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1일 오전 6시 글 수정하였습니다.

 

아우 서버에서 쿼렐슈터를 육성 중인 밀라 입니다.

 

전직은 궁수 - 쿼렐슈터 - 쿼렐슈터

  

희망직종으로는 스카우트 - 로그 - 로그

 

(차라리 궁수 - 궁수 - 쿼렐슈터 - 스카우트 - 로그 라던가 아예 쿼렐을 뺴버리는 쪽이 좋습니다.

지금 테스트 하는 부분은 쿼렐슈터의 쓰레기성과 방패로그는 어떤가 ..?)

 

목표는 로그인데 로그가 쇠뇌 들길래 쿼렐슈터도 쇠뇌 쓰잖아? 하면서 했고 지금은 고통을 즐기고 있죠.

아하하하핳하!

 

쿼렐슈터 3서클은 의미가 없기에 2서클 까지의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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쿼렐슈터의 장점이라 함은 궁수인 주제에 방어타입이라는 것이죠.

 

블럭이 뜨면 방패 방어력의 최대 2배 만큼 공격력이 가산 특성이 있고 그와중에 블럭이 잘 안뜬다는 데서 더 놀랍네요!

 

어머나 세상에! 거기에 원거리만 공격에 의한 블럭만 적용

 

거기에 블럭율은 스텟으로는 상승하지 않는 문제까지!

 

설령 나중에 방패 이외에 템에 붙어나온 다고 해도 판금 셋옵 정도일까요?

 

특성 버프는 11초 정도 가던 것 같습니다.

 

 

 

 

 

1. 캘트롭 뿌리기

 

 

쿨타임이 아쉽지만 10레벨 찍을 시 보스 딜링기로 손색이 없습니다.

 

몰이 사냥 시에도 부족한 딜이나 안전거리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어 필히 마스터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담이지만 새퍼에게 도움이 되는 스킬입니다.

 

새퍼는 함정으로 몬스터를 유도하기가 어려운데 캘트롭으로 어그로를 먹고 하면 편하다는 얘기가 있더군요.

 

치명적인 약점은 공중몹에겐 통하지 않습니다.

 

추천 스킬레벨 : 15 (MAX)

 

 

 

 

 

2. 돌맹이 줍기

 

홈페이지에 스킬정보조차 잘못 적혀있는 안습한 스킬입니다.

 

스톤샷이 그나마 쓸만해서 쓰려면 돌맹이가 필요하고 결국 찍긴 찍어야 되는데 문제가 있죠.

 

1차로는 힘찍기를 강요 당하고  (돌맹이 무게 무려 개당 100입니다?)

 

2차로는 스킬 포인트 낭비를 강요 당하죠. (편의성과의 싸움)

 

덩달아 특성 찍기 전까진 1~스킬레벨 사이로 랜덤 갯수가 주워집니다. 허허

 

남들 스킬 포인트 하나하나 적절한데 쓸때 1개로 변태처럼 버티느냐 2개 이상줘서 낭비하느냐 고민해야 되죠.

 

필자는 2개 줬더니 스톤샷 난사 후 충전할때 고역입니다.

 

 

추천 스킬레벨 : 1 ~ 5

 

(나는 편한게 좋앙! 하시는 분은 마스터 해보시던지요. 스킬 포인트 모자라서 허덕이는 자신을 보게 됩니다.)

 

 

개인적인 상향안 - 1레벨 마스터로 하고 특성으로 줍는 갯수 늘려주세요. 젭라..

 

 

 

 

 

3. 스톤샷 (핵 돌팔매질)

 

극소수의 쿼렐슈터들 사이에서 호불호가 갈리는 스킬입니다.

 

노쿨탐과 넉백, 기절 확률이 있고 오블리크 샷 처럼 한번 짧은 거리로 튑니다.

 

공격력이 무기 데미지 + 고정 데미지 인지라 무기 좋은거 끼면 데미지 꽤 올라갑니다. (홈페이지랑은 다릅니다.)

 

sp가 생각보다 달겠지만 미친듯이 던져대면 꽤 많은 적도 문제없이 처치가능하죠.

 

호불호가 갈리는 이유는 단일 딜링기로는 딜이 약하고 범위 스킬로 쓰기엔 2마리밖에 못친다는 점이죠.

 

고정 데미지 상승치가 매우 낮고 무기 데미지 상승치는 고정이라 1레벨만 찍어주셔도 됩니다.

 

저레벨 때 딜링이 너무 약해서 못살겠다 하시는 분은 5개 정도가 괜찮을듯 하네요.

 

상향먹고 딜링 살짝 증가했습니다. 근데 sp 소모는 여전하니 1~5개 주고 난사하는 쪽이 역시 좋습니다.

 

(10개 찍으신 분 보니 sp 소모 감당이 안된다고 합니다.)

 

추천 스킬레벨 : 1 ~ 5

 

 

50% 추뎀 붙어도 절대 보스 딜링기는 아닙니다.

 

이왕 보스 치는 거 잡몹 처리도 같이 하자 라는 경우 빼곤 보스한테 비효율적인 스킬입니다.

 

타격 데미지이기 때문에 간혹 50% 데미지 추가가 꿀입니다 !

 

 

 

 

 

4. 파비스 설치

 

방호벽 설치입니다.

 

마비노기 방호벽이 떠오르지만 그에 비해 방어적 실용성은 존재하지 않는군요.

 

서버렉 때문인지 기묘하게도 원거리 공격을 막아주지 못합니다.

 

심지어 투사체 수십회 방어라고 해도 3~4방에 깨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스의 공격이라던가..)

 

그럼 반대로 공격적 실용성으로 넘어가죠.

 

박을 때 특유의 저조한 데미지를 주는데 쿼렐슈터의 유일한 비조건부 스플래쉬 공격입니다.

 

아래에서도 설명하겠지만 철거라는 그나마 강력한 스플래쉬 스킬을 쓰기 위한 준비이기도 하죠.

 

범위형 넉백 효과도 있는지라 적절한 견제 스킬로도 쓸만하고 2회 오버히트 라는 점도 그나마 다행이죠.

 

1개 주셔서 밀어내기 용도로 쓰시거나 마스터 하셔서 저조한 스플래쉬 데미지에 일조하도록 합시다.

 

저는 1개만 줬습니다. (견제기)

 

추천 스킬레벨 : 1

 

 

 

 

여기서 부턴 2서클 쿼렐슈터 스킬

 

 

 

 

5. 래피트파이어 (멀티샷 하위 스킬)

 

솔직히 이거 꽤나 기대했던 스킬입니다만 이거 찍을 바에는 멀티샷이 정신건강에 도움 될겁니다.

멀티샷과 결과는 같아도 다른 개념의 스킬입니다.

 

방당 데미지가 멀티샷의 약 배로 화살 5~6발 가량 쏩니다.

 

논타겟팅 스킬이라 1~2발 정도 간혹 빗나가곤 합니다만 멀티샷 보다 사정거리가 깁니다.

 

주의하실 점은 논타겟팅 스킬이라 마우스 방향이 아닌 캐릭이 주시하는 방향으로 나갑니다.

 

단점으로는 오버 히트가 없고 쿨타임이 20초가 넘습니다.

 

솔직히 보스 딜링 시 멀티샷 10레벨 보다 낮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지만 충전 중 이동이 가능하며

 

보스의 사정거리 밖에서도 충분히 공격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추천 스킬레벨 : 10 (MAX)

 

 

 

 

6. 철거

 

래피드 파이어의 절망과는 반대로 의외로 한몫하는 스킬 철거입니다.

 

다른 전투스킬이 상향 먹고 왠지 딜량이 상대적으로 낮게 느껴집니다.

 

그나마 쿼렐슈터 스킬 중 가장 높은 스플래쉬 스킬이지만 철거 대상이 필요한 조건부 스킬입니다.

 

근데 이 철거 대상이라는 게 함정도 포함하기 때문에 보스에서 여러모로 재밌게 사용가능합니다.

 

특성에 투자시 이상한거 뿌직는다고 하는데 전 잘 모르겠네요.

 

쿨타임이 1분가까이나 되지만 오버히트는 4회 나 되기때문에 적재적소하게 쓰신다면 쿨타임에 시달리진 않으실 겁니다.

 

추천 스킬레벨 : 1

 

 

 

 

 

 

 대망의 3서클 쿼렐슈터 스킬

 

당신이 변태가 아닌 이상 3서클은 필요 없을 겁니다. (5레벨 최대 지속시간도 23초입니다.)

 

저도 3서클은 안 찍어봤지만 3서클 스킬이 직업과 전혀 맞지 않음에도

 

그딴 스킬이 존재하는 거 봐서는 분명 TOS기획자 분들도 쿼렐슈터 3서클 가지 말라고 하는 것 같아요.

 

방어형 궁수라는 점에서 방어벽에 넉백효과 달린거라 던가

 

좀 정적인 스킬을 기대했지만 현실은 쓰레기 같은 쇠뇌를 쓰면서 도망치는 스킬

 

쇠뇌 관련 스킬이 전부 이동하면서 쓸 수 있다지만 이건 좀.. (그래봐야 견제용 돌팔매질과 쓰레기 연사입니다.)

 

 

6. 런닝샷

 

굉장한 상향을 먹고 돌아온 런닝샷입니다.

 

추뎀과 공속 버프 이며 달리면서 사격시켜주는 스킬입니다.

 

쇠뇌를 이용한 평타에만 추뎀이 붙기 때문에 주의

 

닐링샷 과 중첩되는 지는 현재 실험 중입니다.

 

마스터 추천

 

추천 스킬레벨 : 5 (MAX)

 

 

추천 스킬의 스킬포인트 최대 합이 45와는 다릅니다.

잘 계산 하시고 사용해보신 다음 스스로 판단하여 찍으세요.

이 공략은 어디까지나 재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참고만 하셨으면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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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이터스

 

필자는 난사를 좋아해서 정신 스텟에도 어느 정도 투자하는 편입니다.

 

정신을 안찍는다면 궁수계 스텟의 선택지는 이미 나와있는 편이죠. (보통 힘2 : 민1)

 

하. 지. 만 !

 

저희는 궁수 2서클을 소중히 여기지 않았습니다.

 

스위프트 특성을 찍을 수 없고 고로 25% 크리티컬을 얻을 수 없죠.

 

크리티컬 확률을 아이템과 스텟에 의존해야만 합니다.

 

겸사겸사 40제 언커먼 크로스 보우 옵션이 크리티컬 공격력 입니다.

 

제가 추천하는 스텟은

 

힘 1 : 민 1 입니다.

 

정신을 찍는 다면

 

힘2 : 민2 : 정1 입니다. (현재진행중)

 

간혹 올민첩으로 하시는 분도 계시던데  한가지 스텟 올리는 건 모든 캐릭터 육성 시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체력 부족하다 싶어지면 찍어주세요.

 

 

 

장비

 

거창하게 장비라고 썼지만 가죽을 입느냐 판금을 입느냐 문제 입니다.

 

일단 스텟을 보면 가죽을 입는 게 더 좋습니다만 정신을 찍을 경우 회피가 동렙대에 그렇게 자주 터지진 않습니다.

 

정신을 찍는다면 판금이 더 나을 것 같습니다.

 

(현재 가죽 마스터리가 회피를 안올려준다는 설이 있으니 적용되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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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간의 시너지

 

 

1. 로그

 

로그로 전직 시 쇠뇌를 사용 수 있어서 사용가능한 래피트파이어나 스톤샷 외의 장점이 없습니다.

 

원거리 공격을 막는 파비스? 스카우트를 거치거나 로그 자체에도 은신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방패 특성을 받기엔 보조장비 자리는 단검이 차지하고 있고 스왑하기엔 특성 지속시간이 너무 짧죠.

 

이왕 로그를 하실거면 아처 - 아처 - 새퍼나 헌터나 아처 - 스카우트 - 로그 - 로그 가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아처의 장시간 크리티컬 특성이나 새퍼의 범위 공격, 헌터의 멍멍이가 쿼렐보단 훨 도움될테니 말이죠.

 

 

 

2. 슈바르츠라이터

 

시너지를 방패 특성에 염두해본 결과 그나마 어울리는 것은 바로 이 직업인 것 같습니다.

 

슈바르츠라이터 의 주무기는 총 보조무기는 무려 방패라서 방패 특성을 받을 수 있습니다만

 

그 외 가져올만한 스킬은 없습니다.

 

슈바르츠 라이터 자체는 라이딩 기반이고 라이딩 시 대부분의 쿼터슈터의 스킬이 사용불가 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딱히 필요하지도 않을 거구요.

 

 

 

쿼렐 3서클이 상향 되면서 후 공략이 바뀝니다.

 

현재 연구중이므로 나중에 업데이트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