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최근 업로드된 월드 순위권 혈죽인 Kyrasis의 가이드를 보고, 원래는 풀버젼 번역해서 올리려했습니다. 근데, 분량이 너무 많기도 하고, 저거 일일이 다 번역하느니 내가 읽고 새로 쓰는게 낫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글을 작성합니다.
(관련글: http://m.inven.co.kr/board/wow/1796/99434)


고단 혈죽의 유특 세팅은 이전부터 존재했으나, 실효성에 의문을 갖는 사람들이 많았고, 일부 고수의 마이너한 메타 정도로 여겨졌습니다.

Kyrasis의 가이드글을 본 이후, 유특 세팅으로 쐐기를 몇번 돌았는데, 괴저 주간임에도 꽤 만족스러운 결과였기에, 충분히 효용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게다가, 세기말 타락이 풀리게 되며 엄청난 스탯 인플레가 발생함에 따라, 얼마 전부터 해외 상위 혈죽들의 유특 세팅 비율이 높아지게 됐습니다. 사실상 대세라고 봐도 무방하겠죠.


국내에선 유특 세팅이 아직 대세까진 아닌 듯합니다. 제가 모든 국내 혈죽들을 전수조사한 것은 아닙니다만, 아직까지는 유연특화 세팅보다 유연가속 세팅의 비율이 높은 것 같습니다. 얼마 전까지 특화는 버리는 스탯 취급이었던 걸 생각하면, 상전벽해가 따로 없군요.


* 국내에서 가장 최근에 올라온 가이드는 한달 전 쯤 업로드된 귀마개님의 유튜브 영상인데, 이 영상을 포함하여 이전의 모든 가이드에서는 특화를 버리라고 했습니다. 혈죽 유특세팅에 관해 긍정적으로 언급된 글은, 2주 전 대마보님께서 업로드하신 글을 제외하면 없으며, 이 마저도 자세히 언급된 것이 아닙니다.

2. 스탯

스탯 우선순위는 유연>특화>가속>치명타입니다. 

치명타는 올려봐야 상승하는 무막량이 매우 낮기 때문에, 탱킹용으로 가장 구린 스탯입니다. 그래서 사실상 버리는 스탯이지만, 딜링면에선 좋습니다.


일단 1차적으로 스탯을 유연에 몰아주고, 나머지를 적절히 특화와 가속에 분배합니다.

세팅해본 결과, 가속을 25% 정도까지 낮춰도 플레이에 아무런 지장이 없었는데, 낮아진 가속을 아제와 정수가 보완해주기 때문입니다.

제 생각에 가속을 22~23%까지 낮춰도 별 지장이 없으리라 생각하며, 실제로 해외 혈죽 랭커인 Vayra도 가속을 22~23%까지 낮추고 플레이하곤 합니다.


요새 세기말 타락이 풀림으로써 유연성이 엄청나게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유연성이 올라가면 죽격의 힐량도 올라가며, 죽격힐에 비례하는 피의 보호막도 많이 쌓이게 됩니다.

이 때 특화를 높이면, 유연 x 특화의 곱연산으로 인해 상당한 양의 보호막이 쌓입니다. 게다가 유연의 뎀감으로 인해 쌓아놓은 피의 보호막이 닳는 속도가 이전보다 느려져서, 피의 보호막의 물리 피해 완화가 꽤 유의미해졌습니다.


혈죽에게 유연과 특화는 상호작용하는 스탯인데, 타락 덕에 유연이 매우 높아짐으로써, 특화의 가치가 올라간 겁니다.


Kyrasis는 템렙이 조금 낮더라도, 스탯이 매우 우수하다면, 스탯 좋은 템을 끼라고 합니다. 세기말 높아진 k값으로 인해, 방어도로 인한 이득이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 3차스탯은 무슨 스탯이든 큰 효용이 없다고 합니다.
* 괴저 주간이랍시고 치명타 세팅하는 건 비추합니다. 차라리 산출 장치에 탄도 분석 박고, 춤룬 아제 하나 찍으세요.

3. 아제라이트


아제라이트는 아래와 같이 세팅합니다. 490 느조스 머리/껍질 어깨가 있더라도, 아래의 세팅이 가장 좋습니다.

BIS 투구: 480 랩터 왕의 투구 (왕안 잔재깡)

핏빛룬검 - 무리선동자 - 압도적인힘 - 무감표

* 대체품: 두번 째 시야의 투구 (일기노스 드랍)
핏빛룬검 - 어심 - 용해/불길 - 울려보호


Bis 어깨: 480 몸부림치는 광기의 어깨 덮개 (스키트라 드랍)
핏빛룬검 - 어심- 압도적인힘 - 무감표

* 대체품: 크라켄 껍질 견갑 (보랄 잔재깡)
핏빛룬검 - 절묘 - 불길 - 협공


BIS 갑바: 480 황혼의 척살 가슴보호갑 (벡시오나 드랍)
핏빛 룬검 or 저주받은 뼈 - 어심 - 피의착취 - 무감표

* 대체품a: 애쉬베인 감시자의 흉갑 (톨다 잔재깡)
영원한 룬무기 - 절묘 or 핏빛룬검 - 압도 - 협공

* 대체품b: 기계화 판금 흉갑 (메카곤 잔재깡)
영원한 룬무기 - 핏빛룬검 or 태엽 - 압도 - 협공


이 세팅을 위해서는 아제라이트 템렙보다 특성이 중요합니다. 세기말 증가된 K 값으로 인해, 장비에 붙은 방어도와 힘의 메리트가 떨어지기도 했지만, 타락이 풀리면서 유연이 엄청나게 올라갔기 때문입니다.

대체품은 말 그대로 대체품일 뿐, BIS 세팅에는 미치지 못합니다.

* K 값이란? http://www.inven.co.kr/board/wow/1896/34977?category=_기타&name=subjcont&keyword=k%EA%B0%92 


아래에서 이 아제 세팅의 장점을 하나하나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진홍빛 스컬지 발동시, 핏빛룬검 3개 덕에 5초간 블러드 상태가 됩니다. 특화에 투자하느라, 가속이 25% 정도로 낮아졌음에도 불구하고, 핏빛 룬검 덕에 전혀 답답하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핏빛 룬검 효과 극대화를 위해, 꽁죽부가 안뜨면 '절대로' 죽부를 깔지 않습니다. (빤스런 제외. 진홍빛 스컬지 버프는 자동공격시 25%의 확률로 발동함)

저는 평소에 꽁죽부가 아니더라도 다타겟 상황이면 죽부를 깔곤 했는데, 절대 그렇게 해서는 안됩니다. 진홍빛 스컬지 버프는 10초의 내부쿨이 있으며, 죽부가 활성화돼있는 동안에는 이 버프가 안뜨기 때문입니다.

진홍빛 스컬지가 뜨면 바로바로 꽁죽부를 써줘야 합니다. 왜냐하면, 진홍빛 스컬지가 떠있는 상태에서는 이 버프가 또 뜨지 않으므로, 최대한 핏빛 룬검 버프의 업타임을 높게 가져가기 위해서입니다.


저는 이렇게 플레이함으로써 기존 20% 언저리이던 핏빛 룬검 업타임이 약 25%까지 상승했습니다.


상황에 따라 저주받은 자의 뼈를 1개 정도는 찍을 수 있다고 생각하나, 웬만하면 3핏빛 룬검이 좋습니다. 세기말 높아진 k값 때문에 저주받은 뼈의 방어도 증가로 얻는 메리트는 생각 만큼 크지 않고, 유연과 특화에 투자하여 물리 피해에 좀 더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Kyrasis는 3핏빛 룬검을 사용합니다.

* 물론 꽁뼈보가 없으면 좀 아쉬운 건 사실이기 때문에, 한개 정도는 뭐 취향이라고 봅니다.



다음으로, 압도적인 힘입니다.

압도 버프 자체가 발동률이 높은 편이고, 2압도를 가져가게 되면 발동시 미니 블러드 상태가 됩니다. 중첩도 생각 만큼 빨리 닳지 않고, 업타임은 25%~30% 가량 나오기에,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특화를 높이느라 가속을 25%까지 낮췄음에도 불구하고, 핏빛 룬검과 압도 버프 덕에, 전혀 답답하다거나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버프 뜨면 블러드 온 것마냥 몰아치는 맛이 있어서 재밌었네요.



세번 째로, 무감각한 표정입니다.

왕안 뚜껑 덕에 3무감표 세팅이 가능해졌는데, 무감표의 힐량이 생각보다 어마어마하게 나옵니다. 타성 자힐보다도 우월하며, 발동 횟수는 비교를 불허합니다.

내부쿨도 6초로 짧으며, 3개를 찍어서 한번 터질 때 피가 꽤 먆이 찹니다. 피가 좀 까여도 6초마다 몇만 씩 차버리니, 죽격을 세이브할 수 있어, 룬마력에 여유가 생깁니다.

3무감표로 세팅해보니, 성게 부럽지 않을 정도의 패시브 자힐이 가능했으며, 유연성에 따라 힐량도 오르고, 힐크리도 터집니다. 



마지막으로, 무리 선동자입니다.

이전까지는 쓰레기 아제라고 생각했는데, 유특 세팅을 해보니 그렇지 않았습니다.

무리 선동자의 특화 버프 업타임은 쐐기 전체딜 미터기 기준, 30% 언저리는 나와주기에, 업타임이 일단 괜찮은 편입니다. 지속시간이 20초로 긴 편이라, 한번 발동하면 20초라는 꽤 긴 시간동안 특화 버프를 받습니다.

발동시 특화 증가량은 약 900인데, 퍼센트로 환산하면 25%정도이며, 버프 발동시 피의 보호막이 정말 잘 쌓입니다. 

소소한 추가 효과로, 발동시 20초간 근처 아군 두명의 특화도 약간 올려주므로, 딜러의 딜이 약간 올라갑니다. 


* 피의 착취는 특화를 3% 가량 올려주기 때문에 찍습니다. 생흡은 별 쓸모 없구요.

* 괴저 때는 영원한 룬무기 아제도 상당히 좋습니다. 춤룬 업타임이 증가하므로, 그만큼 괴저가 덜 쌓이기 때문입니다.

4. 정수

Kyrasis는 두 종류의 정수 세팅을 추천합니다.

a. 어글 세팅

감시자
자각몽 아이기스 투쟁과반목

- 혈죽은 딜이 약한 탱커이기 때문에, 도냥을 데려가서 눈속거를 몰아받지 않는 한, 빅풀시 어글이 무조건 튀게 됩니다. 어글이 새면 딜러가 죽을 수도 있고, 이는 시클에 큰 지장을 초래합니다.

때문에 감시자 주정수로 광역도발을 사용하며, 부차 효과인 타락저항 10과 소소한 자힐 및 체력3% 버프도 유용합니다.

유특 세팅시 낮아진 가속으로 인해 룬재생이 느려지게 되는데, 이를 부차 자각몽의 룬 반환으로 다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기스와 투반은 따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b. 생존 세팅

자각몽
감시자 아이기스 투쟁과반목

도냥 눈속거를 몰아받는다거나 하여 어그로에 별 문제가 없을 경우, 주 정수 자각몽은 좋은 생존기로 기능합니다. 자각몽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룬 6개를 모두 사용했을 때 쓰는게 좋습니다.

자각몽을 켜면 룬 생성이 빨라져 룬마력을 더 많이 쌓을 수 있을 뿐, 룬마력 자체가 직접적으로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자각몽으로 빠르게 생성되는 룬을 사용하여 룬마력을 쌓을 동안, 버틸 수 있는 경우에 써야 합니다.

타락 저항 10이 필요치 않은 상황이라면, 부 감시자 대신 환영을 박아도 됩니다.

* 부차 영생은 안씁니다. 영생 부차 효과로 증가한 죽격힐은 피의 보호막과 무관하기 때문입니다.

5. 특성

56 심파자
57 지혈
58 납골당
60 죽요결
75 죽부이감
90 피구더기
100 연옥

특별히 설명할 건 없고, 요즘 대세 특성이기도 한 연옥만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고단으로 갈수록 탱커의 급사 위험이 높아지게 되므로, 생명 보험을 들기 의해 연옥을 찍습니다. 죽요결로 인해, 연옥 터질 때는 30% 뎀감된 피해를 받으므로, 연옥에서 살아남기 위해 요구되는 치유 흡수량이 생각보다 적습니다.


고유연 세팅으로 인해, 죽격의 한방힐이 매우 높아질 뿐더러, 연옥 터졌을 정도면 엄청난 폭딜이 들어왔단 얘기이기 때문에, 죽격힐량이 어마어마합니다. 거의 원기옥이 따로 없죠.

게다가, 아이기스의 부차 효과로 인해 연옥 상태일 때는 아이기스 유연성이 두배 증가하므로, 연옥 떴을 때 엄청난 핵죽격을 칠 수 있게됩니다. 고로, 핵죽격 한방에 연옥에서 탈출이 가능합니다.


근데 연옥에서 벗어나서 살아남는다고 해도, 연옥 터진 직후에는 피가 딸피일테니 생존에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점은 특화 세팅을 통해 해결됩니다.


왜냐하면, 연옥 터졌을 때 친 핵죽격과 특화의 시너지 덕분에 피의 보호막이 많이 쌓여서, 연옥 터지고나서 어느정도 버틸 수 있는 시간을 벌어주기 때문입니다.


* 괴저 주간 연옥은 쓸모가 없습니다. 괴저 주간에 뒤질 때는 필시 괴저 고중첩을 달고있을 거라, 연옥의 치유 흡수 효과를 지울 수 없어서 3초 후 무조건 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괴저 주간에는 붉은 갈증이 나을 겁니다.

6. 장신구

가이드에서 Kyrasis는 '생령, 산출장치, 껍질, 성게'의 총 네가지 장신구를 언급했습니다. 레이더 상위 랭커들을 참고해본 결과, 연금돌 장신구도 추천할 만합니다.


장신구도 하나 하나 설명드리겠습니다.

a. 라덴 드랍 장신구인 생령은 유특 세팅시 낮아진 가속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가속 증가량 대비 착효 버프 업타임도 괜찮은 편이며, 파티원의 가속도 올려준다는 이점이 있죠. 그리고 가속이 올라가니 황파딜도 높아집니다. 


b. 메카곤 장신구인 소형 산출장치의 경우, 적색 칸에 무조건 '탄도 분석'을 박아야 합니다.

물리데미지를 받을 때마다 회피를 올려주기 때문에, 완방(무막+회피)가 높아져서, 들어오는 딜 자체가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는 괴저 주간에 특히 유용합니다.

황색 칸에는 유연+특화 혹은 유연+가속 카드를 박으시면 되며, 청색 칸에는 수영속도 증가를 박으시면 됩니다. 폭사 막넴방 갈 때 좋거든요.

* 탄도 분석은 메카곤 깡신 가서 정예몹 때려잡다보면 나옵니다. 필자는 혼자 메카곤 가서 2분만에 얻었습니다. 솔플 쌉가능.


c. 느조스 드랍 껍질 장신구는 룬마력이 없어서 죽격을 못칠 때, 한탐 버는 미니 생존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껍질 장신구 쓸 때 최대한 쳐맞고 죽격을 치면, 피의 보호막도 많이 쌓이겠죠.

* 툴팁에 보면 나이알로사에서 전투시, 피해 흡수 효과가 증가한다고 쓰여있습니다. 레이드에서만 발동하는 효과인 줄 알았는데, 쐐기에서도 방첨 안에 들어가거나 막넴에 방첨을 붙여잡을 때 적용된다고 합니다. 설정상 방첨 내부는 나이알로사라서 그런듯.


d. 성게는 주기적인 자힐을 해주는 장신구입니다. 성게의 자힐 자체는 우수한 편이며, 고유연 세팅 덕에 힐지분도 높게 나옵니다. 다만, 내가 원할 때 자힐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필수 장신구는 아니라고 생각해요.


e. 연금돌은 유연성이 236이나 붙어있는 데다, 보홈도 뚫려있기 때문에 사실상 유연성을 286 올려줍니다. 유연 타락 덕분에 상당한 양의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어 메리트가 있습니다.

착효 힘버프 업타임은 20~30% 정도 나오며, 망토 버프 살짝 조금 낮은 정도입니다. 

부가적인 효과로, 물약의 힐량을 40%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심치물을 쓰면 피가 꽤 많이 찹니다.


딜장신구가 필요하다면, 세스 드랍 장신구인 메레크타 또는 자네쉬 드랍 단지 장신구를 추천합니다.


그 외 - 제 사견이지만, 썩굴 약병도 특화가 붙어있어서 채용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 정수에 감시자를 쓰지 않으면 광어글 잡기가 힘들어지는데, 이를 약병의 사효 힘버프로 보완할 수 있을 겁니다.


Kyrasis의 경우, 생령 + 산출장치 혹은 생령 + 껍질을 추천합니다. 

7. 타락

MAX 타락 수치는 59이하가 권장됩니다.

생존용으로는 다재다능(유연 %)이 가장 우수하며, 딜용으로는 당연히 황파가 제일 좋습니다.

유연 타락과 황파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맞추는 게 중요하며, 상위 랭커들 세팅을 쭉 살펴보니, 황파3 + 나머지 유연이 무난한 듯합니다.

생존에 힘을 더 실어주고 싶다면, 황파 1~2 끼고, 나머지 싹다 유연 바르면 됩니다.

8. 여담

a. 무기마부는 타성 바르고, 영약은 힘영약, 음식은 유연 먹습니다.

b. 특화가 중요하긴 한데, 1순위는 그래도 유연입니다. 

c. 아이템 복구 쿨 돌면 톨다 유특반지 복구할 예정입니다. (유럽 순위권 혈죽인 Elnivera가 착용중)

d. 전 다행히 머리 잔재깡에 성공했지만,  2만개 모아서 사는게 낫지 싶습니다.

e. 죽격은 피 60% 이하일 때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f. 전탱양조가 더 좋은 건 변함 없습니다.

g. 이번 주가 괴저 주간이라 테스트를 많이 못한 것이 아쉽습니다. 다음 주는 갱신주이니, 이 세팅으로 존나 달릴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