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갑이)쉬어가는 시간인가 봅니다.

둘 다 특정 상황에서는 상당한 전투력을 발휘할 수도 있겠으나, 일단 초보자 친화적이진 않습니다. 결코!
굳이 구매하실 필요는 없을 것으로 봅니다.


FV 1066 Senlac(센랙): 역시 영국맛

 - 넓은 시야와 우수한 주포 성능이 장점이나, 기동력(!)과 생존력(!)이 다소 부족한 것이 문제입니다...
 - 화력의 경우 알파댐은 경전차치고 삼삼한 180알파댐인데, 주포 세부성능이 상당히 좋습니다. 최고 수준의 분산도를 가지고 있으며, 체감상 명중율도 8티어 경전차 중에서는 가장 좋다고 할만합니다. 거기에 관통력도 경전차 중에서는 가장 높은 189입니다.(중국의 wz-132와 미국의 t92도 189이긴 합니다만...추가로 탱스GG에 정찰전차 5호라는 정체불명의 전차가 무려 221이라는 관통력을 가지고 있다고 나오긴 하는데, 전 이 전차를 인게임에서 본 적이 없습니다...) 심지어 고폭탄도 관통력 90에 280대미지를 가진 고관통 고폭탄입니다. 물론 관통력이 좋다고는 해도 어디까지나 경전차 레벨이기 때문에 저격을 하기엔 힘들지만, 특정 지형의 특정 상황에서는 압도적 유리함을 더욱 확고히 가져갈 수 있게 할 수도 있긴 합니다. 그럴 기회가 많지 않아서 문제지...
 - 기동력의 경우 추중비는 좋지만, 최속이 좀 문제가 있습니다. 위의 공식 설명에서는 65킬로가 마치 상위급의 속도인양 설명하고 있는데, ELC EVEN이나 LT-432등 다른 경전차는 70선입니다.(심지어 그 뚱띵한 HWK30조차 70입니다) 5킬로 정도 차이가 별거 아닌 듯 하지만, 이게 경전차에게는 생사를 가르는 경우가 은근 많습니다.
 - 방어력이야 뭐 경전차에게 뭔가를 기대하실 분은 없으실테고...위장력은 경전차 중에선 낮은 편에 들어가며, 전체적으로 살찐 T-92라는 느낌이랄까...HWK30만큼 대놓고 펑퍼짐한건 아니다만 이게 골고루 빵빵해서 은근히 피탄면적이 좀 됩니다.

 # 며칠 전의 불독과 대체로 비슷한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불독에 비해 알파댐과 DPM이 조금 낮아진 대신 시야가 넓어졌달까요...결국 이쪽도 그 화력을 활용해야 진가가 나오는 전차라 볼 수 있을텐데, 쉽지 않습니다. 아니면 여타 동티어 경전차보다 30미터 이상 우세한 시야를 이용한 시야플레이가 가능하다면 또 모르겠지만, 이 역시 쉬운 일은 아니겠죠...
영국 10티어 경전차 만티코어에 끌려서 승무원 육성용 겸하여 이 전차를 장만하시려는 분이 계시다면, 한번쯤 재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아니, 트리에 도전하는 것부터 재고해 주세요...


IS-3A(숙-3A): 오토로더 빼면...

 - 역 오토로더라는, 매우 진귀한 장전 매커니즘을 가진 특이한 전차지만...그게 전부입니다.
 - 화력: 390알파댐의 (중전차치고) 준수한 탄을 3초 간격으로 최대 3발까지 연사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역 오토로더라는 특성답게, 잔탄이 적을수록 재장전이 길어지는 여타(이탈리아/미국 등) 전차들과 달리, 이 전차는 잔탄이 적을수록 재장전시간이 짧아집니다. 즉, 전선으로 이동하는 동안 클립을 모아둔 뒤 도착하자마자 빠르게 3발을 쏟아내고 정상적인 라인전을 뛸 수 있다는 겁니다. 은탄의 경우 고속철갑탄에 탄속도 무려 1400이나 됩니다. 물론 명중성능이 소련답게 저질이다보니 그 탄속이라는 장점을 활용해 장거리 사격을 하기는 좀...
 - 원판의 경우 (풀업) 숙3은 기동헤비라 불릴 정도로 (중전차치고는) 제법 날렵한 축에 들어갔지만, 이 전차는 다릅니다. 엔진이 스톡이라서 생기는 문제인데요...직선기동중에도 가속이 제대로 붙지 않을 정도라 최고속도인 40보기도 힘들 수준입니다...
 - 방어력은 뭐...말랑말랑해요. 네...그나마 경사장갑을 이용하면 어느 정도는 차체로도 방어를 기대해볼 수도 있긴 하지만 믿고 내밀 수준은 아닐듯 합니다. 포탑의 경우도 스톡포탑인지라 불안한 구석이 있는데, 마빡이 30미리라 91미리 이상 포탄에는 3배수로 뚫립니다.(이건 풀업포탑도 마찬가지긴 하지만요)

 # 결국 '주포 빼면 나머진 전부 스톡사양인 숙3'이라는 점이 문제입니다. 애매합니다. 애매해요. 언제 클립을 모으고, 언제 단발교전을 하고, 어느 타이밍에 다시 모아서 연사로 끝장을 낼지 판단은 물론 상황도 따라준다면 나름의 활약이 가능합니다. 그럭저럭 머리도 단단해서 차체를 가린 상태의 라인전도 할 만은 합니다만, 그러기엔 부각도 부족하고, 명중성능은 한숨이 나옵니다. 결국 일반적 운용이라는 점만 보자면 좀 더 믿음직한 전차들이 많이 있다보니 이래저래 추천하긴 애매한 전차입니다.


MKA

그렇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