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달린거랑 누가 물어본거랑 이것저것 조금 더 넣어서 작성했습니다

 

수정사항, 추가사항 조언 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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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소하하하펠도도 소개글

 

이 글은 가장 무난하다고 여겨지지만 인증글에 등록되어있지 않은 소하3펠도도를 소개하는 글입니다. 주력 공격스킬로 하이랜더의 스카이라이너, 도펠죌트너의 사이클론을 사용하며, 수월한 게임 진행을 위하여 보조클래스인 펠타스타의 도발, 가디언을 사용하는 트리입니다.

 

* 주의: 도펠죌트너가 짱짱 세서 언제 어디서든 쓸고다니는 그런 트리 아닙니다

* 주의: 추천트리, 스킬은 패치 사항에 따라 "매우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래의 스킬 내용이 캐릭터를 키우는 시점에도 유지되고 있는지 꼭 확인하세요 (현재 글에 한정된 주의사항이 아닙니다)

 

 

[2016-04-14] 바바리안 스킬 클리브에 디버프 추가. 베기 공격 시 50% 추가 대미지. 공격적인 트리를 추구하는 경우에 펠타스타 대신 바바리안을 넣읍시다.

[2016-07-14] 하이랜더 스킬 스카이라이너, 도펠죌트너 스킬 사이클론 하향

 

 

1. 도펠죌트너까지의 클래스

 

 

소드맨으로 시작해서, 주력 기술인 스카이라이너 10레벨, 디버프 스킬인 스컬스윙을 익히기 위하여 하이랜더 3서클까지 올라갑니다. 원활한 게임진행에 도움이 되는 광역 도발 스킬 스워시 버클링을 익히기 위하여 펠타스타 1서클을 거쳐 도펠죌트너로 전직합니다.

 

캐릭터 레벨이 낮을 때에는 sp에 제한이 많기 때문에, 스카이라이너 마스터를 위하여 반드시 하이랜더를 3서클까지 바로 전직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이랜더 2서클 후 펠타스타로 전직하여 스워시 버클링, 가디언을 챙긴 후에 하이랜더 3서클로의 전직을 추천합니다

 

펠타스타는 스워시 버클링 때문에 파티 사냥에서 몰이꾼 또는 탱의 역할을 기대받습니다. 이 점이 괜찮을지 어떨지 생각한 후에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클래스별 스킬 소개

 

1클래스 소드맨부터 7클래스 도펠죌트너까지 전직하면서 일반적으로 배우는 스킬 목록입니다.

전체적으로 스킬포인트가 남기 때문에, 원하는대로 배분하면 됩니다.

 

아껴둔 스킬포인트는 같은 직업의 (2서클, 3서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1. 1클래스 - 소드맨

 

소드맨 1서클에서 가장 중요한 스킬은 페인베리어입니다. 나머지는 재량입니다.

 

2-1-1. 페인베리어

 

 

5레벨

 

일시적으로 피해를 입어도 몸이 경직되지 않으며, 밀려나거나 넘어지지도 않습니다. 지속적으로 공격을 하는 스킬을 사용하는 중 맞아서 끊기거나, 뒤로 날라가거나 하지 않기 위해 필요합니다.

 

2-1-2. 콘센트레이트

 

 

5레벨

 

공격 시 추가데미지를 부여합니다. 저레벨 때 공격력이 낮을 때 유용합니다.

콘센트레이트 사용 중에 연타 스킬을 사용할 경우, 각 타에 콘센트레이션 데미지가 추가됩니다. 이 때, 콘센트레이트 공격 회수는 1회 차감되기 때문에, 연타가 많은 스킬일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2-1-3. 겅호

 

 

공격 시 추가데미지를 부여합니다. 역시 저레벨 때 공격력이 낮을 때 유용합니다.

겅호는 특성을 찍을 경우 공격력이 올라가지만, 방어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부정적인 의견도 있습니다.

 

 

2-2. 2클래스 - 하이랜더

 

2-2-1. 카타스트로크

 

 

1~3레벨

 

4연타 광격 때리기 스킬입니다. 스킬설명에 표시가 되어있지 않은, 적용 조건 없는 추가 보너스 배율이 있습니다 (1.5배) [1].

스킬레벨이 올라갈수록 캐스팅 시간이 증가하기 때문에 높은 스킬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고레벨을 찍더라도 일반적으로 저레벨만 사용하게됩니다.

 

2-2-2. 크라운

 

 

5레벨

 

일시적으로 적의 지능과 정신력을 감소시킵니다. 마법 공격을 하는 몬스터의 공격력을 낮출 수 있습니다. 3서클까지 올라가서 14레벨 이상으로 올리게 되면 지속시간이 쿨타임을 넘어서기 때문에, 계속 감소상태로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몬스터에 디버프 [충격]을 걸 수 있습니다. 충격 상태의 몬스터에게 30% 추가 데미지를 입히는 도펠죌트너 2서클의 츠켄 스킬로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2-3. 3클래스 - 하이랜더(2서클)

 

3클래스 이후 계속 사용하게 될 주력 스킬 스카이라이너, 크로스컷을 익힙니다.

 

2-3-1. 스카이라이너

 

 

5레벨

 

2연타 베기 스킬입니다. 스킬설명에 표시가 되어있는대로 출혈 상태인 몹에게 추가 보너스 배율이 있습니다 (2배). 크로스컷으로 출혈을 일으킨 이후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쿨타임이 없는 스킬이기 때문에, 연속사용으로 인한 sp소모가 큽니다. 상황을 봐 가면서 올리기 바랍니다.

 

2-3-2. 크로스컷

 

 

1레벨 또는 5레벨

 

2연타 베기 스킬입니다. 스카이라이너 데미지 증가를 위한 출혈 상태를 만들기 위하여 사용합니다. 항상 사용하는 스킬이므로 데미지를 높이기 위해 스킬포인트를 투자해도 관계 없습니다. 출혈을 건다라는 목적으로만 사용하려면 1레벨로 충분합니다.

 

출혈은 항상 걸리는 것이 아닙니다.

 

2-3-3. 크라운

 

 

5 ->10레벨

 

 

2-4. 4클래스 - 펠타스타 또는 하이랜더(3서클)

 

2-4-1. 스워시 버클링

 

 

5레벨

 

주변의 몹을 불러 모읍니다 (5레벨 기준 11마리). '방패를 두들긴다'라는 설명만 보고 방패를 착용해야 하는 것으로 착각할 수 있으나, 보조무기 장착하고도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사용법은 파티 사냥에서 몹몰이, 솔플, 돈벌이 노가다, 특정지역에서 몹을 잡아야하는 퀘스트에서 유인 등 입니다. 이전 어그로 수치 초기화, 고정 어그로 수치가 있어 어글 유지용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2]. 자세한건 참고자료 2를 참조 바랍니다.

 

특성으로 체력 증가가 있습니다. 다만 스워시 버클링 사용 시 총 체력만 증가하고, 현재 체력은 증가하지 않습니다.

 

2-4-2. 가디언

 

 

1레벨

 

가디언 스킬 속성보다는 특성을 위해 익힙니다. 특성을 통해 회피가 18% 증가됩니다.

 

 

2-5. 5클래스 - 하이랜더(3서클) 또는 펠타스타

 

2-5-1. 스컬스윙

 

 

1~5레벨

 

적의 방어구를 파괴합니다. 파괴 자체에 목적을 두고 1레벨만 찍어도 관계 없습니다.

 

방어구 파괴는 다른 스킬에 있는 방어력 무시와 다른 디버프입니다. 레벨차이에 의한 영향까지 무시가 가능하여 고레벨 몹에게도 데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2-5-2. 스카이라이너

 

 

5->10레벨

 

하이랜더 3서클이 되었다고 모아둔 스킬 포인트를 사용해서 바로 10레벨로 올리면 엄청난 sp 소모속도를 볼 수 있습니다. 1씩 올리면서 사용을 해보고, 감당할 수 있다고 생각되면 더 올립니다. sp포션 가격에 대한 부담이 없다면, 포션으로 충분히 커버 가능한 수준입니다.

 

(래스보이 호숫가 기믹 관련 참고자료 3 참조 [3])

 

2-5-3. 크라운

 

 

10->14레벨

 

마스터를 하지 않고 지속시간이 쿨타임을 넘어가는 14레벨에 맞춰도 관계 없습니다.

 

2-5-4. 크로스컷

 

 

5->10레벨

 

출혈만이 목적이고 공격력을 올려야겠다는 생각이 없으면, 굳이 레벨을 올릴 필요는 없습니다.

 

 

2-6. 6클래스 - 도펠죌트너

 

2-6-1. 사이클론

 

 

5레벨

 

16연타 베기 스킬입니다 (5레벨 기준, 패치에 따라 공격 속도에 변화가 있어서 타수가 달라질 수 있음). 스카이라이너와 더불어 이 트리의 주력 공격 스킬입니다. 이동하면서 공격해야하니 특성을 찍습니다. 사용 전 1클래스 소드맨에서 익힌 페인배리어를 사용합니다.

 

2-6-2. 더블페이언

 

 

5레벨

 

경험치 두 배, 드랍률이 두 배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드랍률 두 배에 초점을 맞추고 사용합니다. 이 때 두 배란 드랍될 확률이 두 배로 아닙니다. 아이템이 드랍될 때에 한 번에 두 개 나옵니다.

 

2-6-3. 디드 오브 벨러

 

 

5레벨(?)

 

공격 속도가 올라가고, 공격 받을 때마다 공격력이 증가, 방어력이 감소합니다. 여기서 '공격 받을 때'는 데미지를 입었을 때입니다. 회피했을 때는 중첩이 되지 않습니다. 라프세이프 버섯을 먹거나, 플레이그닥터의 방혈 등 자신에게 대미지를 입히는 방법을 사용하여 몬스터에게 맞지 않고 중첩을 쌓는 방법이 있습니다.

 

 

2-7. 7클래스 - 도펠죌트너(2서클)

 

2-7-1. 사이클론

 

 

5->10레벨

 

25연타 베기 스킬입니다 (10레벨 기준). 꼭 마스터합니다.

 


3. 스탯

 

힘과 민첩 위주로 분배합니다. 힘:민 = 1:1 ~ 1:2 와 같은 비율이 일반적으로 제시됩니다.

 

비율은 임의로 선택하셔도 되고, 이 비율은 원하는 치명타 발생 수치에 도달할 때까지입니다.

 

목표로한 치명타 발생 수치에 도달하게 되면, 이후에는 민첩이 아닌 힘에 투자하여 공격력을 향상시킵니다

 

치명타 발생 400이면 공격 시 치명타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목표로 하는 아이템의 치명타 발생 수치를 확인하고 민첩을 얼마나 줄지 미리 계획합시다.

 

 

4. 아이템

 

4-1. 무기

 

4-1-1. 75레벨 무기

 

플라미니

 

 

 

물리 공격력 133 ~ 247
광역 공격 비율 1
치명타 발생 32
악마형 대상 공격력 89

 

저레벨에 사용할 수 있는 양손검입니다. 마켓에서 시세를 미리 확인한 후에 가능하다면 실버를 준비해서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레벨에 맞춰서 바로 제작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75레벨 무기이지만, 제작서는 권장레벨 121인 큰아귀 길의 레벨3 보물상자에서 획득해야합니다 [4].

 

4-1-2. 120레벨 무기

 

벨니웁 (한손검) (+레다스 쉴드 또는 아르데 대거)

 

 

물리 공격력 123 ~ 150
광역 공격 비율 3
치명타 공격력 114
HP 회복력 22

 

한손검이기 때문에 하이랜더의 양손검 특성을 받지 못하지만, 광역 공격 비율 3이 있어 잡몹 처리 등에 좋습니다.

 

양손검에 비해 공격력이 떨어지는 것은 90레벨 인스턴스 던전에서 획득 가능한 보조무기인 아르데 대거 (마켓 구입 가능), 또는 115레벨 인스턴스 던전에서 획득 가능한 레다스 쉴드(공격력 옵션이 있음, 거래 불가)로 보충할 수 있습니다.

 

플라미니가 있으면 그걸 강화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제작서는 권장레벨 132레벨의 쇠락한 르귄가문의 저택에 등장하는 테라임프가 드랍합니다.

 

4-1-3. 170레벨 무기

 

마가 투 핸드 소드

 

 

물리 공격력 235 ~ 436
광역 공격 비율 2
치명타 발생 30
치명타 공격력 132
명중 44

 

좋습니다. 190레벨 인스터스 던전에서 제작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4-1-4. 220레벨 무기

 

슈페리어 트윈 블레이드

 

 

물리 공격력 280 ~ 520
광역 공격 비율 1

 

하얀색 아이템이지만, 물리 공격력이 높기 때문에 강화해서 사용하면 마가 투 핸드 소드보다 공격력이 올라갑니다. 광격 공격 비율 1이 줄어드는걸 생각해서 원하는 무기를 장착합니다.

 

 

4-2. 방어구

 

방어구의 종류는 천과 가죽, 그리고 판금이 있습니다.

 

천은 마법공격 구간에서 마법방어력을 높이기 위해 스위칭 하는 정도이고, 기본적으로는 가죽 또는 판금을 입습니다.

 

현재로서는 마을에서 파드너의 아스퍼션을 구입하는 것으로 물리방어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장착하는 방어구의 타입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자신의 레벨에 맞는' 하얀색 방어구를 장착하고 아스퍼션을 받으면 방어 효과가 좋습니다.

 

추천하는 방어구가 있다면 170렙제 록소나 플레이트 건틀릿, 플레이트 부츠입니다

 

록소나 플레이트 건틀릿 (판금)

 

 

명중 72
물리 방어력 8
HP 289
광역 공격 비율 1

 

록소나 플레이트 부츠 (판금)

 

 

회피 72
물리 방어력 8
HP 289
스태미나 22
광역 방어 비율 2

 

록소나 건틀릿에는 물리 방어력과 광역 공격 비율이, 부츠에는 물리 방어력이 있습니다. 이것들을 낄 때에는 판금 4세트를 착용하여 특성 보너스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사냥 전에 마을에서 아스퍼션도 구입!).

 

혹시 마법공격 구간에서 천 장비 스위칭을 하는 경우에는 자신의 레벨에 맞는 하얀색 아이템을 사용하면 됩니다. 특이한 경우가 아니면 하얀색 아이템의 마법방어는 같은 레벨대의 파란색, 보라색 아이템보다 낮지 않습니다.

 

여기서도 추천하는 아이템을 하나 꼽자면 40렙제 프로타스 부츠입니다.

 

프로타스 부츠 (천)

 

 

회피 28
SP 91
마법 방어력 24

 

마을 대장장이에게서 제작서를 구입가능한 상점템이지만, 24라는 괴상한 마법 방어력이 붙어있습니다.

 

방어구 마스터리 특성은 주로 끼는 장비에 맞춰서 선택해서 올리거나, 전부 올립니다. 시간이 걸릴뿐 부담되는 가격은 아닙니다.

 

 

4-3. 목걸이

 

목걸이, 팔찌는 퀘스트 진행 중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장착하다가, 일반적으로 막스 페타미온을 맞추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4-3-1. 120레벨 목걸이

 

페타미온

 

 

마법 방어력 43
힘 8
민첩 8
지능 8
체력 8
정신 8

 

130레벨 인스턴스 던전의 보스가 제작서를 드랍합니다. 막스 페타미온의 재료이기도하므로 구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드랍확률이 낮으므로, 막스 페타미온을 직접 마켓에서 구입할 수 있을 때까지 손에 쥐지 못할 수 있습니다.

 

4-3-2. 170레벨 목걸이

 

막스 페타미온

 

 

마법 방어력 62
힘 14
민첩 14
지능 14
체력 14
정신 14

 

더 레벨제한이 높은 목걸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막스 페타미온을 장착합니다.

 

4-3-3. 220레벨 목걸이

 

테라리온

 

 

마법 방어력 74
힘 13
민첩 13
지능 13
체력 13
정신 13

 

막스 페타미온보다 스텟은 1씩 부족하지만 높은 마법 방어력을 가집니다. 거래 불가 아이템이므로, 수녀원에서 제작서를 구해서 직접 제작해야합니다.

 

 

4-4. 팔찌

 

팔찌는 시셀 브레이슬릿을 맞추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글래디에이터 밴드도 좋습니다. 그 전에는 옵션이나 마법 방어력을 보면서 적당히 장착합니다.

 

4-4-1. 75레벨 팔찌

 

자카리엘 뱅글

 

 

마법 방어력 30
힘 3
민첩 3
지능 3
체력 3
정신 3

 

메인 퀘스트 중 제작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중간에 특별히 바꾸지 않는 이상 오래 장착합니다.

 

 

글래디에이터 밴드

 

 

마법 방어력 36
힘 16
치명타 공격력 94
광역 공격 비율 1

 

글래디에이터 밴드는 75렙제 팔찌이지만 시셀 브레이슬릿과의 비교 대상에 오르내리는 팔찌입니다. 광역 공격 비율을 높이고 싶다면 선택합니다.

고가 (재료 또한 고가)이기 때문에 본 계정이 따로 있지 않은 이상 75레벨 제한에 맞춰서 장착은 힘듭니다.

 

4-4-2. 170레벨 팔찌

 

시셀 브레이슬릿

 

 

마법 방어력 69
물리 공격력 21
치명타 발생 37
명중 20
적이 공격 회피 시, 5초 동안 광기 효과
광기 효과를 8중첩할 경우 30초간 물리 공격력 +235 증가, 이동속도 +10 증가, 물리 방어력 -88 감소

 

일반적으로 최종 목표로 삼는 팔찌입니다. 글래디에이터 밴드보다 높은 공격력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글래스 브레이슬릿

 

 

마법 방어력 61
마법 방어력 20
블럭 관통 45

 

혹시 마법 방어력이 필요한 경우가 생기면 장착합니다.

 

 

4-4-3. 220레벨 팔찌

 

파다

 

 

마법 방어력 65
물리 공격력 30
치명타 공격력 114
회피 -47
광역 공격 비율 1

 

글래디에이터 밴드의 상향 버전입니다. 거래 불가이므로 직접 제작서를 구해서 제작해야하기 때문에, 장착하기 쉽지 않습니다.

 

 

5. QnA

 

5-1. 래스보이 호숫가 포션 기믹이 있는 곳까지 어떻게 가나요? 꼭 기믹 포션을 사용하는게 이득인가요?

 

숨어서 이동하는 스카우트가 아닌 이상 도움이 필요합니다. 고레벨 플레이어에게 부탁하여 몬스터를 치우면서 이동하는 것이 가장 확실합니다. 아니면 쿼렐슈터와 이동할 수 있습니다. 쿼렐슈터가 파비스를 설치하거나 켈트롭을 뿌리면 몬스터는 그쪽을 바라보기 때문에, 그 사이에 옆을 지나갈 수 있습니다.

 

한 번 이동한 후에는 워프스크롤로 위치를 저장해둡니다.

 

기믹 패치 이후 대기 시간이 길기 때문에 (이전 기믹 종료 후 20분 후 재시작), 같은 시간동안 마켓에서 파는 sp 포션의 가격을 벌 수 있으면 굳이 갈 필요는 없습니다.

 

5-2. 스카이라이너가 그렇게 사기라던데?

 

스카이라이너를 배울 수 있는 3~4 클래스 상태에서는 정말 강력한 스킬입니다.

 

스카이라이너가 베기 스킬이고 출혈 디버프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어떠한 몹에게 사용했느냐에 따라 성능 체감이 다릅니다.

 

(작성자의 펜서는 대상 몬스터와 버프, 디버프에 따라서 대략 2000 x 2 ~ 10000 x 2 까지 데미지 차이를 보입니다. 펜서는 스킬과 무기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도펠죌트너가 사용하는 스카이라이너와 공격력이 다릅니다. 또한 장비의 영향도 있기 때문에, 데미지 자체보다는 그냥 데미지 폭이 넓다 정도로 참고)

 

5-3. 펠타스타를 넣고 싶지 않습니다. 다른 직업으로는 무엇이 좋을까요?

 

바바리안 클리브 스킬에 디버프로 베기 공격력 50% 증가가 추가되었습니다 (2016-04-14). 방어형 직업인 펠타스타 대신에 바바리안을 트리 중에 집어넣어 베기 공격인 스카이라이너, 사이클론의 공격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6. 참고자료

 

[1] 님펫, ★ 소드맨 직군 주요 딜 스킬 데미지 표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195&l=63279

[2] 몇방, 탱커학 - 도발편,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195&l=54637

[3] 인벤 리포터 뉴스, [취재] 30분만 투자하면 포션 80개가? 래스보이 호숫가가 북적인다 (기사 작성 이후 패치에 의하여 최소 40분, 운이 나쁘면 120분 가까이도 필요),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50871&site=tos

[4] 다크두, 75렙제 워너비 양손검 '플라미니' 입수방법,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185&l=6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