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를 소비시키는데 시간을 너무 오래 걸리게 만들었다.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현재 130레벨까지 육성하면 유저들은 할게 없어지게 된다.

컨텐츠를 소모시키는 속도를 늦추기 위해서 몇몇 장치를 해놓은 것으로 보이는 것들이 있다.
예를 들어서 퀘스트 중에 아이템을 수집을 해오라는 퀘스트. 이 퀘스트들의 대부분은 아이템을 수집할 수있는 오브젝트의 수가 부족해서 사람이 몰리면 퀘스트를 완료하기까지 시간이 너무 오래걸리게 된다. 이 과정 자체가 지루해지기 때문에 게임의 템포 자체가 루즈해지고 흥미를 잃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

물론 제작자는 파티를 결성해서 여러 사람이 같이 퀘스트를 진행하게 유도하려고 만들었겠지만 실제로 파티를 결성해 퀘스트를 진행하기보다는 혼자서 퀘스트를 하게 되고(귀찮아서) 결국 오브젝트 쟁탈 경쟁이 심해지게 되어 게임 진행자체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어 버렸다.

또한 130이후로 유저들이 선택 할 수있는 것들이 사냥말고는 없어지게 된다. 그런데 샤냥을 통해 유저들이 얻을 수 있는 이득은 깨알만한 경험치. 몇시간을 투자해서 했는데 보상이 없다면 유저들은 나가 떨어지기 마련이다. 이문제 역시 컨텐츠 절대적인 양의 부족이 원인.

이러한 것들이 반복되다 보면 유저들은 게임에 흥미를 잃고 인벤에 와서 글만 싸지르게 된다.

결국 컨텐츠 소모속도를 늦추기 위해 만든 장치들이 유저들의 흥미를 잃게 만드는 중요한 원인이 됨.

이러한 문제의 궁극적인 원인은 제작사의 인력문제로 보인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제작기간 중 제작사 내부적으로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보이고 이로인해 주요 제작진 일부가 퇴사한 것으로 보인다. 혹은 제대로된 기획자가 없는것으로 보인다.

이 점에서 문제가 가장 크게 드러난 부분은 TP상점.
정말 게임으로 돈을 벌고 싶었다면 유저들이 구매하고 싶은 것을 팔아야 된다.
그런데 첫 캐시템으로 나온 제품이 3만원 짜리 헤어..
이건 장사하기 싫다는 이야기다. 내부에서 제대로 된 의견교환이 없거나 알바생이 캐시템을 기획하던가 매니저가 미쳤거나 셋 중 하나다.

종합하자면 제작사 내부적인 문제로(인력) 인해 컨텐츠를 소모 속도조절을 실패한 것이 이 모든 문제의 원인으로 보인다.

개발자좀 더 뽑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