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일 7/15 목요일 후 대성당 13단을 도는데 난이도가 너무 높다고 생각되어 패치를 떠올리던 중 

쐐기돌 단수 증가분이 바뀐걸 모르고 입던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그런짓은 하지 말아야 했는데... 난 그 사실을 몰랐어

7.25 패치 전 후 쐐기돌 강화분이 어떻게 변했는지 개인적으로 정리도 하고 공유도 할 겸 작성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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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 전은 강화수치 1당 +8%, 패치 후는 강화수치 1당 +10%로 계산되었습니다.
정확한 게임내 수치가 아닌고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
경화, 폭군 및 각종 강화 퍼센테이지는 와우헤드를 참조로 곱연산이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예) 과거 10단 강화수치는 200%이므로 일반 쐐기 던전에 비해 폭군 보스는 
체력은 200 x 140% = 280%
공격력은 200 x 115% = 230% 의 수치를 가지게 됩니다. 




      공격력 / 체력
폭군  +15% / +40%
경화  +30% /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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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체력/공격력(%)           폭군(공격력/체력%)      경화(공격력/체력%)
쐐기돌  패치 전       패치후      패치전      패치후       패치전      패치후
1        100           100        
2        108           110       
3        116           121       
4        125           133       
5        136           146       
6        146           161        
7        158           177        
8        171           194        
9        185           214        
10       200           235        230 / 280  270 / 329   260 / 240   306 / 282
11       215           259        247 / 301  298 / 363   280 / 258   337 / 311
12       233           285        268 / 326  328 / 399   303 / 280   371 / 342
13       251           313        289 / 351  356 / 438   326 / 301   407 / 376
14       271           345        312 / 379  397 / 483   352 / 325   449 / 414
15       293           379        337 / 410  436 / 531   381 / 352   493 / 455
16       317           417        365 / 444  498 / 584   412 / 380   542 / 500
17       342           459        393 / 479  528 / 643   445 / 410   597 / 551
18       370           505        426 / 518  581 / 707   481 / 444   657 / 606
19       399           555        459 / 559  638 / 777   519 / 479   722 / 666
20       431           611        496 / 603  703 / 855   560 / 517   794 / 733
21       466           672        536 / 652  773 / 941   606 / 559   874 / 806
22       503           740        578 / 704  851 /1036  654 / 604   962 / 888
23       543           814        624 / 760  936 /1139  706 / 652   1058/ 977
24       587           895        675 / 822  1029/1253  763 / 704   1163/ 1074
25       634           984        729 / 888  1132/1138  824 / 761   1279/ 1181

(※실제 쐐기돌을 꼽았을 때 인게임에서 확인되는 강화수치는 위 수치에서 100을 빼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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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단 미만은 강화량 변화가 무의미하다고 생각되어
10단부터 강화량 변화분을 간단히 정리하면

7.25 패치 후 쐐기돌 난이도 
(+는 조금 더 강력하고, -는 조금 덜 강력한 경우, 중간수치의 경우 +0.5로 표기)

패치후         패치전
10             12+
11             13+
12             15-
13             16-
14             17+
15             18+
16             19.5
17             21-
18             22+
19             23+
20             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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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어제 돈 13단 경화 대성당은 패치 전 16단 경화 대성당이었다는 결론이 나오는군요.

패치후 13단 경화 강화수치는 공격력 407% 체력 376%니까..

경화가 없는 주로 가정하면, 패치전 19단 쫄에게 신나게 두드려맞고 / 패치전 18단 체력을 빼는 딜을 했어야했네요.
보스가 14단 폭군 공격력인건 덤.

왠지 빡시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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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패치후 15단 주차를 하려면

'패치전 18단+쯤 되는 난이도로 주차를 해야된다'가 되겠습니다.

물론 살게가 열리고 나면 템렙이 오를테니 또 난이도는 체감상 하향되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