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계산기를 만들어주신 Feedery님, 약공 스닛힛 치명타관련 실험과 정리를 해주신 울디만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덕분에 더욱더 게임에 접속하지 않고도 뇌오세를 즐길수 있어 매우 즐거운 하루였습니다.

회사에서 일하는척 하기 좋습니다.

 

 

 

스펙 가정 : 계산상의 편의를 위해 일정 이상의 스펙을 가정해보았습니다.

 

물공 : 3000~4500 (올민 기준, 빨템 양손활 5~6초월정도를 기준으로 대략 설정했습니다.)

치발 : 500 (무기 젬x)

치공 : 2500 (올민 기준)

민첩 : 순수투자 400으로 가정

 

왼쪽 표가 올민 / 오른쪽 표가 올힘

위쪽 표가 레드젬5 / 아래쪽 표가 그린젬5  입니다.

 

 

전체적으로 레드젬의 효율이 높습니다. 또한, 치발외에 약공 스닛힛으로 치명타 확률이 직접적으로 증가할 수록 그린젬보다 레드젬의 효율이 높아집니다.

 

힘vs 민의 경우 힘의 효율이 민첩보다 높습니다. 다만 치명타확률이 올라갈수록 차이가 좁혀지는것을 볼 수있습니다.

 

그렇다면, 힘과 레드젬 즉 물공을 직접적으로 올려주는것이 무조건 좋은거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겠지만, 생각을 정리하기 이전에 아래자료를 보셨으면 합니다.

 

 

 

 

물공 : 5000~6700 (올민 기준, 빨템 양손활 8~9초월정도를 기준으로 대략 설정했습니다.)

치발 : 500 (무기 젬x)

치공 : 2500 (올민 기준)

민첩 : 순수투자 400으로 가정

 

왼쪽 표가 올민 / 오른쪽 표가 올힘

위쪽 표가 레드젬5 / 아래쪽 표가 그린젬5  입니다.

 

 

다른 기준치는 그대로 놓고 물공수치만 높인 표입니다.

 

이전 표에 비해 레드젬과 그린젬, 힘과 민의 차이가 매우 근소해진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치명타 확률이 증가할수록 힘과 민첩 사이에 기대값 차이가 근소해져 71%에서는 거의 동일한 수치를 보여줍니다.

 

자신의 물공스펙이 높아질수록 레드젬과 힘의 효율이 낮아집니다. 이를바탕으로 유추를 하자면 물공이 더 높아질 경우 or 글몰의 사용으로 물공이 뻥될경우, 레드젬vs그린젬과 힘,민의 효율이 동등하거나 그린젬, 민첩의 효율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더, 템셋팅이 치발셋팅이 아닌 광공비or 그 외 셋팅이라 치발이 낮을경우의 표도 비교해봤습니다.

 

 

 

물공 : 5000~6700 (올민 기준, 빨템 양손활 8~9초월정도를 기준으로 대략 설정했습니다.)

치발 : 300 (무기 젬x)

치공 : 2500 (올민 기준)

민첩 : 순수투자 400으로 가정

 

왼쪽 표가 올민 / 오른쪽 표가 올힘

위쪽 표가 레드젬5 / 아래쪽 표가 그린젬5  입니다.

 

 

2번째 고스펙 기준표에서 치발만 낮추고 비교한 표입니다.

2번째 표와 비교했을때의 차이점은, 힘과 민의 기대값 차이와, 레드젬 그린젬 기대값 차이가 더 줄어들었다는것입니다.

 

 

마지막은 물공을 엔드급으로 높히고 치발을 낮췄을때의 비교입니다.

 

 

 

 

물공 : 8000~9500

치발 : 300 (무기 젬x)

치공 : 2500 (올민 기준)

민첩 : 순수투자 400으로 가정

 

왼쪽 표가 올민 / 오른쪽 표가 올힘

위쪽 표가 레드젬5 / 아래쪽 표가 그린젬5  입니다.

 

 

힘vs민 , 그린젬 vs 레드젬의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물론 미약하게 레드젬과 힘의 효율이 더 높긴하나, 차이가 매우 적습니다.

 

 

전체적으로 정리하면, "자신의 물공스펙이 낮고 치발이 높을수록 레드젬과 힘의 효율이 그린젬과 민첩의 효율보다 높으나

자신의 물공스펙이 높고 치발이 낮을수록 레드젬vs그린젬 과 힘vs민첩의 효율은 거의 동등해집니다."

 

 

이 데이터가 사실이라면, IMC는 스킬 위주의 캐릭터는 힘을 통한 물공 상승으로 딜량 상승을 / 평타 or 공속기반의 무쿨기 위주의 캐릭터는 민첩을 통한 공속상승을 컨셉으로 잡았다고 생각합니다.

 

민첩으로 인한 공속상승으로 상승하는 평타 or 무쿨기의 효율을 잡기 위해 힘의 효율이 더 높은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다만 데이터 상으론 그린젬보다 레드젬의 효율이 전체적으로 좋다는점이 아쉽습니다.

 

 

!!!! 주의 : 주스킬이 공속에 영향을 받거나, 평타가 주딜인 직업은 위의 힘vs민첩 효율과 상관없이 무조건 민첩을 찍으셔야합니다.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힘vs민 사이에 차이가 나도 그렇게 큰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민첩에 의한 공속상승으로 올라가는 DPS가 힘vs민 사이의 효율차이보다 훨씬 크기때문에, 이러한 종류의 직업트리는 무조건 민첩으로 가셔야합니다.

 

또한, 기대값이란것은 오랜시간 단일대상을 상대로 공격했을때 얻는 평균값입니다. 피통이 적은 개체에게 치명타가 떳을경우 1방 또는 2방, 치명타가 뜨지않을 경우 3방 4방이 되는 경우, 그린젬으로 치명타 확률을 높여 적은 타수로 몹을 잡는것이 시간상 더 이득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은 본인 판단이 중요합니다.

 

 

 

 

+ Feedery님의 계산기에 사용된 수식중, 치명타확률과 피해량 공식은 개발자 블로그와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한 오피셜 공식입니다.

 

스닛힛, 약점공격에 의한 치명타확률 증가는 울디만님의 치명타 정리에서 나온 수식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tos/4196/99754?name=nicname&keyword=%EC%9A%B8%EB%94%94%EB%A7%8C 

 

치명타 데미지에 사용된 수식(공격력*1.5+치명타공격력)은 분홍공주님의 정보를 받고 하나밍을 대상으로 평타와 스킬의 기본데미지와 치명타데미지의 최저 최대값을 비교하여 적합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다만 모든 수식이 오피셜이 아니기 때문에, 혹여나 틀린점이 있을 수 있으니 의아한 것이 있다면 Feederys님께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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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inven.co.kr/board/tos/4196/99803?p=2 Feedery님 기대값 계산기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