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의 내용은 'perker'님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52&l=24441' 공략과 저희 길드원들과 같이 '뒤틀린 라칸의 제단'을 클리어하면서 참고한 팁으로 작성했습니다. 

또한, 뒤틀린 라칸의 제단 3넴의 '쉽지 않을 것이다' 패턴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올렸습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뒤틀린 라칸의 제단 3넴의 '쉽지 않을 것이다' 패턴에 대해 공략을 올리신 분은 많지만, 뭔가 여러번 생각해야 알 수 있는 내용이라고 판단을 했기에 이 글을 작성합니다. 

제가 던전을 돌면서 뒤틀린 라칸의 제단 3넴의 핵심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정중앙 탱 X, 조금 앞에 나와서 탱 O
2. '쉽지 않을 것이다' 외칠 시 탱 머리 위에 있는 색깔 주시(탱 머리 바로위에서 가장 가까운 색깔 or 곧 올 색깔)
    그리고 그 색깔 남기기
3. 그 색깔 제외한 나머지 바닥에 깔린 차원문 지우고, 뒤로 숨기
4. 독장판 깔린 직후 '랜타'로 지정한 인물을 중심으로 전방 부채꼴


1. 탱을 할 때 정중앙 탱 X
아마 겪어보신 분들은 바로 이해하실테지만, '쉽지 않을것이다' 패턴이 끝난 직 후 해당 차원문에서 그림과 같이 독장판이 중앙을 향해 쏟아집니다(초록장판=독장판). 하지만 이 때, 탱이 중앙탱을 하고 있을 경우에 혹시라도 차원문 패턴이 꼬이게 된다면, 독장판이 딜러들 근처 혹은 머리위에 떨어지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피하고자, 처음부터 특정 위치 (저희 길드팟은 입구를 기준으로 잡았습니다.)를 잡은 후 그 곳을 등지고 조금 앞으로 나와서 그림처럼 탱을 하는 방식이 안전합니다. 위 그림처럼 탱위치를 잡았을 경우에 장판을 의도한 대로 깔아도 딜러들이 안전하게 딜을 할 수 있습니다. 
만일, 위처럼 잡지 않고 정중앙 탱을 할 경우 그림처럼 장판이 깔려버리는 경우에는 딜러들이 장판 사이에서 위험하게 딜을 하고 혹시 밀리게 될 경우 죽을 수도 있는 그런 경우가 생깁니다. 

그래서 정중앙이 아닌 조금 앞으로 나와서 딜을 하는 것입니다. 

2. '쉽지 않을 것이다' 외칠 시 탱 머리 위에 있는 색깔 주시(탱 머리 바로위에서 가장 가까운 색깔 or 곧 올 색깔)
    그리고 그색깔 남기기!
오더하시는 딜러분이 '쉽지 않을 것이다'라고 외치는 동시에 특정 위치를 등지고 있는 탱커 머리 위에 있는 색깔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발그림은 이해부탁드립니다..ㅠ 비검만세.. 창기만세..)
1번 그림처럼 탱하고 있을 경우에 이런 대치구도가 나오고 발바토스 후방을 보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딜을 하다가 '쉽지 않을 것이다'라고 패턴이 뜨자마자, 탱의 머리위를 확인하시고, 위의 상황에서는 주황색 차원문을 남기고, 나머지 차원문은 다 지워야 합니다.(파랑과 보라는 탱 머리위에서 많이 멀어진 상태이므로 그 색을 고르지 맙시다.) 만일, 위 상황에서 주황색을 지운 후 장판이 깔리면 

지금처럼 장판이 120도 정도 지나서 깔리게 될 것입니다. (머리위 차원문 4개일 시 90도)

그렇기에, 요점은 탱 머리 바로 근처에 지나는 색깔(바로 뒤에 오거나, 바로 지나갔거나, 아님 바로 머리 위에 있는 색깔)을 남기고 나머지 색깔의 차원문은 바닥에서 지워버리는 겁니다.

그렇게 되면 독장판은 딜러 뒤쪽에 나란히 이쁘게 깔릴 것입니다. (위 그림처럼 위치를 잡으면 독장판 근처에 갈 일이 아예 없게됩니다.)

3. 그 색깔 제외한 나머지 바닥에 깔린 차원문 지우고, 뒤로 숨기
말 그대로입니다. 탱 머리 바로 근처에 지나는 혹은 지났던 색깔을 제외하고 나머지 차원문 색깔을 지우는 겁니다.

'쉽지 않을 것이다' 이후 머리에 까만 점이 뜨는 사람들에게 차원문이 생성될 것인데, 어떤 색깔의 차원문이 깔리게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랜덤입니다. 그렇기에 탱 위치 근처에서 서로서로 조금 떨어진 채로 차원문을 까는게 가장 좋습니다. 그 후 바로 이어지는 빨간색 개인장판을 지우고 싶은 차원문 위에 남긴 후에 회피하시면 차원문이 사라집니다. 그 후 '전부 죽여주마!'라고 하며 전체 전멸기를 시전할 것인데, 남은 차원문 뒤편의 파란 공간에 가시면 삽니다. 
참고로, 발바토스가 쿵하면서 연기 뿌린 직후에 나가시면 죽습니다. 머리위 차원문에서 독장판이 떨어지는 걸 보고 나오시면 안전합니다. 

4. 독장판 깔린 직후 '랜타'로 지정한 인물을 중심으로 전방 부채꼴
독장판이 깔린 직후에 '랜타'원을 가진 사람한테 전방으로 부채꼴형태의 전멸기를 뿌립니다. 피하십시오. 전력으로.
회피기 = 죽습니다. 무적기는 확인안해봤지만 죽을 겁니다. 무조건 범위에서 벗어나십시오.
그리고 플레이어는 독장판 나온거 보고 무조건 도망가지마시고, 부채꼴이 펼쳐지자마자 도망가셔야합니다
(제가 플레이할 때 저한테 랜타원이 떨어진 걸 모르고, 독장판 깔리자마자 전력으로 도망갔는데 도망간 위치에 부채꼴을 펼쳐서 파티원 전멸한 안좋은 기억이..ㅠ 죄송합니다)

그리고 체력이 50% 미만이 되면 머리위 차원문이 3개에서 4개가 됩니다. 그래도 공략방식에는 문제가 없으니 똑같이 조금 앞에 나와서 전방탱, 패턴 시작시 머리위를 지나는 색깔 확인(4개가 됐을 시엔 조금이라도 더 탱머리에서 가까운 색깔 지정), 그 색깔 빼고 빨간장판으로 지운후 숨고, 부채꼴 피하기. 이렇게 하면, 깔린 독장판은 신경도 안쓰고 클리어 하실수 있습니다.

글로 길게 적어서 이해가 될 지 모르겠습니다.ㅠ 혹시, 제 글에서 수정할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즐테하십시오~! 퐈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