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고수도 아니고 4천판 정도밖에 플레이 안해본 지상계 닝겐이지만

 

저티어 구축들은 대충 다 타봐서 좃쪼렙들에게 추천할 물건이랑 지뢰라서 피해갈 물건들 알려준다.

 

말투 x같은건 원래 컨셉이 그래. 맘에 안들면 빽스페이스 눌러서 지나가시든가.

 

다들 구축은 1선에 나서지 말고 좋은데서 은신 포지션 잡고 저격으로 착실하게 후드려패는 게 주 임무란 건 알아두자?

 

 

 

2티어 구축

 

추천 구축 : 미제 T18

-> 전방장갑 단단해서 잘 안죽고, 발도 상당히 빠름. 거기다 2티어 쪼렙전차가 75mm 뻥포들고 옴. 공/수/주 다 하이레벨임. 솔직히 2티어 목고자라 티 안나는거지 대놓고 밸붕전차임. 가끔 이거 풀이큅에 도색하고 초보들 제초하러 오는 시방색퀴들 종종 보이는데 진짜 형한테 걸리면 찌져주긴다 ㅡㅡ+

 

지뢰 구축 : 프랑스제 르노 FT AC

-> 고만고만한 2티어에서 지뢰라고 부르기도 뭐하지만 굳이 따지자면 요놈. 얇은데 넓적해서 노리기 좋은 대두에 속도는 느려터졌지...목고자 구축이 한방도 부실하지...포 관통이랑 명중률은 괜찮은데 한방이 쎈게 먹어주는 2티어에서는 구축으로서 그닥 좆치 안타.

 

 

3티어 구축

 

추천 구축 : 없음

-> 구라 아님. 어지간하면 다 좋아서 쓸만함. T82는 화력쎄고 발빠르고, 마르더II는 5탑방까지 먹히는 관통甲이시고, SU-76도 마르더한테 안 꿀리고....심지어 UE 57도 작은 덩치로 숨어서 저격 쪼는거 하나는 일품임. 

 

지뢰 구축 : 영국제 발렌타인 AT

-> 차체가 발렌타인이라 튼튼할 거 같지? 응 차체만 그래. 훤히 다 보이는 위쪽 상판은 기관총으로도 펑펑뚫림. 경전들이 붙었는데 못잡아먹으면 그 경전이 병신새끼임. 포 성능도 요상해서 연사는 좋은데 기묘하게 화력 딸리는 6파운더도 그렇고... 3.7인치 야포? 화력 좋지. 근데 그거 착탄지점이 멀어질수록 명중률이 개판으로 치닫는데다 한방 쏘고 나면 재장전 시간이 안드로메다요ㅋㅋ 고속으로 달리는 경전차를 3.7인치로 예측샷하면 니가 초보가 아니지. 덤으로 속도도 안나오고 선회는 끔찍하고...뭐 좋게 봐줄래도 귀여운 구석이 없음. 특이한 거 좋아하면 한번 해보든가. 홍차 저티어가 다 이렇지 뭘...

 

 

4티어 구축

 

추천 구축 : 독일제 Hetzer

-> 4티어 구축 대장님은 헷처다. 아마 월탱 유저들 구축해본 사람들 다 동의할걸? 초보부터 고수까지 누가 몰아도 좋은 요런 차는 흔치가 않아요. 입맛대로 골라 쏠수있는 관통중시형 7.5cm포/화력중시형 10.5cm 고폭탄포(배고밀) 다 좋고, 엔진 업하기까지 느려서 좀 괴로운데 최종엔진 얹으면 절대로 느리다는 소리 안나옴. 파워 경사장갑 덕에 방어력도 쩔어줍니다. 굳이 안좋은 점 꼽아보자면 시야가 좆병쉰이란 것과 좌우각 상하각이 쪼까 난감한건데(전티어가 좌우각 예술인 마르더라 체감상 더 그렇다) 시야 병신인 건 팀원보고 발견해달라 하면 되고 각조절은 위치 선정 적절히 하면 되고...이새끼 조준속도 별로 느리지도 않음. 대신 풀업하기 전까진 스톡상태는 좀 괴롭다. 그거 감안하고 키워라. 그리고 헷처 구려서 못몰겠어여 이딴 소리 하는 놈 본적 있는데 그럴거면 넌 구축하지마라 시-팔.

 

지뢰 구축 : 프랑스제 Somua Sau 40

-> 4티어 똥차가 셋 있는데 그 중에 2위가 얘다. 끝.

...이 아니라 왜 구린지는 말해줘야 할거 같네. 여러모로 헷처랑 비교되는데 이새끼 포는 스톡포부터 대책이 안서는데 중간포도 화력 딸리고, 최종포인 105mm이 화력 덕분에 그나마 좀 정상이긴 한데 헷처랑 비교하면 조준속도가 괴상하게 구림. 좌우각? 개판임. 맷집? 단단한 헷처에 비하면 순두부살. 아무데나 쑤셔도 막들어감. 주제에 덩치 존나큼. 근데 속도? 좆구림. 평지에서 한 30 간신히 나오나? 최종엔진 기준으로 체감속도는 헷처 절반이라고 보면 됨. 선회? 개쓰레기. 몸 90도 돌리는데도 한세월임. 위장능력? 머리통 위에 툭 튀어나온 암덩어리 종양같은 관측탑 때문에 위장은 개뿔ㅡㅡ 덤으로 거기 노려서 때리면 승무원도 뒤지는 신묘한 사태가 발생함. 총체적 난국의 구축임. 타지마라 진짜. 이거 자유경험치 안쓰고 쌩 노가다로 풀업하는 놈 있으면 근성쩌는거 자랑해도 좋음. 헷처보다 좋은 게 딱 두개 있는데 시야가 헷처보다 좋고 상하 위치 노릴 수 있는 부앙각은 위아래로 넓음. 근데 이거로 언덕에서 빼꼼질 할 수 있을거 같냐? 조까. 상대팀 입장에선 낼름 처먹을 수 있는 새우초밥이랑 다를 게 없음. 그래서 난 새우40이라고 부르지. 생긴 것도 뚱뚱해서 옆에서 보면 초밥같이 생긴 흉물이다. 마귀같은 새우초밥 새끼....

 

 

5티어 구축

 

추천 구축 : 독일제 StuG III

-> 사실 5티어 구축들은 전부 내노라 하는 좋은 점들이 있지만 공/수/주 평균치 내서 가장 우수한 건 역시 스터그3지. 3돌(3호 돌격포)이라고도 하는데 5티어에서 밸런스가 제일 좋은 구축이다.

먼저 공격을 볼까? 주로 10.5cm포(헷처에서 쓰던 그거) 아니면 최종포인 7.5cm/70구경장포를 쓰는데 대부분 최종포를 많이 쓰지. 데미지가 배고밀포가 쎄니까 좋은 거 아니냐고 묻겠지? 하지만 스턱은 배고밀과 궁합이 그리 좋은 편이 아님. 스턱은 좋은 위장을 살려서 숨거나 저 뒤에서 쪼는 게 주 임무인데 연사 느리고 장거리 명중률 안좋은 배고밀포는 케미가 좀 안 맞는다. 하지만 70구경장 7.5cm 포는 살벌하기 그지없는 정확도와 매우 좋은 관통력을 자랑해서 제대로 약한 부분만 골라서 푹푹 쑤셔줄 수 있어. 데미지가 모자라지 않냐고? 연사 존나빠름 걱정 안해도 됨. 다른 동네 애들이 조준 최대로 쪼아서 쏴도 홈런치는 거리에서 스턱은 자비없이 원하는 곳을 푹푹 찔러줄수 있다.

방어력은 헷처에 비하면 5탑에선 좀 딸리는 듯도 하지만 구축전차 치곤 좋은 편이야. 차고가 존나 낮아서 의외로 멀리서 날아온 포가 스치듯이 안 맞는 경우도 종종 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스턱은 안 들키는게 최선임을 숙지하자. 위장력이 좋아서 스턱은 숨는 데는 귀신임.

그리고 기동력. 최고속도는 헷처보다 약간 빠른 정도지만 순식간에 최고속도까지 찍어주는 쩌는 가속력 덕에 5티어 구축 중에서 기동력도 탑. 들켰다 싶으면 바로 훅 도망가서 숨은 다음 다른 곳에서 날아오는 저격질로 상대팀에게 리얼 짜증을 안겨줄 수 있다.

종합해보면 스터그가 공격과 수비에선 5티어 구축중에 정점은 아니야. 목고자고, 공격력이라면 프랑스 변기통이 더 좋고, 방어력은 홍차국 AT-2가 탑이지. 하지만 뛰어난 기동력이 뒷받침되는 상태로 나머지 능력치들과 시너지를 갖추어서 종합적인 구축으로서의 능력은 스턱이 5티어 구축 탑이라고 봐. 한번쯤 몰아볼 만한 가치가 있다.

 

지뢰 구축 : 5티어 구축전차는 지뢰 없다. 대신 느린거랑 한방데미지 모자라는 거 못참으면 홍차구축이랑 양키놈들 구축은 타지마라. AT-2 전면장갑 개쩐다고 막 들이대는 놈들 자주 보는데 약점 찌를 줄 아는 사람 입장에선 그거만큼 만만한 먹이가 없음. 홍차구축은 그 나름대로 드라이빙 테크닉이 필요하다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