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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르가스트와 전설

토르가스트의 부족한 보상

  • 토르가스트에 넣고 싶은 게 아직도 많이 있다.
  • 12개의 신규 업적, 신규 탈것, 애완동물, 신규 룩변템들이 생긴다.
  • 철화의 석실에 뭘 추가할 수 있을지 의논 중이다.
  • 어떻게 해야 토르가스트를 반복해서 돌 만 할지에 대해 많이 집중하고 있다. 9.1 패치에 메타 진척도가 추가되고, 신규 점수 시스템이 생기는 게 도움이 될 것이다. 
  • 점수 시스템에는 부족한 요소들이 있고 그에 관한 피드백을 많이 받았다.
  • 뒤틀린 회랑을 업데이트할 계획은 없다.
  • 9.1에 토르가스트 레벨링을 도입할 계획은 없다. 어쩌면 이후 0.5 패치에 추가될 수는 있다. 괜찮은 아이디어 같다.



토르가스트에서의 속도


  • 속도는 숙련도의 여러가지 면 중 하나다. 그게 숙련도의 유일한 요소여서는 안 된다.
  • 속도는 토르가스트를 재설계할 때의 목표 중 하나였기에 파죽지세 바 같은 것들에 통합되었다.
  • 토르가스트 지식은 용맹이나 정복 점수와 유사하게 시즌 상한선을 두고 돌아갈 것이다.

고문

  • 최대 생명력의 %를 깎던 고문은 내부적으로 제거되었다.
  • 고문을 제거할 능력을 추가할 계획은 없다. 고문은 특정 상위 단계에 이르기 전까진 적용되지 않는다.

전설

  • 1단계에서 4단계까지의 비용은 감소하지 않는다.
  • 대신 각 단계를 완료해서 얻는 영혼 재의 양이 50%만큼 증가한다.
  • 또한 토르가스트를 반복해서 돌면 양은 줄어들지만 영혼 재를 얻을 수 있다.
  • 또한 부캐에게 영혼 재를 넘겨줄 수도 있다.


직업 밸런스

직업 철학

  • 좀 더 경험적인 조정을 하려고 한다.
  • 초반 몇 주 외에는 너프를 지양하려 하고, 퍼포먼스가 떨어지는 전문화를 버프하려고 한다. 전설에 영혼 재를 소모한 상황에서는 특히나 중요한 부분이다.
  • 죽음의 기사의 PvP 특성들에 있어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이다.
  • 운무의 수치적 변화 또한 생길 것이다.
  • 신성 기사의 피해량 조정이 곧 있을 것이다.
  • 다른 변경점 또한 있을 것이다.


네임드 설계

  • 직업 설계는 흔히 네임드 설계와 전투 설계와 함께 다뤄진다.
  • 네임드 설계는 직업 밸런스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
  • 쫄 전투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고, 또 이번 레이드에 진흙주먹이 없으면 어떻게 되겠나.


특정 직업 조정

  • 문제에는 여러 유형이 있다. 수치 문제도 있고 설계 문제도 있다.
  • 신성 사제의 수치를 올릴 수도 있었지만, 대신 기술 하나를 재설계해서 특별한 사용처가 생길 수도 있게 했다.
  • 운무에게는 수치적 변경점이 있을 것이다.
  • 신성 기사의 피해량은 어느 정도 조정될 것이다. 벤티르 잿빛 신성화에 변경점이 좀 있다. 또한 신성한 힘 생성과 치유 방식에도 변경점이 좀 있을 것이다. 
  • 대마지에 대해선 살펴보고 있다. 흡수할 수 있는 피해량에 상한선을 두는 것 등을 생각 중이다.
  • 도트 직업 일부가 단일 대상 전투에서 가장 뛰어난 성능을 보이고 있는데, 이건 이상한 일이기에 데미지 비율을 변경할 것이다.


공격대 유틸기


  • 대마지나 재집결 같은 공대 생존기는 고유한 유틸기로서 훌륭하다. 모든 직업이 공격대에 있을 만한 이유가 있게 하고 싶다. 각자의 영역에서 해야 할 일이 많다.
  • 모든 게 똑같은 세상보다는 모두가 자신만의 것을 가지는 세상에서 살고 싶다. 
  • 도적은 막넴에서 많이 데려가곤 했다. 하지만 전투 측면으로 보면, 도적은 무적기를 이용해 메커닉을 씹을 수 있다는 것으로 약점을 덮으려 했는데, 이 부분에서 도적이 자기 자리를 잃게 된 것일 수도 있다.


도관


  • 도관 등급은 9.1 패치에서 일반적인 아이템 레벨 상승에 맞춰 증가할 것이다. 얼마나 많은 등급이 생길지는 확실하지 않은데 아마 2~4 정도일 것이다.



공격대

착귀


  • 나스리아에서는 정도를 벗어나 9.0 레이드의 착귀로 너무 큰 파워 인플레이션이 생기고 말았다.
  • 착귀템 부위 수를 줄이는 걸 고려 중이다. 2~3부위 정도로.


무기 토큰


  • 무기 토큰은 데나트리우스로부터 성약 전용룩 무기를 얻을 수 있게 하려고 생긴 것이다.
  • 지배의 성소에서는 그녀의 시체에서 활을 줍게 될 것이다.
  • 전리품 배치는 의도적이며 거의 완성된 것이다. 마지막 두 네임드에게서 무기를 얻을 수 없는 전문화를 메꿔주기 위해 그 두 네임드에 무기를 더 추가시킬 계획은 없다. 

전리품

  • 네임드당 전리품 4개에 상당히 만족하고 있다. 어쩌면 조금은 과하게 올린 걸지도.


지배의 조각

  • 전 부위를 통틀어 5개의 지배 홈이 뚫린 장비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보석의 종류는 3가지다. 혈기, 냉기, 부정.
  • 각 보석의 개별 보너스 효과는 어디서든 작동한다.
  • 동일한 유형으로 3개를 장착하면 나락에서만 작동하는 "세트 효과"를 얻게 된다.


기타 질문

  • 20인 신화 공격대를 변경시킬 계획은 없다.
  • 이번 확장팩에 미니 레이드는 없지만, 나중에 추가할 가능성은 열려 있다.
  • 간수가 확장팩의 최종 보스인가? "다른 누가 될 수 있나? 난 간수에게 한 방 먹여주고 싶다."
  • 실바나스에게 신화 전용 페이즈는 없다. 확장팩의 중대한 스토리 요소는 공격대에 드러나 있어야 한다.


쐐기

쐐기돌과 어픽스


  • 쐐기돌에 관해 원하는 던전 걸 얻고 싶다는 피드백에 동의하고 있다. 공개할 수 있는 건 없다.
  • 시즌 어픽스를 통해 보너스와 도전이 합쳐진 어픽스를 탐구하기 시작했다.
  • 상황이 잘 풀린다면 버킷 중 하나를 완전히 재검토해보고 싶어질 수도.

쐐기 점수

  • 쐐기 던전을 완료할 때 누군가의 쐐기 점수가 상승한다면 완료 보상 상자에서 추가 용맹을 얻게 될 것이다.
  • 최상위 보상에 대해선 공개할 게 없지만, 점수 시스템이 도입되면 해당 시즌에서 누구 점수가 가장 높은지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속사포 질답

  • 영예 40까지 따라잡기 시스템 강화
  • 9.1 출시일: 곧
  • 탈것 500개 업적: 몰라
  • 위대한 금고 변경 예정, 약간 변경되는 거 예로는 PvP 장신구
  • 9.1에는 계승품 없음