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0일 수정/ 사냥꾼 전사, 알룬자 야즈마 기력, 볼카알 토템 부활, 레잔 버그 추가
(호불님, hekan님 갈길이님 Yinooma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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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탈다자르-
네임드 공략 : http://www.inven.co.kr/board/wow/17/35173 (현글)

-보랄러스 공성전-

이 공략은 와우를 해보았으나 격아 던전을 처음 겪어보는 분들을 대상으로 만들었으며 와우에 대해 전혀 모르는 와린이분들이나 이미 눈감고도 신던을 클리어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만든 공략이 아님을 밝힙니다.

난이도는 신화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글쓴이의 특성상 글이 꽤 기므로 빠르게 넘기실분은 빨간색이나 파란색으로 표시된 부분만 읽어주셔도 무방합니다.



아탈다자르[Atal'Dazar]

아탈다자르는 여느 다른 와우 던전과 다르게 원형구조의 던전입니다. 다른 네임드를 모두 처치해야만 길이 열리는 마지막 네임드를 제외하고는 네임드를 잡는 순서를 정할 수 있는 형태의 던전입니다.
본 글에서는 일반적인 글로벌 팟의 넴드 잡는 순서, 레잔 - 볼카알 - 알룬자 - 야즈마 순으로 정리 되어있습니다.

1. 네임드 공략

1.1 레잔



파티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의 글로벌 파티는 레잔과의 전투 돌입시 이 경로를 이용하게 됩니다.

몹을 전부 정리하고 가면 상관없겠지만 좌우에 보이는 빨간 동그라미의 사우리드 무리들을 잡지 않는다면 그 사이로 애드가 나지 않게 레잔과의 전투구역으로 진입하면됩니다. (오른쪽 동그라미는 지형지물 뒤에 사우리드 무리가 있음)

그러나 많은 분들이 이 장소에서 본인도 모르시는 실수를 하시게 되는데, 바로 낙뎀입니다. 급하신 마음에 아무런 대비없이 바로 낙하하게 되면 최소 1/3가량의 피해를 입고 전투에 돌입하시게 됩니다. 물론 레잔이라는 네임드 자체가 파티 데미지에 너그러운 편이지만 가령 본인이 탱커고 상당한 고단이라면 놀랍게도 2~3틱에 브원삼디와 대면하는 본인을 발견하게 되실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레잔 접근 시 스크린샷에 표시된 파란색 구조물을 이용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탈것을 탄 상태로도 그렇지 않는 상태로도 충분히 애드를 내지 않은체로 밟을 수있으며 중간 구조물을 한번 밟고 떨어지면 낙뎀을 최소화(거의 미미함)하여 힐러님들게 공략 숙지 파티원임을 어필 하시길 바랍니다.



레잔은 전투구역 곳곳에 보라색의 랩터 무덤들이 깔려있습니다.(보라색 동그라미) 레잔과의 전투 전에는 아무런 반응을하지 않는 오브젝트지만 전투중에 레잔 혹은 플레이어가 이를 밟으면 쪼그마한 귀찮은 해골 랩터가 나타나 파티원을 공격하게 됩니다. 딱히 치명적이진 않지만 매우 귀찮을 뿐더러 스크린샷의 디버프 처럼 무덤을 밟은 플레이어는 이동속도 감소가 걸리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레잔은 전투 도중 탱커 대상 기술로 톱날 이빨을 시전합니다. 자체 기술의 도트 데미지만으로도 꽤나 아픈데도 무려 물리피해 50%증가라는 디버프까지 있습니다. DBM이 괜히 생존기를 키라고 경고가 뜨는게 아닙니다. 꼭 돌려주세요.



하늘색:본진, 갈색:탱커, 빨간색:레잔

사실 레잔의 공략은 톱날 이빨이나 랩터 무덤따위가 아니죠, 어짜피 힐러님이 살려주실건데 헿헿

중요한 패턴은 공포스러운 얼굴과 그 뒤에 오는 추격 페이즈입니다. 제가 탱킹하는 위치게 대해서 소개할까 합니다. 검은색 글씨의 입구 기준으로 바로 오른편에 있는 파란색으로 표시한 구조물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공포스러운 얼굴은 레잔의 시야가 닿는 모든 파티원들을 일정시간 동안 공포에 빠지게 하는 스킬입니다. 하늘색 위치에서 레잔의 옆구리를 찌르다가 파란색 구조물의 옆으로 이동하여 레잔의 시야 밖으로 나가 공포를 피합니다. 그리고 하얀색 화살표를 따라 추격을 따돌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아... 온다..

무작위 파티원을 대상으로 하는 추격 스킬입니다. 탱커 딜러 힐러 가릴 것없이 표적을 찍고 느린 이동속도로 접근하는데 근접공격 거리로 들어오는 순간 잡아먹혀 잘근잘근 씹히게 됩니다.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절대 버틸수 없는 데미지를 받으므로 절대로 먹히시면 안됩니다.

이전의 스크린샷과 같이 하얀색 화살표로 추격을 따돌리는 것을 강력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아래 스크린샷을 보며 말씀드리겠습니다.


하얀색 화살표를 따라 시야를 돌린 스크린샷입니다. 아시는분은 아시겠지만 놀랍게도 경로에 해골무덤이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또한 반대편에 똑같은 파란색 표시된 구조물이 존재하군요! 거기에 하얀색 동그라미가 있는 벽에 딱 붙으면 웬만해서는 절대로 추격에 먹히지 않습니다.

데칼코마니처럼 똑같이 생긴 구조물 때문에 반대편에 파킹하기 수월합니다! 이게 바로 일석이조입니다! 거기에 모험안내서에도 나와있지 않은 레잔의 후방에 광역 딜과 넉백을 넣는 기술인 '꼬리'를 피하기 위해 딜러들의 위치를 옆구리에 유도까지! 알고보니 일석삼조로군요! 꼭 한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 버그제보 : 하얀색 동그라미 근처 폭포에 비빌경우 레잔으로 순간이동되는 버그를 확인했습니다. 실험결과 버그가 일어나는 위치와 아닌 위치를 알아냈지만 그냥 모든 벽에 비비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탱 위주의 공략인 것같아서 섭섭해하실 여러분들을 위해 약간의 팁을 곁들이겠습니다. 스샷에는 표현되지 않았지만 공포스러운 얼굴은 '공포'이자 '마법' 디버프입니다. 이게 무슨소리냐, 공포 면역과 마법 면역 기술은 모두 사용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추격은 파티원 대상으로 하는 무작위 대상 스킬입니다. 대상을 잃으면 스킬이 취소되며 취소되도 다시 시전하지 않는 스킬입니다. 그렇기에 대상을 지우는 스킬을 사용하면 이를 회피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공포스러운 얼굴 대처 스킬

힐러 공통 : 마법 해제 스킬
사제 : 대규모 무효화
운무 수도사 : 재활
죽음의 기사 : 대 마법 보호막
전사 : 광전사의 격노, 칼날 폭풍
주술사 : 진동의 토템
기사 : 천상의 보호막
마법사 : 얼음 방패
언데드 : 포세이큰의 의지
사냥꾼 : 거북의 상

가능할거라 추정되는 스킬 (가능여부 알려주시면 감사드립니다.)

도적 : 그림자 망토
악마 사냥꾼 : 탈태 (1초 무적타임 이용)

될 거같지만 안되는 스킬

흑마법사 임프 : 마법 태우기 (임프가 공포에 걸리는건지 아님 아예 안되는건지 몇번의 시도 동안 매번 실패함)
수도사 : 마법 해소 (공포 중 제어권을 잃음으로 사용이 불가능)

추격 대처 스킬

마법사 : 투명화 (상급 투명화 포함)
도적 : 소멸
사냥꾼 : 죽은 척하기
나이트 엘프 : 그림자 숨기

가능할거라 추정되는 스킬 (가능여부 알려주시면 감사드립니다.)

야성 드루이드 : 화신 후 은신(...)

* 위 공략은 잡아먹히지 않는 것을 기본으로 작성한 공략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무적이 아깝습니다. 먹히지마세요.

한줄요약

톱날 이빨 아프니까 뭐라도 한다. 공포를 피하기 위해 구조물 뒤에 숨는다. 추격은 도망친다. 레잔을 죽인다.

1.2 볼카알


딜러님 딜컷...!!

대표적인 딜컷 네임드인 볼카알입니다. 본스크린샷인 일반던전에서 촬영했기에 없는 패턴이지만 볼카알의 토템은 '부활'패턴을 지니고 있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세개의 토템을 동시에 부수지 않으면 토템이 부활스킬을 시전하여 피가 가득찬 체로 다시 부셔야한 다는 것입니다!

부활의 캐스팅 시간은 꽤 긴편이니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체력을 비슷하게 맞춘 뒤 세개의 토템을 한번에 부수면 됩니다.



부활을 캐스팅하고 있는 토템의 모습 + 차단이 안되 3중첩이 된 디버프(보라색) + 맹독 도약을 시전하는 볼카알(연녹색)

그 외에도 볼카알은 맹독 도약과 고약한 악취라는 스킬을 씁니다. 한장의 사진으로 표현할 수는 없지만 파티원 대상으로 튀어오르는 맹독 도약은 피해주면 되는 아주 간단한 스킬이며 고약한 악취 또한 캐스팅 중에 쌓이는 중첩을 최소화하기 위해 칼차단을 해주면 되는 스킬입니다.

피하고 차단하고. 쉽죠?
하지만 여기서 끝이면 섭섭하죠. 볼카알은 전투 직 후 맹독 도약을 1회 시전한 뒤에 고약한 악취를 시전합니다. 그리고 나서 도약을 3번 뛰고 난 뒤 또 다시 악취를 시전하죠. 모든 차단은 15초 이내의 차단 쿨을 가진 모든 클래스가 혼자서 차단 할 수있는 텀이 있습니다.

자 외우세요.

전투 시작 - 1도약 - 차단 - 3도약 - 차단 -3도약 - 차단 (반복)

고약한 악취는 '질병' 스킬로 파티 전원에게 피해를 주는 데미지입니다. 놀라운 반응 속도로 칼차단을 하더라도 1중첩은 피할 수없으며 2중첩 이상 되면 힐러가 큰 부담을 느끼게 되는 스킬입니다. 질병 해제 기술로 약간의 환기가 가능하지만 역시 제일 중요한건 차단입니다!



손들었!

모든 토템을 제거하면 볼카알과의 진짜 전투가 시작됩니다. 더이상 맹독 도약은 시전하지 않으며 지속적으로 맹독 웅덩이를 만들어내 필드를 압박하기 시작합니다. 마찬가지로 고약한 악취는 계속 시전하므로 차단 담당이 꼭 칼차단 해주셔야합니다.

위 스크린샷은 일반 난이도에서 솔플을 했으므로 웅덩이가 적고 작지만 일반전인 신화 난이도 이상의 5인 파티라면 더 많은맹독 웅덩이가 나오게 되며 전투가 진행 될 수록 전투 구역을 가득 채우게 됩니다. 물론 웅덩이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 소멸하지만 유지시간이 꽤 기므로 웅덩이가 지워지길 바라며 공략하는 건 잘못된 생각입니다.

뿜어대는 바닥와 지속적인 광딜 그리고 강력한 탱커 대상 데미지, 그래요 볼카알은 타임 어택형 네임드입니다. 내가 죽기 전에 볼카알을 죽이세요!

한줄요약

전투 내내 칼차단을 잘 하면서 토템을 동시에 파괴한 뒤 바닥을 꼼꼼히 깔면서 볼카알을 죽이자.

1.3 여사제 알룬자

누군가 저에게 격아 던전 제일의 호구넴드가 누구냐 묻거듯 저는 한치의 망설임없이 답해드릴 수 있습니다.
여사제 알룬자입니다.



알룬자는 한 주기로 피웅덩이를 필드에 총 다섯개를 깝니다. 스크린샷은 솔플지만 이는 파티원들을 모두 이용하게 하기 위하여 다섯개가 나오는 것이며 위 사진 속의 알룬자가 시전하는 스킬 수혈을 대처하기 위합니다.

일단 그 전에 파란색 표시로 된 디버프를 보시면 30초의 꽤 긴 시간의 도트 데미지가 들어오는데 솔플이기 때문에 탱커인 캐릭터에 걸렸을 뿐이지 무작위 파티원에게 걸리는 디버프이며 해제하지 않으면 굉장히 아프므로 힐러가 제빨리 칼 해제 해주는게 좋습니다.



전 사진에도 언급했듯이 가장 중요한 패턴인 수혈입니다. 위 사진은 웅덩이가 네개 뿐인데 그 이유는 제가 피웅덩이를 하나 흡수했기 때문이고 이 때문에 알룬자의 수혈 스킬이 전 사진과 다르게 검붉은 색의 빨대로 변한게 보이실 겁니다.

이는 굉장히 중요한데 밝은 노란색의 빨대는 플레이어의 피를 빨아들여 알룬자의 피를 채우게 되고 검붉은색의 빨대는 플레이어의 오염된 피를 빨아들여 오히려 큰 데미지를 입게 되는 형태입니다.

각 플레이어는 피 웅덩이를 밟아 약간의 데미지가 들어오는 오염된 상태의 디버프를 유지한체로 알룬자의 수혈을 받아 데미지를 줍니다. 이 것을 잘 지킨다면 수월하게 클리어를 할 수있습니다.

오염된 피 디버프는 꽤 기므로 수혈을 시전하기 전에 미리 바닥을 밟을 수도, 수혈을 시전하기 전 약간의 캐스팅 중에 바닥을 밟을 수도 있지만 중요한 사실은 단 한틱이라도 노란색 빨대의 수혈을 보게 된다면 알룬자의 체력이 상당히 많이 차게 되어 전투시간이 길어진다는 것입니다.

만약에 피웅덩이가 꼬이게 되어 바닥을 밟을 수 없는 상황이라면 마법 면역기술이나 무적 기술을 이용해서 수혈 틱을 맞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플레이어가 수혈 데미지를 받지 않으면 알룬자도 피가 차지 않습니다. 악사의 황천걸음의 경우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기력이 100으로 가득찬 뒤 수혈을 시전하는 알룬자의 모습

알룬자는 전투내내 일정속도로 기력을 채운뒤 기력이 100이되면 약간의 시간이 흐른 뒤에 수혈을 시전합니다. 기력이 100이 된 것을 확인한 뒤에 피웅덩이를 밟으러 출발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이러한 공략을 방해하는 녀석이 있습니다. 바로 이 녀석 황금 영혼인데요. 처음 알룬자가 위치했던 제단(하얀색 동그라미)에서 나오는 이 녀석은 가장 가까운 피웅덩이를 향해 직진합니다. 차례대로 모든 피웅덩이를 지우고 플레이어를 공격하게 되는데, 그리 강하진 않아서 위협적이진 않지만

중요한건 피웅덩이를 지운다는 사실입니다.

알룬자는 위협적인 네임드가 아니지만 수혈에 대처를 하지 못하면 전투시간이 굉장히 길어지는 지지부진한 전투가 될 수있습니다. 황금 영혼는 나옴과 동시에 1순위의 처리 대상이며 '정령'이므로 이에 맞는 모든 메즈기가 통하므로 이감 기절 행동불가 모든 것을 활용해 처리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쫄이 등장한 뒤 전투가 끝날때까지 메즈를 유지하여 공략하는 방법도 있다는걸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또한 양쪽의 황금 웅덩이에서 파란색으로 표시된 황금 덩어리들이 주기적으로 쏟아지는데 이에 부딪힐 경우 약간의 데미지와 무려 공격력 30% 감소의 디버프가 있으니 필히 피해주셔야합니다.



추가적으로 알룬자는 황금빛 발톱을 시전합니다. 이로운 마법 해제 클래스(마법사 악사 사제 주술사 흑마)나 비전 격류가 없다면 대처 불가능한 스킬이지만 그리 강하진 않으므로 무시 해주시면 됩니다.

한줄 요약

동그란 황금 덩어리를 피하면서 쫄이 나오면 극딜 혹은 매즈 한뒤 수혈 직전에 피웅덩이를 밟아주자. 그리고 죽이자

1.4 야즈마

대망의 마지막 네임드지만 끔찍한 거미의 공포를 겪게되는 야즈마입니다.
간단한 패턴을 가진만큼 매우 귀찮고 짜증이 나는 네임드 입니다.



스샷을 찍기 위해 들른 무작영던, 많은 것을 보여주는짤...

탱커 상대 기술로는 꼬챙이 꿰기가 있고 이는 차단이 불가능한 기술이기 때문에 방어기재를 확실히 올려주는게 중요합니다. 무기막기 회피 방패막기 모두 가능하므로 탱커는 모든 자원을 이용히 데미지를 최소화 하는게 중요합니다.

파란색 원으로 표시한 부분은 영혼분리로 아래 사진을보며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파티 대상 기술 영혼 분리입니다. 야즈마의 기력이 100이 되면 시전하며 위 스샷은 영혼 분리를 시전하며 기력을 모두 소모한 상태입니다.

탱커를 제외한 모든 파티원에게 사용하는 기술로 차단이 불가능하며 캐스팅이 끝나는 순간 대상이 된 모든 파티원의 자리에서 파티원과 동일하게 생긴 몹이 나와 야즈마로 점점 접근하게됩니다. 이전 사진의 파란색 동그라미로 표시한 것들 입니다.

야즈마와 충돌하는순간 30초 동안 해제가 불가능한 도트 데미지를 모든 파티원에게 걸며 즉사의 끔찍한 데미지는 아니지만 힐러가 굉장히 부담되는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또한 여러마리가 충돌하면 중첩또한 쌓이게 되며 보통의 경우에는 전멸을 맛보게 됩니다.

이를 대처하기 위해 탱커를 제외한 모든 파티원은 야즈마와 거리를 벌린체 모여 생성되는 쫄들을 광역피해로 순식간에 녹여주는게 중요합니다.



탱커 제외 대상으로 쓰는 파멸의 고통, 이는 차단해주면 되는 간단한 스킬이며 탱커 혼자 차단이 가능할 정도로 사용하는 텀이 깁니다. 차단이 세더라도 '저주'계열이므로 해제하여 쉽게 대처가 됩니다.

위의 세가지 패턴은 하나하나 아무런 위험이 되지 않고 간단하게 파훼가 가능하지만 마지막 하나의 패턴 때문에 대처가 힘들어지게 됩니다.



끔찍한 저 거미들을 보라

야즈마는 위의 각 패턴들 사이사이에 '샤드라의 메아리'라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각 파티원 근처에 작은 거미들을 소환하는데 최초 소환될때는 작은 형태로 주위를 방황하다 주기적으로 위 사진처럼 크게 변하여 각 거미들이 주시찍은 파티원쪽으로 접근하게 됩니다.

별거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거미와 충돌할 시 탱커가 아니라면 단 한방에 죽을 만큼 큰 마법 피해를 받게 됩니다. 거기에 데미지와 이감효과가 있는 바닥이 깔리게 되어 전투 구역이 좁아지게 됩니다.

처음 얼마 되지 않는 거미들은 전투시간이 길어질수록 점차 증가하게되고, 위 스샷은 연출된 모습이지만 실제 던전에서도 더 많은 양의 거미를 본적도 있습니다.

이를 대처하기 위해서는 전투중 적당히 많은 거미가 모였을경우 마법 면역이나 데미지 면역 기술(그림자 망토, 천상의 보호막, 주문 수호의 축복, 황천 걸음, 거북의 상)을 이용해 필드의 거미를 최대한 많이 지우는 방법과 거미가 커졌을 때 플레이어들을 따라오는 특성을 이용한 모든 파티원이 한점으로 다니다가 영혼분리 때만 잠시 이탈한 뒤 쫄을 처리하고 다시 한점으로 이동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 어느 방법을 사용하더라도 수많은 거미와 만날 마음의 준비를 하셔야하며 손발이 맞지 않는 글로벌의 경우에는 더욱도 개인의 무빙 기량을 요구하는 네임드가 됩니다.



영혼분리가 제대로 대처된 모습

한줄요약

수 많은 거미들을 피하면서 딜을 하다가 영혼 분리때는 탱커를 제외한 파티원들은 야즈마에게 이탈하여 광을 치고 탱커는 차단이 세지 않게 주의해야하며 꼬챙이 꿰기를 대비하기 위한 방어기재를 올린다. 반복하면 어느세 야즈마가 죽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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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와우를 즐기다가 현타가 와서 대도시에서 점프점프하는 도중
'이럴바엔 공략이나 쓰겠다'라는 생각으로 10신던의 공략이나 찌끄려보려 나왔습니다.

우선 저는 고단을 돌지도 15단 위업도 없으며 레이드에서도 보라색이 뭔지도 모르는 찐따며 비비고 비벼서 겨우 다전 6신화까지 뚫고 만족해하는 그저 한낱 와창입니다.

격아초기에는 많은 분들이 공략을 올려주셨고 저또한 그런 것에 대한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점점 흐르면서 공략에대한 수요도 공급도 많이 끊어졌고 후에 발견한 팁들이나 공략들은 초기 공략에는 담겨있지 않다는걸 깨닫고 나도 한번 아는 것 최대한 풀어보자라는 마음으로 시작했습니다. 굉장히 늦은 시기의 공략이지만 너그럽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한편에 아탈다자르의 모든 공략을 담으려고보니 생각보다 분량이 많아져서 두개로 나뉘었습니다. 빠른시일 내로 시간 내어 일반몹에 대한 공략을 올리겠습니다. 아마도 네임드 공략보다 더 알려지지 않은 숨은 팁이나 공략을 최대한 많이 꾹꾹 눌러담아볼테니 기대해주세요!

혹시나 자기만 아는 비밀 공략이 있으시면 제게 살짝 귀띔하주시면 꼭 공략에 담아보겠습니다!!

그럼 즐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