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밸런스 담당자 칼벤슈타인 입니다.

 

이번 밸런스 패치 조정 예고에서는 저희가 인지하고 있는 밸런스 문제와 함께

앞으로의 진행 방향에 대하여 수호자님들께 공유하고 수호자님들이 기대하는 수준에 부합하도록

균형 잡힌 밸런스 패치가 진행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밸런스 패치를 해 나가는 방향은 객관적인 지표 확인과 수호자분들의 정성 반응을 파악한 후

우선순위에 따라 패치를 진행하고 있으며, 상대적 DPS(초당 데미지)가 타 클래스보다 떨어지는

검투사, 마법사, 비검사 클래스의 플레이 만족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더불어 탱커 간 밸런스 불균형으로 인한 권술사 선호 현상 역시 중요한 문제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탱커 클래스의 경우 특정 한 클래스가 선호 되는 현상을 개선 하고

탱커가 각기 다른 특징을 가질 수 있도록 조정해 나갈 계획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각 클래스 별 개선 방향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딜러 클래스

 

마법사

마법사 클래스의 경우 특정 던전에서는 그 어떤 딜러보다 강력한 능력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상황에 따라 수호자님들의 기대에 못 미치는 능력을 발휘하고 있었기 때문에 패치 방향에 많은 고민을 하였으며,

앞으로 있을 밸런스 패치는 효과가 미비한 문장 개선을 통해 평균 DPS를 올려 마법사 클래스의 만족감을

높힐 예정입니다.

 

<변경 예정 사항>

-       지옥불 소환

ü  필살의 문장 효과가 몬스터 공격 시 치명타 확률 2배로 변경됩니다.

 

-       파멸의 광탄

ü  MP 소모량이 750에서 600으로 변경됩니다.

ü  필살의 문장 효과가 몬스터 공격 시 치명타 확률 2배로 변경됩니다.

 

-       얼음 폭풍

ü  PVE 공격력이 15% 상향됩니다.

 

비검사

비검사의 경우 전반적으로 타 클래스 대비 딜링 능력 및 유틸성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주력 기술을 쓰기 전까지의 연계가 필수적으로 되어야 하는 스킬이 많아 생기는 문제로 인식하고 있으나,

연계 스킬을 활용하는 것이 비검사 클래스의 재미를 살리는 큰 요소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연계 스킬을 활용할 때의 확실한 보상을 통하여 DPS를 올릴 수 있도록 패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유틸 능력이 많이 부족한 것에 대해서는 PVP시에 많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판단되므로

해당 부분에 있어서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며 차후 해결 해 나갈 예정입니다.

, PVP 경우 비검사 클래스의 강타 특성에 과도한 효과가 적용되고 있어, 해당 특성을 조정할 계획입니다.

 

<변경 예정 사항>

 

-       비검 휘두르기

ü  연계 투지의 문장의 효과가 비검 내려치기 사용 후에도 이상상태가 지속되도록 변경됩니다.

ü  연계 투지의 문장(일반): [비검 내려치기의 공격력 증가]20%에서 30%로 변경됩니다.

ü  연계 투지의 문장(고급): [비검 내려치기의 공격력 증가]20%에서 30%로 변경됩니다.

ü  연계 투지의 문장(희귀): [비검 내려치기의 공격력 증가]25%에서 35%로 변경됩니다.

 

-       비검 가르기

ü  연계 투지의 문장의 효과가 비검 내려치기 사용 후에도 이상상태가 지속되도록 변경됩니다.

ü  연계 투지의 문장(일반): [비검 내려치기의 공격력 증가]20%에서 30%로 변경됩니다.

ü  연계 투지의 문장(고급): [비검 내려치기의 공격력 증가]20%에서 30%로 변경됩니다.

 

-       비검 최후의 일격

ü  비검 휘두르기 사용 후에도 연계 되도록 변경됩니다.

ü  연계 스킬로 사용 시 스킬 위력이 20% 향상되도록 변경됩니다.

 

-       강타

ü  강타(지속) 특성 첫 단계 습득 시 지속시간 10% 상승에서 6% 상승으로 변경됩니다.

ü  강타(지속) 특성 2단계부터 지속시간이 3.6% 상승에서 1%로 변경됩니다.

 

검투사

객관적인 지표 분석을 통해 324일 밸런스 패치 이후 검투사 클래스의 파티 내 기여도가

타 클래스 대비 평균 이상으로 올라간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검투사 클래스에 대한 만족감이 떨어지는 문제를 구체적으로 분석한 결과,

고숙련 검투사 수호자가 전투 시작 시 분노 유발 스킬을 이용하여 전반적인 파티의 딜량 상승에

영향을 준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따라서 딜러 검투사가 분노 유발을 활용하는 대신 검투사 클래스 자체의 DPS를 상승시키는 방향으로

패치할 예정입니다.

, PVP의 경우 대미지가 과도하게 상향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고, PVP 대미지는 324일 패치 이전 수준으로 

조정 될 예정입니다.

 

<변경 예정 사항>

 

-       무쌍 난무: 가르기

ü  PVP 데미지가 10% 하향됩니다.

ü  필살의 문장(일반)이 추가됩니다.

u  습득 레벨: 65

u  소모 포인트: 4

u  효과: 몬스터 공격 시 치명타 확률 2배 증가

 

-       몰아치기

ü  PVP 데미지가 10% 하향됩니다.

 

-       질풍 가르기

ü  PVP 데미지가 17% 하향됩니다.

 

-       분노유발

ü  분노유발 사용 시 3분간 칼날의 결의, 강철의 결의를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무사

무사 클래스의 특성 너프 이후에 많은 분들이 무사의 재미 요소가 떨어진 것에 대해서 우려의 목소리를 내주시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공감하고 있으나, 무사 클래스만 특성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았던 부분이라 특성 관련 하향 패치를 진행하였습니다.

 

현재 무사의 재미 요소를 고려하여 주력 스킬의 쿨타임 감소를 통해 만족감을 얻을 수 있도록 패치를 진행 할 예정입니다.

또한 무사 클래스의 수호자분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PVP 능력을 인지하고 있으며,

신경 가르기 스킬의 쿨타임 및 지속시간을 개선하여 전장에서 자신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패치 될 예정입니다.

 

<변경 예정 사항>

 

  -       급소치기

ü  MP 소모량이 220에서 170으로 변경됩니다.

 

-       턱 부수기

ü  MP 소모량이 250에서 190으로 변경됩니다.

ü  쿨타임이 10초에서 9초로 변경됩니다.

 

-       일섬

ü  쿨타임이 10초에서 9초로 변경됩니다.

 

-       신경 가르기

ü  쿨타임이 130초에서 1분으로 변경됩니다.

ü  이상상태의 지속 시간이 15초에서 11초로 변경됩니다.

 

궁수

궁수는 331일 패치로 인하여 PVE 능력이 타 클래스 대비 뒤처지지 않는 능력으로 파티에 기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몬스터의 전 방위 공격 시 치명타 발생 확률이 15%가 증가 하는 것이 현재 딜러의 공격 포지션에 방향이 아니라고 생각하여

후방에서 공격 시에만 적용 되도록 변경될 예정입니다.

 

PVP의 경우 궁수 클래스가 타 클래스 대비 부족한 점 또한 인지하고 있으며, 궁수 클래스로 PVP 시 부당함을 느끼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패치해 나갈 생각입니다.

 

<변경 예정 사항>

 

-       명사수

ü  몬스터 후방에서 공격 시에 적용되도록 변경 됩니다.

 

-       돌려차기

ü  쿨타임이 1초 감소됩니다.

 

 

탱커 클래스

 

창기사

 

창기사가 탱커인 파티와 권술사가 탱커인 파티 간에 클리어 타임에서 차이가 나는 부분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권술사와 같이 개인적인 PVE 능력에 더 힘을 실어준다면 두 클래스 간의 각기 다른 특징이 희미해질 수 있다고 생각하며,

두 클래스 간 각기 다른 개성을 살리기 위하여 전투의 의지 스킬 개선하여 파티 전체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아지도록 패치하고

권술사와 비슷한 위상을 가질 때까지 지속적으로 패치 해 나갈 예정입니다.

 

물론 창기사의 PVP 위상이 높은 것 또한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PVP능력에 영향이 가지 않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변경 예정 사항>

 

-       전투의 의지 I

ü  버프 스킬로 변경되며, 40m 내 파티원과 자신에게 20초 동안 공격속도 15%, 몬스터 공격 시 5% 추가대미지 효과가 적용됩니다.

 

-       전투의 의지 II

ü  버프 스킬로 변경되며, 40m 내 파티원과 자신에게 20초 동안 공격속도 20%, 몬스터 공격 시 5% 추가대미지 효과가 적용되며,

창기사 자신에게는 근접 공격 스킬의 쿨타임이 절반으로 감소되며 추가적인 적대치를 획득하게 됩니다.

 

검투사

 

현재 검투사 클래스가 탱커로서의 역할 수행에 부족함이 많음을 인지하고 있고 타 탱커 대비 어떤 특징을 줄 수 있을지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탱커로써의 기본적인 어그로 능력을 다른 탱커와 비교해도 낮지 않은 수준으로 상향하고, 장기적으로는 검투사만의 고유 특징이 살아날 수 있도록 고심하겠습니다.

 

<변경 예정 사항>

 

-       도발 난무

ü  적대치 획득량이 50% 증가합니다.

 

-       충격의 외침

ü  적대치 획득량이 50% 증가합니다.

 

 

마치며

앞으로 딜러 클래스의 밸런스 패치는 신규 클래스를 포함하여 모든 클래스의 DPS격차가 크게 나지 않도록 맞춰 나갈 계획입니다.

밸런스 패치를 진행하면서 일부 클래스는 성능 하락이 이루어질 수 있고, 불만스러울 수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기존보다 균형 있는 밸런스를 유지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여러 커뮤니티에서 인술사 및 광전사의 특정 스킬이 사전 공지 없이 하향 조정 되었다는 동향이 있었습니다.

실제로 발생한 문제인지 수차례 데이터를 확인하였지만, 패치 노트에 공지한 수치 조절을 제외하고는 변경점이 확인 되지 않았습니다.

 

저 역시 게임을 사랑하는 한 사람의 게이머로서, 애정을 갖고 있는 캐릭터가 잠수함 패치 당하는 것이 얼마나 속상한 일인지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도 테라팀에서는 패치 노트에 공지하지 않은 잠수함 밸런스 패치는 없을 것임을 약속 드립니다.

 

 

앞으로도 소중한 의견을 바탕으로 더욱 발전하는 테라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