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보다 강한 전차를 타고 싶다...!

중장갑으로 적의 포탄을 튕겨내고 일격에 적을 격멸! 그것이 전차다! 남자의 로망이다!

월드 오브 탱크를 플레이하는 유저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을 마음이며
어떻게 보면 그것은 월드 오브 탱크를 시작하는 이유중 가장 큰 요인이라고도 할 수 있을겁니다.

혹자는 그 유명한 독일의 초중전차 마우스를 위해, 누군가는 현용전차 M48패튼의 위용을 느껴보기 위해,
오늘도 유저들은 자신의 전차를 몰고 전투에 임하며, 전투에서 얻은 경험치로 조금씩
자신의 전차를 업그레이드하며 다음 전차를 연구하고,
그렇게 점점 트리를 타고 고티어로 올라갑니다.

그런 유저들이 최초로 맞닥뜨리게 되는 장벽이 바로 '4티어 경전차'입니다.


이들이 바로 우리를 힘들게 하는 4티어 경전차들
(AMX40, 통칭 보노보노가 빠진건 이유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4티어 경전차에서 벽을 느끼게 되는 이유는
이제까지 높아봐야 5티어 전차들과 싸우던 3티어 경전차에서
4티어 경전차로 바꾸자 마자 난데없이 최고 8티어 전차들과 싸워야하기 때문입니다.




'아니, 같은 티어 중형전차하고 싸우기도 힘든데 8티어 전차들과 싸우라니?!"

다른 전차들은 대부분 7티어 이상의 중전차들이거나 
심지어 8티어인데 나만 암울한 최하티어로 배정되는 일이 잦다



용기를 내어 싸워보지만 8티어 전차에 비하면 꼬마처럼 보이는 내 전차에서
발사된 포탄은 8티어전차를 뚫지도 못하는 일이 대부분이고
아무리 사격해봐도, 그들이 철벽훈장을 따는 일만 도우는게 아닌가 싶은 생각까지 들게됩니다

'앞으로는 계속 이렇게 나보다도 훨씬 높은 티어의 전차와 싸워야되나?'
'싸워봤자 대미지도 주지 못하는데 어쩌라는거지? 매치메이킹 진짜 자비없네, 이거 안고치나??'

자연스레 이렇게 생각하게 되는 겁니다.
하지만 여기엔 큰 오해가 한가지 있으니,

그건 사실


4티어 경전차는 싸우라고 있는 전차가 아니다라는 사실입니다.


여러분이 적 전차들과 싸우려고하면 아군 8티어전차들은 제발 그러지 말라고 외치고 싶어합니다.
과장하자면, 4티어 경전차의 주포는 장식입니다.

4티어 경전차의 특성 대해서 설명하기에 앞서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바로 매치 메이킹 값, 속칭 MM값입니다.
다음은 0.8.1버전의 매치메이킹 표 입니다.





뭔가 항목이 많고 복잡해보이지만 이 표를 읽는 법은 보기보다 간단합니다.
우선 표가 상/하로 나뉘어져 있는데
위쪽은 보통전차들, 아래쪽은 프리미엄 전차, 속칭 골탱을 포함한 특수한 MM값을 갖는 예외전차들입니다.

우선, 자신이 MM값을 알아보고자 하는 전차가 아래에 속하는지 살펴봅니다.
아래에 이름이 없는 전차는 일반전차인겁니다.

우리가 살펴볼 전차는 4티어 경전차 입니다.
편의를 위해 4티어 경전차의 값을 포함하는 일부분만 따로 잘라내어 살펴보겠습니다



(※4티어 경전차와 MM값이 겹치는 차량은 굉장히 많지만, 역시 편의를 위해 일부분만 나타냈습니다)
(VK1602와 T-50은  다른 4티어 경전차보다 MM값이 한단계 높지만 편의상 생략



하늘색 부분이 우리가 봐야할 4티어 경전차의 MM값 범위입니다.
4, 5, 6, 7, 8 이라는 숫자를 가진 범위에 걸친 값을 가지고 있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4~8이니까 최소 4탑방, 최고 8탑방에 간다는 소리 아닌가?

정확히 말하자면 아닙니다. 이 표가 단순히 8탑방에 간다는 것 만을 의미한다면, 4티어 경전차는 8티어 자주포와도 만나야 하지만, 이 표에서 4티어 경전차와 8티어 자주포는 겹치는 구간이 없습니다.

즉, 8티어 자주포와 MM값 범위가 겹치는 전차와 플래툰을 맺지 않는한,
4티어 경전차는 절대로 8티어 자주포를 만나지 않습니다.
MM값 범위가 한칸이라도 겹치는 차량만 만나게 되는 것입니다.


또, 4티어 경전차가 5티어 중형전차, 중전차보다도 높은 값의 MM값을 갖는다는 것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알기쉽게 간단히 말하면, 4티어 경전차는 5티어 중전차보다도 높은 티어의 방에 들어갑니다.
이와같은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4티어 경전차는 정찰을 위해 존재하는 차량
이기 때문입니다.

8탑방에서, 언뜻보면 강력한 주포와 장갑을 가진 8티어 전차들이 가장 중요해 보입니다.
그건 사실이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전투에서, 팁의 최고티어, '탑티어'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못한다고 느꼈던 4티어 경전차도 거기에 맞먹을 정도로 중요한 전차입니다.

5티어 6티어........전차들의 티어가 상승할수록 전차들의 화력또한 수직상승하며,
고탑방에서는 화력의 효율을 극대화 하기 위해, 전차들이 전장 여러곳에 흩어지기 보다는
중요한 길목과 고지 등의 장소를 몇대씩 뭉쳐 라인을 이루어, 방어하거나 밀어내는 양상을 보입니다.

그렇게해서 강력한 화력을 보다 집중해서 한곳에 퍼부을 수 있는 팀이 좀더 승리하기에 유리합니다.
함부로 적진에 돌격하는것은 적의 집중포화에 무방비로 노출되는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고티어 자주포의 화력은 탑티어 중전차도 정통으로 제대로 맞으면 한방에 격파될 정도로 강력합니다.
이 때, 아군의 공격 또는 방어를 더욱 효과적으로 만들어주는 것이 바로 정찰입니다.



보이지 않는 적은 노릴 수 없습니다
아무리 강한 화력이 있어도 적이 안보이면 의미가 없습니다
먼저 보고 먼저 쏴라 !

고티어 전차들이 아무리 강력한 화력을 가지고 있어봤자 적이 보이지 않으면 사격이 불가능합니다.
정찰전차는 같은 티어의 다른 전차보다 기동력, 시야, 무전범위가 압도적으로 우월한 차량입니다.

이런 정찰전차들이 앞쪽에서 아군의 시야를 밝혀주어야, 
비로소 아군이 화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특히 자주포의 화력경전차의 정찰은, 뗄레야 뗄 수 없을 정도로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고탑방에 최하티어로 들어갔다고 좌절하지 마십시오.
오히려 정찰전차야말로 승리의 열쇠입니다.






하지만 여기까지 이해했다고 하더라도,
여전히 4티어 정찰전차를 운용하는데는 어려움이 따르는데

VK1602나 T-50과 같이 대놓고 정찰전차인 트리는
주변에 조언해 주는 사람이 있으면 각오없이 밟지 않는 트리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악평이 덜하지만
(대신 레오파르트, T-50은 38nA, A-20, M5보다 MM값이 한단계 높습니다)

문제는 Pzkpfw 38 nA, A-20과 같이 중형전차 트리를 타기 위해 트리를 올리던 중에
예고도없이 마주치는 경우,
이 경우에 플레이어는 정찰전차에 대한 마음의 준비가 되어있지 않으므로 더욱 난감합니다.

하지만 4티어 정찰전차는 플레이어가 잘만 다루기만 하면 팀의 승리를 이끌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전차이므로 끈기와 근성을 가지고 플레이하시기를 추천합니다.

난 이걸 몰기가 너무 힘들다 라고 느껴도
4티어 경전차를 졸업하는데는 평균 80~100판 사이면 졸업할 수 있으니
생각을 비우고 그냥 많이 타서 졸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4티어 정찰전차 성능제원표



각각의 짧은 평

Pzkpfw 38 nA : 통칭 '삼팔나', 추중비가 조금 떨어지고 무전범위가 다른 정찰전차보다 짧은것이 흠이지만, 시야가 매우 넓고 튼튼한 편이다.

VK1602 Leopard : 레오파르트, 추중비는 나쁘지 않지만 소련에 비하면 다소 부족하여 기동성은 평범한 수준. 시야도 나쁘지 않고 무전범위가 굉장히 넓다.

M5 : 최고속도가 가장 느리고 추중비도 높지않아 강행정찰에는 다소 불리. 그러나 시야가 넓다는 장점이 있다.

A-20 : 최고속도는 가장 빠르다. 추중비는 독일보다 높지만 T-50에 비하면 거기서 거기. 기동력이 확 좋지도 나쁘지도 않다. 시야가 짧다.

T-50 : 미칠듯이 높은 추중비가 모든 것을 말해주는 전차. 짧은 시야를 기동력으로 극복하여 여기저기 헤집고 다니며 강행정찰을 하면 적이 바빠진다.



간단한 정찰전차 운용 팁

1. 되도록 발포하지 않는다.

전차에는 각각의 고유한 위장수치가 있으며, 정찰전차는 이 수치가 굉장히 높습니다. 
T-50처럼 그냥 기동력으로 종횡무진 휩쓸며 강제로 스팟을 띄우는 차량도 있지만, 
조용한 곳에 은밀히 숨어서 지켜보는 정찰차량도 있습니다.

발포를 하게되면 반경 약 15m안에 있는 수풀등의 은폐물의 은폐기능이 몇초간 사라지며,
전차의 위장수치도 바닥으로 떨어져서 
발포하는 순간 내가 적을 발견하긴커녕, 내가 적에게 발견되고 
유용한 정찰정보를 획득하기도 전에 격파당하게 됩니다.

정찰전차가 발포하는 순간은
정찰중 적의 정찰전차와 마주쳤을 때,
자주포를 사냥할 때 뿐입니다.


2. 몸을 숨겨가며 정찰한다.

아무리 기동력이 좋아도, 위장력이 좋아도, 정찰을 하다보면 나도 적에게 발견되기 일쑤입니다. 
그럴 때는 재빨리 엄폐물을 찾아 숨는것이 좋습니다. 

한번 스팟한 적은 몇초간 스팟상태가 유지되기 때문에, 몇초후에 다시 나와서 정찰해주면 됩니다.
중간중간 적당히 몸을 숨길만한 지형지물을 옆에 끼고 기동하는것이 좋습니다

괜찮은 정찰 방법 중 하나는,
능선을 가로지르며 능선을 넘을듯 말듯, 넘었다 넘어왔다 하면서 정찰을 하는 것입니다.

능선 너머의 적을 시야에 넣어 스팟한 뒤 다시 능선안쪽으로 돌아와 몸을 숨기는 것을 반복하는 방법입니다.
도중에 멈추지 않고 한번에 움직이는게 중요합니다.


3. 직선적으로 움직이지 않는다.

아무리 정찰전차가 빨라도 똑바로 달리는 전차는 너무나 맞추기가 쉽습니다
속도가 너무 떨어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지그재그로 달려주어야
적의 포탄을 덜맞습니다.

그리고 한번 달리기 시작하면, 엄폐물이 나오기 전에는 멈추지 마십시오.

이상으로 4티어 경전차 분석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