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자총통
2014-12-03 23:04
조회: 3,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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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V214SA 차체 상판 방호력 계산
한 때 유저들이 바라는 10티어 대체 후보였던 FV214SA 제가 한 번 계산해보겠습니다.
위 사진이 그 당시 사용된 추가 장갑재에 대한 자료입니다.
계산 들어갑니다~ 뚜루루!
먼저 20mm 추가 장갑을 덧붙였습니다. 이게 800파운드입니다. 그리고 차체 상판에 600파운드의 공간장갑을 더했다고 돼 있네요. 그렇다면 단순한 계산으로, 800파운드가 20mm 철판이었으니, 600파운드는 15mm 철판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차체 상판에 실질적으로 35mm의 장갑이 덧붙여진 겁니다. 현재 인벤이 보증하는 바로는 컨커러 차체 상판이 130mm 60도 장갑입니다. 그렇다면 이 장갑 증가로 인해 대 철갑탄, 대 고철탄 장갑은 165mm가 되는 겁니다.
자 계산 들어갑니다 165/cos60=330 즉, 이론상 330mm의 방호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컨커러가 260mm의 방호력을 가지고 있는 것에 비하면 엄청난 발전이죠! 서프라이즈~! 하지만 철갑탄 각도 보정값 5도를 넣으면 287.6mm의 방호력이 나옵니다. 일단 중형전차 은탄을 막을 수 있군요. 차고로 인한 각도 상쇄를 생각하면 290mm 관통력을 가진 9~10티어 구축전차의 은철갑도 막을 수 있는 걸로 나옵니다.
덧붙여 이 녀석을 뚫을려고 골탄을 들면, 대부분의 전차는 오히려 돈을 낭비하는 것 밖에 안 됩니다. 왜냐하면 공간장갑으로 대부분의 전차가 골탄으로 이용하는 성작탄이 씹히게 되거든요.
뭐, 이로비 차체 상판 방호력보다는 못하지만, 그래도 대부분의 10티어 은탄을 막을 수 있다는 점과, 성작탄을 씹을 수 있다는 점은 이 전차의 장점이죠. 뭐, 차체 하단이 허벌인 건 어쩔 수 없지만...
FV214SA... 당시 부족한 컨커러의 방호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영국 육군이 계획한 강화 컨커러 계획이었지만... 뭐, 월탱에서는 볼 수 없겠네요.
이 차체에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218&l=3045 여기 나온 계획 포탑을 올려서 FV214SA로 내놨으면 참 좋았을텐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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