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의 11개는 적어놓은 최소평템렙의 5이상을 넘기게 되면

공대원들 역량에 따라 모두 비경험이더라도 트라이시간 2시간 이내에 승부가능한 보스들입니다.

 

허나 앞으로의 3개밖에 남지 않은 보스들은

최소평템렙을 5이상 넘기기는게 쉽지 않을 뿐더러

블랙퓨즈같은 경우엔 7~80%가 경험자더라도 다시 호흡맞추는데만 1~2탐은 해야하는,

주당 5~6시간 공격대에겐 매우 골치아픈 보스입니다.

그리고 이 보스들은 양조,전탱이 있어야 하는 이유를 제공하므로 이 역시 골치거리로 작용할 것입니다.

 

대략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EXCEED공격대는 투입딜러평균 575정도 타이밍에 블랙퓨즈를

580타이밍에 가로쉬를 각각 150트 안팍씩 하여 공략해냈습니다.

클락시는 피뽑기 이뮨을 이용하여 첫킬때 100트이내, 그게 막힌후 다시 재공략하여 100트이내씩 했으니

대략 합치면 다른 보스의 공략회수랑 비슷합니다.

트라이수가 적게 느껴지는 이유는 잘해줘서 라는 측면도 있겠으나

1.평템렙 568로 최저걸친스펙 토크공략시의 삽질들로 인해 킬 찬스를 2~3차례 놓친 후 멘붕으로 긴시간 허비

2.추석때마저 거의 풀참했던 초심을 잃어 공략기간 일정시간 손해가 심했으며

3.잡은보스를 이전주 대기자와 함께 다시 잡을때, 대기자했던자 만도 못한 플레이를 하는 나태함(잡았으니 더 생각할게 뭐있어 하는 마인드)으로 많은 시간을 소모했던 원인이 더 큽니다. 제가 '일주일동안 뭐하고 왔냐'라는 말을 달고 살았죠.

 

본론으로 돌아가 참고 트라이수를 적은 이유는 그 정도 트라이수는 각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150트에서 줄일 수는 있겠으나 아주 많이 줄여봐야 앞의 11개 보스와는 상대가 되질 않는 몇배의 고생을 공대원들 입장에선 각오해야 하며, 공격대장 입장에선 그에 대비한 계획을 세우며 운영해야 합니다.

또한 긴시간 고생을 함께 해야 하는 보스들이므로 위에 적은 시행착오는 겪지 말길 바랍니다.

 

12.블랙퓨즈

 

midwinter의 공략성공이후 대부분의 공격대들이 같은 방법(미사일우선처리)으로 공략해내고 있습니다.

레일조-탱커-본진지뢰처리 및 톱날,시선고정 반응 의 3박자가 같이 나아가야 계속 진행될 수 있으며 어느 한쪽이 무너지면 전멸입니다.

 

전원 미경험자, 평템렙 575, 예상 트라이수를 150트라 놓고,

먼저 단계별로 살펴보겠습니다.

 

초반 50트는 초기적응의 시간입니다.

시작하면 얼마안가 전멸하고 반복일 것입니다. 아 이게 블랙퓨즈구나 알아가는 단계죠.

레일조는 예비인원까지 가동하여 경험시키고 (7-7로테정도)

본진딜이 부족한건 지뢰나올시 쿨기, 블러드, 물약등을 배분하여 최대한 빠른시간에 하나하나 넘겨본다는 것을 목표로 설정합니다.

레일조가 어느정도 적응되면 4-5로테~6-6로테 사이에서 결정하여 고정시키고 자력파쇄후 본진복귀까지의 1사이클을 빈번하게 넘겨봅니다. 경험자가 다수라면 이 트라이수는 훨씬 줄일 수 있습니다.

 

이후 50트는 1사이클 견고화와 함께 이후 진전을 보는 단계입니다.

본진은 비슷하지만 약간은 다른 이후 사이클을

탱커는 3분쇄기 이상 구상했던 로테이션을

레일조는 계속 반복이긴 하지만 불에 닿는 타이밍, 맨 앞걸 쳐야해서 딜집중이 더 필요한 타이밍등의 쿨기배분등을

실행,적응,조정합니다. 역시 경험자가 다수라면 이 역시 훨씬 줄일 수 있겠죠.

 

마지막 50트는 킬이 눈앞에 보이는 단계입니다.

넴드피 2~30%대의 마지막 변수들을(주로 8,10레일 및 넴드마격권의 지뢰등) 제거하기만 하면 킬이 될 것이므로

앞의 전투 5~6분동안 실수가 더더욱 없어야 합니다.

실수가 없게한다=집중한다 라는 뜻이 아닙니다. 집중하는건 기본일 뿐이죠.

진전화 단계에서 공격대장,클래스장,레일조장 등이 다음 다음까지 생각하며 머리 싸매왔다면

마무리 단계에선 모든 인원이 개별,클래스별,조별로 견고화를 위한 피드백을 쏟아내야 하는 것입니다.

전자가 깊은 생각의 단계라면, 후자는 활발한 생각의 단계라 할 수 있겠죠.

생각을 게을리하면 몸으로 고생합니다.

킬이 목전이라 흥이 나기도 하지만 실수가 반복되어 길어지면 멘붕을 크게 유발시키기도 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는 스펙에 따라 시간이 크게 좌우될 것입니다.

레일조를 적게 둘 수 있는 스펙, 지뢰처리가 전혀 부담이 되지 않는 스펙이라면,

rdps가 5%늘면 넴드피는 10%빨리 빠지는 보스이므로 11레일의 과충된 미사일은 아예 보지 않을 수도 있을 것이며,

진행좀 되네 하다가 어어 하는 순간 확 잡아내 버릴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젠 각 조별로 살펴보도록 하죠.

 

-레일조

레일조들이 익숙해졌다면 변수를 만드는 가장 큰 원인은 맨 앞에 미사일이 나오는 경우입니다.

맨 앞에 미사일이 나오면 좀 늦으면 딜이 덜박히고, 무리를 하게되면 레일조가 죽을 확률이 급증합니다.

특히나 고정 레일조 냥꾼이 철수로 가는 타이밍엔 늦어질 수 밖에 없으므로 이를 주의해야 합니다.

5,8,10번째가 맨 앞 미사일을 처리해야 하는 타이밍입니다.

다음으론 과열된 지면을 밟고 레일에 가야 하는 타이밍을 주의해야 하는데, 한틱만 밟고 생존기를 쓰던가 아예 틱을 안받는 스킬을 먼저 쓰던가 해야합니다.

레일조는 밀리,냥꾼다음 화법이 쓸만한데 밀리는 죽기빼곤 본진에서 잉여하므로 무조건 레일조로 보냅니다.

고정 레일조 냥꾼 2명은 이동딜로스를 줄이므로 본진에 1명가까이 더 있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레일조 숫자는 앞서 언급했듯 4-5로테~6-6로테까지 가능한데,

저는 무조건 안정감있는 고정2냥꾼포함 6-6로테를 선호하며

575템렙급 공격대라면 6-6로테라도 본진에 큰 무리가 가진 않습니다만

본진 광딜구성이 좋지 못하다면 레일조 숫자를 줄이고 본진 냥꾼을 늘리세요.

 

-탱커

보기같은 경우엔 정전기 3중에 풀쿨기가 돌아가야 잡을 수 있기 때문에 5중 정도는 되야 안정감있는 분쇄기 킬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전탱은 3~4중여도 여유있게 때려잡고 옵니다. 요불이나 원저도 안걸어줘도 되죠.

따라서 전탱은 무조건 1명 있는게 좋습니다.

전탱1명이 있다면 저중 로테가 가능합니다.

이는 곧 안정감입니다. 생존기 꼬여서 탱이 급사한다던가, 중첩이 꼬여서 분쇄기를 못잡아 전멸한다던가 하는 경우가

대폭 감소합니다. 꼬여도 대개의 경우 어떻게든 풀어낼 수가 있게 됩니다.

1.보기3중 풀쿨기 2.보기5중전사3중함께 3.전사5중 4.전사6중 5.보기5중 6.전사4중 7.전사5중 8.보기전사함께 

이런식으로 분쇄기 처리를 했습니다.

과부하는 무조건 4중을 보면 안되며 제대로만 하면 4중을 전혀 안보게 할 수 있습니다. 만일 아슬하게 4중을 볼 경우엔

탱커가 알아서 헌오나 재집사깃을 올려줍니다.

전사가 좋은 또한가지 이유는

이전 넴드까진 보기라도 평타에 훅훅가는 일이 거의 발생하지 않으나

퓨즈부터는 이 위험에 항시 노출되게 됩니다. 중첩 받을때 비문양가호 포함 생존기를 쓰기때문에 사실상 평타엔 생존기를 거의 쓰지 못하므로 꾸준 뎀감이 양조,전사에 비해 딸리는 타탱커는 불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평타를 깡으로 맞으면 70만이 넘게 들어오며 보호의 광기땐 1초마다 평타가 퍽퍽 들어옵니다.

 

-본진

본진은 무조건 지뢰딜이 좋은 클래스 및 특성이 좋습니다.

지뢰에 시달리는 만큼 본진 안정감은 떨어지며 넴드딜은 뚝뚝 떨어집니다.

밀리는 죽기빼곤 본진에선 잉여하며, 죽기는 냉쌍에 비해 냉양,부정은 지뢰처리에 대한 기여가 절반이거나 그 이하입니다. 지뢰딜 기여뿐 아니라 작분이감유지 및 고핀때문에 냉쌍한명은 본진에 상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법사는 냉기, 흑마는 파괴특이 지뢰딜 기여가 가장 좋습니다.

평시엔 거의 탱힐위주, 주기적 자력파쇄때만 탱힐도 놓치지 않으며 공대힐이 많이 필요하니 하이브리드클래스도 도움이 꽤 되며, 하이브리드중엔 정술이 모든면에서 갑입니다.

지뢰타겟 광을 치다보면 넴드가 자신을 쳐다보는 것을 인지 못할 수 있으므로 주시대상의 대상을 크게 설정하여 톱날은 칼반응 하도록 합니다. 시선고정은 타이밍을 정확하게 인지하도록 합니다.

'나에게 톱날 발사,시선 고정' 말풍선 뜨게 애드온 설정하도록 합니다. 이는 내가 보고 피하기 위함이 아니라 나의 반응에 맞춰서 다른 공대원들이 함께 반응하기 위함입니다.

딜1을 줄이면 넴드피는 5~6%가 아닌 10%이상 덜 빠질 것입니다. 딜이 남는 것 같아도 평템렙 585급이 아닌이상 4힐이 적정입니다.

자력파쇄는 물리데미지 입니다. 헌오를 자력파쇄에 엄하게 날리지 말고 레이저에 다수 닿았을때나 뎀감약한클 자력파쇄+시선고정때, 혹은 자력파쇄+분쇄기 3과부하때 맞춰서 돌립니다.

과충전된 뚱보지뢰를 순차적으로 단일스턴 걸어주면 과충전지뢰 처리가 용이하며 기계공학EMP는 범위가 상당히 넓습니다.

 

쓰기시작할땐 용장까지 쓰려했는데 길어져서 여기까지만 써야겠네요. 하다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자세한건 직접 질문주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