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TERA입니다.

9월 5(정기점검을 통해 진행되는 내용을 안내해 드립니다.

지난 8/29(롤백된 업데이트 항목이 적용되며일부 업데이트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신규 필드보스아젠반트와 신규 브로치 업데이트 일정이 추가 연기되었습니다.

위 컨텐츠는 기존 필드보스부터 최적화 작업을 진행 후 안정성이 확보된 시점에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기존 필드보스 1차 최적화 작업은 하단 업데이트 내용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며,

아젠반트 업데이트 일정은 차후 다시 안내 드리겠습니다.

 

[업데이트]

1. 던전

n   65레벨 이상 파티 던전의 발키온 연합 지령서/마지막 네임드 처치 경험치 보상이 상향됩니다.

n   데모크론 실험실 3인 입장 시 부여되는 성장의 즐거움 효과가 상향됩니다. (1.8배 → 1.9)

 

2. 파트너

n   파트너간 능력 전수가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n   재능 스킬인 성장 가속’, ‘연마 가속’, ‘복합 가속의 발동 조건이 교감 스킬 사용 시로 변경됩니다.

 

3. 클래스 밸런스

n   검투사

◆ 정면 승부 [패시브]

    ● 치명타 위력 증가 효과가 [강철의 결의 II] 상태에서만 발동하도록 변경됩니다.

◆ 69레벨 스킬 연마 – 필살의 의지 [투혼]

    ● 투혼 옵션의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기존

변경

칼날의 결의 상태에서 필살의 의지를 사용할 경우 지속시간이 20% 증가합니다또한필살의 의지 사용 즉시 [몰아치기], [무쌍난무가르기], [질풍 가르기], [종단 가르기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칼날의 결의 상태에서 필살의 의지를 사용할 경우 지속시간이 20% 증가합니다또한필살의 의지 상태 동안 몬스터를 대상으로 [몰아치기], [무쌍난무가르기], [질풍 가르기], [종단 가르기]의 스킬 위력이 12% 증가합니다.

    ● 기존에 제공되었던 투혼 옵션의 특정 스킬 초기화 효과는 [필살의 의지 II] 스킬의 기본 효과에 추가됩니다.

(아래에서 다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69레벨 스킬 연마 – 필살의 의지 [철벽]

    ● 철벽 옵션의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기존

변경

강철의 결의 상태에서 필살의 의지를 사용할 경우 [몰아치기], [무쌍난무가르기], [질풍 가르기], [종단 가르기스킬에 전방 방어 효과가 적용됩니다해당 스킬로 플레이어 공격 시 위력이 20% 감소합니다.

강철의 결의 상태에서 [몰아치기], [무쌍난무가르기], [질풍 가르기], [종단 가르기스킬 사용 시 전방 방어 효과가 적용됩니다, PVP 상황에서는 전방 방어 효과가 발생하지 않으며 해당 스킬로 플레이어를 공격 시 위력이 20% 감소합니다.

◆ 필살의 의지 II

    ● 사용 시 아래의 효과가 추가됩니다.

       - [몰아치기], [무쌍난무가르기], [질풍 가르기], [종단 가르기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 맹독의 일격

    ● 기존대비 스킬 위력이 500% 증가합니다.

◆ 파열

    ● 기존대비 스킬 위력이 600% 증가합니다.

◆ 무쌍난무찌르기

    ● 기존대비 스킬 위력이 300% 증가합니다.

◆ 이단검무

    ●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7초 → 6)

◆ 몰아치기

    ● 마지막 공격의 스택이 2로 증가합니다.

    ● 필살의 의지 상태에서 사용 시, 4스택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검투사의 정면승부 패시브는 탱커 플레이를 위해 기획된 스킬이었으나신규 장비 도입 후 의도와 달리 몬스터의 측면을 공격하는 형태로 플레이하도록 유도 되었습니다따라서 기존 기획대로 강철의 결의 II 상태에서 발생하도록 변경됩니다.

 

투혼 옵션의 유무에 따라 전투 초반의 종단 가르기 스킬의 활용 방식이 변경되는 점을 개선하고자필살의 의지 II 사용 효과에 초기화 효과를 이동시켰습니다투혼 옵션의 효과는 필살의 의지 스킬의 컨셉에 맞게 주력 스킬의 위력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수정됩니다.

 

검투사 탱커 모드의 경우그동안 필살의 의지 상태에서만 특정 스킬에 전방 방어 효과를 획득할 수 있었습니다그렇기에 필살의 의지가 아닌 상태에서 전투 난이도가 매우 높고 몬스터의 빠른 공격에 대응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면모를 보였습니다따라서철벽 옵션의 발동 조건을 강철의 결의 활성화로 변경하였습니다이제는 검투사 탱커 모드에서 다양한 스킬을 활용하여 몬스터의 공격을 방어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검투사 스킬 중스킬의 효과만 의미가 있고 위력은 부족한 스킬들에 대해 전반적으로 위력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신규 장비의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성능을 고려했을 때각성 검투사의 딜사이클의 윤활유인 이단검무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초 감소하였습니다.

 

몰아치기의 경우다른 스킬과 비교하여 사용성이 다소 부족한 면모를 보였습니다.

그렇기에 스택 추가를 통해 사용성을 높였습니다.

 

n   무사

◆ 참격

    ● PVP 스킬 위력이 30% 감소합니다.

 

개발자 코멘트

무사의 참격 스킬은 PVP 상황에서 무사의 필살기인 거합 스킬에 필적하는 위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과 공격 범위를 고려하여 PVP 스킬 위력을 감소시켰습니다.

 

n   비검사

◆ 속박의 낫

    ● 스킬 사용 시적을 휘감는 공격의 속도가 대폭 향상됩니다.

 

개발자 코멘트

전투 초반 강력한 퍼포먼스를 내야할 때속박의 낫 스킬의 시전시간 동안 로스가 발생하는 부분을 개선하고자 휘감는 공격의 속도를 대폭 향상하였습니다.

 

n   광전사

◆ 소용돌이 강화 [패시브]

    ● 전방에서 중형 몬스터 공격 시치명타 유발 및 위력 증가 패시브가 제거됩니다.

◆ 소용돌이 태풍 [패시브]

    ● 소용돌이 스킬의 초기화 확률이 기존대비 25% 향상됩니다.

◆ 소용돌이

    ● PVP 스킬 위력이 15% 감소합니다.

 

개발자 코멘트

검투사의 정면승부 패시브와 동일하게 몬스터를 측방에서 공격 시 소용돌이 스킬의 위력이 크게 증가하여의도와 달리 몬스터의 측면에서 공격하거나 몬스터 후방에서 적을 바라보지 않고 사용되도록 유도되었기에 치명타 유발 및 위력 증가 효과를 삭제합니다.

이에 소용돌이 스킬의 초기화 확률을 상향 조정하여 기존 대비 태풍 3단계까지 도달할 확률을 증가시켰습니다.

PVP 상황을 고려하여 PVP 스킬 위력은 소폭 감소합니다.

 

n   창기사

◆ 방패 방어 강화 I [패시브]

    ● 완벽한 방어 성공 시 획득하는 효과의 최대 중첩 수 및 효과가 변경됩니다.

기존

변경

최대 10중첩중첩 당 적대치 4%, 힘 4, 치명타 유발 증가

최대 5중첩중첩 당 적대치 8%, 힘 8, 치명타 유발 12 증가

 

개발자 코멘트

전투 초반에 빠르게 최대 중첩을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또한창기사가 사망한 경우에도 수월하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자 합니다.

 

n   권술사

◆ 도발

    ● 거인의 힘 효과에 적용 되어있는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권술사의 도발 스킬에도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개발자 코멘트

아군의 전투 성능에 따라 어그로를 빼앗기는 상황이 발생하더라도도발 스킬을 사용하여 어그로를 회수할 수 있도록 거인의 힘 스킬을 통해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를 받을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4. 전장

n   [통일 장비] – 투지의 전장

◆ 전장 공용 장비 중목걸이에 최대 HP 76,336 증가 효과가 부여됩니다.

 

개발자 코멘트

대규모 전장과 비교했을 때투지의 전장은 플레이어 수가 작아 분산 피해가 적게 적용되는 상황입니다때문에 투지의 전장에서는 스킬 피해량이 과도하게 적용되어 캐릭터가 순식간에 사망하는 상황이 빈번했습니다따라서투지의 전장 공용 장비에 추가 체력을 부여하였습니다.

 

5. 기타

n   신규 미션 퀘스트의 진행에 따라 월드맵과 오버레이맵에 엑소도르 내 주요 NPC의 위치가 표시됩니다.

n   알레만시아카이아도르 사령부 및 집정관실 수문장의 맵 마커가 출력됩니다.

n   퀘스트 특수공간의 지도를 표시할 수 없는 지역의 지도정보가 추가되었습니다.

n   길리안의 숲 입장 시캐릭터가 다리 방향을 바라보도록 개선됩니다.

n   아스란의 무기 제작서 툴팁에 획득 시 귀속 안내 문구가 추가됩니다.

n   필드 보스 컨텐츠 플레이 시렌더링 최적화 옵션이 적용됩니다.

◆ 전투 공간에 다수의 캐릭터가 존재할 경우자신의 캐릭터를 제외한 다른 캐릭터가 회색으로 처리됩니다.

(엑소도르 필드 보스 한정)

    ● 이 외에도 별도의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는 중에 있으며업데이트 시점에 다시 안내 드리겠습니다.

 

[버그수정]

ü   버그 수정내역은 9/5(안내해 드릴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