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글의 내용은 공홈 공략게시판에 올린 제 글을 복사해 놓은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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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제미나 서버의 Regarl입니다.

현재 아쿼새새스스스 를 목표로 하여,
깃발에 대한 사랑하나만으로 키우고있는 유저입니다.


이 글을 통해 조금이라도 많은 유저분들이 원근왜곡에 관심을 가져주시어,
빠른 버그수정과 밸런스 패치가 이루어졌으면 하는 마음을 담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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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원근왜곡이란 무엇인가?

최근 제미나 서버에서도 아아아스스스 유저들은 어렵지 않게 찾아볼정도로 상당히 늘었지만
대다수가 원근왜곡이 무엇인지, 어떻게 쓰는지에 대해선 알지 못하고있습니다.

저 역시 귀여운 깃발을 흔들기위해 6서클을 스카웃을 가면서도
기존에 다른 유저들이 원근왜곡에 대해 남긴 자료가 없기에 무지한 상태였습니다.


이게 원근왜곡입니다.
말그대로 원근을 무시한 공격을 의미했습니다.

직접 실험해보니 스킬소개 영상보다도 좀더 먼 거리에서부터 가능했습니다.




2.원근왜곡은 전방위로 적용되는가?

사실 영상만 보면 꽤 좋아보이는 스킬입니다.
멀리서 원근을 무시하고 공격하는것이, 테넷화원에서 여전히 뛰어다니는 매크로들을 연상시켜줄 정도니까요.

하지만 원근무시에는 상당한 제약들이 있습니다.



동영상에서 보이듯이 원근왜곡은 반드시 스카웃을 향해하는 공격에서만 발동합니다.
원근 왜곡의 범위내에서도 스카웃이아닌 주위 몬스터를 향한 공격에서는 원근무시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즉, 실제 응용하실 생각이시면 딜러는 몹이아닌 스카웃방향을 향해 공격을해주셔야합니다.


3.원근무시가 되는 거리

다음은 최대거리가 결정되는 방법에 관한 실험입니다.


영상의 요점을 말하자면 이렇습니다.


빨간줄(몹-공격자)또는 검은줄(몹-스카우트-공격자) 중 하나라고 가정한다면,
이 중 가장 가능성이 높은건 검은 줄입니다.

근거로는 첫번째 동영상의 몹과 공격자가 상당히 가까운데도 불구하고
공격유저와 스카우트의 거리가 좁혀지기 전까지 공격이 되지 않았다는 점과 공격의 방향성이 스카우트에게 고정됬다는 점을 들 수 있겠네요.

이렇게되면 원근왜곡에겐 또 하나의 가능성이 주어지게 됩니다.




4.원근왜곡 범위내의 공격범위 판정(스킬 사용가능 유무)


위의 실험으로 원근 왜곡은 "스카우트와 공격자의 거리"가 최대 사거리 임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렇다고 했을때 가정할 수 있는건 원근왜곡의 원리는

[왜곡 범위내의 몹들의 좌표를 스카우트 좌표에 고정하고, 스카우트와 공격유저의 거리를 0로 만든다]
입니다.


실험한 스킬은 하이랜더의 스카이라이너 입니다.

퍼져있음에도 모두 타격판정이 뜨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스카이라이너 이외에도 수레바퀴, 크로스컷 모두 원근왜곡이 적용되었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185&my=post&l=6081"
[하이랜더-원근왜곡 스킬시연 동영상 링크]

이외의 스킬들과의 연계는 어떨까요?

일단 바바리안의 스킬은 대부분 적용이 되었습니다.
팬서 스킬역시 적용되었구요.

근접 딜 스킬은 대부분 적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로써 원근왜곡이 안그래도 무쿨기라 말이 많은 스카이라이너를 
조건부 광역기로 만들어주는 괴랄한 효과를 보여주는 걸 알수 있습니다.


5.원근왜곡의 단점

사실 위 내용만보면 합법적 장풍이라 불러도 무색할정도로 "의외로 좋아보이네!"하시겠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일단 가장 큰 문제점은 원근 왜곡이 적용되는 스킬들입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대다수의 근접스킬은 적용이 되지만,
장판기, 지역지정스킬(아쳐,하플 등),설치기(새퍼,파이로 등)는 전부 적용이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기대했던 도펠의 사이클론, 캐3의 돌격역시 적용되지 않습니다.
범위기는 제외하고, 오로지 방향성이있는 근접물리스킬 한정으로 보여집니다.

결국 신기하긴 하지만
스카우터를 날아오르게 하기엔 한쪽 날개가 없는 그런 반쪽짜리 스킬입니다.
덕분에 스카웃이 깃발을 흔들려면 물리딜 팟이여야하지만,
실제는 혼합팟이 대부분이기에 이 와중에 깃발을 흔들고있는건 엄청난 민페(딜로스)가 됩니다.

즉, 현재로서는 거의 쓸모가 없다고 봐야합니다.




6.원근왜곡의 사용법

그렇다면 이 스킬은 도대체 뭘 위한 걸까요?
그리고 어떻게 써야하는걸까요?

원근왜곡이 가지는 매리트는 딱 2가지 입니다.

[근거리물리 스킬을 조건부 원거리 범위공격으로 만든다]와 [물리데미지 25%상승 효과를 받는다]입니다.


이것은 개인적인 실험을통해 동료 뿐만이아니라 자신에게도 적용됨을 확인하였습니다.
데미지 증가역시 단순히 F1의 물리데미지 증가가 아니라, 물리스킬의 최종데미지*1.25로 보여집니다.
Ex)아르데 포함 플레어샷 1000->원근왜곡 적용후 1250

※이전에 적은 내용에서 오류가 발견되어 수정합니다.
데미지를 다시한번 비교해보니 브룸데미지의 원근 효과가 1500에 200~300에 그치는것 같습니다.
최종 데미지*1.25라면 1500의 25%라면 300~400의 데미지가 기대되어야 합니다.
플레어샷같은경우는 스킬 추가데미지가 없는 희귀한 스킬이라 정비례로 증가한계 아닌가 생각됩니다.

즉, 실제 데미지 증가 기대량은 25%이하로 알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좀더 실험후에 다시 추가하겠습니다.

이 조차 없었다면 저는 원근왜곡 공략따위.. 생각도하지 않았을것 입니다.

다음은 사용법입니다.
대표적으로 사용법은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클로킹+원근왜곡입니다.


가장 간단한 이용방법입니다.
적당히 어글을 끈뒤, 본인은 클로킹을하고 원근왜곡. 딜은 소드맨에게 맡기는 방법.

대신 한명분(?)의 딜이 빠지는 딜로스를 감수해야만 합니다.


*     *
다음 방법은 카모플라쥬+원근왜곡입니다.

(38초 부터 확인가능)
이 방법은 양날의 검이기도 합니다.
장점으론 브룸트랩이나 플레어샷같은 장판 범위기를 설치후에도 안전하게 깃발을 흔들수있다는 점입니다.
필자는 이 방법을 통해 귀여운 깃발을 보며 카타콤을 돌고있습니다.
단점은 카모플라쥬의 단점을 그대로 따라갑니다. 마공넉백기는 못막는 점을요.
(상당한 렙차이의 고블린전사의 평타에 카모+원근이 캔슬되는걸 확인했습니다.)
거기에 후술할 치명적인 버그들이 영향을 끼치게됩니다.





7.원근왜곡의 버그들


이 점에대해선 고객센터에 이미 신고해두었지만 워낙 마이너한 스킬이다보니 고쳐줄지 모르겠습니다.
사실 이 공략을 쓰는 이유도 조금이나마 원근왜곡을 알리면 고쳐주지 않을까 하는 기대에서입니다..ㅠㅜ

7.1-타격 캔슬될 시에 sp가 0까지 감소되는 버그



동영상대로 타격후에 원근왜곡이 계속적용되면서 sp가 0이 될때까지 계속 달게됩니다.
이 상태에선 트랩의 설치가 안되는등의 버그가 나타나며 상당한 행동의 제약을 받게됩니다.
새퍼가 주력딜 클래스인 저로서는 그냥 바보가되게되는거죠.


7.2-카모+원근 사용중에 특정 공격에 맞게되면(넉백기나 마공예상중)굳게되는 버그


제목과 스샷대로입니다. 굳습니다.
카모도 안풀리게되고 이동도 안됩니다. 
가능한 행동이라곤 대화창에 징징대는게 전부인 잉여가 되버립니다.
이 역시 원근왜곡이 적용중이며 sp가 0이 된뒤에나 풀리게됩니다.

두 버그다 원근왜곡을 쓰다보면 피할수 없을정도로 자주겪게되기에 굉장히 치명적인 버그입니다.




8.원근왜곡을 써야할까?

이 실험을 진행하면서 제가 알게된건 원근왜곡의 원리에대한 가설과
깃발은 다시봐도 귀엽다는 점 정도입니다.
이대로라면 정말 쓰잘대기없는 스킬이란거죠. 굳이 비슷한 스킬을 찾자면 조인트 패널티이지만..
제대로 비교하면 링커님께 너무 송구스러워서 자기도모르게 카모플라쥬 해버릴 지경입니다.

앞으로의 원근왜곡의 처후는 그야말로 제작진에 손에 달린것입니다.
개인적인 바람은 말그대로 뇌내판타지이니 적지 않겠습니다만..

제발 버그만이라도 고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

추가적인 정보를 얻게되면 이 글은 언제든 수정될수 있습니다.

16.1.19-게시
16.1.19-동영상 추가, 설명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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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에 댓글로 질문주신 카모상태에서의 특수효과에대해선 현재 특이사항은 보여지지 않습니다.

굳이 찾자면, 깃발이 두개라 두배로 귀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