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필드 보스(마흐나크, 아바온 등)


젠 타임 텀에 의한 무의미한 대기 시간으로 게임에 대한 재미 감소, 개적화로 인한 온갖 랙 및 팅김 현상, 특정 인원층만 획득할 수 있는 보상 등 이미 문제가 한두개가 아닌 총체적 난국입니다.


차라리 없애고 해당 보스를 기반으로 한 인던 추가 형식으로 하는게 나을겁니다. 이는 필자 외에 다른분도 건의하는걸로 압니다.



1-2. 필드 보스(그 외 공중섬 네임드)


마흐나크나 아바온 등이 아닌 다른 공중섬 네임드들도 문제입니다. 이런 네임드들의 경우는 사실상 몇몇 인원들만 독식하는 추세입니다. 이런 네임드들도 젠시간을 대폭 증가시키거나, 네임드 숫자 자체를 대폭 축소하고 그만큼 성채 인던의 보상을 늘려서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혜택이 가게끔 해야합니다.



2. 장비 획득 방식


성채에서의 장비 드랍의 경우 1개의 특정 장비만 드랍되고, 그로 인해 많은 문제가 일어납니다. 예를들면 현재 로브 4직업으로 인한 불가능에 가까운 직접 파밍, 쓰레기나 다름없는 절멸 로브템, 특정 직업 차별 문제 등등이요. 그리고 오베 시절에 이 방식을 고집했다 실패하고 방식을 바꾼 역사가 있는데 배운게 없었는지 그걸 반복하고 있죠.


개선 방법 중 가장 공정하다 판단하는건 드랍템을 장비 상자로 변경하는 겁니다. 예를들면 절멸의 갑옷 상자, 검은 태양 무기 상자 이런 방식으로 말이죠. 사실상 이게 지금 드랍 방식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가장 안정적인 방법이라 봅니다.



3. 강화 마석 획득 방식


강화 마석 획득 비중이 거의 닥사에 편중되어 있습니다. 정확히는 닥사 외에는 효율이 너무 낮습니다. 일퀘 평판으로 얻을 수 있는 강화마석은 하루 2개에 불과하며 인던 드랍 1~2개로 적은 편입니다. 그마저도 안 나올때도 많구요. 그 닥사몹도 효율이 달라서 외곽섬 중형몹 구역은 그냥 버려진거나 다름없고, 일반몹 몰이 사냥으로 편중되어 있죠. 일퀘와 인던에서도 충분한 강화 마석을 얻을 수 있게 개선하는게 필요합니다.



4. 모험의 주화


성채의 소모 주화가 너무 높습니다. 게다가 만약 필드 보스를 인던화 한다면 소모량은 더 늘어날텐데 그렇게 된다면 주화 조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아이템 레벨 455 이하의 하위 인던은 주화 대신 횟수제로 롤백해서 선택지를 더 늘려주시면 좋겠습니다. 하위 인던을 횟수제로 돌리고 충전에 인초 대신 주화를 쓰게하면 큰 무리가 없습니다.



5. 성유물/서번트


승급 방식이 동종 템을 요구한다는 비효율의 극치인 다단계 방식입니다. 이 방식이 적폐라는거에 더 이상 말이 필요한가요?



6. 일부 카드 평판 요구치에 대해


평판 포인트 카드는 구입 포인트가 그냥 사지마라 수준입니다. 특히 이르카 고급 카드가 그렇죠. 발키온 포인트 18000을 요구(0 잘못 적은거 아님)하는데 개발자님들 너네 한 유저가 하루에 포인트 얼마 모으는지는 아십니까? 암만 잘해봐야 하루 1000도 모으기 힘든건 아시죠? 물론 알면 저런 요구량으로 정하지도 않았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