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과 본문은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 이 QnA의 내용은 레스타 스튜디오 관할 러시아 서버에만 관련돼있음

추후 도움이 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워게이밍과 레스타 스튜디오는 협업, 하청 내지는 퍼블리싱 관계에 있기 때문에 번역해봤습니다.
워게이밍과 (명목상인지 실질적으로 인지는 모르겠지만) 분리된 러시아 서버의 상황이 궁금하기도 했고
중간에 워게이밍과 관련된 내용도 꽤 있기도 했습니다.
QnA에 참여한 사람들도 워게이밍에서 레스타로 온 사람들입니다.


답변자들
- 프로덕트 디렉터 ( 분사 이전 워게이밍 WoWS 개발 부서 디렉터)
- 개발팀 리더 ( 분사 이전 워게이밍 시스템 리드 디자이너)
- 라이브 프로듀서 ( 분사 이전 워게이밍 프로덕트 매니저)

장황한 내용을 압축해서 번역한 요약본입니다.


- 최근 무작위 전투에 중전차가 줄어든 이유는 단순히 '마라톤' 때문이 아니라 전반적으로 문제가 있기 때문.

-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프와 같은 극약처방을 지금 당장 할 수 없는 것은 개발 부서가 아직 짜이지 않았기 때문임.
게임 밸런스와 맵 개발 부서 모두 0부터 만들어야 하는 상태.


- 랭크전투를 완전히 버린 것이 아니다. 추후 돌아올 것임.


- 워게이밍이 제공하지 않은 기능과 요소들을 자체적으로 추가하지 않을 것임.


- 다이나믹 이벤트 (전투 중 전장에 큰 변화를 주는 요소) 도입 관련 : 우리는 아직 무작위 전투에 그런 것들을 도입, 실험할 준비가 안됐음. 추후에 모드, 이벤트를 통해 시범 도입이 이뤄질지도 모름. 
유럽에 있는 개발 부서(워게이밍) 에서는 좋은 대안이 될 것이라 생각 중인데, 
우리는 당장으로썬 그걸 도입하는 게 그다지 좋지 않을거라 생각함.


- 레스타 스튜디오 개발팀 리더 曰 : 2021년 승무원 2.0은 아주 좋았다. 
몇몇 부분에서 개선점이 필요하긴 했지만, 전체적 개념은 많이 흥미로웠고, 훌륭했다.


- 게임 개발에 종사하는 여성들 : 훌륭한 여성들이 몇몇 있다. 많은 3D 스타일들은 그 사람들의 손에서 탄생했다.
개발씬에서 여성들은 압박도 많이 받고, 생존하는데 많은 힘을 필요로 하지만 그들은 잘하고 있다.


- 프리미엄 전차 너프 : 프리미엄 전차들 뿐만 아니라, 모든 전차들이 전투에 동일한 공헌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효율에 관해 받아들일만한 분포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프리미엄 전차를 포함해서 가장 강력한 전차들은 너프가 있을 것이고, 가장 약한 전차들은 버프가 있을 것이다.
모든 전차들에 성능 인플레가 이뤄지면 걷잡을 수 없게 된다. 
따라서 몇몇 전차들은 더 이상 아주 강력하지는 않을 것이다.


- 게임이 출시 된 이래로 입문자들의 진행 (전차 트리 연구)을 돕기 위한 많은 요소들이 도입 되었고, 
연구가 매우 빨라지게 되었다.
개발자 입장에서는 이러한 부분들이 좀 느려져야 한다고 본다. 이런 것들이 전혀 좋을 게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유저들의 흥미를 꺾어버릴 만큼, 예를 들어 옛날처럼 10티어 까지 올리는데 몇 달이 걸리는 일은 
지양해야 한다.


- 개발진들은 3차 캠페인에 관심은 있지만, 우선 순위에 밀려서 아직은 좀 기다려야 한다.


- 전차 커스텀이 제한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우선 순위에 밀려있다.


- 4단계 화력의 증표 : 원래 2023년에 나와야 했지만, 우선 순위에 밀려있고, 반대 의견도 꽤 있어 지켜봐야 할 것이다.


- FV215b 183은 게임 밸런스의 우선 순위에 있지 않다. 전체적인 게임의 건강이 우선이다.


- 전략 기술은 이제 퇴물이다. 누가 플레이 하긴 할지 모르겠다. 내년에도 돌아오긴 힘들 듯 하다.


- 다음 '마라톤'은 돌아오는 여름에 있을 것이다.


- 캠페인/클랜전에 대한 큰 변화는 당분간 없다.


- 워십 처럼 보상 탱크들에 영구적인 자유 경험치 보너스를 주는 것도 가능하다.


- 더 이상 채권으로만 살 수 있는 OP 장비는 없을 것 : 만약 우리가 실수로 그런 종류의 전차를 팔았다면, 바로 너프 할 것이다.


- 시제 장비는 모두에게 배포 될 것이다. 크레딧으로 팔 수도 있고, 배틀 패스도 그렇다. 골드로는 절대 안 팔 것.


- 월탱 클래식 : 유저들 간에 호불호도 많이 갈리고, 기술적으로 난제다. 그래서 딱히 계획은 없다.


- 3D 스타일이 비싼 이유? : 남들에게 뽐내는 것은 돈 그 이상의 가치가 있다. 3D 스타일은 일종의 사치품이다.
또한 3D 스타일을 하나 만드는 것은 새 탱크 하나를 만드는 것과 
거의 동일한 자원이 소모된다는 것을 상기해주고 싶다.
3D 스타일보다 새 탱크를 하나 만드는게 더 수익에 도움이 되지만, 그래도 3D 스타일은 계속 제작할 것이다.
3D 스타일은 유저들에게 흥미롭겠지만, 아주 저렴하진 않을 것이다.


- E 25는 러시아 서버에서 언제 판매되는가? 수집용으로 하나 사고싶다. : 전체적으로 게임에 해롭지 않게 되면 
팔 것이다. 게임의 건강에 큰 위협이 될 전차들은 당분간 판매하고 싶지 않다.


출처 : WoT Express - https://vk.com/wotcl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