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인 택틱을 어느정도 아신다는 전제 하에 적어봅니다
음슴체는 이해해주세요
팁게, 레게에 많은 공략자료들이 올라와 있지만 묶어서 정리된 내용은 그닥 없기에 적게 되었습니다
6개월 전의 공략에서 수정된 것이 많아 옛날 버전으로 올라온 공략들이 너무 많이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해당 택틱들의 원 고안자분들 댓글, 쪽지 주시면 수정을 통해 고안자 닉네임을 달아두도록 하겠습니다(차후에)
실험해보고 싶고, 알아보고 싶은 택틱들도 염치불구하고 [ , ] 기호를 이용하여 글 내용에 포함하였습니다. 혹시 실험해보신분이나 자세한 경과를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그룰
 (1) 지옥불가르기를 1페이즈에 6번 사용함
 -> 2/2/1/1로 맞는것이 좋은듯, 2번째 맞게될 때 뎀감기와 생존기를 켜는게 좋은듯 1중첩 교대합시다
 (2) 지옥불가르기는 각도범위는 그리 크지 않지만 길이는 매우 김
 -> 석화의 강타로 석화되더라도 어느정도 20m 정도 거리를 벌려도 지옥불가르기를 같이 맞게 됨
 (3) 기력이 차는 속도가 매우 빠르고, 압도적인 강타를 쓰는 타이밍을 예측하기 힘듦
 -> 탱의 이동까지 고려해야함. 항상 기력이 얼마인지 모든 공대원이 숙지해야 생존기를 올리기 좋음
 (4) 지옥불가르기를 시전하는 도중에 도발해서 맞는 것이 좋음
 (5) 공대원들의 생존기는 파티를 나눈것에 맞추어 짜지 않으면 가르기 안맞는데도 생존기 낭비하게 됨
 -> 그룰에서부터 이런 경우가 생긴다면 공장의 택틱에 대한 이해도를 의심할 필요가 있으며 빠르게 파탈하는 것을 추천

 2. 먹보
 1페이즈
 (1) 산성격류를 7번 사용하나, 검은바위포화를 차단하지 않아 먹보의 기력이 소모되면 6번 사용하는 경우도 있음
 -> 외부생존기는 7개 이상 준비해야함.
 (2) 산성격류 탱커 디버프는 1중첩 교대가 가능함.
 (3) 산성격류를 맞는 첫번째 대상은 불특정 원거리 대상을 타겟으로 하는 거리의 첫번째 근딜러임
 -> 부탱이 맨탱 한발자국 앞에서 맞아 거의 겹쳐서 탱킹이 가능함. 안정적인 진영을 갖출 수 있음.
 (4) 먹보가 폭발성파편을 시전하면 근딜러들은 피가 닳음.
 -> 폭발성파편을 비록 피하더라도 죽을 수 있으니 바닥힐정도는 필요함.
 2페이즈
 (1) 먹보는 까진 상자에서 나온 광물을 최단거리로 쫓아 구르는 성질이 있음
 -> 상자를 깠다면 그 위치는 조심해야함.
 (2) 다만, 최단거리로 가장 많은 광석을 먹는 길을 우선 택하지는 않음
 (3) 광물 상자의 경우 항상 고정적임
 -> 고정적인 2페이즈 택틱이 만들어질 수 있을 가능성이 있음
 (4) 재활, 마증의 범위가 100m 이기 때문에 공대생존기로 킵해두는 것이 좋음
 (5) 피가 어느정도(20%? 확인필요) 이하일때, 구르기 페이즈 대신 람머스궁 페이즈를 대신 사용함.
 -> 공대피가 다는 속도가 너무 빠르기 때문에 딜컷을 하고 가능한 1페이즈에 잡아야함.
[냥꾼 공저나 보손, 상투등을 이용한 산성격류 탱킹이 가능한지]


3. 가열로
 항상 바닥 까는 것을 유의해야 함.
 1페이즈
 (1) 사제로 정신지배하여 폭탄 점착시키는 위치에 파킹한 대상에게 폭탄을 던지는게 필수
 -> 정신지배하여 던질 수 있는 횟수는 빡빡하게 하면 4번이며(by vitamink님), 한번 던질때마다 약 5초정도씩 소요되는 것 같음.
 -> 파킹한 대상 둘에게 쌍봉화를 걸고 신기가 힐하는 것이 좋아보임(20인 기준 약 10만 데미지)
 (2) 가열로의 폭파 데미지는 폭탄을 12번 박아야 되는 것으로 보임.
 -> 정배로 4번, 기술자 킬 후 3번 줏어서 터트림 X2. 그러므로 2풀무기사에 1페이즈를 넘어가야함.
 -> 그래도 가열로의 기력이 25를 넘어가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1-24 까지 같으며 25-49까지 같음)
 -> 가장 흔히 사용될 수 있는 방법은, 첫 폭탄을 받고 난 후 정배를 하여 4번의 폭탄을 던지고, 이후 바로 기술자를 잡아 3번을 폭탄더미에서 줏어 박고 난 후, 그 다음 기술자가 나오자마자 정배하여 4번 폭탄을 더 던져 바로 넘어가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생각됨( 1(정배전) + 4(1정배중) + 3(폭탄더미) + 4(2정배중) = 12 )
 2페이즈
 (1) 정령술사는 현재 폭덫문양을 박은 냥꾼에 의해 넉백이 가능함.
 -> 모아서 광처리도 가능함. 다만 영웅 난이도에선 비추함. 핫픽스되어 불가능함. (by 아인샤르트님)
 -> 점사할 정령술사에게 걸리는 회복효과를 항상 마훔하거나 해제할 수 있는 준비가 되있으면, 불꽃소환사를 잡는건 마지막 정령술사 잡기 직전에만 광쳐서 정리하는 것으로도 충분할 듯 불꽃소환사의 디버프가 많은 대상에게 걸리므로 바로 잡는 것을 추천함.
 -> 반드시 1정령술사가 1정령폭파의 보호막 해제로 잡힐 수 있는 점사 딜을 갖출 것
 (2) 잿가루 정령은 가능하면 최소한으로 점사할 것
 -> 조드 DPS가 가열로에서 높은건 다 헛공략, 잘못된 택틱임
 (3) 경비병도 정배가 가능함
 -> [정령한테 데미지가 많이 들어가게하는 디버프를 걸 수 있다는데, 활용가능성이 어떨지 궁금함]
 3페이즈
 (1) 바닥 대상이 걸린사람은 좀 나중에 이동하고 공대원이 먼저 이동하여 피해를 최소화 할 것.
 (2) 정령은 아예 무시할 것.


 4. 한스가르, 프란조크
(1) 한스가르의 점프는 주시를 잡고 뛰므로 코라그 억제장처럼 피하는 것이 가능함
(2) 철판, 압착 페이즈 때 양쪽 레일의 데미지를 [모두 무시할 수 있는 파킹위치]가 존재한다고 알려져있음
 -> 실제로 활용하기는 어려움. 한쪽만 무시하는 것은 조금만 연습해도 가능함
 -> [불성시절 각도기 매크로나.. 등등의 매크로를 이용하여 활용 할 가능성은 없는지?]

 5. 화염칼날 카그라즈
 (1) 공대원이 많을 수록 어려워지는 네임드
 -> 무적기가 많을 수록 쉬워지는 네임드
 (2) 화염불길을 점프해서 넘어다닐 것(더 자세한 확인 필요)
 -> 마치 넘으면 안되는 선처럼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점프해서 넘어다니면 됨
 (3) 가능한 기력이 낮을 때, 움직이는 칼날들을 최대한 밖에 깔아두어야 함
 (4) 아크놀스팅브링어는 2번의 점프 이전에 잡을 수 있어야 공대딜이 여유로움
 (5) 탱커 교대를 위한 /대상 과열된 잿불늑대 /시전 도발 매크로를 만들어둘 것
 (6) 카그라즈의 기력이 94쯤 사용하는 마지막 화염불길을 보고 나서 화염폭풍을 대비하기 위해 모일 것

 6. 크로모그
 (1) 공대원이 많을 수록 쉬워지는 네임드, 정확하게는 힐이 많을수록 쉬워짐
 ->광폭 8분, 딜러 30인기준 10힐러로 네임드 디피 1.5만으로도 가능한 듯
 (2) 돌을 너무 일찍 부수면 바닥 찍는 기술을 맞을 수 있으므로 적당한 광이 필요하기도 함
 -> 돌을 일찍 부수는 조합이면 공략이 굉장히 쉬워짐. 개인적으로는 토큰 넴드 중 가장 쉽다고 생각함
 (3) 탱커 디버프 중첩시 외부생존기 도움이 많이 필요하므로 지정하여 사용하는 것이 필요함
+(4) 탱커에게 쓰는 '격돌'은 탱커 사이의 거리에 따라 데미지가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크로모그가 땅을 찍는 위치를 기준으로 계산되어 데미지가 들어오므로 탱커 둘 다 이동해야함

 7. 다르마크
 (1) 잔혹송곳니 -> 강철파쇄자 -> 공포날개
 (2) 봉쇄(창), 화염브레스, 해제 끝

 8. 토가르
 (1) Thogar assist 애드온 모든 공대원에게 깔게 할 것. 까는 시간이 아깝지 않는 애드온. 안깔면 그게 바로 시간낭비임.
 -> 공대원들의 실력을 위해 애드온을 깔지 않겠다! 라는 의견도 존재하긴 합니다만..
 (2) 세미 광폭이라고 할 수 있는 25번째 열차 이전에 토가르 킬을 하려면 네임드 디피만 공대원마다 2만이 나와야 가능함
 -> 마격딜을 몰아 넣을 수 있는 산개 조도 활용 가능함.
 (3) 화염 지지기 (화염 치유사 치유스킬)은 마치 바로 해제하면 20% 데미지만 받게 할 것 같으나 실상은 데미지를 받자마자 그 이상을 회복하기 때문에 반드시 차단해야 함. [그런데 걸리자마자 칼해제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기도..]
 (4) 1,4 구역으로 산개할 때 토가르를 디버프 중첩이 없는 상태로 도발하기 위해 반드시 탱커끼리 도발타임을 맞춰놓을 것. 치유사가 아직도 살아있으면 산개 차단조도 같이 정해줘야함
 (5) Thogar assist

 9. 강철의 여전사들
 가란이 대포사격 페이즈 때 가장 위협적이므로, 가장 마지막에 올려보내는 것이 좋다고 생각됨
 (아직 한번도 올라가지 않은 네임드 들 중에서 가장 피가 낮은 네임드가 올라감)
 최후의 점사 순서는 포탑->마라크->가란->소르카가 좋다고 생각됨
 1페이즈
 (1) 가란이 대포사격 페이즈 때 가장 위협적이므로, 가장 마지막에 올려보내는 것이 좋음, 그 다음으로는 마라크의 도끼로, 2번째에 올려보내는 것이 좋을듯 함
 ->그러므로 올려보내는 순서는 소르카->마라크->가란이 됨.
 (2) 피의 의식은 45도 정도의 각도만 빠져나가면 같이 맞지 않음(다만 첫 대상에겐 강한 디버프를 걸으므로, 탱커+대상 둘 만 맞을 것)
 (3) 칼날돌진은 시전 이후 좀 나중에 데미지가 들어오는 것이지, 데미지가 없는게 아님. 물론 무시할 수 있을 수준
 대포페이즈
 작은 쫄을 반드시 죽일 필요는 없음. 큰 쫄만 잡아도 대포페이즈를 끝낼 수 있음
 항상 바닥조와 싸인을 맞춰 1,2차 포격 말고 3,4차 폭탄 때 내려오는게 좋음
 가장 피하기 힘든 포격은 1~4중에 2번째 포격(오메가)임. 모든 딜러 힐러들은 두번째 포격을 집중해서 피해야함.
 (1) 2쫄 - 도적들이 올라가 회피키고 주시를 씹고 큰쫄만 쳐서 녹이는 택틱이 가능함
 (2) 1쫄 - 역시 주술사를 차단만 보고 큰쫄만 쳐서 녹이는 택틱이 활용도가 높음
 (3) 0쫄 - 딱히 팁이 없는듯함
 (4) 바닥조에서는 이 때 가장 까다로운 기술이 되는 관통사격 대상에게 보손을 넣어야하며, 보손은 한개밖에 들어가지 않으므로 딱히 순서를 정할 필요는 없음. 대포페이즈 중 속사, 심장추적자는 굉장히 까다로우며 공대원이 한명씩 죽어나가는 가장 큰 원인이 됨.
 2페이즈
 (1) 관통사격은 얼방, 투명화, 죽척, 보손, 유가 등으로 아예 '캔슬' 됨
 -> 공저는 안된다고 알려져 있음. '캔슬'은 '데미지가 안들어오는 것'과는 많이 다름
 (2) 소르카의 디버프는 바로 해제하면 안되며, 어느정도 힐하다가 나중에 해제해야 함.
 (3) 심장추적자는 3명의 대상에게 걸리며, 받는 피해는 '3명 서로의 거리'가 멀수록 줄어듦
 -> 적절한 산개가 필요함
 3페이즈
 (1) 강철의 여전사는 광딜딸로 잡는 네임드가 아니라, 3페이즈에 얼마나 점사를 확실하게 잘해서 여전사를 녹이느냐가 포인트인 네임드임. 화법 좋다고 3법사가 다 화법 특성을 타는 불상사를 일으키면, 점사했으면 충분히 잡는 네임드의 피를 1%, 3%, 5%를 보고도 전멸할 수 있음. 이런 바보같은 광딸을 멈추고 미리 단일딜이 높은 특성을 타는게 중요함.
 -> 광딜이 충분한지 확인하기 위해, 가란이 3번째로 올라오고 내려올 때 까지 네임드들 피를 얼마나 뺄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게 필요함. 25%까지 봤다면 딜이 넉넉한 것이며, 30% 정도되도 광딜은 충분하다고 생각 됨.
 (2) 가란이 까는 대포에 수도사의 절명의 손길이 들어간다고 알려져 있음. 특히 양조 수도사의 경우 피가 높기 때문에 데미지가 어마어마함. 구석에 깔리는 까다로운 대포에다가 절명 문양박고 사용하는 것을 추천함.
 -> 가란이 선 점사되어야 하는 이유로는, 1. 우선 대포가 기본적으로 공대 전부에게 들어가는 기본 광역뎀을 가지고 있기 때문(회전하면서 쏘는 불꽃 말고도)이며, 2. 대포가 깔리는 위치가 랜덤이기 때문에 이를 공격하기 위해서 공대진영이 완전히 붕괴되며 3. 대포에 딜 낭비를 하기 때문에 다른 처리가 늦어지기 때문임.
 (3) 마라크에 의한 공대딜의 경우, 핏빛 일격은 마라크가 기력이 100이되면 갖게되는 패시브스킬이므로 탱커 외부생존기 교대로 사용하는 것 외엔 딱히 팁이 없으며, 그렇기 때문에 우선 점사되어야 함.
 (4) 소르카의 어둠의 사냥은 수사 보막 원클릭으로도 충분히 살릴 순 있음, 또한 물리데미지 이므로 보손도 도움 될 듯

 10. 블랙핸드
1페이즈 - 파괴를 세번보면 힐러를 줄이던지 딜러를 늘리던지 쫑을 내던지 하는 것이 나음(오늘 흑손 너프를 기대해봄)
 (1) 지뢰는 용암에 의해서도 터지니 지뢰 근처는 항상 안가는 것이 나음.
 (2) 버그성으로, 2표적을 하나의 장애물에 맞췄을 때 표적이 씹히지 않는 경우가 꽤 있음.
 (3) 분강 시전중에 탱커가 무빙하면 근딜에게 분강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니 유의할 것.
2페이즈
 (1) 현재 공성전차가 사용하는 불바닥을 보지 않기 위해 2번째 투척 때 공성전차를 파괴하는 택틱을 이용하고 있음
 -> 피가 약 45%에서 2번째 투척을 모두 맞추면 터진다고 함
 (2) 공성전차가 나오는 입구에서 가장 가까운 대상을 첫 주시대상으로 잡으므로 유도가 어느정도 가능함
 (3) 광딜에 특화되있고, 방어력이 높은 조드를 꼭 난간조로 2명은 기용할 것
 (4) 보손 얼방 등으로 투척을 씹어도 디버프는 걸리며, 디버프가 훨씬 아프기 떄문에 유의해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