 시전"
                      마기 응집 및 비석 소환까지 5초 + 소멸광선 1회 시 5초 + 그다음 2회시 5초
                      각각의 1)비석 소환 2)소멸광선 3)소멸광선 사이에는 스킬간의 딜레이가 존재합니다.
                      비석소환 전 공격 후 소멸광선이 끝난 후 최초 공격시까지는 최소 20초이상의 시간필요합니다

                     즉 쉽게 말하여 비석소환+ 광선+광선이 15초 그리고 각각 선딜과 후딜들이 총 5초가량 소모됩니다.
                      => 총 20초

 

 

                      "마석의 힘을 이용해주마"

                      보호막패턴으로 실질적인 보호막시간은 10초입니다. 그러나 마석을 향해 이동하는 이동시간 및 선딜 2초

                     가량 존재합니다. "끄윽.. 마석의 힘이 폭주한다...." 뽕에 취해 비틀거리며 일어나서 정신차리는데 6초
                     다음 공격까지 보통 2초정도 소모됩니다. but 여기서 레이저 or 마기응집 나올경우 10초이상
                     => 바로 공격이 이어진다고 할 시 총 20초 레이저나 마기응집이 겹칠 경우 30초이상

 

 

폭군 듀리온 : "쫄 소환" + "랜덤 레이저"

              쫄소환 시 쫄 들과 레이저를 랜덤으로 3회를 쏩니다. 
              보통 자리 고정이기에 선딜은 크게 없으나 각각 레이저당 5-6초 3회로 15~18초 단 랜덤이라
              창기사에게 쏘지 않기 때문에 억지로 맞아야합니다. 맞으려면 맞을 순 있고 억지로 방막이 가능하긴합니다.
              => 총 15~18초
           
              "듀리온이 마기를 이용해 마법을 준비하려 합니다."

              하급 장판 패턴입니다. 선 시전 시간 및 1)피자 + 2)근폭 + 3)피자까지 총 15초 가량 소모됩니다.
             이후 "흑마법의 정수를 보여주마!" 멘트와 함께 구슬 소환 및 후딜과 다음공격까지 4초 가량 소모됩니다.
             => 총 19초

            

            "듀리온이 마기를 이용하여 마법을 준비하려합니다(상급)"

             5회 시전 및 시전 끝나고 팔을 올릴때까지 18초정도 소모됩니다.

             이 후 "흑마법의 정수를 보여주마!" 구슬 소환 및 후딜로 4초 가량
             => 총 22초  

            

             "혼합 패턴 하급 피자+상급피자 연달아 시전" 최근 딜이 잘나오는 파티같은 경우 안그래도 각각
             장판 패턴도 15초를 넘는데, 2개가 연달아 나와 총 40초 이상으로 탱커 직접 피격이 없음.          
 

폭군 듀리온의 완전체 :

                       "부활랜타"

 

p.s 창기 방막 중첩 쌓으려고 힐러님들께 "저 방막해야되니 부활랜타 쓰지 말아주세요 ㅡㅡ" 이러실 창기사분은 없을꺼라 봅니다.

 

 

 

 

7. 글을 정리하며

 

"마법사의 요새" "포악한 퀴르갈의 동굴" "포악한 베르노의 실험실" "폭군 듀리온의 안식처" 총 4개의 인던을 살펴보았으며 모든 던전이 창기사의 방패 방어 강화 지속시간보다 긴 시간동안 창기사를 때리지 않는 패턴이 존재하였습니다.

이는 이전에는 지속시간 50초로 적어도 몇몇 던전에서는 즉사기와 저런 긴 패턴 시간 이후 방패 방어강화를 이어갈 수 있는 측면이 있었으나, 현재로서는 창기사에게 너무나도 잘못된 패치라고 생각됩니다.

 

저는 이번 패치를 최근 궁수 "명사수" 패치와 비슷하게 봅니다. 눈가리고 아웅이라는 말이 있죠. 실질적으로 분석 조금해보면 15초라는 시간이 말이 안된다는걸 알 수 있는데, 최소한 25초는 되어야 정상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무리 짧은 패턴일지라도 최소 20초 가량이 넘는게 현실이니깐요.

단순 패턴 계산상의 초로도 20초가 넘는데, 컴퓨터 계산상으로도 불가능한 초입니다.

사람이 플레이할 경우 중간중간 실수라도 하여 못막을 경우가 아닌 100% 완벽하게 다 막고 친다고 해도 지속시간보다

긴 딜레이를 갖고 있다는 점이 큰 문제이죠.

 

 

p.s 더불어 지금 저 초는 단순히 패턴 시간만 계산한 것으로 후 딜레이가 큰 공격이나 그 전 공격을 창기사가 제대로 "완방"을 하지 못하였을 시 딜레이가 더 커집니다. "방패 방어 강화"는 타이밍에 맞추어 "완방"과 같은 개념으로 막아주셔야 중첩이 쌓이며 실수로 정확한 타이밍에 막지 못하게 된다면 중첩이 쌓이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