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용에 물든 망치(대장도구) 제작법에 관한 전반 적인 내용가이드

https://m.inven.co.kr/board/wow/17/37959

위 글을 보시면 가이드가 자세하게 되어 있긴 하지만 도안 드랍 몹인 [로조르 포지스매시]와 드랍률에 대한 정보가 좀 부족헤 보여 와우 헤드의 정보 + 경험을 토대로 약간의 추가 정보작성해 봅니다.

일단 로밍경로는

https://www.wowhead.com/ko/npc=187598/%EB%A1%9C%EC%A1%B0%EB%A5%B4-%ED%8F%AC%EC%A7%80%EC%8A%A4%EB%A7%A4%EC%8B%9C

흑요석 성채 입구에서 젠되서 성채로 들어온 후 좌회전 합니다.

파밍에 관한 와우헤드의 정보를 대충 번역해 보면

- 6마리의 희귀중 랜덤으로 3마리가 등장함

- 희귀몹이 잡히면, 20분후 1마리의 레어가 다시 등장함.
=> 이게 한마리를 잡으면 다시 다른 한마리가 등장한다는 것인지 아니면 세마리가 다 젠된다는 것인지 확실치 않지만, 그렇다면 젠되자 마자 3마리 다 때려 잡으면 되니까 중요하진 않습니다.

- 매일 1번만 작업이 가능함(경험상 초기화는 오전 8시인것 같습니다)

- 타이머는 위상별로 돌아감. 즉 위상이 바뀌면 리젠시간을 예측할수 없음.

- 3마리 젠되서 두마리 때려잡았는데 한마리를 못찾겠거든 지하를 확인해 볼것.

- 에메랄드꿈이 등장했다면 포지스매시의 젠타임은  약 1시간(별도의 설명을 하겠음)

- 일일 1회 킬하는데 약 1~2시간 정도 걸림.

- 만약 30킬 이내에 획득했다면 운이 좋은편.

- 도안을 획득하는데 대장기술이 꼭 필요한것은 아니며 어떠한 조건도 필요하지 않음.

작업을 하시면서 두가지에 열받으실텐데

1. 잡았지만 도안을 안줌
  => 와우헤드 기준 약 1.7%라고 알려져 있으나 실제는 훨씬 높은것 같습니다. 제경우는

데스윙 얼라이언스 1개 2트에 획득
아즈샤라 호드 1트(월)에 획득, 7트(다음주 월)에 추가 획득.

아즈호드의 경우 친구가 도안이 없다고 하여, 먼저 획득한 도안을 친구에게 양도 후 다시 작업 했습니다.

와우헤드에 댓글에 따르면, 흑요석 작열합금 도안을 주는 퀘스트인 [금속의 재능]퀘를 완료한 직후 획득하였다는 댓글이 꽤 많은데, 호드캐릭의 경우 1트에 획득할당시 해당 퀘를 하지 않은 상태 였습니다. 다만 징크스라는게 있을수 있기에 두번째 트라이할때는 해당 퀘를  2회(매주1회) 완료 했습니다.

저도 사실은 4~5캐릭을 돌렸으나, 도안을 배운 후 추가드랍이나, 대장기술이 아닌 캐릭의 드랍은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대장기술을 배운캐릭으로만 3회 획득 한점에서 제 뇌피셜로는 대장기술을 배운 캐릭이 금속의 재능 퀘를 완료하면 드랍률이 좀 오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2. 이새퀴는 도데체 언제 젠되는 것인가
- 평소엔 거이 20분에 한번씩 랜덤 젠이 됩니다.
등장확률은 1-(5/6)*(4/5)*(3/4)로 50%입니다. 죽치고 있으면 평균 1시간 이면 볼수 있습니다.
작업할 캐릭들을 파킹시켜둔 후 희귀가 젠되면 다 때려잡고 약 15분 정도 후 다시 접속해서 젠되나 확인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 와우헤드에서 말하는 에메랄드 꿈이란건 꿈결쇄도 인것 같습니다. 작업을 2주에 걸쳐 했는데 꿈결쇄도가 있는주 없는 주 두번 했습니다.
꿈결쇄도가 있는 주와 없는주는 양상이 사뭇 다른데, 없는 주는 젠이 되고도 꽤 긴시간 잡히지 않고 배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젠되지 않았어도 세마리 희귀는 모두 혼자 잡아놔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냥꾼과 성기사로 수월하게 잡을수 있습니다.

그러나 꿈결쇄도가 있는 주는 3분(맞나?) 대기시간이 있고, 전투가 가능한데 사람이 많아서 순식간(10여초)에 잡힙니다.
또한 꿈결쇄도가 있는주는 뭔가 젠타임이 어긋나는것 같습니다. 경험상 와우 헤드의 정보처럼 대략 1시간 내외에서 모든 희귀가 한번씩 젠되는 느낌입니다.

또한 해당지역이 정령폭풍 지역이 될수 있는데, 이때도 젠되는 양상이 달라 지는것 같습니다. 아마도 정령폭풍의 결과로 젠되는 희귀들도 랜덤 희귀에 포함 되는것 같습니다.

- 결론.  대장기술 배운 캐릭으로 [금속의 재능] 퀘까지 하고 파킹해놓고 예상 젠타임에 와서 한번씩 잡자. (저는 지겨워서 대부분의 날은 접속하고 딴짓을 하면서 했고, 심지어 혼술하면서 대기 한적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