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들하세요 ! 북미섭 지인 Ketoth가 연구했는데 번역하고 인벤에 올려달라고 해서 팁게에 올려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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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정제된 녹테늄 강화탄` 효과가 지정된 수치를 적용되지 않는 문제


소개    

`녹테늄 강화탄`은 연맹 패치 때 나온 아이템입니다. 이 아이템은 스킬에 다양한 효과를 부여하는데요 :
- 소모 ST 감소 - 시전 시 x개 소모
- 시전 속도 상승 - 시전 시 x개 소모
- 공격력 증가 - 시전 시 x개 소모
- 힐량 증가 - 시전 시 x개 소모
- 스킬의 획득 적대치 증가 - 시전 시 x개 소모
- 지속시간 증가 - 시전 시 x개 소모
- 차징 단계 증가 - 시전 시 x개 소모
- 스택 1개 추가 - 시전 시 x개 소모

공격력 증가 효과들을 제외하고는, 모두 같은 상수 값을 가집니다. 반면, 공격력 증가 효과들의 상수 값은 [0.00, 0.01, 0.02, 0.03, 0.04, 0.05] 중 무작위로 선택된 후 스킬에 따라 또 다른 상수에 추가됩니다 --

대부분 스킬들의 상수는 0.04이지만, 가끔 더 큰 수치의 상수를 지닌 스킬들이 있습니다 :
- 궁수 - 뇌룡의 일격 : 0.08
- 권술사 - 올려 차기 : 0.06
- 마법사 - 파멸의 광탄 : 0.03
- 마공사 - 휘두르기/밀쳐내기 : 0.11
- 인술사 - 폭염술 : 0.06 ; 이단 베기 : 0.05

이후, 특정 직업들의 녹테늄 강화탄 소모량이 다른 직업에 비해 과하다는 이유로 `정제된 녹테늄 강화탄`라는 새로운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툴팁을 읽어보시면 `정제된 녹테늄 강화탄`에 2가지 효과가 있다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
1. 모든 스킬의 공격력 4-12% 증가 (일부 스킬 한정 6-20%)
2. 스킬의 녹테늄 강화탄 효과 1.5배 증폭

이 2가지 효과의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해 각각 고립시켜야 됩니다.


실험 및 결과 

모든 결과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 증가를 계산했습니다 :


일반 녹테늄 강화탄 :
스킬 : 궁수의 `일반 사격`
- 녹테늄 효과 없음
- 모든 타격 0% 공격력 증가

스킬 : 궁수의 `화살의 비`
- 시전 속도 상승 효과 있음
- 모든 타격 0% 공격력 증가, 시전 속도 예상대로 상승

스킬 : 궁수의 `뇌룡의 일격`
- 공격력 증가 효과 있음
- % 공격력 증가 분포 (샘플 개수가 낮아도 충분) :


보시다시피, 데미지 증가는 위에 올린 수치와 스킬의 상수 (0.08)가 더하여 계산됩니다.

정제된 녹테늄 강화탄 :
- 스킬 : 일반 사격 (n = ~5000)
- 녹테늄 효과 없지만, 공격력 증가


보시다시피, 데미지 증가는 4-12% 사이에 제한돼 있습니다. 이게 정제된 녹테늄 강화탄의 첫번째 효과, `모든 스킬의 공격력 4-12% 증가`입니다 (무작위 분포).

그럼으로 이 효과가 모든 스킬의 공격력 4-12% 증가로 공격력 증가되는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효과가 다른 `모든 공격력 증가` 효과랑 어떻게 상호 작용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리하여 `용맹의 물약`으로 실험한 결과, 최대 피해가 22%, 또는 10% + 12%라고 결론지었음으로, 이런 모든 스킬의 공격력 증가 효과들은 추가적으로 쌓이는걸 확인 했습니다.

다시 일반 녹테늄 강화탄 (일부 스킬의 공격력 증가)이랑 용맹의 물약 (모든 스킬의 공격력 증가)로 뇌룡의 일격의 공격력 증가를 실험해보면, 다음과 같은 %의 공격력 증가가 확인 됐습니다 :

[8.8%, 9.9%, 11.0%, 12.1%, 13.2%, 14.3%]

즉 모든 스킬의 공격력 증가 효과랑 일반 녹테늄 강화탄의 스킬의 공격력 증가는 배로 계산됩니다 (예 : 0.08*1.1=0.088). 그럼으로 이 2가지 효과로 인해 % 공격력 증가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됩니다 :

- Noctenium Infusion = 정녹 모든 스킬의 공격력 증가 효과 (1)
- Skill Damage = 녹테늄으로 인해 스킬의 공격력 증가 효과 (2)

이제 변수들의 상호 작용되는 방식을 알아냈으니, 다른 스킬[의 정제된 녹테늄 강화탄 효과]도 실험이 가능합니다.

스킬 : 화살의 비
- 시전 속도가 상승 했으니, 시전 속도를 측정하기 힘듬
- 일반 사격이랑 동일하게 4-12% 공격력 증가

스킬 : 뇌룡의 일격
- 이 스킬은 기본적으로 녹테늄 효과가 공격력 증가 (0.08-0.13)효과임으로, 정제된 녹테늄 강화탄의 2가지 효과 둘 다 적용될 걸 예상

하지만 실험 결과는 이상한 수치를 보였습니다 (n = ~256 타)


상호 작용된 두 효과의 공격력 증가는 최대 21.38%랑 최소 8.17%가 확인됬습니다.

어떻게 이런 수치가 나오죠 ? 정제된 녹테늄 강화탄의 첫번째 효과로 공격력이 최소 4% 증가하고 두번째 효과로 뇌룡의 일격 공격력 증가가 최소 12% ((1.08+0.00)*1.5)로 (4%*12%=) 16.48% 공격력 증가여야 되는데 결과는 달랐습니다.

이 결과의 유일한 설명은 -- 정제된 녹테늄 강화탄의 두번째 효과가 제대로 적용되고 있지 않다는 겁니다. 공격력 증가가 1.5배 (8%+4%) 대신 이번 경우엔 4%랑 9% 증가 했던겁니다 :

- 최소 : (1+0.04) * (1+0.04) - 1 = (0.0816*100%) = 8.16%
- 최대 : (1+0.12) * (1+0.09) - 1 = (0.2192*100%) = 21.92%

수치가 실험 결과로 나온 수치랑 매우 비슷합니다.

권술사의 `돌려 차기`
일반 녹테늄 강화탄


예상대로 최소 6%, 최대 11% 공격력 증가가 확인됩니다.

정제된 녹테늄 강화탄


최소 6.11%, 최대 19.26%가 확인됬습니다; 이론적으로 정제된 녹테늄 강화탄으로 인해 최소/최대 공격력 증가는 :
- 최소 : (1.02 * 1.04) - 1 = 0.0608 = 6.08%
- 최대 : (1.07 + 1.12) - 1 = 0.1984 = 19.84%

궁수의 `다중 사격`
일반 녹테늄 강화탄


예상대로 최소 4%, 최대 9% 

정제된 녹테늄 강화탄


최소 4.22%, 최대 17.59% 확인됬습니다; 이론적으로 정제된 녹테늄 강화탄으로 인해 최소/최대 공격력 증가는 :
- 최소 : (1.00 * 1.04) - 1 = 0.04 = 4.00%
- 최대 : (1.05 * 1.12) - 1 = 0.176 = 17.60%


결론 

정제된 녹테늄 강화탄의 공격력 증가 공식에 음의 계수가 있으며, 녹테늄 강화탄의 (스킬의) 공격력 증가 효과의 최소값과 최대값을 -0.04만큼 이동시킵니다.

정제된 녹테늄 강화탄 공격력 공식 :




요약 

- 정제된 녹테늄 강화탄 효과는 2가지
- 하나는 `모든 스킬의 공격력 4-12% 증가 (일부 스킬 한정 6-20%)`
- 일부 스킬 한정은 두가지 효과가 적용 됬을 경우 결과적 스킬 공격력 증가를 말하는거임 (즉 말이 안됌)

- 또 하나는 `스킬의 녹테늄 강화탄 효과 1.5배 증폭`, 하지만 적용 안됨
- 적용 안됬을 뿐만 아니라 4% 공격력 감소됨

- 두가지 효과가 상호 작용될 경우, xxxx의 녹테늄: 공격력 증가 효과 있는 `yyyy` 스킬의 공격력이 원래는 10-27% 증가 해야 되는게 4-18% 증가 됨
- xxxx : 아무 직업
- yyyy : `녹테늄 강화탄 : 공격력 증가` 효과 있는 대부분 스킬 (맨 위에 설명한 5개 스킬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