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4시간 동안 매커니즘 연구, 영상 작업하다가 다 날릴뻔해서 식겁한 HiNero 입니다.

오늘은 FPS 계열에서 빠지지 않는 매커니즘 중 한개인 월샷 (Wall shot) 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서든어택이라든지 AVA 같은 FPS 게임에서 있는 매커니즘입니다.

월드오브탱크에서는 8.10 패치 때 일본 전차 추가와 같이 도입이 된 매커니즘 입니다.

어느 게임이든지 간에 월샷은 쉽게 할수 없는 방식이죠.

특히 월탱은 단발식으로 사격하는 만큼 연사가 가능한 FPS 보다 더 신중히 사격을 해야만 합니다.



1. 물체 관통 매커니즘

 월샷 매커니즘은 정확히 언급이 되어있지 않은 관계로 경험과 개발자 질문 답변 등에서 찾아서 정리를 해봅니다.


1) 관통 가능한 장애물과 불가능한 장애물

 장애물서도 관통이 되는 장애물이 있고 관통이 안되는 장애물이 있습니다. 여기서 장애물의 범주를 나눠서 설명해야겠죠.

장애물  -  파괴 가능 장애물      - 건물 - 벽돌, 나무 집 등등
                                     - 벽    - 벽돌, 콘크리트 등등. (나무, 짚단 울타리는 관통 장애물 판정 안받습니다.)
                                     - 차량  - 자동차, 트럭 등등. (트랙터는 파괴 해도 잔해가 커서 파괴 불가능 판정)
                                     - 지형 구조물 - 나무 더미, 동상 등등
                                     - 부속 건물 (집에 붙어있는 창고 등등)
         -  파괴 불가능 장애물

여담으로 나무 더미는 실제로 외형만 나무더미고 내부는 건물잔해 넣어놨습니다(...)



(부속건물은 위 사진처럼 파괴 불가능 건물 옆에 붙어 있는애드온 건물을 뜻합니다.)


이중에서 월샷이 가능한 계열은 벽, 차량 계열 입니다.

장애물은 각자의 일정 수치의 내구도를 지니게 되고 이 내구도가 0이 되면 파괴가 되면서 관통이 됩니다.
때때로 저티어 기관포 같은 단발 데미지가 약한 주포로는 한번 사격으로 관통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물체 관통시 관통력 감소 



월샷으로 인해서 사격을 하는 경우 장애물 하나당 관통력이 25mm씩 감소합니다. (추가적으로 수정합니다.)

즉 장애물이 위 사진처럼 3개가 있다면 75mm의 관통력 감소 효과가 발생하겠지요.

때문에 중간에 있는 장애물이 얼마나 많느냐도 관건입니다. 애써 조준했는데 관통이 안되면 무용지물이니까요.

관통력이 25mm 이하인 AP탄을 사격하여서 장애물을 때린 경우 장애물만 파괴가 되지만 추가적인 착탄은 되지 않습니다.


3) 관통 가능 탄종



 이런 월샷은 AP(철갑탄), APCR(고속철갑탄) 계열만이 가능합니다. 다른 HEAT(성형작약탄), HE(고폭탄) 은 장애물에 착탄될시 바로 터져버리기 때문입니다.

(다만 차이점은 고폭탄은 장애물 착탄시 피격판정으로 주변 방사피해 가능성은 있지요.)


2. 그럼 이 월샷을 어떻게 쓰나?




 월샷을 하기 어려워 하는 이유중 하나가 있는데요.  바로 상대의 외곽선을 가늠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상대를 노렸을때 빨간색으로 상대의 전차 외곽선을 따라 그려주는 월드오브탱크 인터페이스에 익숙해지다보니 이게 맞나 나 안맞나 가물가물하기 마련이고 쉽게 방아쇠를 당기기 어렵게 만들어줍니다.



1) 자동 조준 사격

가장 편한 방법은 자동조준넣고 갈기는 방법입니다. 알아서 상대 정중앙 노려서 조준해주기 때문에 따로 컨트롤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쉽고 확실하죠.

3인칭으로 적 전차를 보고 자동조준 넣은다음에 사격하는 방식입니다. 자동조준 오른쪽 클릭인건 다들 잘 아시죠?

좀더 높이 보면 볼수록 자동조준 하기 쉬워지므로 버드아이뷰 같은거 하시면 편합니다 ^^


2) 수동 조준사격

 수동 월샷은 좀더 상대를 세부적으로(?) 때리기 위한 과정입니다. 알아보도록 하죠.


[1] 상대 전차와 자신과 사이에 장애물이 얼마나 많은가.



 장애물이 2개만 하더라도 관통력이 50mm가 감소합니다. 관통력 250과 200은 관통할수 있는 여부에 있어서 큰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모드 로 버드아이 뷰등을 사용하면 좀더 쉽게 볼수 있습니다. 장애물이 2개 이상 있고 상대 뚫기가 쉽지 않다고 판정된다면 사격을 신중히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는 자동조준도 마찬가지


[2] 그 장애물 너머에서도 상대편이 얼마나 많이 보이는가.

상대가 장애물 너머에 있으면 아시다시피 빨간 외곽선이 잘 안보입니다. 때문에 전차 사격 위치를 잡기 애매모호하기 마련인데....

여기서 기준을 잡을수 있는 것이 바로 전차 아이콘의 위치 입니다.



전차 아이콘의 위치는 상하로는 전차에서 가장 높은 부위를 기준으로 일정 간격을 잡으며

좌우로는 전차 정중앙에 배치가 됩니다.

이 전차 아이콘의 높낮이와 좌우 배치로서 상대 전차가 어느정도에 있는지를 알수 있습니다.

상대가 파괴 불가능 장애물까지 끼고 있는 경우에서는 상대 위치의 지침이 될수 있습니다.

(물론 이정도까지를 계산해서 하실수 있다는건 정말 고수분들인거 겠지만....;;)




3. 월샷 좀더 쉽게 할수 있는 방법은 있을까.....

 다른 FPS 에서도 월샷은 숙련되지 않고서는 섣불리 쓰기 어렵습니다. 다만 좀더 월샷에 대해서 지침을 만들어 볼수는 있을 것입니다.


1. 확실하지 않다면 쏘지 말자!

장애물이 없어도 상대 장갑 관통이 힘든경우가 있는데 장애물까지 끼고있다면 관통하기 더욱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T-54 신형 주포 관통력 203mm 같은 애들로 E-100 측면 장갑을 월샷 갈기면 관통 거의 안됩니다 ㄱ-.....

월샷도 상대 전차를 보고 시도해봅시다.

2. 하기 어려우면 그냥 자동조준을 넣고 갈기자.

자동 조준은 적 전차의 중앙을 자동으로 조준해줄수 있기 때문에 1인칭 수동 조준 사격이 자신이 없다면 과감하게 자동조준 걸고 방아쇠를 땡기시는게 더 편합니다.
 적 측면을 보이고 있다면 자동 조준 걸고도 관통하기 더욱 쉬울 것입니다.

3. 후속타를 주의한다.

월샷을 쏜 사람은 관통력 감소 패널티를 안고 쏘지만 맞은 상대가 역으로 반응사격을 할 때는 장애물이 부숴졌기 때문에 관통력 감소 패널티 없이 사격하게 됩니다. 자주 움직여 주세요.

4. 기도하자.

월샷의 난점은 중간에 장애물 말고도 수풀등이 엉켜있으면 제대로 보지도 못하는 데서 사격하기 대문에 어느정도 운도 필요합니다...... 잘 맞기를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