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클링 - 호밍'의 경우 솔플시 팅김현상에 대해 개인차가 상당히 큽니다. 팅김없이 1 ~ 2시간 이상의 장시간 사냥이 가능하신분도 있고, 조금이라도 몰린 곳에서 사용시 바로 팅기시는분도 있고, 팅기진 않지만 2~3초가량 게임이 멈췄다 풀리시는분도 있습니다.

그래서 서클링 - 호밍 팅김현상이 특별한 버그가 아니라 단순히 순간적인 과도한 연산에 의한 과부화라는 가설을 세우고 간단한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마족수감소지역에서 마을상점 버프중 전부를 받지 않았을때와 사크라멘트만 받았을때 블레싱만 받았을때 둘다 받았을때를 놓고 사양이 다른 세컴퓨터에서 각각 '서클링 - 호밍'을 사용해보았습니다. 사람이없던 시간에 실험하여 기본적으로 20마리 정도의 몹무리를 대상으로 여러차례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로..

1.  사크라멘트만 받거나 아무버프 없이 진행한 실험은 세컴퓨터 모두에서 팅김이나 멈춤없이 사용되었습니다.

2-1. 블레싱 버프를 받은 실험군의 경우 첫번째 컴퓨터에서는 확정적으로 팅김 현상을 보여주었습니다.(몹 수가 적을땐 팅기지 않았으나 렉이 걸렸습니다.)

2-2. 두번째 컴퓨터에서는 확정적으로 팅기진 않았으나 간혹 2~3초정도 멈춤 현상이 일어났고 1~2번의 팅김이 일어났습니다.

2-3. 세번째 컴퓨터에서는 팅김은 없었으나 렉과 잠깐의 멈추현상이 일어났습니다.

컴퓨터 사양은 세번째부터 첫번째까지 차례대로 높았습니다.


간단한 실험으로 내려본 추측은, 1) '서클링 - 호밍'의 팅김현상은 호밍애로우 화살이 광공비가 없는 상황에서 많은 타겟을 관통하며 각각 개체에 데미지 연산을 가하는 과정에서 과부화로 인해 렉, 멈춤, 팅김 현상이 일어나는 것이며, 2) 사크라멘트에는 큰문제가  없지만 블레싱에는 과부화가 일어나는것으로 보아 버프종류에 따라 팅김 현상에 영향력이 다르다. 입니다.

때문에 인던이나 파티사냥에서 더 자주 팅기는 이유는 호밍을 사용하는 메르겐이 받은 파티원의 버프의 영향과 얼음 나무 등으로 밀집된 몬스터 무리에 호밍애로우의 순간적인 연산 과부화로 인해 팅기는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테섭 사우스 9관 5인 파티에서 사크라멘트만 받고 파이로맨서의 화속성 추가데미지 버프만을 받은 상태에서 서클링 - 호밍을 쿨타임 마다 1시간 가량 사용하였음에도 어떠한 렉이 없었던 점을 감안하면 .. 추가데미지 관련 버프는 안전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IMC가 '서클링 - 호밍 팅김 현상'을 '재현'할수 없다고 말하는 것은 어쩌면 이 문제가 특별한 버그가 아니라 단순한 과부화에 의한 팅김 현상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가장 고치기 힘든 '최적화'에 대한 부분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알면서도 대답하지 않은것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서클링 - 호밍'으로 자주 팅기시는 분들은 마을상점 버프 중 블레싱 버프를 끄시고, 다른 파티원의 공격 관련 버프를 끄신후 사용해 보시면 이전보다 깔끔하게 사용되는 서클링 호밍을 보실수 있을겁니다.

추가로.. 마음이 약해서 아직 인던에서는 실험을 못해봤습니다. 테섭에서든 본섭에서든 맘잡고 조만간 실험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