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문이 막히네;;
거르시면 됩니다


 leKpz M 41 90 mm(독일 불독) : 결국 불독

※ 주. 경전차는 월탱 모든 병과 중에서 가장 어려운 병과라고 생각합니다. 어느 정도 게임 시스템에 익숙해지신 뒤에 도전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네, 불독입니다. 미국에도 있고, 중국(정확히는 대만)에도 있고, GF(그랜드 파이널이었던가...?) 위장버전도 있고...아무튼 많이도 우려먹는 그 불독입니다.
 - 주포는 꽤 삼삼한 맛입니다. 중형전차급에 필적하는 240알파댐의 주포를 쏩니다. 재장전도(순정) 6초대로 꽤 우수한 DPM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다른 불독들과는 다르게, 102나 되는 고관통 고폭탄을 들고 있다는 점도 특징인데 덕분에 유리대포 구축전차나 자주포에게 상당한 타격을 줄 수도 있습니다.
 - 주행성능은...좋다고는 못합니다. 일단 추중비가 경전차 중에선 최하급 수준입니다. 궤도성능이 좋은 편이라 어느정도 만회가 된다고는 하지만, 중형전차들보다 조금 더 빠른 수준의 가속능력을 가지고 있어 피탐(발견당할)시 빠른 이탈이 힘듭니다. 이는 다른 경전차보다 한발 더 빠른 판단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보다 수준높은 운용능력을 요구합니다.
 - 방어력이야 뭐 어차피 경전차니까 체념한다 치고, 덩치가 좀 큰 편입니다. 특히 미국산답게 차고가 높은게 은근 치명적이고요. 위장력도 14초반으로 20전후로 왔다갔다하는 다른 경전차들에 비해서는 낮은 편입니다.

 # 둔하고, 잘 발견당합니다. 따라서 적 경전차가 어떤 전차인지를 살펴서 그에 따라 전술을 대응해야 합니다. 화력이 좋은 편에 들어가기 때문에 이 점을 잘 활용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최일선에서 정찰을 최우선시 해야하는 경전차 특성상 상당한 위험을 동반합니다.
 거기에 더해 독일 정규 경전차 트리도 그리 인기있는 트리는 아니지요. 구입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Škoda(쉬코다) T 27 : 프로제또만 없었어도...

 - 8티어 전차 중에서는 가장 빠른 탄간을 보유한 클립 중형전차입니다. 의외로 나쁘진 않으나, 프로제또와 비교당해버려서 매장당한, 어찌보면 비운의 전차입니다.
 - 가장 빠른 탄간...이라지만 1.8초라서 체감할 수 있는 기회는 자주 없다는 점이 아쉬운 점입니다. 거기에 클립 재장전시간도 23초 수준이라 탄을 모두 비운 프로제또46과 많은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심지어 그쪽은 자유로운 오토로더구요...
  주포 세부성능도 비슷하거나 대체로 약간씩 밀립니다. 그나마 탄속이 조금 더 빠르고 탄값이 싸긴 한데...이런거까지 비교해야 하나?
 - 기동력의 경우 추중비는 프로제또에 비해 우월하지만, 궤도 성능에서 차이가 나서 얼추 비슷해집니다. 일단 기동력은 무난하게 어디든 기동 가능한 수준이라 보셔도 될 듯 합니다.
 - 방어력은 프로제또보다 대체로 아주 조금씩 우위에 있습니다. 한 10~20미리씩 정도...? 덕분에 고관통 고폭탄에도 으악하는 프로제또에 비해서는 좀더 고관통 고폭탄에 대한 생존력이 좋긴 한데, 어차피 철갑탄에는 프리패스라는 점에선 동일합니다.

 # 아무리 봐도 중형전차계의 폐기물인 TVP VTU가 아닌 이놈이 정규트리에 왔어야 할거 같다는 생각만 드는 전차입니다. 라지만 반복해서 말씀드리듯 프로제또46의 등장으로 인해 묻혀버린 전차입니다. 하다못해 클립 재장전시간이 줄어들던가, 포탑이 조금 더 단단해진다거나 하면 모르겠는데, 지금 상황에선 좋다는 매력을 느끼기 어려워지게 된 것이 현실이긴 합니다.
 그나마 체코 중형 승무원을 키우려면 이놈밖에 선택지가 없긴 한데, 그 체코 중형 정규트리도 인기가 짜게 식은 상황이라(빠른 기동과 높은 순간화력이 장점이지만, 낮은 위장과 관통력+저조한 방어력+거대한 덩치로 운용이 어려움) 애매합니다.
 프로제또 46이 있으시다면 굳이 구입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추가: 뭔가 되게 열등하게 이야기하지만...프로제또46과 계속 비교되는걸 보시면 아시다시피, 반대로 생각하면 그에 비견될 정도로 준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도 있는 전차입니다. 전차 자체는 꽤 준수한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