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폭딜기를 아끼다가 분노때만 쓰는 것이 답인가?

개개인의 입장에서야 당연히 분노때만 폭딜기를 쓰는 것이 디피가 높게 나옵니다.

분노때는 기본적으로 40프로 넘게 딜이 더 박히니까요(분종+분분옵 쌍추뎀)

그런데 과연 파티의 입장에서도 그럴까요?

예전부터 샘솟던 궁금증인데 오늘 계기가 생겨 계산을 해봤습니다.

이 부분은 인술게시판에서 인용입니다.

"요즘 라켈상급(이하 라상)을 예로 들면

라상은 처음 들어가자 말자 탱커 분노유발시 35초간 분노 유지되고

분노가 끝나고 난 직 후 몬스터의 10%의 체력이 빠지면 다시 분노상태가 되는 그런 공식을 가지고 있어요.

그렇다면 시작하자말자 분유를 한다고 가정했을 때 "

여기서 중요한점은 분노는 시간이 고정이고

비분노 구간은 피통이 고정입니다.

분노 때 얼마의 딜을 넣든 다음 노분노 구간을 안보고 잡을수 없다면 노분노 구간은 반드시 오는 것이죠.

그리고 노분노 때 폭딜기를 넣는다면 노분노인 시간이 짧아지고 결국 딜은 조금 들어갔지만 전체 시간으로 보면 그리 큰 차이가 나지 않는 것이죠.

생각을 쉽게 하기 위해서 창인인인정팟을 생각해봅시다.

전의신뢰+역병+3폭염을 분노 때 꼽는다면 어마어마한 딜량이 들어가겠죠.

일반적으로 생각하기엔 결국 노분노때 폭딜기를 쓰게 되면 딜량에서 손해를 보게 되는 것이니

클리어가 느리다고 생각할수 있죠.

그럼 예를 들어보죠.

분노 때 40프로 딜이 더 박힌다고 친다면

10   10   10   10   10   10   10   10   10   10

분   노   분   노   분   노   분   노   분   노

이런식으로 각 분노 및 노분노 구간에 피를 까는 팟의 클리어 시간은 420초입니다.

각 구간별로 35초 49초 35초 이런식으로 반복되게 되죠.

공팟 라상 막넴이라 치면 무난한 팟이죠.

5명의 폭딜을 전부 집중한다면 분노때 10프로를 순간적으로 깐다고 하죠.(어디까지나 계산 편의를 위한 가정입니다.)

20   10   10   10   10   10   10   10   10

분   노   분   노   분   노   분   노   분

이런식으로 각 구간마다 깐 피통이 나올 것이고

마지막의 노분노 구간에서 10프로를 까야되는 것이 사라지니 35*1.4=49 초 정도 클리어 시간이 단축되겠네요.

(분노때 1.4배 딜이 더 박힌다고 가정했습니다.)

만약 5명의 폭딜을 첫 노분노 구간에 쓴다면 7.15프로 밖에 못 깔 것입니다.

손해라고 느껴지는 부분이죠.

10   10   10   10   10   10   10   10   10   10

분   노   분   노   분   노   분   노   분   노

로 될것이고 첫 노분노 구간에서 14초만 걸리므로

시간 단축은 35초 입니다.

이 경우는 분노 때 폭딜이 클리어가 더 빠르고 디피도 높은 것이죠.

 

하지만 비슷한 다음 경우는 다릅니다.

12   10   12   10   12   10   12   10   12

분   노   분   노   분   노   분   노   분

이런식으로 각 분노 및 노분노 구간에 피를 까는 팟의 클리어 시간은 338초입니다.

중요한 차이는 끝날때 노분노와 분노가 바꼈단 것입니다.

이 경우에 위처럼 분노 때 폭딜을 한다면

22   10   12   10   12   10   12   10   2

분   노   분   노   분   노   분   노   분

이런식으로 될테고 단축되는 시간은 29.2초입니다.

비분노때 폭딜을 한다면

12   10   12   10   12   10   12   10   12

분   노   분   노   분   노   분   노   분

이런식으로 될테고 노분노에서 7.15프로를 깍는데 걸리는 시간인

29.2초가 단축됩니다.

 

결국 분노 때나 노분노 때나 똑같은 시간이 단축되고 디피도 똑같게 됩니다.

그리고 클리어 타임이 길어져서 노분노 구간때 폭딜기를 써서

분노 구간을 기다렸다가 쓰는 것보다 한번이라도 더 쓸 수 있다면

노분노라도 쿨마다 돌리는 것이

클탐과 디피에서 우위를 점하게 됩니다.

 

 

요약하자면 비분노 때 폭딜기를 쓰는것이 분노를 기다리는 것보다 파티전체의 입장에서 보자면 이득이 되기도 합니다.(폭딜기를 한번 더 쓸 수 있을시에)

고칠 점이 있다면 댓글로 받겠습니다.

아무래도 상식에 반하는 내용이니 틀린 점이 있을 수도 있으니까요.

 

베스트 코멘트가 착각인건데 베스트 코멘트인게 어이없어서 덧붙이자면

노분노

자연분노

연분

노분노

자연분노

노분노인 팟이

 

노분노

자연분노

연분

노분노

자연분노

노분노

자연분노인팟보다

 

클탐은 빠르지만 분노 비중은 더 낮습니다.

시간으로 보면 똑같은 분노 비중인데 클탐이 30프로 넘게 차이납니다.

클탐이 짧아서 밑에 팟에선 왔어야할 자연분노 구간이 안오고 그전에 잡혔기 때문이죠.

클탐이 빠를수록 분노 비중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긴하지만

정비례는 아닙니다.

라상과 같은 분노 시스템에선 분노 시간 비중은 직선형이 아닌 계단형이 됩니다.

마지막 노 분노 구간이 끝나고 다음 노분노 구간이 시작하기 전까지의

분노 구간 35초는 클탐이 길어지더라도

분노 비중에 영향을 안줍니다.

실험해 보실려면 1프로에서 딜컷하고 미터기상에서 분노 비중 변화 보시면 됩니다.

이 경우 디피가 똑같은 상태에서 클탐만 길어지는것에 해당하는 것이라 시간을 끌면 끌수록 분노

비중은 더 늘어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