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1-04-24 21:45
조회: 3,193
추천: 16
★NHN 테라 좌담회 결과보고★
안녕하세요. 이스렌서버에서 활동하는 유저입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금일 15:00 정각부터 NHN 본사에서 진행된 테라 유저 좌담회 결과를 알려드리고자 글을 작성합니다.
글 재주가 없더라도 테라를 즐기시는 유저들 간의 정보 공개와 공유를 목적으로 작성합니다.
좌담회 진행간 사진촬영이나 녹음에 관하여 동의를 구하였으나 안타깝게도 안된다고 하셨습니다.
진행순서
1. 문제점에 대하여 주제를 주고 유저들의 입장을 듣는 시간
2. 신규유저 및 현존 유저를 위한 개선 방법
3. 테라에 바라는 점
순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유저들 의견의 경우 제가 앞서 올린 게시글의 리플 + 테라 신문고에서 대두되어지는 내용을 담아서 테라 유저분들의 목소리를 대변하였습니다!
1. 테라의 문제점과 유저들의 의견
1-1 서버통합 테라에서 가장 시급하게 필요한 내용으로 서버통합 관련하여 게임사와 개발사측의 앞으로 로드맵에 대하여 문의하였으나 정확한 답변은 듣지 못하였습니다.
1-2 인벤토리 UI 변경 인벤토리 내의 강화크리스탈의 인벤창 소요가 너무 막심하므로 크리스탈만을 담을 수 있는 큐브(디아블로2) 형태의 추가 인벤토리 아이템을 추가하여 인벤토리의 효과적인 사용을 건의하였습니다.
1-3 도우미 제도 아이온에서 시행되어지고 있는 저레벨 유저와 고레벨 유저간의 도움을 주는 퀘스트 등을 테라에서도 도입하여 신규유저의 유입 및 정착에 신경써야 한다고 건의하였습니다.
1-4 인스턴트 던전의 난이도 세분화 현재 운영되고 있는 인스턴트 던전의 초보유저 또는 미숙련유저의 진입장벽이 너무 높아. 클리어 시도는 고사하고 나이가 많으신 중장년 유저들의 컨트롤 부재를 해소할 수 있는 하급 난이도의 던전 신설을 건의하였습니다.(현 아카샤 구현)
1-5 PVP 시스템의 근본적 변화 현재 테라의 PVP 시스템의 근본적 문제인 길드vs길드 전의 경우 필드 쟁의 개념이 많이 퇴색되어 길드간의 적대관계 시스템의 추가(어디서 만나더라도 pvp신청없이 즉시 전투돌입)와 더불어 마을내에서의 PVP 구현(일부마을), PVP시의 페널티의 증가(리니지 카오와 비슷한 페널티) PVP로 사망시 경험치 일부 하락 등을 건의하였습니다. 물론 무차별 PVP의 경우 신청유저에게도 페널티가 적용되게 건의하였습니다.
1-6 전장 시스템 현재 운용되어지는 전장에서의 맵부족, 지자팟 등의 문제해소를 위한 해결책 모색을 건의하였습니다. 또한, 일부 라이트 유저를 대변하여 전장아이템의 획득 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전장아이템의 구매 훈장 갯수를 줄이고 전장 아이템 강화의 경우 훈장으로 구매하는 특정 강화 가루로 강화가 가능할 수 있게 건의하였습니다.
1-7 인던 또는 네임드 드랍 아이템의 루팅방식 변화 인던 또는 필드네임드가 드랍하는 일부 고성능 장비의 경우 올주, 직주 등으로 논란이 많이 되었기에 제가 듣고 생각한 방법을 건의드렸습니다. 황금 미궁을 예로 들자면 중간보스(쿠마스,불카,개장수) 등은 드랍은 현행방식을 유지하고 폭군 바라코스, 아카샤 와 그외 필드네임드는 사냥한 파티원 전원에게 (폭군 바라코스의 보물상자) 등의 아이템을 모두 나누어주고 이를 오픈하여 템을 먹는 형태로써 이 보물상자의 경우 두가지 오픈 방법을 유저가 선택하여 오픈 할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제안하였습니다. - 자신의 직업군에 부합되는 아이템 확인방법 (상자오픈 -> 직업 아이템 드랍) 확률 소폭감소 - 모든 직업군에 부합되는 아이템 확인방법 (상자오픈 -> 전직업 아이템 드랍) 확률 소폭증가 이를 통해 사냥이 끝난 이후의 상자 오픈을 통해 타직업 아이템을 획득한 유저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의 증대 또한 노려 볼 수 있으므로 위 내용을 건의하였습니다. 분쟁이 조금은 줄지 않을까 해서요..^^
1-8 기타 건의 버그 해결 건의, 오토 해결 건의, 캐릭터 밸런싱 건의 등등 이 있었습니다.
2. 신규유저와 현존유저를 잡기 위한 방법 한번 떠나간 유저와 신규유저를 잡는 것은 기업에서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아주 귀중한 자원이므로 이러한 유저를 잡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였고 좌담회에 참석한 유저 대부분이 근본적이고 획기적인 혁명적인 컨텐츠 추가 업데이트와 더불어 테라의 변화를 직접 체험(일정 기간이상 미접속 인원에게 무료 기간제 사용권 배부) 등을 통하는 방법을 건의하였습니다.
3. 테라의 바라는 점 대부분의 참석 유저분께서 컨텐츠의 확충을 건의하셨습니다.
--------------------------------------------------------
제가 전부 기억하지 못하여 좌담회간 건의드리지 못한 의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ㅠㅠ
또한 위의 내용이 실제로 적용될 수 있는지는 미지수지만 확실하고 확고하게 유저의 입장을 전달하였습니다!
혹시 위의 내용이 앞으로 테라의 업데이트 방향으로 오해하는 분들 계실지 몰라 말씀드리지만 위의 내용은 "건의" 입니다!!!
글 작성하느라 두서없이 막 써내려갔네요 ㅠㅠ 그래도 따듯한 댓글과 추천 한방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들 득템하세요
이스렌서버 화이팅! 지금은 없어졌지만 마음으로 통했던 천외천 길드 화이팅!
적길드였던 모든 분들도 화이팅입니다!!
EXP
137
(37%)
/ 201
|
아이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