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게에 올린 게시글을 더 많은 분들이 접할 수 있는 바람으로 내용 추가해서 팁게에도 올립니다.


고착화된 딜사이클에 흥미를 잃고 접으신 기존 법사 분들이나 부캐를 키우실 분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서론이 길어 똥글처럼 보일 수도 있겠지만 끝까지 정독 부탁드립니다.



대부분의 클래스는 스킬 사용 순서가 웬만큼 틀어지지 않는 이상 딜량에 크게 영향을 미치진 않습니다.

그에 비해 법사는 신속의 계약 스킬로 인한 좀 더 정형화된 딜사이클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인던에서 쿨마다 돌아오는 스킬을 평타와 섞어 마구잡이로 돌리고 있다면..?

이렇듯 유독 인던법사가 약채라고 평가받는 이유도 위와 같이 제멋대로 스킬을 굴리는 법사유저들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테라 인벤 분들은 예외겠지만 혹시 자신이 여기에 포함된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법게 팁글과 이 글을 정독하신다면 더이상

내가 아니게 돼 버릴 겁니다.

장비에 의지하기보단 파일럿의 유무,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지는 마법사 클래스.

자신이 키우는 클래스에 실증이 났다면 법사도 한번 키워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올해 법사는 여러번의 상향을 통해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지옥불과 파광의 치확 2배 문장으로 치유발의 효율성 향상

얼폭 재장전 특성 효과의 빙대, 얼송 적중시 쿨감 효과로 얼폭 딜량 대폭 증가, ( 스킬별 DPS 1~2순위 )

그로인한 얼폭 얼송 빙대 파계 재감의 중요성이 부각되어 무기 재감과 속격의 효율성 향상


작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번캔으로 얻어지는 문장 효과 지옥불 25% 위력 증가가 사라지면서 지옥불 자체에 위력 적용

기존 파계가 최초의 스킬에 적용되었으나 패치로 인해 지옥불 마폭 파광 폭렬구 업화 주 스킬에만 적용

거기에 공왜, 업화의 후딜 감소, 얼송 파광 지옥불 고각 등 데미지 상향까지 자잘한 패치를 겪었습니다.


그동안 여러 패치에 힘입어 재감, 특성을 활용한 여러 딜사이클이 등장했고 딜량 또한 상당히 증가했습니다.



이제 법사는 추구하는 방향에 따라 각인서 셋팅이 여러가지 길로 나눠질 수도 있습니다. 

무기옵션은 증뎀을 버리면서까지 쌍재감, 1공속을 넣을 필요성은 못느껴 일단 분분추후재를 기준으로 했습니다. ( 분분추재, 재분추후 등 )

대표적인 각인서 셋팅을 꼽자면,

치유발을 높여 치확 2배 문장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킨 기존의 뎀딜형 법사 (치유 16 * 2)

공속과 재감을 높여 얼법 딜사이클을 통해 안정적인 딜량을 뽑아내는 밸런스형 법사 (공속 4%, 재감 2.5% * 2)


후자는 예전부터 생각해왔으나 얼폭의 파계 적용으로 인한 고착화된 딜사이클로 실현 가능성이 없다고 봤습니다.

하지만 이제 많은 부분이 개선됐고, 약간의 치유을 포기하고 공속게이를 추구한다면 속격 셋팅을 추천합니다.

묻혀진 3단 속격이 인정받고 주로 쓰이게 될 날이 머지 않았습니다.






아래 설명할 내용은 빙대 얼송 얼폭에 올인한 일명 얼법 딜사이클입니다.

어떻게 하면 법사가 신속구간의 짧은 시간내에 폭발적인 딜을 뽑을 수 있을까라는 착안에서 오랜시간이 걸린 끝에 

뼈과 살을 덧붙인 조금은 무식한 딜사이클을 완성했습니다.

그렇게 짜놓은 딜사이클을 실험하기 위해 놀이터에서 쉬지않고 10시간을 놀았습니다.

신규 복귀유저 분들은 상당히 갈피를 잡기가 힘들텐데 아래 팁글 링크와 제 키셋팅을 모방해서 따라해보시는 것도 좋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얼폭 - 신속 - 얼송 -  파계 - 마폭 - 지옥불의 경우 아래 키셋팅을 기준으로 Z12VRX 이 됩니다.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아래 링크들을 참고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딜사이클 운용 & 문장 팁 (feat. 재감옵)

얼폭 특성이 알려지기 전 (구)딜사이클을 올려놓은 글입니다.

현재 본문의 딜사이클과 다르게 얼송과 얼폭이 부각되지 않았으나 물서, 빙대는 비슷한 형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 외 링크에 있는 딜사이클의 기본적인 형태와 관련 팁들은 현재 글과 큰 차이가 없으며 연장선으로 보시면 됩니다.

현재 글이 이해가 잘 안가시는 분들은 먼저 해당 링크를 타서 참고하시는게 좋을 수 있습니다.


얼폭 특성 딜사이클 및 문장 팁

예전에 쓴 글로 다듬지 못하고 빈약한 내용이지만 현재 게시글과 이어지는 내용의 글입니다.


[요청자료] 딜싸이클

그보다 더 얼폭 딜사이클을 상세히 설명해놓신 위용위용님의 팁글입니다.
( 현재 본문의 3-1 팁과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인던 법사 키셋팅

또 딜사이클을 돌리기에 앞서 키셋팅부터 막히는 분들을 위해 링크 남깁니다.



폭렬구 - 왼쪽 마우스

마력 탈취 - 오른쪽 마우스

 

신속의 계약 - 1

얼음 송곳 - 2

폭렬탄 - 3

파멸의 광탄 - 4

 

얼음 폭풍 - Z

지옥불 - X

마력 폭팔 - R

업화 -  E

공간 왜곡 - T

파괴의 계약 - V

빙결의 대지 - Q

순간 이동 - Tap

물러서기 - C

고통의 각인 - 쉬프트 +S











문장


보다 폭넓은 문장 활용을 위해 여러 문장 셋팅을 가져왔습니다.


1. http://tera.inven.co.kr/dataninfo/crest/simulator.php?mode=view&idx=11902

필수 문장 44/55


2. http://tera.inven.co.kr/dataninfo/crest/simulator.php?mode=view&idx=11903

생존 문장 54/55 ( 공왜, 암석화, 순간이동 )


3. http://tera.inven.co.kr/dataninfo/crest/simulator.php?mode=view&idx=11904

극딜 문장 55/55 ( 빙대, 물서, 폭렬구 관련 ) 


4. http://tera.inven.co.kr/dataninfo/crest/simulator.php?mode=view&idx=11905

타협 문장 55/55 공왜, 물서, 폭렬구 )


5. http://tera.inven.co.kr/dataninfo/crest/simulator.php?mode=write&idx=11906

기동 문장 54/55 ( 공왜 , 물서 , 순간이동 )


6. http://tera.inven.co.kr/dataninfo/crest/simulator.php?mode=view&idx=11902
실속 문장 55/55 (순간이동 , 얼폭엠감, 공왜지속)


제가 주로 쓰는 셋팅은 3, 4 이며 공왜의 필요성에 따라 변경합니다.


MP 관련 문장 트리는 효율성이 없다 판단하여 제외했습니다.


지옥불 재감 문장은 큰 필요성이 없고 앞서 이어지는 파계의 쿨감이 절실합니다. ( 속격 고려 )


지옥불 재감 문장의 필요성 - 지옥불 캔슬로 인한 딜로스 감소


물서 문장은 숙련도을 위해 대부분 빼지 않았습니다. 


물러서기 조력의 문장은 얼폭엠감 텔포쿨감 뒤로 우선순위에서 제외 ( 문장 포인트 대비 성능 X )









법사 스펙


공격속도 + 30 ( 신번 대용 공속증가 주문서 사용 )



특성 (100렙 기준)

 마력폭팔 시전속도 ( 10.7~15% )


  얼음폭풍 재장전 ( 2.8~3.4초 )



재사용 감소 시간 

맹수의 비약 + 원반 재감옵 ( 15% + 7.2% )


( 3단 속격 추천 )





영상의 딜사이클은 사제 신번을 가정해 공격속도 10증가 주문서를 사용했습니다.


인던에서 공격속도가 증가되는 버프는 꽤 많은 편이며 풀도핑 상태에서 공격속도 +35가 넘습니다.


 ( 음식 3, 가호,신번 8~10, 용맹 4 ) 


거기에 덧붙여 녹테늄 강화탄의 얼음폭풍 시전속도 증가까지


이렇듯 기존 20의 공격속도로 딜사이클을 연습하다간 신속구간에 많은 빈공간이 생기게 됩니다. 



결론은 영상의 딜사이클은 최소한의 힐러 공속버프를 받은 상태를 가정하여 진행했으며,


이후 기타 도핑을 통해 좀 더 원활히 딜사이클을 돌릴 수 있는 여지가 남아있습니다.









빙결의 대지, 물러서기를 응용한 신속 딜사이클 ( 자막 권장 )

얼폭 - 신속 - 얼송 - 마폭 - 파계 - 지옥불 - 얼송 - 물서빙대 - 얼폭 - 폭렬구 - 파계 - 얼송 - 파광 - 폭렬 - 업화 -  

- 물서 - 고각 - 빙대 - 마폭 - 파계 - 얼송 - 얼폭 - 지옥불




얼음폭풍 - 신속의 계약 - 얼음송곳 - 마력폭발 - 파계의 계약 - 지옥불 - 얼음송곳 - 물러서기 - 빙결의 대지 - 얼음


폭풍 - 폭렬구 - 파계의 계약 - 얼음송곳 - 파멸의 광탄 - 폭렬탄 - 추적의 업화 -  


- 물러서기 - 고통의 각인 - 빙결의 대지 - 마력폭발 - 파계의 계약 - 얼음송곳 - 지옥불



단축키

R V X - Q Z - 왼 V  4 - 3 E C - 쉬s Q R - Z X



Tip.


빨강은 뼈대에 속하며 돌아오는 쿨타임이 일정해 변수가 거의 없는 스킬 ☆☆☆☆☆ 5/5


파랑은 살에 속하며 쿨타임의 변수가 심하고 언제든지 순서가 바뀔 수 있는 스킬 ☆☆☆☆ 4/5


검정은 파란색과 비슷하나 중요도가 낮으며 딜로스가 생길시 우선적으로 생략하는 스킬 ☆☆ 2/5













이어서 신속구간과 비신속구간을 각각 2회씩 연계하는 영상입니다. (이후 엠조루로 인해 FAIL)


신속구간 1~2회 동일

얼폭 - 신속 - 얼송 마폭 - 파계 - 지옥불 얼송 - 물서빙대 - 얼폭 - 폭렬구 - 파계 - 얼송 파광 - 폭렬 


- 업화 - 물서 - 고각 - 빙대 마폭 - 파계 - 얼송 - 얼폭 - 지옥불 - 이어서 비신속구간





비신속구간 21초 ~


얼송 - 폭렬구 (짧~풀차징) - 파계(3~4초) - 얼송 - 파광 - 폭렬탄 - 얼폭 이어서 신속구간


비신속구간 47초 ~


 얼송 - 폭렬구 (짧~풀차징) - 파계(3~4초) - 얼송 - 파광 - 폭렬탄 - 마탈 - 얼폭 이어서 신속구간





번외 비신속구간 ( 얼폭은 쿨마다 ) , ( ? = 마탈 업화 폭렬탄 )



얼송 - 물서 - 빙대 - 폭렬구 짧~3중 - 파계 - 얼송 -  파광 - 물서 -  빙대 - ? -



물서 - 빙대 - 폭렬구 - 파계얼송 -  파광 - 빙대 - ? -



얼송 - 폭렬구 -  파계 - 얼송 - 파광 -  물서 - 빙대 - ? -




Tip.


빨강은 뼈대에 속하며 돌아오는 쿨타임이 일정해 변수가 거의 없는 스킬 ☆☆☆☆☆ 5/5


파랑은 살에 속하며 쿨타임의 변수가 심하고 언제든지 순서가 바뀔 수 있는 스킬 ☆☆☆☆ 4/5


검정은 파란색과 비슷하나 중요도가 낮으며 딜로스가 생길시 우선적으로 생략하는 스킬 ☆☆ 2/5







보시다시피 영상에선 딜로스가 조금도 없는 최초의 상황에서 이뤄졌습니다.


최대한의 딜량을 뽑기위해 폭렬탄 업화 고각과 신속구간 마지막 1~2초경에 얼폭을 넣었습니다.


쉽게 말하면 딜로스가 없는 짧은 시간내에 쉬지않고 최대한의 딜을 뽑아내는 딜사이클입니다.


비신속구간은 공속이 느리고 짧아 대충 돌려도 문제 없지만 물서빙대의 예를 보여주기 위해 번외로 추가했습니다.

신속구간은 긴 관계로 예외했으나 마찬가지로 경우에 따라 딜사이클이 달라집니다. (본문 아래 1-1, 1-2, 5 팁 참조)


위 딜사이클을 쓰기 전 염두에 두실 점은 어느정도 숙련이 되기 전까진 폭렬탄, 업화, 고각, 마지막 신속구간의 얼폭


넣으려는 무리는 안하셔도 됩니다. 






여기까지 올린 영상은 높은 숙련을 요하는 딜사이클입니다.











아래 영상은 물서와 빙대를 포기한 비교적 쉬운 딜사이클입니다. ( 자막 권장 )

얼폭 - 신속 - 얼송 - 마폭 - 파계 - 지옥불 - 얼송 - 폭렬구 - 업화 -  파계 - 파광 - 얼폭 - 얼송 - 폭렬 - 업화 - 고

각 - 마탈 - 마폭 - 얼송 - 파계 - 지옥불


Z - 1 2 R V X - 2E V 4 - Z 2 E 3 우 - R 2 V X



Tip.


빨강은 뼈대에 속하며 돌아오는 쿨타임이 일정해 변수가 거의 없는 스킬 ☆☆☆☆☆ 5/5


파랑은 살에 속하며 쿨타임의 변수가 심하고 언제든지 순서가 바뀔 수 있는 스킬 ☆☆☆☆ 4/5


검정는 파란색과 비슷하나 중요도가 낮으며 딜로스가 생길시 우선적으로 생략하는 스킬 ☆☆ 2/5





본문의 타협 ,극딜 문장 기준으로 포기한 대략적인 효과는

 

얼폭 특성 만렙기준 얼음 폭풍의 쿨타임 6.8초와 빙대,물러서기 각각 35%,50% 확률로 발동되는 파계의 계약입니다.


마찬가지로 폭렬탄 업화 고각 마탈을 무리하게 넣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여기까지 글을 마무리하려 했으나 복귀, 신규유저 분들이 이해하기 어려운걸 감안해 진입장벽을 낮추면서


아래부터 딜사이클의 자세한 운용 팁을 남깁니다.









의외로 법사 딜사이클은 규칙적이고 단순한 편입니다.


5번 팁를 참조해 딜사이클을 운용하면 실력이 금방 늘게 됩니다.


얼법 컨셉을 잡은 만큼 주류가 되는 얼폭 얼송 빙대를 강조했는데


여기서 얼폭은 2, 3-1 팁을 참고해 쿨마다 쓰는게 좋습니다.


많은 만렙 법사분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기 위해 여러 예를 들었습니다.










1-1. 비신속구간 얼송 쿨타임 여부에 따라 최초 신속구간의 얼송 쓰는 순서가 달라집니다.


신속시전 이후 최초 얼송을 앞당겨서 쓸수록 효율적으로 얼폭 재감이 됩니다.



    예시.


       A. 얼송 쿨타임 0~1초 ~ 신속 - 얼송 - 마폭 - 파계 - 지옥불 -


   B. 얼송 쿨타임 2초 ~ 신속 - 마폭 - 얼송 - 파계 - 지옥불 -


   C. 얼송 쿨타임 3초 ~ 신속 - 마폭 - 파계 - 얼송 - 지옥불 -


     D. 얼송 쿨타임 4초 ~  신속 - 마폭 - 파계 - 지옥불 - 얼송 -















1-2 . 신속구간 얼송을 쓰는 순서가 한끝 차이로 바뀌는 만큼 딜사이클의 변수가 생깁니다.


몇가지를 꼽자면 신속구간의 얼송 시전횟수, 얼폭 시전 타이밍으로 인한 전체적인 사이클의 변화가 있습니다.


예시에선 설명하기 쉽게 얼폭같은 여러 스킬이 생략됐습니다. 


예시.


( 효율 A > B > C > B ) 


                    A. 신속 - 얼송 마폭 - 파계 - 지옥불 얼송 - 폭렬구 - 파계 - 얼송 - 파광 - 


      B. 신속 - 마폭 - 얼송 파계 - 지옥불 - 폭렬구 - 얼송 - 파계 - 파광


     C. 신속 - 마폭 - 파계 - 얼송 - 지옥불 - 폭렬구 - 얼송 - 파계 - 파광


     D. 신속 - 마폭 - 파계 - 지옥불 - 얼송 - 폭렬구 - 파계 - 얼송 - 파광












 





1-3. 어느 상황이던 딜로스가 있으면 A만을 계속 사용할 순 없습니다.


쉴새없이 사이클을 돌리다 보면 A C B D , A B D C , B C A D 등 


비,신속구간을 거쳐가면서 순서가 계속 바뀝니다.


이렇게 여러 딜사이클을 돌려보면 임기응변을 늘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추가 팁.  얼음송곳 쿨타임을 조절하면서 A 딜사이클 위주로 돌릴 수도 있습니다. 




















2. 비,신속구간 얼폭의 쿨타임이 애매하게 1초안팎으로 남아있다면


 효율적인 재감을 위해 먼저 쓰게될 얼송 빙대를 가급적 뒤로 미뤄줍니다.




















3-1 . 비,신속구간 얼폭, 얼송의 쿨이 동시에 돌았을 때 파계 - 얼폭 - 파광 - 얼송보단


파계 - 얼폭 - 얼송 - 파광 순을 우선적으로 합니다.


( 우선순위 파계 > 얼폭 > 얼송 > 파광 )





















3-2 . 파계의 계약은 비,신속구간 각각 1, 3회가 적용되는데 


해당 스킬의 쿨타임이 밀리면서 쓰게 되면 딜사이클에 지장이 있다는걸 염두에 두고 써줍니다.


시작과 끝의 신속구간 파계(지옥불 적용) 를 제외하고 생략해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파괴의 계약의 적절한 사용 예시.



 비신속구간 신속 쿨타임 3~4초 (파광)


      신속구간 지속시간 13~14초 (지옥불)

 

 신속구간 지속시간 7~8초 (파광)


   신속구간 지속시간 1~2초 (지옥불)





















3-3 . 폭렬구의 차징은 1~3중, 풀차징까지 있는데 


3-2 의 파계 쿨 조절을 위해 짧거나 길게쓰면서 끊는 요령을 익히시는게 좋습니다.


( 신속 지속시간, 비신속의 신속 쿨타임때 시전 하는 폭렬구 3-2 참조)


이는 신속 지속시간, 쿨타임 계산과 원할한 딜사이클을 돌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신속구간 3~풀차징 폭렬구을 쓰기 전에 가급적 빙대를 선행으로 합니다.


거리에 따라 물러서기 순간이동을 응용해서 사용합니다 ( 예시 참조 )


( 빙결의 대지 30% 차지속도 문장 필수 )


 예시. ( 딜사이클 영상 참조 ) 

 

                빙결의 대지 - 폭렬구 (4m)


    물러서기 - 빙결의 대지 - 폭렬구 (11m)


    순간이동 - 빙결의 대지 - 폭렬구 (17m)















 

5. 딜로스가 생길때마다 Tip에 있는 검정, 파랑빨강 순으로 제외하거나 공왜 회피기로 대체합니다.



스킬 시전 중 패턴 발동 직전 공왜, 회피기(물러서기, 순간이동)로 회피 후 다음 스킬 연계



예시 1. 지옥불 - 공왜(WASD 이동키 캔슬) - 지옥불 -


예시 2. 마폭(시전 중 회피기 캔슬) - 파계 - 지옥불 -


예시 3. 폭렬구(시전 중 회피기 캔슬) - 얼송 - 파광 -

.

.

.


Tip.


빨강은 뼈대에 속하며 돌아오는 쿨타임이 일정해 변수가 거의 없는 스킬 ☆☆☆☆☆ 5/5


파랑은 살에 속하며 쿨타임의 변수가 심하고 언제든지 순서가 바뀔 수 있는 스킬 ☆☆☆☆ 4/5


검정은 파란색과 비슷하나 중요도가 낮으며 딜로스가 생길시 우선적으로 생략하는 스킬 ☆☆ 2/5









팁 요약



1-1 신속구간의 최초 얼송을 앞당겨서 쓰기



1-2 신속구간의 얼송 쿨타임에 따른 딜사이클 변화



1-3 ABCD 얼송 딜사이클 돌리는 법 (A 추천)



2 얼폭이 1초 안팎 쿨일 때 빙대 얼송 미뤄 쓰기



3-1 우선순위 파계 > 얼폭 > 얼송 > 파광  (파광 초기화 알아서)



3-2 파계 시간 맞춰서 쓰기



3-3 폭렬구의 차징 완급 조절



4 폭렬구 빙대 선행 및 빙대 + 회피기 응용하기



5 딜로스 발생 시 회피기 또는 나머지 스킬 유연하게 빼고 쓰기








이거 참 많은걸 쓰려하니 용두사미가 돼버렸군요..


여기서 내용 보충이나 가독성 등 수정할 점은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작성 전까진 수정할 엄두가 나질않아 작성 후 가독성 문제를 차차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p.s 우연히 영상을 올리다 갈고리님의 딜사이클 연습 영상을 보게 됐습니다.


법사에 대한 노력과 진지함이 돋보여 인상깊었습니다.


갈고리님께 영상 공유를 허락은 받지 못했지만 여러 법사분들이 동기부여가 됐으면 하는 바람으로 감히 올려봅니다. 



여담으로.. 2시간동안 누적된 스킬 사용 횟수입니다.



징징

곧 복수 원반을 구하고 실험용으로 쓸 예정인 하켄 원반입니다. (적당한 매물이 없어서 아직까지..)

증조부 철기장 3시즌째 예토전생하는 노양심 하켄 유저라고 해도 달게 받겠습니다.. 창기도 마찬가지 ㄷㄷ

하지만 아직까지 베르노보다 못한 취급을 받는건 서럽기 때문에 비교스샷으로 올립니다 (굽신)

하켄 15강 원반 - 14291 + 후방 6.9%  

베르노 12강 원반 - 15369





6.11 18:00 추가내용

복수로 바꾸고 투힐 파위셋으로 대략 40% 딜량의 체감을 느꼈으나

마쟁이 없는 상황에서 얼폭 엠감없이 극심한 MP 소비로 인해 하켄 엠회옵의 빈자리가 상당히 크게 느껴졌습니다.

급속 마력의 물약 , 영약 , MP 회복 물약 등 단 2번의 신속 딜사이클로 약 50골드가 빠져나가는걸 보고 정신차렸습니다.

제가 멋대로 쓴 문장 셋팅 탓에 많은 분이 MP 소모로 인한 피해를 보실까봐 새로운 문장셋팅을 급하게 추가합니다.

물러서기 조력의 문장은 이제와서 보면 제 욕심이였고 남에게 강요할 문장은 아니였습니다.

6. http://tera.inven.co.kr/dataninfo/crest/simulator.php?mode=view&idx=11902
실속 문장 55/55 (순간이동 , 얼폭엠감, 공왜지속)

( 폭렬구 투지의 문장 또는 물러서기 조력의 문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