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 손고자다 보니 일반 학원팟이나 다니는 유저라 인던이나 전장 팁은 없습니다.
그냥 플레이 하며 이거 편하다 싶은 거 소소한 몇 개. 참고로 고생해서 키울 수밖에 없는 본캐 기준입니다. 
물론 제 개인적인 경험에 기반한 것이고 이미 다 알고 있는 분들 많을 줄 압니다만 말 했듯 뉴비나 복귀자를 위한 거니 양해 바랍니다.
참고로 호드 기준입니다.

A. 각 지역 건물 추천 
개요: 지역 건물은 종류를 막론하고 만렙 후, 특히 날탈 얻으면 사실상 의미가 없어집니다. 따라서 렙업 중 유용한 건물을 위주로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 고르그론드 

- 렙업 중: 제제소. 기계절단기라는 임시 탈것을 소환합니다. 렙업 중에는 이 놈이 아주 유용해요. 
만렙 찍고 아이템 맞추면야 아무 쓸모 없지만 렙업중이나 갓 만렙 찍은 수준이라면 굉장하다 싶을 정도로 피통과 화력이 좋아집니다. 
부르는 중 취소되지도 않기 때문에 필드 은테 솔로잉 하는 것도 가능하고요. 뭣보다 절단기에 탄 동안 무려 귀환이 가능합니다. 절단기 피통을 생각하면 필드에서 뒷치기를 당했을 때도 즉시 귀환을 누르면 안전할 정도입니다. 
- 렙업 후: 투기장. 짧은 시간동안 호출 가능한 쫄을 소환합니다. 불러서 함께 몹 잡다 보면 역시 짧은 버프 주고 가끔 퀘템 떨구는데 별 거 없습니다.
* 광딜이 되는 캐릭일 경우 투기장 버프가 더 유용하다고 합니다. 해당 버프는 구조가 쫄과 함께 다니며 몹을 많이 잡을수록 더 많은 중첩이 되는 버프를 쫄이 사라지며 주고 가는 방식이므로 광딜 캐릭에겐 절단기보다 확실히 더 나을 듯 합니다.

* 탈라도르

- 렙업 중: 포격요새. FDC(...) 요청. 당연하지만 렙업 중에는 화력이 절실한 경우가 많죠. 3번 쓸 수 있는데 이게 3연발이라는 거지 하루 세 번  뭐 그런 식이 아닙니다. 쿨 금방 차고요. 
- 렙업 후: 비전성소. 주둔지 차원문을 건물 안에 배치. 하지만 렙업 중인데 주둔지 그리 자주 찾아갈 일이 있을 지... 사실 탈라도르는 다른 지역과 달리 뭘 지어도 큰 차이가 없긴 합니다. 

* 아라크 첨탑
공용: 추종자 임무 테이블이 존재 함.
- 렙업 중: 여관 - 아라크 지역에서 경험치 20% 증가 및 별도 귀환석 제공. 완전히 렙업용 특성입니다. 만렙 이후에는 전혀 쓸모 없지만 반대 급부로 렙업 중에는 교역소보다 훨씬 낫습니다. 다만 이건 사람 따라 호불호가 있습니다.
- 렙업 후: 밀수업자 교역소 - 상인 호출. 아라크 지역에서만 호출 가능한 고블린을 부르는데 가끔 장난감을 팝니다. 추종자(자리아크)는 패치 영향인지 옛날과 달리 거의 90% 확률로 뜹니다. 그리고 종종 아라크 이외 지역에서도 사용 가능한 소소한 유틸성 아이템을 팝니다(하지만 대부분은 아라크 지역에서만 유용한 템을 팝니다). 고유 아이템인 28칸 가방을 2200골에 팔긴 하지만 30칸 가방이 경매장에서 1200골 전후로 거래되는 현 시점에선 의미 없습니다.
* 경험치 따위 어차피 만렙 이후 필요 없고 난 건물 바꿀 지갑도 안 된다 하시면 그냥 교역소로 시작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나그란드

- 렙업 중: 동물 우리 - 탑승 중 모든 행동이 가능한 탈 것 사용 가능. 나그란드는 장단점이고 뭐고 고민할 이유조차 없습니다. 무조건 동물우립니다. 이 주둔지 능력을 사용하면 채집은 물론 아이템 사용, 심지어 전투까지 탈것에 탄 채로 가능해 집니다. 날탈 없는 본캐면 더욱 그렇습니다.
- 렙업 후: 전차 작업장 - 기계절단기와 비슷한 형식의 전차를 소환합니다. 화력도 좋고 갑바도 좋지만 그게 전부입니다. 몹을 잡아도 루팅이 안 되며 뭔가를 하려고 일단 내리면 쿨 10분 돌아갑니다. 만렙 찍고 놀 거면 모를까 쓸모 없습니다. 굳이 말하자면 장난감.

B. 주둔지 건물 추천
주둔지 건물이 가진 기능으로 효과를 보눈구나 하는 정도가 되려면 적어도 2레벨이 되어야 합니다. 다행히도 일부 건물을 빼면 2레벨까지 올리는 건 어렵지 않습니다.

ㄱ. 소형 건물

개요: 일단 소형에 유용한 건물들이 많습니다. 자기 전문기술과 상관없는 건물을 지으면 효율이 좋습니다. 주둔지 건물에서 나오는 건 대부분 캐릭터 전문기술의 마이너형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가령 기공이신 분은 굳이 기공건물 지을 필요가 없다는 거죠. 지어 봤자 애완동물이나 주둔지에 기공 지어 놨으면 고작 누구나 다 만들 수 있어서 팔리지도 않는 총 정도입니다. 이건 대장도 마찬가지고요. 본인이 직접 쓰거나 부캐 주겠다는 게 아니라면 자기 전문기술과 겹치는 건물은 자원과 돈 낭비라고 말씀드립니다. 하지만 이건 달리 말하면 자기 전문기술이 아닐 경우 꽤 유용할 수도 있다는 뜻이니 감안안하시기 바랍니다. 요즘 대세는 마부와 기공이더군요.

1. 창고: 모두가 다 아는 그 창고입니다. 2레벨에 길드은행기능, 3레벨에 형상변환 기능 추가. 이건 사람따라 호불호일지도 모릅니다. 아쉬란 왔다갔다 하는 걸 귀찮아하지 않는 분이라면 안 짓고 다른 걸 지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전 일단 밖에 나갔다 돌아오면(...) 인벤정리부터 하는 타입이라 다른 건 밀어도 이건 밀기 싫더군요.

2. 재활용 처리장: 효율이 가장 나쁘지만 추종자를 중요하게 굴리는 분들이라면 어쩔 수 없이 운영해야 하는 건물입니다. 추종자 아이템 레벨 때문에라도 오래 굴릴 수밖에 없어요. 1레벨 때는 이걸 왜 지었나 싶지만 2레벨 올린 후부터 추종자용 연마제가 뜨기 시작하면 그나마 기분이 좀 나아집니다. 3레벨이 되면 1~100레벨 캐릭터용 착귀 템이 뜨기 시작합니다. 블자에서 유저들이 형변에 쓰는 템에 대한 데이타를 기반으로 풀력하는 건 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사람들은 이게 형변용 템이라고들 하더군요. 뭐 제가 보기에도 룩이 나쁘지 않는 템들이 종종 뜹니다. 그래도 마부 뽀각하시는 분이 아니라면 대부분 잡템이나 다름 없는 레벨입니다.

나머지 하나는 본인 취향대로 지으시면 되겠습니다. 

ㄴ. 중형 건물

개요: 중형은 렙업 후 밀어버린 후 신경 완전히 꺼도 되는, 즉 아쉽지 않은 건물들이 존재합니다. 아니라도 효율 자체가 거의 재활용 처리장 뺨치게 떨어지는 건물이 많아요. 정말 내가 이거 하나 보고 이걸 계속 지어놔야 하나 싶은 게 많죠. 
어쩔 수 없는 게, 대부분이 추종자 그 자체, 또는 시너지를 위한 것이어서입니다. 달리 말할 경우 만약 추종자 신경을 안 쓰겠다면 뭘 지을까 고민할 필요 없어지는 게 중형이라는 뜻도 됩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써 봅니다.

1. 교역소 - 주둔지에서 건물로 자원을 버는 유이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제품 대신 주둔지 자원을 생산합니다. 
자원이 부족하면 어쩔 수 없이 돌려야 하지만 채집 자원 5개에 주둔지 자원 30 비율이라 채집으로 장사할 거 아니라면 주둔지에서 캐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감당이 되기에 그리 손해보는 건 아니라는 게 다행. 지으면 웃는 해골 평판 상인이 생기며 그 외 주둔지 자원으로 채집 자원을 살 수 있는 상인이 오기도 합니다. 시세는 매일 달라지니 바가지 쓰는 일이 없도록 하시길.
3레벨로 올리면 드레노어 평판 획득량이 20% 증가합니다. 다크문이라도 오면 최대 40%까지 증가. 만약 내트 페이글 작업 하실 거라면 3렙 교역소는 필수입니다. 2렙을 올리기 위한 방법은 드레너오 세력 중 아무 한 곳과 확고를 찍어야 합니다. 확고가 가장 만만한 건 의회와 서슬니 평판입니다만, 아무튼 타나안서 일퀘를 꾸준히 할 경우 3주 정도면 하나는 확고 찍힙니다. 또는 드레노어 던전 이벤트때 몰아버리는 수도 있고요. 뭐 평판에 대한 건 다른 글에서 하기로 하고...
그 외 경매장 로봇 부품을 여기저기서 모아 경매장 기능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데, 부품 모으는 게 지옥입니다. 잘 나오는 건 나 뿐 아니라 모두에게 잘 나와서 열 번도 넘게 먹는 부품이 있는가 하면 안 나오는 건 경매장에서 몇 천골에 올라와 있는 것도 있습니다.
웃는해골 평판템을 모두 구했고 경매장 로봇에 관심이 없으며 평판도 풀인데다가 자원이 항상 충분하다면 밀어도 됩니다. 참고로 경매장 로봇은 교역소 다시 지으면 부품 새로 구해 다시 조립해야 합니다.  
* 경매장 로봇은 일단 완성하면 교역소 밀고 다시 지어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제가 직접 확인하지 못한 부정확한 정보로 혼란 드려 죄송합니다. 

2. 제제소 - 나무를 벨 수 있게 되고 그걸로 자원을 생산합니다. 주둔지에서 자원 자체 생산이 가능한 유이한 건물 중 두 번 째. 일단 짓고 3레벨 올리고 나면 파이랄크(제제소에 배치 가능한 유일한 추종자) 영입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이후는 자원이 광속으로 쌓입니다(배치하면 나무 10 당 출력 자원이 30에서 45로 증가). 파이랄크는 당연히 알아서 렙업하고요. 주둔지 꾸리고 조선소 임무에 열중할 시기라면 엄청나게 도움이 됩니다(함선 장비 하나가 자원500. 망원경은 1000;;;;). 이러다 파이랄크가 보라도리 됐을 때 꿀추종자 특성을 받으면 다른데 돌리시고 아니면 비활성으로 쳐박은 후 제제소 밀어버리면 됩니다. 
한시적으로 유용하지만 효율은 괜찮은 건물.

3. 선술집 - 던전 일퀘를 주고 매주 원하는 특성을 하나 골라 맞는 추종자를 한 명 고용할 수 있습니다. 
던전 일퀘는 별 거 아닙니다. 그냥 인던 간 김에 하는 수준. 보상도 보잘것 없어요. 15골 정도에 상자를 하나 주는게 기껏해야 영던급 파템하나나 2~30골, 심지어는 에펙시스 30개(...)일 경우도 허다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일퀘가 나닌 최초 퀘스트(노란색 느낌표)와 추종자입니다. 
최초 퀘스트는 상술한 소모품이 아닌, 장난감이나 유틸성 아이템을 보상으로 줍니다. 그 중에는 올늘 100+ 버프를 주거나 2분간 하늘을 날 수 있게 해주는 유용한 템들도 있어요.
그리고 추종자는 랜덤 형성이 아니라 정해진 추종자 중 하나를 뽑아서 주는 겁니다. 이론상으론 끊임없이 추종자를 뽑다 보면 자기가 원하는 테이블이 나오겠죠.
렙업단계건 만렙이건 사람에 때라선 극유용, 극무쓸모 둘 중 하나를 달립니다.

ㄷ. 대형

개요: 대형은 중형보다 효쥴이 더 떨어집니다. 게다가 사실상 쓸모없다 할 건물까지 있어 안 좋은 의미로 선택에 고민을 안 해도 됩니다.

1. 전쟁준비실 - 주둔지 자원을 소비해 강철호드 고물과 추종자용 아이템을 생산해 냅니다. 나중 가면 모든 형변템을 구입하고도 고물이 남아돌아 수 천 개씩 쌓입니다. 참고로 형변템 구입용 머리, 허리, 어깨 고물은 고유 아이템입니다. 형변템을 안 사고 인벤에 쌓아두면 그 템들은 절대 루팅 안 됩니다. 다만 형변템도 드군 파템으로 간주되기에 뽁이 됩니다. 아, 또 하나. 매주 인장을 공짜로 하나 더 줍니다. 다만 3개에서 하나 더 얻을 순 없습니다. 그런데 인장은 아쉬란에서 에펙 4천 정도면 3개 다 살 수 있고, 하루에 에펙을 1만 씩 얻을 수 있는 현 시스템 상 그 금액(?)은 그리 큰 가치가 아닙니다. 무료 인장 보고 유지할 가치는 전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아무튼 인장을 그 주에 이미 3개를 얻었다면 인장 달라는 대사가 뜨질 않습니다. 그런데 20개 제한에는 들지 않는다고 하던데, 이건 확인을 못해봤네요. 
결론은 교역소 뺨치게 비효율의 극치를 달리는 건물이지만 추종자를 위해 할 수 없이 굴려야 하는 건물. 

2. 병영 - 2레벨부터 경호원을 데리고 다닐 수 있고 3레벨이 되면 활성화 가능한 추종자의 수를 5명 늘려 줍니다. 원래 20명인데 병영이 있으면 25명이 되는 거죠. 추종자 굴리는 유저에겐 3레벨 기능 하나만 보고도 유지할 가치가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아예 쓸모가 없는 건물입니다. 경호원으로 만렙 레오라즈(말을 걸어 추종자 임무를 확인하고 보낼 수 있음)를 배치하면 시너지가 대단합니다. 3레벨까지 올리는 게 가장 쉬운 건물 중 하나입니다. 추종자 꾸준히 돌리다 보면 3렙 조건은 어느새 만족돼 있거든요.

3. 마구간 - 탈것 특화 건물입니다. 사람에 따라서 렙업 중에도, 만렙 이후에도 꿀인 건물. 뭣보다 탈것에 탄 채로 채집, 퀘템 수집, 루팅이 가능하다는 게 최고 장점입니다. 3렙이 되면 드레노어에서 속도도 약간 빨라집니다. 한마디로 채집앵벌이용 건물. 그에 관심이 없다면 그냥 마구간 전용 탈것만 얻고 밀어버리기도 합니다. 역시 극유용, 극무쓸모 중 하나인 건물.

4. 작업장 - 무쓸모. 끗.(...) 유지 시간이 있는 소모성 아이템을 만들어 냅니다. 기공건물과 차이라면 나오는 템들이 유틸성보단 굉장한 공격성에 치중되어 있다는 거. 가끔 호토바이같은 것도 나오는데, 글쎄, 이미 탈것 있는데요 뭐. 게다가 3렙 올리는 조건이 지옥입니다.
pvp하시는 분들께는 햌퐄곀이나 전차(지옥같은 3렙 건물에서 나옴;;;) 같은 게 좀 유용하실지 모르겠습니다. 전 피빕을 안 해서... 여튼 3렙 못 올리고 밀어버렸습니다.

기타 마법사 탑, 외양간은 제가 지어보지 않아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