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자총통
2014-11-24 06:03
조회: 1,5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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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된 FV4005와 현재 월탱에 있는 전차 비교비교 대상은 영국 10티어 구축전차인 FV215b(183)과 포탑 허벌 물장 화력 게이 전차인 Waffenträger auf E 100입니다.
1. 체력과 장갑
체력 부분은 기존 1450에서 급격한 버프가 있엇음에도 여전히 바이백이나 183보다 부족한 느낌입니다. 아마 추가 버프가 있을 수도 있고, 아니면 숙칠처럼 이 전차도 체력 적은 게 이 전차만의 특징이 될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차체 장갑: 76.2/50,8/? (W-E100: 200/120/150, FV215b(183): 152/50/76)
포탑 장갑은 바이백이 전면이 FV4005보다 더 좋고 측 후면은 딸리지만 어차피 똑같은 7티어 고폭탄에 털리는 허벌이니 제외하고, 한 가지 확실한 건 183보다는 안 좋다는 겁니다. 근데 그건 어차피 전차 컨셉에 따라 다른 부분이니 넘어갑시다. 다만 분명한 건 차체는 바이백이 FV4005보다 훨씬 좋다는 겁니다. 어차피 차체 노리는 바보는 많지 않겠지만, 그래도 바이백에 비해 부족한 부분인 건 확실합니다.
2. 기동성
확실히 매우 지형 적응성 덕분에 순간 기동은 매우 탁월할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그 다음이죠. 바이백은 40km/h로 오히려 최속에 있어서 FV4005보다 낫고, FV215b(183)은 동일한 최속으로 순간 기동성을 제외하면 FV4005가 유리한 점은 많아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구축전차의 특성상 순간 기동이 중요한 때가 많으니 이 부분은 확실한 장점이죠. 차체 회전 속도는 183과 똑같고 바이백보다는 좋습니다. 아마 아래에서 보실 포탑 회전 속도의 단점을 조금이라도 만회하려고 한 것 같습니다.
3. 시야와 무전
충격과 공포의 330m 시야에서 벗어는 났지만, 여전히 부족한 390m의 시야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이백 420m가 지나치게 높은 수치라고 하더라도, FV215b(183)과 FV215b 헤비가 각각 400, 410의 시야값을 가지고 있는데다, 이 전차 자체가 바이백처럼 화력에 올인한 물장 전차임을 감안하면 아쉬운 시야 범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주포와 포탑
일단 화력 자체는 바이백은 클립식이니 논외로 하고, FV4005와 FV215b(183)을 비교하면, 큰 차이는 없습니다. 사실 4005가 약간 더 좋기는 하지만, 크게 체감이 될지는 의문입니다. 순간 화력 비교를 하면, FV4005와 183은 똑같고, 바이백은 5발 들이 탄창 중 3발을 사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은탄 기준으로 FV4005는 1150, 바이백은 1680의 순간 화력을 가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바이백의 순간 화력 기준을 3발로 놓기에 무리가 있다고 치고 2발로 내리면, 1150과 1120으로 둘이 상당히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골탄으로 갈 경우 183이나 4005 같은 경우 골헤쉬로 DPM을 뻥튀기시킬 수 있기 때문에 그 점을 감안은 해야합니다만, 바이백 골탄이 떡장 전차 등을 상대 할 때 효용성이 더 높다는 점과, 골헤쉬의 사용 한계가 명확하고, 비관통 데미지 등으로 인해 실제 게임 안에서 체감 되는 건 다르기 때문에 그 부분은 제외하겠습니다.
탄수 같은 경우 183과 같은 12발로, 183과 마찬가지로 FV4005도 매우 많이 신경을 써야합니다. 이 부분은 큰 스트레스 요인이 될 것 같습니다.
정확도와 조준시간의 경우 FV4005가 183을 압도합니다. 꽤 높은 정확도와 짧은 조준 시간으로 화력 투사에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비슷한 컨셉의 W-E100에 비해서는 매우 떨어지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바이백은 클립 전차과 단발 발사 후 조준원 분산이 어떻게 될지 모르니 그 점을 감안은 해야하겠습니다만, 확실한 건 조준과 발사에 있어서는 바이백이 FV4005에 비해 압도적으로 유리하다는 점입니다.
포탑 회전은 FV4005와 183 둘 다 좌, 우 45도씩 돌아가는 반 목돌 전차입니다. 문제는 183은 장갑이 그나마 더 단단하지만 FV4005는 장갑도 얇은 주제에 반목돌이라는 겁니다. 바이백과 비교하면 이 부분은 큰 단점으로 작용 할 것 같습니다. 거기에 그나마 포탑 회전 속도도 셋 중 제일 안 좋은 성적입니다. 차체 회전 속도를 바이백보다 높여 이를 만회하려 한 것 같으나, 이미 포탑 회전 속도가 너무 크게 차이가 나서, 순간 대응 능력에서는 183, 바이백에 훨씬 뒤쳐지는 전차가 될 것 같습니다.
부각은 셋 다 -5도로 같지만, 앙각은 183과 바이백이 +15인데 비해, 4005는 +8입니다. 앙각을 살리는 플레이가 매우 드물다는 점을 감안하면 괜찮으나, 고지대의 공격하거나, 차체가 앞으로 기울어진 상황 등에서 183과 바이백에 비해 불리한 포지션인 건 맞습니다.
5. 결론
FV4005는 바이백과 183을 기묘하게 섞은 전차입니다. 분명 순간 기동성에서는 두 전차를 압도하나, 나머지 부분으로 들어가면 각 전차의 단점을 섞어 만든 모양새입니다. 추측으로는 바이백과 183 둘 다를 훌륭하게 몰던 분은 FV4005도 꽤 만족하며 몰 것 같고, 둘 중 하나에라도 문제가 있었다면 FV4005는 가급적 지양해야할 전차일 것으로 보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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