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us.forums.blizzard.com/en/wow/t/hamstring-reduces-the-proc-rate-of-nightfall-in-2020/598570/51

1.13.6 패치에서 일몰, 혹한의 망치, 설퍼라스 등 장비 효과가 글쿨 도중 발동하는 것을 막는 플래그가 제거될 예정입니다.

이는 와우 클래식 초반의 '노체인지' 기조와는 다릅니다. 블리자드는 '계속해서 클래식을 즐겁게'하기 위해 바꾼다고 언급했습니다. 낙스라마스 패치에 전투력 오라가 원거리 전투력에도 적용되는 등 오리지널과 조금 다른 변경점이 적용됩니다.

이 변경사항은 지난 7월에 '버그가 아니다'라고 언급했었기에 큰 변경점으로 보입니다.


안녕하세요

이 문제를 내부적으로 검토했고 관련 내용을 설명드리기 위해 이 스레드를 부활시켰습니다. 1.13.6부터 일몰, 혹한의 망치, 설퍼라스 같은 여러 아이템의 발동 효과가 착용자의 글로벌 쿨타임 도중에 발동하는 것을 막던 데이터 플래그를 제거할 예정입니다.

이런 아이템들 일부에는 이 데이터 플래그가 어떤 이유를 가지고 추가되었다고 생각하지만, 다른 개발자 및 오리지널 시절 개발진과도 얘기해본 결과 정확한 이유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결국 저희는 특정 아이템이 글쿨을 따르는 것(많은 아이템은 글쿨을 따르지 않습니다)이 사용에 짜증나는 것 외에 딱히 문제가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고, 이런 플래그를 제거해도 갑자기 너무 강력해지거나 하는 일이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이런 아이템들이 이런 식으로 작동했던 이유를 100% 알지 못하는 만큼 재미를 먼저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패치 노트에서 한 줄로 설명하기 보다는 왜 이렇게 변경했는지에 대해 말씀드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개발진 모두 플레이어이므로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하는지에 대해 많은 시간을 투자했고, 결국 진정한 재현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는 만큼 오리지널 게임의 '영혼'을 위해 게임을 좀 더 즐겁게 만드는데 중점을 두고자 했습니다.

무엇이 와우 클래식을 재밌게 만드는지, 이 문제와 다른 문제에 대해 보내주신 여러분의 의견과 열정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