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예전에 힘민 1:1 정도에서 민100에 올힘으로 스탯을 바꾼적이 있습니다.

그때 체감이 왠지 딜이 떨어진것 같기에, 스탯초 3개 풀어준 이번 기회에 제대로 비교를 해보자하여 시작했습니다.

 

 자세하고 확실한 실험을 하려면, 정말 별짓을 다해가며 시간이 길어지기에 간단하게 하려합니다.

 

 실험 대상으론 필드몹중엔 방어 높기로 유명한 프던의 '유코테일'

물공이 몹 방어 돌파에 영향을 줌을 고려하여 방어가 높은 몹으로 골랐습니다.

 

 실험 스킬로는 크리가 확정이다 시피한 백스탭입니다.(앞스탭기준)

 

 

 

 

- 실험 스킬 -

 

 

 

 

 

  1. 민100 올힘

 

 

 

 

- 실험 스팩-

추가 민첩 및 힘은 장비로 인한 부분이며, 힘위주건 민위주건 장비 안낄게 아니기에 변수로 잡지 않았습니다.

(+ 스윕이 안켜져 있었습니다....)

 

 

 

 

(139285 + 135310 + 136159)/3

= 평균 136918 의 피해를 주었습니다.

 

 

 

  2. 올민

 

 

 

물공이 737 하락하였고, 치공이 1484 올랐습니다.

 

 치공의 상승량이 물공의 하락량 * 1.5 보다도 높음으로 방어력에 의한 데미지 감소를 빼고 보면 화력이 올라야합니다.

 

 반대로 말하자면, 유코테일 상대로 데미지가 정말로 올랐다면 방어력극복에 필요한 팩터에 깡물공 뿐만이 아닌 치공도 영향을 준다고 볼 수 도 있겠죠.

 

 

 

아쉽지만 역시나 아닙니다...

 

(129402 + 129736 + 128355)/3

 

= 평균 129164

 

힘위주였던 때보다 평균 7754 가량 떨어졌습니다.

비율로 치면 약 5~6%가량 딜이 떨어졌습니다.

 

 치공은 분명 방깎에 영향을 주진 않지만, 자체 상승량이 높기에 실제 딜량차이는 매우 미미합니다.(글몰을 생각하면 조금 더 차이가 나긴 할겁니다.)

 

 이 부분은 몹 방어가 높아질수록 힘쪽이 조금씩 유리해지고

몹 방어가 낮은경우 효율이 역전되긴하나 역시나 조그마한 차이일 뿐입니다.

 

 단!

 

 현 시점에서 높은 수치의 치명확률을 유지하는건 일부 클래스를 제외하고는 매우 힘든 부분입니다.

 

 힘은 크리 노크리 모든 부분에 영향을 주지만 민첩은 크리에만 영향을 줍니다.

고로 일반적으로 보면, 딜 평균 기댓값은 힘이 훨신 더 유리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만 공격속도에 영향을 많이 받는 평타기반 딜러들이나, 펜서, 몽크 같은 캐릭들은 민첩이 DPS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전투중 크리 비중이 매우 높고, 통제 여하에 따라 주력기를 죄다 올크리로 박이 넣을 수 있는 환경이기에, 힘위주나 민위주나 딜 평균 기댓값 차이가 거의 나지 않습니다. 방어 높은몹 상대로 저정도 딜 까인다고 킬 나오는 타수에 변동이 생기는것도 아니구요.

 

 더불어 회피가 739까지 올라간 덕에, 체감 닷지 확률이 꽤 높아졌습니다. 맷집이 구린 저로선 환영할 일이죠.

명중은 장비로 오른 힘만으로도 충분히 커버 된다고 생각하고, 정 부족하다면 장갑에 녹젬이라도 박으면 될 일입니다.

 

 공속 영향 받는 스킬도 적지만 있구요.

 

 그러한 이유로 당장은 스탯을 되돌리지 않고 올민으로 있을 생각입니다. 는요.

 

 

 결론을 내리자면 민첩과 힘에 대한 비중은 본인 캐릭터의 전투 성향과 환경, 스팩등을 고려하여 정하는것이 맞습니다.

 무조건 뭐가 좋다 는 아무리봐도 아니에요.

 

 물론 어디까지나 개인의 의견이니, 참고 후 판단은 본인의 몫입니다.

 

 

 

 

 

P.s 몇몇 분들은 저 물공이 낮아 보일 수 도 있을탠데, 16강 10초월 맛있니 소드 들고 나오는 물공입니다. ㅂㄷㅂㄷ  헤어악세도 2개는 물공이구요. 물론 제가 솔미키셋을 낀건 아니니 이부분 가지고 낮다고 말하면 할말은 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