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체리피커입니다.

최근 공개된 포상 장비 추가를 계기로 늦었지만 포상 장비에 대해서 한 번 정리해보려 합니다. 

어렵지 않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천천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요약도 있습니다!


0. 포상 장비란?

월드 오브 탱크에 배틀 패스 시스템이 도입된 이후 내놓은 장비입니다. 배틀 패스를 통해 얻을 수 있고 강화 시스템을 통하여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1. 장착

포상 장비는 해당 장비를 달 수 있는 전차라면 어떤 전차들 장착할 수 있습니다. 단, 비슷한 효과를 가진 장비들(예 : 같은 환풍기 종류 등)과 같이 장착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니 원래 있던 장비를 빼고 포상 장비를 넣어야 하죠.

포상 장비는 병과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환풍기도 1급에서 3급으로 나뉘어져 있는 것과 다르게 포상 장비는 전쟁 채권으로 구매 가능한 강화 장비와 똑같이 병과 구분 없이 장착할 수 있습니다. 큰 장점 중 하나죠.


2. 성능

장착하면 기본적인 장비와 동등한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장비의 특징인 강화를 하게되면 전쟁 채권으로 구매가 가능한 강화 장비와 동등한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위의 포상 코팅 광학 장비를 예로 들자면, 강화하지 않은 경우(좌)는 시야 범위를 10% 늘려주지만, 강화를 한 경우(우)는 시야 범위를 12.5% 늘려줍니다. 

별 거 아닌 수치같지만, 영국의 슈퍼 퀀커러에 포상 장전기를 달아 DPM을 극대화 시킨다던지, 짧은 시야의 차륜에 포상 코팅 광학 장비를 달아 시야를 더 넓힌다던지 등이 가능합니다.


DPM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방법입니다.


3. 강화 및 해체

강화에는 3,000,000 크레딧이 필요하며 한 번 강화하면 그대로 강화된 성능을 쭉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강화를 시키지 않더라도 마음에 드는 전차에 장착을 먼저 시켜놓고 여유가 있을 때 강화시켜도 충분하죠.


조금 부담이 되는 가격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 포상 장비를 해체해서 다른 전차에 장착시킬 수 있는데, 해체 비용이 일반 장비랑 똑같이 10골드입니다. 강화 장비의 해체 때는 200 채권이 소모되는 것과 다르죠. 이것도 장점 중 하나입니다.

역시 해체한다고 해서 강화된 성능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4. 획득 방법

간단합니다. 배틀 패스를 진행하여 보상을 받으면 됩니다. 

시즌 2의 경우는 모르겠지만, 시즌 1의 경우에는 단순히 6티어 이상 전차 여러대를 꾸준히 돌리는 것으로도 충분히 얻습니다. 여러대라고 한 이유는 전차마다 배틀 패스를 진행할 수 있는 포인트 상한선이 있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건 배틀 패스 공지를 참고해주세요.


시즌 1의 경우 30레벨에서 얻으실 수 있습니다. (장전기의 경우에는 강화 보상 20레벨에서)

공홈
https://worldoftanks.asia/ko/news/game-events/battle-pass/

제가 정리한 인벤 글
http://www.inven.co.kr/board/wot/3218/11405


지금 진행되고 있는 배틀패스 시즌 1은 한국 시간으로 6월 10일 오전 9시에 종료됩니다. 곧바로 시즌 2로 이어질지는 불투명합니다.




요약하자면

1. 배틀 패스에서 얻을 수 있다.
2. 그냥 장착해도 되고 강화해서 장착하면 성능이 더 좋아진다.
3. 같은 성능의 장비하곤 중복되지 않고 병과 구별이 없다.

그냥 쓰면 일반 장비, 강화하면 강화 장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