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월 28일 11:00 그래프 추가


들어가기 전에..

아래 글을 먼저 읽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URA, 무과금으로 살아남기① 레이스 이해와 패배하는 이유'
'URA, 무과금으로 살아남기② 무과금 최대 효율 육성'

또한 이 글은 1년 3개월 간 일본 서버에서 무과금으로 플레이한
작성자의 주관적인 견해가 들어가 있는 글 입니다
피드백과 질문을 환영합니다

이 내용에 해당하는 육성은 지금 바로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URA, 무과금으로 살아남기
③ 특화 육성과 스킬


챔피언스 미팅 영상

ㄴ 이 때는 육성 이론이 전혀 정립되지 않아서 스탯, 스킬이 난장판입니다.. 이해해 주시길

위 영상은 일본 서버 첫번째 챔피언스 미팅인 타우러스 배,
그레이드 리그 B 그룹 결승전에 진출한 작성자의 영상입니다

이 글은 해당 레이스를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위 영상은 수익 창출을 하지 않습니다


1. 특화 육성이란?

팀 레이스와 달리 메인 스토리 레이스, 레전드 레이스, 챔피언스 미팅과 같은 레이스들의 경우
레이스 경기장의 위치, 거리, 마장, 코스(회전 방향), 날씨, 계절이 고정되어 있으며
이러한 레이스에 맞춰 최적화를 하는 육성을 말합니다

ㄴ 이미 레전드 레이스로 특화 육성을 해본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Q. 기존 팀 레이스에서 활약하고 있는 멤버를 출전시켜도 되나요?
A. 가능합니다만 최적화가 된 멤버보단 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것이 우마무스메의 육성을 매 이벤트 마다 새롭게 하게 되는 이유입니다
이벤트 레이스 분석

먼저 공개된 이벤트 레이스의 정보를 확인합니다


미래시로 예상되는 첫번째 챔피언스 미팅인 타우러스 배의 경우
이하의 고정 값을 가집니다

※ 경고! 실제 한국 서버 챔피언스 미팅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위치 : 도쿄 경기장
거리 : 2400m(중거리)
마장 : 잔디, 양호
코스 : 반시계(좌) 회전
날씨 : 맑음
계절 : 봄

해당 정보를 토대로 적성에 맞는 멤버를 3 명 선택하여
육성을 시작하게 됩니다

ㄴ잔디와 중거리 적성이 맞는 캐릭터 중 하나


2. 육성 목표

레이스 정보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육성 목표도 고정 값을 가지며
육성 목표는 각 스탯 목표, 적성 목표, 스킬 목표로 나뉘게 되고
모든 목표를 달성한 멤버를 완성할 때 까지 육성을 반복하게 됩니다

ㄴ TP 를 회복하는 아이템, 챔피언스 미팅이 시작되면 정말 많이 필요해 집니다
스탯 목표

타우러스 배의 레이스 거리가 2400m(중거리) 이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목표가 설정됩니다

스피 : 1200
스태 : 700~800+ (+금색 회복 스킬 1개)
파워 : 1200- (무과금은 타협)
근성 : 300~400
지능 : 300+ (가능한 많이)


각 자의 스탯 목표에 지나치게 부족할 경우 재육성을 시도합니다
적성 목표

적성은 거리 적성, 경기장 적성, 각질 적성이 있고
거리 적성은 스피드,
경기장 적성은 파워,
각질 적성은 지능 
에 보정이 생깁니다

적성은 A 가 해당 스탯 100% 그대로 적용 되며
S 가 될 경우 10% 추가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보정치는 MAX 수치를 넘어 적용됩니다

Q. 스피드가 1200 인데 거리 적성이 S 가 되면 어떻게 되나요?
A. 스피드 +120(1320) 정도의 효과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반대로 B 이하는 마이너스 보정이 걸려서 이런 멤버는 절대 채용할 수 없습니다

ㄴ 장거리 마개조한 박신오, 인자에 적합한 적성 인자를 사용하여 '마개조' 후 채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출처 : 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143/read/51930184)

적성 S 는 적성 A 인 상태에서
클래식, 시니어 4월 후반에 적성 인자를 받아야만 달성할 수 있어서
난이도가 꽤 높기 때문에 보통은 한 가지 적성만을 노리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가장 중요한 스피드 보정이 걸리는 거리 적성 S 를 최우선 목표로 하며,
여유가 되면 경기장 적성 S 도 노려봅니다

각질 적성은 애초에 기반이 되는 지능 스탯 자체가 크지 않아서
굳이 노리지는 않습니다만
SSS 완전 적성을 노리는 분의 경우만 도전해 보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일반적으로 거리 적성 S 달성이 안 됬을 경우 재육성을 시도합니다
스킬 목표

최대한 많은 중반 속도 스킬을 챙기고 유효한 종반 가속도 스킬을 챙깁니다

레이스 정보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패시브 스킬도 채용됩니다
패시브 스킬은 거리 적성과 마찬가지로 MAX 수치를 넘어 적용되며,
○ 는 + 40 ◎ 는 + 60 정도의 보정을 받습니다

패시브 스킬 중에는 스피드 보정을 주는 코스(회전 방향), 계절이 우선되고
부족한 스탯을 채워주는 용도로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패시브 스킬은 경기 시작 시 무조건 발동 되기 때문에
터다지기를 채용한 도주의 경우 적합한 2~3 개의 패시브 스킬 획득이 필수가 됩니다

스탯과 적성을 만족하고도 원하는 스킬을 획득하지 못 하면 재육성을 시도합니다
재육성만 몇 번을...

육성 목표들을 살펴 보셨으면 아시다시피
모든 목표를 달성하는 멤버를 육성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일반적으로 육성마 한 명 당 수 십번의 반복 육성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보통 이런 과정을 도자기 굽는 과정으로 비유하며
목표에 미달한 멤버를 도자기 깬다고 표현하곤 합니다

그만큼 매우 고된 플레이 방법이지만
모든 목표를 달성한 경우의 만족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이 좋습니다

그래서 챔피언스 미팅, 특화 육성에
한 번쯤은 도전해 보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3. 스킬의 유효성(★중요★)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이 모든 스킬이 유효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발동해도 효과가 없는 스킬을 채용하면 그만큼 손해를 보게 됩니다
(스킬은 인벤 스킬 DB를 참고하였습니다)
중반 가속기

레이스 중반에는 속도가 제한 됩니다
그런 상황에서 가속 스킬이 발동해도
속도를 더하지 못 하기 때문에 스킬이 무효화 됩니다

이는 꼭 특화 육성이 아닌 팀 레이스 육성에도 해당되기 때문에
중반 가속기를 획득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ㄴ 언제 발동하지 모르는 위 스킬들도 낭비가 될 수 있습니다
종반 속도기

종반 속도기 또한 일부 상황에서 무효화 될 수 있습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마무스메의 속도 스킬 개념에 대해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마무스메의 속도 스킬은 '속도의 상한' 을 높이는 스킬입니다
발동 되는 순간 스킬의 수치 만큼 상한이 올라가고
본인의 가속 능력만큼 속도를 올리고 달린 뒤에
스킬이 해제되며 속도 상한이 원래대로 내려갑니다▼


이것이 중반 속도 스킬이 대부분 유효하게 되는 이유가 됩니다
중반에는 모든 우마무스메가 속도 제한이 걸려 있는데
중반 속도 스킬이 발동되면 일시적으로 그 상한이 해방되고
그만큼 상대보다 더 앞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종반에 진입하게 되면 모든 우마무스메의 속도 상한이 크게 올라갑니다
그 상태에서 속도 스킬이 발동하여 속도 상한이 더 올라가더라도
그 속도 상한까지 가속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아서
스킬이 해제가 된다면 해당 스킬이 무효화 됩니다▼

종반 가속기

종반 가속기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최종 코너 가속기의 경우
최종 코너가 종반이 아닌 중반에 걸쳐 있을 때
속도 제한 때문에 가속 자체가 무효화 될 수 있고


최종 직선 가속기의 경우
이미 가속이 전부 끝나서 최고 속도에 도달했을 때
뒤늦게 발동할 경우 무효화 될 수 있습니다

지금 미리 고민하지 마세요

스킬 구성을 미리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챔피언스 미팅이 시작되면 최적해가 제시되기 때문에
그 때 스킬 리스트를 확인하고
본인의 서포트 구성 상 획득 가능한 스킬들을 정리하면 됩니다

ㄴ육성 방법과 스킬 구성을 숨길 수 없는 게임 시스템이라 같이 연구하고 공유하는 게 자연스러워 졌습니다


4. 무과금의 전략 타협

무과금은 육성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전략 타협이 필요합니다
마개조

가장 중요한 적성에 맞는 육성마가 없는 경우입니다
이럴 때는 가지고 있는 육성마 중에서 선택해서 마개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인벤 관리자님이 정리해주신 문서가 있어서 해당 기사를 추천드립니다

'각질이나 거리적성 A-S 가는 별 개수는 몇 개 필요할까?'
https://www.inven.co.kr/board/uma/5849/99
스탯 타협과 배제 전략

육성을 반복해 보면서 부족한 스탯을 패시브 스킬로 메우거나
일부 포기하는 타협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종반 가속기를 잘 챙기고 파워를 200~300 가량 포기합니다
중반 몸싸움에서는 많이 밀리지만 레이스 종반에 가속으로 역전을 노립니다

스태미나의 경우 상대 배제 전략을 통해 일부를 약간 포기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같은 각질의 상대나 아군이 없을 경우 몸싸움이 없어 스태미나 소모량이 감소하고
상대가 디버프를 채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완전 배제하여 더 낮춰볼 수 있습니다만
배제한 상대 전략을 피하지 못 하고 맞딱드릴 경우 많이 불리해질 수 있습니다

지능은 무과금이 제일 먼저 타협하는 스탯으로 떨어지는 안정성을
운을 믿고 포기힙니다

ㄴ 제발 '늦은 출발' 이랑 '흥분 상태' 뜨지 마라 ㅠ
디버프 채용

마지막으로 디버프를 채용하는 방법입니다
3 명의 멤버 중 에이스가 하나 줄어든다는 큰 단점이 생기지만
(에이스 : 1착을 따낼 가능성이 충분한 멤버)
비슷한 레벨의 상대를 꺾거나 보다 강한 상대와 균형을 맞춰 볼 수 있습니다

ㄴ대표적인 디버프(역병) 채용 조합(나이스 네이처 육성마 + 심볼리 루돌프 R 서포트 카드)

위에서도 설명 드렸다시피 지금부터 미리 고민할 요소는 아니긴 합니다

챔피언스 미팅이 고지되면 최적해와 공략들이 제시될 것이고

그에 맞춰서 육성을 해내가시면 됩니다





이걸로 팁 '무과금으로 살아남기' 시리즈는 끝입니다

무과금 유저분들이 행복 말딸에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